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여
중국 고대의 한 문체는 문채와 운율을 강조하며 시문의 성격을 겸비하였다. 그것의 특징은' 전문, 글, 쓰기' 로, 경경에 중점을 두고 경경을 통해 서정을 하는 것이다. 제자백가의 잡문에 처음 등장한 것은' 단부' 라고 불린다. 굴원을 대표하는' 사오체' 는 시에서 부로의 전환으로' 사오푸' 라고 불린다. 푸의 문체는 한나라에서 정식으로 확립되어' 사부' 라고 불린다. 위진 이후 산문 방향으로 발전한 것을' 산문' 이라고 부른다. 당대에 이르러 여체에서 율체로 바뀌는 것을' 율부' 라고 부른다. 송대에서는 "문부" 라고 불리는 산문 형식으로 부흥이 나타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문부, 문부, 문부, 문부, 문부, 문부) 유명한 푸: 두목의' 아방궁부', 구양수의' 추성부', 수시의' 천적벽부' 등이 있다.
여문
한위 () 에서 기원하여 남북조 () 에서 형성되어 수당 () 에서 성행하였다. 그것은 4 자 6 자로 문장을 정하는데, 국제적으로' 사육문' 이라고 불린다. 문문은 왕왕 문장식의 수용으로 문자를 쌓아서 내용의 표현에 영향을 미친다. 한 () 유우 () 가 고문 운동을 주창한 후, 산문 () 이 점차 쇠퇴하였다. 가장 유명한 것은 남조 오량군이 쓴' 주서' 이다.
기원
원의는 고대의 의논문 문체이다. 이런 문체는 어떤 이론, 명제, 정치 제도 또는 사회 풍속에 대한 근본적인 고찰과 논술로, 강한 이론성을 가지고 있다. 한유의' 원멸', 황종희의' 원군' 과 같다.
논쟁
"변론" 은 옳고 그름을 논쟁하는 것이지, 진짜가 아니다. 이런 풍격의 특징은 잘못된 논점을 반박하거나 일부 사실을 분별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유의' 기피 변론' 과 류종원의' 동형의 변론' 이 있다.
말하다
고대 논변류 문장 총칭. 《론》과 크게 다르지 않아서 나중에 통칭하여 추리분석편이라고 부른다. 문장 체질을 분별하다' 는 "화자가 설명하고, 뜻을 설명하고, 자신의 뜻으로 설명한다" 고 말했다. 우리가 연구한 이 장르의 문장 중에는' 교사론',' 마론',' 소년중국론',' 뱀잡이론',' 황생대출론' 등이 있다.
토론
"운율" 에 따르면 "이론가, 의도" 라는 문풍입니다. 소명문선' 은 "두 가지 학설이 있다. 하나는 사론이고, 충신이 전기의 마지막에 내린 판단자의 선악이다. 예를 들어' 사기' 이후 태사공이 말했다. 둘째, 정치 이론상 한 학사박사가 고금의 인물이나 고전과 역사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모두 잘못된 것이다. " 예를 들면' 6 국론',' 곽근자 이론' 등이 있다.
황제/황위 기념
고대 대신들이 집단으로 상조하다. 플레이, 토론, 완화, 표현, 대책 등을 포함한다. "문장 체서": "7 개국은 이전에 책이라고 불렀고, 진개서는 연주로 삼았다. 한 왕조에는 네 가지 의식이 있습니다. 첫째, 장 샤오 (Zhang Xie) 를 말하십시오. 둘째, 와해될 때까지 놀아라. 세 가지 감정; 나흘간 의논하고, 협의가 있다. " (1) 스파스. 상세 보고서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지아 이순신 (Jia Yi) 의 "플롯 스파 스". (2) 표. 한 가지 관점을 진술하는 것이다. 제갈량의' 출사표' 와 같다. (3) 대책. 고대 시험, 제목은 수험생이 책략에 대답하게 하고 수험생이 대답하는 문장 (예: 수시의' 교전 수책') 을 책략으로 썼다.
