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도" 가 문자로 표현될 수 있다면, 흔히 "도" 이다. ("도" 는 문자로 표현될 수 있고, 일반 "도" 는 아니다.) "이름" 을 문자로 명명할 수 있다면, 그것은 변하지 않는 "이름" ("이름" 도 일반 "이름") "없음" 이 천하대란이 있을 때의 상황을 묘사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름, 이름, 이름, 이름, 이름, 이름, 이름, 이름, 이름) 그리고 "너" 는 우주 만물의 기원의 이름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없음' 에서 도교의 신비를 관찰하고 깨달아야 한다. 우리는 항상 "예" 와 "도" 를 관찰하고 이해하는 단서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이 둘은 동족이명으로 현묘하고 심오하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일반적인 신비하고 심오한 것이 아니라, 신비하고 심오하며, 우주의 신비의 총문 ('이름' 의 신비에서 보이지 않는 신비에 이르기까지,' 도' 는 모든 신비의 변화를 이해하는 문) 이다.
[주석]
첫 번째 "도" 는 명사로, 우주의 기원과 본질을 가리키며 원리, 원칙, 진리, 법칙으로 확대된다. 두 번째' 도' 는 동사이다. 해석과 표현의 의미를 말하는 것인가, 아니면 말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인가.
② 상수: 평균, 일반.
③ 첫 번째' 이름' 은 명사로' 도' 의 형식을 가리킨다. 두 번째' 이름' 은 의미를 설명하는 동사이다.
4 무명: 보이지 않는 것을 가리킨다.
5 명: 유형적.
6 어머니: 어머니, 뿌리.
⑦ 상수: 자주.
⑧ (모종): 미아오 통, 미묘한 의미.
⑨ (초점): 가장자리와 경계. 단서를 확장하는 의미.
주치: 호칭. 이것이 바로 "참조" 입니다.
⑵ Xuan: 어두운 검은 색, 신비하고 광범위한 의미.
⑿ 게이트: 게이트, 모든 신비한 변화의 총 게이트 직경, 우주의 모든 것을 비교하는 데 사용되는 유일한 원래 "도로" 의 게이트 지름입니다.
[인용문]
노자는 처음으로' 도' 라는 개념을 제시하여 자신의 철학 사상 체계의 핵심으로 삼았다. 그것의 의미는 심오하다. 역사의 관점에서, 문학의 관점에서, 미학의 원리에서, 철학 체계의 변증법에서 이해할 수 있다 ...
철학자들은' 도' 에 대한 범주 해석이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으며,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물질적인 것이라고 생각하며, 우주의 만물을 구성하는 원소라고 생각한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정신적인 물건이자 우주 만물의 근원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도' 에 대한 설명에서 학자들도 대체로 같은 인식을 가지고 있다. 즉, 그것은 경직되고 정지된 것이 아니라 운동적이고 변화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자연, 인간 사회, 인간의 사고를 포함한 우주 만물은 모두 도의 법칙에 따라 발전하여 변화한다. 결론적으로, 이 장에서 노자는 "도" 가 세상의 만물을 만들어 냈지만 말로는 설명할 수 없지만 매우 심오하고 신비로워서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것은 "없음" 에서 "있음" 까지 점진적인 과정이 필요하다.
[분석]
이 장에서 노인은 그의 철학 범주인' 도' 를 중점적으로 논술하였다. 도의 속성은 유물적인 것입니까, 아니면 유심적인 것입니까? 이것은 유래가 오래된 문제로 예로부터 많은 학자들의 깊은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역사상 한비자가 살던 시대는 노자에 더 가까워졌는데, 그는' 도덕경' 에 주석을 단 최초의 학자였다. 도가 무엇인지에 대해' 해로' 에서 한비자는 "도는 만물이 있는 곳이다" 고 말했다. 모든 것은 기록이 있다. 이성적인 문장 때문에 일이 일어난다. 도는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한다. 그래서, 합리적인 사람들도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한비자가 유물주의의 관점에서 노인의' 도' 를 이해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기' 에서 사마천은 노자와 한비자를 같은 설명 ('장자' 와' 신불해' 첨부) 에 포함시켰다. 즉 한, 장, 심은 모두 덕에서 나왔지만 노인이 깊다. " 한대 왕충은' 논형' 에서도 노자의' 도' 사상이 유물주의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동한 말년부터 위진까지 상황이 달라졌다. 어떤 학자들은 노자 철학' 세상 만물은 모두 태어난다, 만물은 다 태어난다' 는 기묘한 의미를 이해하는데, 우주본체는 오직' 없음' 이 하나밖에 없다는 것을 현학이라고 부른다. 나중에 불교가 중국에 들어와 점차 흥성하고 현학과 불교가 융합되어' 도' 에 대한 해석이 유심주의로 바뀌었다. 송명리학도 불교와 현학을 흡수했고, 여전히 노자의' 도' 에 대해 유심주의의 해석을 하였다. 결론적으로,' 도' 가 유물주의인지 유심주의인지에 대해 학자들은 줄곧 근본적으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도의 혁명성과 권위성.
