《시경》의 민족 스타일 명문

1, 풍성한 파파야

진 전: 무명씨

너는 나에게 파파야를 주었다. 나는 조안을 위해 돈을 지불할 것이다. 너에게 감사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너의 감정을 영원히 소중히 여기기 위해서이다.

너는 나에게 복숭아 하나를 보내려고 하는데, 나는 조안요를 돌려주고 싶다. 너에게 감사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너의 감정을 영원히 소중히 여기기 위해서이다.

너는 나에게 나무를 주고, 나는 조안 9 를 보답으로 삼는다. 너에게 감사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너의 감정을 영원히 소중히 여기기 위해서이다.

너는 나에게 파파야를 주었고, 나는 조안을 보답으로 받았다. 고마워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감정을 소중히 여기고 영원히 친구가 될 것이다. 네가 나에게 무도를 주면, 나는 조안요에게 보답으로 줄 것이다. 고마워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감정을 소중히 여기고 영원히 친구가 될 것이다. 네가 나에게 목리를 주면, 나는 조안 9 를 보답으로 삼겠다. 고마워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감정을 소중히 여기고 영원히 친구가 될 것이다.

2. 국풍위풍석쥐

진 전: 무명씨

큰 들쥐, 큰 들쥐, 내 좁쌀을 먹지 마라! 여러 해 동안 고생스럽게 너를 섬겼지만, 너는 오히려 나에게 관심이 없다. 너에게서 벗어나 행복한 낙토로 가겠다고 맹세하다. 그 낙토, 그 낙토, 나의 좋은 곳이다!

큰 들쥐, 큰 들쥐, 내 밀을 먹지 마라! 여러 해 동안 고생스럽게 너를 섬겼지만, 너는 오히려 나를 잘 대하지 않는다. 너에게서 벗어나 컨디션을 즐기겠다고 맹세하다. 그 나라, 그 음악의 나라, 나의 좋은 곳이다!

큰 쥐, 큰 들쥐, 내가 심은 묘목을 먹지 마라! 여러 해 동안 고생스럽게 너를 시중들지만, 너는 오히려 나를 원하지 않는다! 나는 너를 없애고 교외로 가서 웃을 것을 맹세한다. 그 즐거운 교외, 그 즐거운 교외, 누가 아직도 그 긴 울음을 한탄하고 있는가!

들쥐, 들쥐, 내 좁쌀을 먹지 마! 이렇게 여러 해 동안 고생했는데, 너는 나를 돌보지 않는다. 나는 너를 없애고 낙토에 가서 행복을 가질 것을 맹세한다. 그 낙토, 그 낙토, 나의 좋은 곳이다!

들쥐, 들쥐, 내 밀을 먹지 마! 이렇게 여러 해 동안 고생했으니, 너는 나에게 우대해 주지 않는다. 나는 너에게서 벗어나 그 행복한 나라에 가서 사랑을 찾을 것을 맹세한다. 그 음악의 나라, 그 음악의 나라는 나의 좋은 곳이다!

들쥐, 들쥐, 내 어린 묘목을 먹지 마라! 나는 여러 해 동안 열심히 너를 시중들었지만, 너는 오히려 나를 위로하지 않았다! 너에게서 벗어나 재미를 찾아 갈 것을 맹세하다. 그 음악 교외, 그 음악 교외, 누가 그 긴 부르짖음을 한탄하겠는가!

3. 정국봉 봉산에는 복숙이 있습니다.

진 전: 무명씨

산에는 복숙이 있고, 창유화는 있다. 아들을 만나지 않으면 광기를 본다.

산 속에는 노롱이 있지만 아이가 아니라 교활한 아이이다.

산에는 울창한 부수가 있고, 연못에는 아름다운 연꽃이 있다. 잘 생긴 남자를 보지 못했지만, 너를 만났어, 작은 광신자. 산에는 곧은 소나무가 있고, 연못에는 한 무더기의 물이 있다. 나는 아들을 좋은 사람으로 보지 않았지만, 너를 만났다, 교활한 어린 소년.

4. 《시경 국풍 정풍》

진 전: 무명씨

바람이 춥고, 비가 춥고, 창밖에서 까마귀의 울음소리가 급하다. 비바람 속에서 너를 만나니, 어찌 마음이 후련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바람이 비를 불자 창밖에서 닭이 우는 소리가 들려왔다. 비바람 속에서 너를 만나니 마음이 사라지지 않는다.

비바람이 하늘을 가리고 창밖 수탉의 울음소리가 났다. 비바람 속에서 너를 보면, 마음이 어찌 즐겁지 않을 수 있겠는가.

바람은 슬프고 비는 슬프고 창밖은 닭이 운다. 폭풍우 속의 너를 보면, 내가 어찌 편안하고 유쾌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바람이 불고, 비가 내리고, 수탉이 창문을 둘러싸고 울린다. 내가 폭풍우 속에서 너를 만났을 때, 나의 심장병이 어떻게 완전히 사라지지 않을 수 있단 말인가? 비바람이 세상을 놀라게 하고, 창밖에서 수탉이 울다. 네가 폭풍우 속에 있는 것을 보고, 내가 어찌 기분이 나쁠 수 있겠는가?

5, 국풍, 바람, 쥐

진 전: 무명씨

이 햄스터도 가죽이 있는데, 사람이 어찌 얼굴이 없을 수 있단 말인가. 만약 한 사람이 자신의 얼굴을 직시하지 않는다면, 차라리 죽는 것이 낫다.

다람쥐와 이빨을 볼 수 있지만 사람들은 미덕을 무시합니다. 사람은 덕이 없으니, 죽기를 기다려서는 안 된다.

다람쥐와 사지를 볼 수 있지만 사람들은 예의를 모른다. 사람은 좋다고 하기보다는 좋다고 말하는 것이 낫다. 빨리 죽는 것이 낫다. (서양속담, 죽음속담)

가죽이 달린 족제비를 보세요. 사람이 어찌 체면이 깎일 수 있겠는가? 남들은 체면이 깎이지 않으니 차라리 죽는 게 낫겠다. 봐라, 이 족제비는 입에 이가 가득하지만, 사람은 덕행에 신경 쓰지 않는다. 사람이 만약 덕이 없다면, 죽지 않으면 무엇을 기다리겠는가? 사지가 달린 족제비를 보니 사람들은 예의를 모른다. 의리를 모르는 사람은 빨리 죽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