서문 (후기)
서문은' 서문' 또는' 서론' 이라고도 불리는데, 오늘날의' 서론' 과' 서문' 처럼 책 한 권을 쓰거나 출판하려는 의도, 체계적, 저자 상황을 설명하는 문장. 작가 작품에 대한 논평과 관련 문제에 대한 연구도 포함될 수 있다. "순서" 는 일반적으로 책이나 문장 앞에 쓰여진다. (어떤 것은 뒤에 열거되어 있는데, 예를 들면 사기? 태사공서), 책 뒤에 열거된 것은' 후기' 또는' 후서' 라고 한다. 이런 종류의 문장 내용은 내용에 따라 설명문이나 의논문에 속하며, 글쓰기의 목적, 문체, 내용을 설명하는 것은 설명문이다. 작가의 작품이나 설명 문제를 논평하는 것은 모두 의론이다. 우리가 연구한' 순서' 는' 외침' 순서,' 농촌조사' 순서,' 귀덕남록' 후기,' 영관전' 등이다.
선물 주문서
문체명. 고대에는 시문으로 송별했는데, 이를 증여답서라고 한다. 한유' 송석처사 서문': "그래서 전두동인 ... 고명' 노래시 육운' 은 서운으로 부쳐졌다. 이후 다른 사람을 송별하는 모든 문장, 시에 붙지 않는 모든 것을 서문이라고도 하며, 내용은 칭찬이나 격려의 말이다. 우리는 명대 문학가 송영의' 마성동양서 보내기' 를 연구했다.
제사
고대에는 물체에 새겨져 자신을 경고하거나 공덕을 묘사하는 문자를 "명나라" 라고 불렀다. 카드에 새겨 책안의 오른쪽에 놓아 자신을 지키는 비문, 예를 들어 유우석' 누추한 실명' 등을' 좌우명' 이라고 부른다. 비석에 새겨져 죽은 사람의 생애를 묘사하고 기억을 노래하는 것을 묘비명이라고 한다. 한유의 유자후 묘지명 같다.
장례식 연설
고인이나 하늘, 땅, 산, 강 등의 신령에게 제사를 지낼 때 읽은 문장. 운문과 산문이라는 두 가지 장르가 있다. 내용은 죽은 사람의 생전의 주요 경험을 추모하고, 그 주요 품성과 공적을 칭송하며, 애도를 표하고, 살아있는 사람을 격려하는 것이다. 마치 위안메이의' 아주머니' 와 같다.
랜덤 노트
포함: (1) 산천 풍경 인사잡주. 산천 경물 인사에 대한 묘사는' 작은 돌 연못기',' 태산기' 와 같다. (2) 주의사항. 노트 위주로 편폭이 짧고 약 천 자가 특징이다. 내용이 풍부하고 역사적 일화, 유산, 문학 잡문, 인물 소품문, 과학소설, 고증, 독서 잡기 등이 있다. 세설신어' 와' 맹시필담' 이 바로 이런 문체다.
여행기
여행기는 여행 경력을 묘사한 산문 형식이다. 여행기는 명산대천의 아름다움을 묘사하고, 지방 풍토와 인정의 기이한 풍요를 기록하며, 한 가족의 일상생활을 반영하고, 한 나라의 중대한 사건을 기록하여 작가의 사상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문풍이 가볍고 생동감 있고 정보량이 많아 풍부한 사회 지식과 아름다운 느낌을 준다. 여행기는' 악양루기',' 유보두꺼비' 와 같은 의론논문이다. Yudao yuan 의 three Gorges 와 같은 과학이 있습니다. 류종원의' 작은 석당의 이야기' 와 같은 서정이 있다.
거짓말
일종의 아동문학. 풍부한 상상력, 환상, 과장을 통해 인물을 형성하고, 생활을 반영하고, 사상적으로 아이를 교육한다. 동화의 언어는 통속, 생동감, 이미지, 기괴함, 우여곡절, 재미가 넘친다. 자연 경물에 대한 의인화 묘사는 아이들의 심리와 흥미에 적응하고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며 그들의 수용과 개조에 유리하다. 교재로 선정된 동화는 안데슨의' 황제의 새 옷' 과 예성도의' 고대 영웅석상' 이다.
민간 이야기
대중이 구두로 창작하여 형성한 문학 형식은 구두로 전해져 많은 사람들의 끊임없는 수정과 가공을 거쳤다. 민속 이야기의 특징: 강한 이야기, 생생한 음모; 구어화, 간단하고 활발하다. 상상력이 특이하고 풍부하다. 과장과 비유를 자주 사용하는 것은 강한 예술적 감화력을 가지고 있다. 내용상 민간에서 나온 것으로, 반영된 것은 주로 민간 생활이다. 어떤 민간 이야기는 왕왕 신화 같은 판타지 줄거리를 가지고 있으며, 판타지 색채로 가득 차 있다. 예를 들면: 어부의 이야기, 견우직녀 등.