"타오" 라는 철학적 개념은 라오 츠츠츠츠츠츠 (Lao Tzu) 가 처음 제안했다.
동양신비주의 색채를 띠고 있는 이 명사는' 노자' 라는 책에 자주 나오는데, 때로는 우주와 천국 사이의 거대한 동력을 나타내는 것 같다. 때때로 우리 앞에는 천지의 혼돈의 먼 옛날의 무지막지한 상태가 그려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또는 하늘과 땅의 초점을 표현하고, 만물이 자라기 시작하고, 풀이 돋아나는 학교가 생기발랄하다.
노자의' 도' 에 대한 여러 가지 생각에서 우리는' 도' 에 대한 경건한 숭배와 경외의 유래를 충분히 체득할 수 있다. 노자의' 도' 에 대한 추앙은 완전히 자연과 그 법칙에 대한 성실함에서 비롯된 것으로, 그 시대에' 하늘' 과' 신' 을 절대 권위로 여기는 사상관념과는 완전히 다르다. "도" 는 노인에게 종교 통치에서 완전히 벗어나는 새로운 근거일 뿐, "신" 보다 더 권위적이다.
노자의' 도' 는 우주 생활에 대한 독특한 이해와 깊은 관찰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자연에 대한 세밀한 관찰과 강한 신비한 직관에서 비롯된 것이다. 자연과 그 법칙에 대한 이런 의도적 관심은 노자 철학 사상의 초석이다.
생물학적 관점에서 볼 때, 인간과 자연의 관계는 정신적, 물질적, 예로부터 지금까지 거의 원시적인 의존을 나타냈다. 마치 아기가 어머니에 대한 의존과 같다. 고대인 구름: "가난은 뿌리를 등지고 있다. 클릭합니다 이 소위 "벤" 은 더 넓은 의미에서 "자연", 인간과 만물의 어머니를 가리킨다. 굴원의 장시' 다문' 이 우주, 역사, 신화, 세계에 대해 많은 질문을 제기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가 정치적 미래와 어두운 현실에 실망할 때 자연으로 돌아가 도움을 청하려는 욕망이 있을 것이다. 현실에 대한 불만과 초조함에서 신비한 자연력 앞에서 적절한 자리를 찾기를 갈망한다.
프로이트의' 쾌락원칙' 이론은 문명이 인류에게 물질적인 이득을 가져다 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정신에 매우 무거운 억압을 가져왔다는 점을 논술했다. 이것이 문명의 큰 단점이다. 그러나 그가 말한 것은 인류가 자연적으로 행복을 추구하는 원리이자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관계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것이다. 오늘날 사람들이 생활필요와 문화사상에서 용솟음치는' 자연으로 돌아가는' 조류는 고대 학자들이 왜 더 넓은 의미에서 우주의 본질을 탐구하려고 애썼는지 설명한다. 이로부터 노자 철학이 자연을 추앙하고, 지식을 부정하고,' 소국 과부민' 의 정치생활을 추구하고,' 도' 의 소박한 본성과 신비한 원시 동기의 역사적 원인을 과장하는 것도 이해할 수 있다.
춘추전국시대에 왕권이 위로 올라가면서 정치 사회 관계가 크게 달라졌다. 현실 사회의 부계 제도가 역사의 발전을 구속했을 때, 낡은 천명관, 천도관 역시 사상의 발전을 구속했다. 노자형의' 도' 는 자연사에 대한 이해에서' 천명관' 과' 천도관' 을 배척하는 이론적 근거로서 중국 고대 철학사의 혁명성과 합리성을 갖추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