우화
이것은 설득력 있거나 풍자적인 이야기이다. "위임" 은 "위임" 을 의미합니다. 우화는 보통 심오한 이치를 간단한 이야기에 맡기는데, 이렇게 하면 서로 묘사하고, 작은 눈으로 크고, 고대의 비유로 오늘날을 묘사할 수 있다. 그들은 의인화에 익숙하다. 언어가 간결하고 날카롭다. 유럽 문학에서 유명한 우화는 고대 그리스의 이솝 우화를 포함한다. 우리나라 춘추전국시대의 우화가 성행하고 있다.' 장자',' 한비자자' 등 저서에는' 정인이 신발을 사다' (한비자자),' 도요새 싸움' (전국책),' 조각주가 검을 구하다' (여춘추) 와 같은 우화가 적지 않다.
한 가지 전설은 ...
민간에서 오랫동안 전해 내려오는 전설과 판타지 성분을 지닌 역사적 인물, 사건 또는 자연물의 이야기. 예를 들면 영웅 전설, 서호 전설, 황학루 전설. 어떤 것은 구체적인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고, 어떤 것은 순전히 억측이다. 사람과 일의 전설은 대부분 노래와 찬양으로 사람들의 이상과 포부를 반영한다. 자연 풍경의 전설은 아름다운 서사 산문에 가깝다.
신화; 전설
소설 장르 중 하나. 그 기괴하고 신기한 줄거리로 붙여진 이름. 일반적으로 당송 시대 사람들이 문어문으로 쓴 단편 소설을 가리키는 데 쓰인다. 유일전',' 코난 현전' 등. 또' 전설' 이 많은 후세 랩, 희곡이 블루본이기 때문에 송원 희곡, 원잡극, 명청 희곡은' 전설' 이라고도 불린다. 예를 들어, 명나라의 극작가 탕현조는' 모란정' 을 썼고, 청초의 공에는 전설극' 도화팬' 을 썼다.
문학 장르 분류
생산과 발전 과정에서 각종 문학 장르가 점차 자신의 특색을 형성하여 이미지 형성, 줄거리 구상, 언어 운용에 구체적으로 반영되었다. 각종 문학 장르가 서로 구별되는 이유는 사회생활을 반영하고 사상 감정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서로 다른 특징과 역할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작가와 문학 비평가들은 각종 문학 장르의 법칙과 특징을 연구하고 장악하기 위해 문학 창작과 문학 비평의 발전을 촉진하고 각종 문학 작품을 끊임없이 분류하여 문체분류에 관한 이론과 저작이 나타났다. 문학 장르의 분류는 예로부터 다른 기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분류도 있다. 중국 최초의 분류 방법은 이분법, 즉 문학 장르를 운과 무운에 따라 운문과 산문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누는 것이다. 그러나 5 월 4 일 이후 중국에는 두 가지 공통된 분류 규칙이 있다. 하나는' 3 점' 이고, 하나는' 4 점' 이다. 삼각학' 은 각종 문학 장르를 이미지를 형성하는 방식에 따라 세 가지 범주, 즉 서사, 서정, 연극으로 나누는 것이다. 이 분류 기준은 아리스토텔레스에서 벨린스키까지 외국에서 상당히 유행한다. 아리스토텔레스 (기원전 384-322 년) 는 문학이 현실을 모방하는 세 가지 방법이 있다고 분명히 지적했다. "호머처럼 서술 수법으로, 때로는 인물로 [또는 인물로] 나타나거나, 영원히 자신의 말투로 서술하거나, 모방자가 동작으로 모방하게 할 수 있다.". 이것은' 삼분법' 에 대한 최초의 설명이다.' 호머처럼' 라는 것은 서사 (서사시) 범주를 가리킨다. "자신의 말투로 서술하다" 는 말은 서정류를 가리킨다. "모방자가 동작으로 모방하게 하다" 는 것은 연극을 가리킨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있은 후 서유럽의 몇몇 유명한 문학 비평가들은 이 분류 기준을 따랐다. 예를 들어, 호라스 (기원전 65 년 8 년) 는 문학 장르의 분류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지 않았지만, 그는 "어떤 문체로 집필하는가" 에 대해 이야기할 때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에 따라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2) 보발로 (1636-1711년) 는 비교적 분명하게 말한다. 시 예술에서 그는' 부차시' 로 여겨지는 서정적 작품의 작문을 토론하고 이른바' 주시체' 라는 비극, 희극, 서사시 작품을 토론했다. 벨린스키 (1811-1848) 에서' 삼분법' 의 분류 기준이 더욱 상세해졌다. 벨린스키는 문학 장르를 서사시, 서정시, 연극으로 명확하게 분류했을 뿐만 아니라, "시는 세 가지 유형, 아무리 많아도 있을 수 없다" 는 구체적인 스타일과 진화를 연구했다. 삼분법' 에 따르면 서술문은 사건에 대한 묘사를 통해 인물의 성격을 묘사하여 현실을 반영하고 작가의 사상 감정을 표현하는 작품을 말한다. 이런 작품에서 작가의 사상과 관점은 구체적인 사건에 대한 설명에 스며든다. "모든 내적 요소가 외적 요인에 깊이 스며들기 때문에, 이 두 가지 측면, 즉 내면과 외적 측면은 서로 분리될 수 없고, 직접적인 통합에서 확실하고 자족적인 현실, 즉 사건을 드러낸다. 여기에는 시인이 없다. 잘 정의 된 세계는 자기 계발에 있습니다. 시인은 단순히 자신이 한 일을 자동으로 말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작품의 저자는 측면에서 서술하는 동시에 캐릭터가 어떤 제한도 받지 않고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허용하기 때문에 현실 생활에 대한 반응은 매우 광범위하고 충분한 수준에 이를 수 있다. 이런 작품은 서사시, 소설, 우화 등을 포함한다. 서정류는 저자를 통해 어떤 사상 감정을 표현하여 현실을 반영하는 작품들이다. 이런 작품에서 저자는 현실 생활에 대한 감정과 사랑과 증오를 직접 표현하고 현실을 반영해 독자를 감염시킨다. " 여기서 시는 내인의 사상, 감정, 사고 단계에 머물러 있다. 정신은 외적 현실에서 자신으로 물러나 시 안에 생명의 무궁무진하고 복잡한 색채를 부여한다. 여기서 시인의 인격은 주도적이며, 우리는 시인의 인격을 통해서만 모든 것을 느끼고 이해할 수 있다. "(2) 이런 작품들은 일반적으로 완전한 줄거리가 없고, 편폭이 짧은 경우가 많다. 그것은 서정시와 서정적 산문을 포함한다. 연극은 캐릭터를 무대에 올려 동작을 통해 자신의 성격을 표현하게 하는 작품들이다. 이런 작품에서, "서사시처럼, 여러 가지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힘에 의해 추진되는 현실적인 사건들이 있다. "그러나 이런 사건은 순전히 외부적인 것은 아니다. 여기서 사건은 갑자기 우리 앞에 나타난 것이 아니라 준비가 되어 있다. 그것은 우리에게 숨겨진 주동으로 시작하여 자신의 자유여행을 거쳐 그 자체로 되돌아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네, 여기서 우리는 개인의 의지와 성격에서 사건의 기원과 발생 과정을 보았습니다. 한편, 이 인물들은 자신에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드러나고, 실제 이익 속에서 자신의 정신의 내면을 끊임없이 드러내야 한다. " 즉, 이런 작품들은 서사작품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완전한 줄거리를 가지고 있고, 서정적 작품의 요소는 인물을 통해 하나하나 드러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서정과 서사와는 달리 둘 사이의 간단한 아쉬움이 아니다. 그것은 자신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이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런 작품은 비극, 희극, 연극을 포함한다. "이것은" 3 점 "의 기본 이론이다. "사분법" 의 경우, 모든 문학 작품은 이미지 형성, 체제 구조, 언어 운용, 표현 방식 등에 따라 시, 소설, 산문, 연극문학의 네 가지 주요 범주로 나뉜다. 이런 분류는 중국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중국 문학의 발전에서 시와 산문의 두 가지 장르가 가장 먼저 등장했고, 소설과 연극은 나중에 성숙해졌다 (세계 다른 나라의 문학 발전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중국 최초의 문학 장르 분류는 시와 산문밖에 없었지만, 역대 문학 비평가들은 종종 그것을 몇 가지 범주로 세분화하였다. 조비는' 전론 수필' 에서 "부문은 다르다. 표지가 흩날리고, 서론이 합리적이고, 비문이 돈후하고, 시가 아름답다" 고 말했다. (2) 이는 조비가' 동일' 과' 동일' 에 대한 그의 이해에 따라 문장 ( 지금으로선 이 네 가지 주요 부류의 합병은 사실 시와 산문의 두 가지 주요 범주밖에 없다. 조비 이후 창작 성취가 더욱 풍부하고 창작 경험이 점차 축적됨에 따라 문학의 본질과 특징에 대한 인식이 더욱 깊어지면서 문학 장르의 분류도 발전했다. 육기의' 문부', 제옥의' 별수필', 소통의' 문선서',' 유우의' 문심조각용' 등 문학 장르의 분류에 대한 견해를 제시했다. 사람들이 본질적으로 문학 장르의 분류 기준을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일부 분류는 여전히 형태로 흐르고 있으며,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1 ~ 200 가지 범주로 나누어 복잡하게 만듭니다. 송원 이후 소설과 연극문학이 발전했지만, 사람들은 문학의 분류에 대해 충분한 중시를 하지 않았다. 당시 소설이든 연극이든 봉건통치계급의 문인들에 의해 문학에서 제외되었기 때문이다. 만청시대에는 자산계급 개량파와 혁명민주파티 소설과 연극의 중시와 옹호로 외국 소설과 연극의 번역이 많아지면서 국내 소설과 연극도 점차 사회의 관심을 받고 있다. 당시 잡지와 문학 작품의 문학 장르 분류는 실제로 사분법을 채택하기 시작했다. 5 월 4 일 운동 이후 문학혁명 운동의 발전에 따라 신시, 신소설, 신극, 신산문의 창작이 크게 발전하였다. 당시에도 문학 장르분류에 관한 외국 이론이 도입되어 과거 문학 분류의 장점을 계승하고 외국 분류의 장점을 흡수하는 기초 위에서' 사분법' 을 명확하게 확정했다. 노신은 잡문을 논술할 때 오사이래 "잡문의 성공은 거의 소설, 희곡, 시 위에 있다" 고 말했다. 이것이 바로' 사분법' 의 분류 기준이다. 노신과 마오 방패가 1930 년대에 편집한 신문학 총서도 소설, 시, 산문, 연극 4 대 범주에 따라 편집됐다. 사분법' 에서 제 1 종 시는' 삼분법' 의 서정시와 서사류의 서사시를 포함한다. 이미지, 조직 구조, 언어 운용 등에 많은 유사점이 있기 때문에 이들을 하나로 묶는다. 소설은' 삼분법' 중 서사 범주의 일부이다. 인물의 형성을 중심으로 캐릭터 묘사, 줄거리 서술, 환경묘사, 구조배치, 언어운용 등에서 두드러진 특징이 있어 시와 산문과는 확연히 다르다. 이 유파는 근대에서 가장 성행하기 때문에' 사분법' 에서 큰 종류로 단독으로 나왔다. 산문은 소설, 시, 연극문학을 제외한 모든 문학 장르를 가리킨다. 그것의 범위는 매우 넓다. 서정류에 속하는 서정적 산문은 이런 종류로 분류될 수 있으며 여행기, 잡기, 보고문학, 전기 등도 있다. 서사류에 속하는 것도 이런 부류로 분류될 수 있는데, 심지어 수필과 서사와 의론이 있는 산문까지 포함될 수 있다. 산문을 독립적인 범주로 써레질하는 것은 제재가 광범위하고 스타일이 다양하기 때문에 시, 소설, 연극, 문학과는 달리 문학의 기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동시에 문학에 대한 편협한 이해를 바로잡아 문학적 가치와 특색을 지닌 작품들이 문학에서 제외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연극 문학에 관해서는' 삼분법' 의 연극과 똑같다. 문학 장르의 분류에서는' 삼분법' 이든' 사분법' 이든 상대적일 뿐이다. 그 형성과 발전 과정에서 일부 문학 장르는 종종 다른 문학 장르에서 몇 가지 요소를 흡수하여 이런 장르와 그런 장르가 교차하는 국면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산문시라는 장르는 그 내용으로 볼 때, 시의 질을 가지고 있으며, 작가의 강렬한 감정과 상상력으로 가득 차 있지만, 산문의 형태로 등장하며, 장르에서 시와 크게 다르지만 산문에 더 가깝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런 장르는' 사분법' 으로 나누면 산문과 시에 귀속될 수 있다. 이것은 하나의 상황이다. 둘째, 작가는 특정 문학 장르를 운용할 때 생활을 더 잘 표현하고 독자를 유치하기 위해 종종 다른 문학 장르의 특징을 흡수하고 운용한다. 예를 들어, 시극은 분명한 예입니다. 전반적으로 시극은 연극에 속하지만, 안의 가사는 시로 쓰여지고, 독립하면 시이다. 또한 일부 유파들은 그 의미에 대한 해석이 다르기 때문에 구체적인 작품을 분류하기가 어렵다. 예를 들어 우화는 소설이나 산문으로 분류할 수 있다. 보고문학과 단편 위소설은 때로 그렇게 쉽게 구분할 수 없다. 같은 범주 내의 구체적인 이름이나 경계 (예: 소설과 중편소설의 경계) 는 더욱 흔하다. "삼각학" 에 대해 이야기할 때, 벨린스키는 서사시, 시정시, 연극이 서로 다르게 존재하지만, 그것들이 개인시에 나타날 때 항상 명확하게 구분되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반대로, 그들은 종종 함께 섞여서, 어떤 작품들은 형식상 서사시이지만, 연극의 특징을 가지고 있거나, 혹은 그 반대이다. 이런 상황은' 사분법' 에도 존재한다. 이것은 문학 장르 분류의 상대성을 충분히 설명하고, 분류가 막연할 뿐 절대적일 수 없다는 것을 설명한다. 문학 장르의 분류는 상대적일 뿐만 아니라 문학 창작 실천 경험의 풍부한 발전에 따라 끊임없이 발전한다. 내가 전에 말했듯이, 문학 장르는 역사상 그 형성과 발전 과정을 가지고 있다. 문학 장르가 아직 창작 실천에서 생산되거나 성숙하지 않았을 때, 그것은 장르 분류 이론에서 구현될 수 없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의 문학사에서는 소설과 연극이 늦게 성숙했기 때문에 문학 장르 분류의 이론상 오랜 기간 동안 시 산문 신화 세 종류로만 나뉜다. 둘째, 어떤 문학 장르가 출현한 후에도 여전히 끊임없는 발전 변화에 처해 있다. 따라서, 문학 장르의 분류를 연구하는 것은 또한 서로 다른 시기의 다른 상황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예를 들어, 중국의 소설 장르는 6 조, 당송 전설, 송원이야기책, 명청장회소설, 오사후의 신소설 등 다양한 발전 단계를 거쳤으며, 각 단계마다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현재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삼분법' 이나' 사분법' 으로 문학 장르를 나누는데, 역사적 이유 외에 주로 현재의 실제 상황에 기반을 두고 있다. 사회생활의 발전과 창작 경험의 축적으로 새로운 생활을 표현하기 위해 새로운 문학 장르가 끊임없이 생겨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문학 장르의 분류는 고정불변할 수 없다. 예를 들어, 현대 과학기술이 고도로 발전함에 따라, 특히 촬영과 녹음 기술이 발달하면서 연극예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종합 예술 형식인 영화예술이 등장하고 그에 따라 새로운 영화문학 장르가 탄생했다. 라디오 소설, 드라마, 공상 과학 소설 등. 모두 근대와 현대에 출현하고 발전한 새로운 유파이다. 따라서' 삼분법' 과' 사분법' 을 고정적인 방식으로 대하면 새로운 유파가 끊임없이 등장하는 국면에 적응할 수 없다. 앞서 우리는 문학 장르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두 가지 분류인' 삼분법' 과' 사분법' 을 중점적으로 소개했다. 그렇다면이 두 분류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입니까? 이 책에서 우리는 어떤 분류를 채택할 것인가? 삼각학' 은 문학 작품을 각기 다른 이미지 형성, 생활 반영 방법에 따라 분류하여 각종 장르의 중요한 기본 특징을 포착하고, 강력한 일반력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서사, 서정, 연극의 세 가지 다른 측면에서만 분류하고, 문학 작품의 각종 장르가 체계, 구조, 언어 등 다른 방면의 특징을 소홀히 하여 같은 범주에 속해야 하는 일부 기본 특징이 같은 문학 장르를 갈라놓았다. 예를 들어, 시의 인용시와 서사시, 산문의 서정적 산문과 서사 산문은 억지로 분리되어 두 가지 범주로 분류된다. 이렇게 되면 서정시와 서사시, 서정적 산문, 서사산문의 유사점은 쉽게 간과될 수 있다. 요약하면,' 사분법' 의 장점은 첫째, 지부는 이미지 형성 방식의 차이뿐만 아니라 체계상의 차이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중국의 전통 습관에 더 부합한다는 점이다. 명명에서, 그것은' 삼분법' 보다 더 구체적이고, 더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그것의 이름과 그것의 특징을 쉽게 연결시킬 수 있다. 둘째, 소설 장르가 탄생한 이래, 특히 근대 이후 발전이 빨라 문학 창작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문학 창작의 독립을 하나의 큰 범주로 나누는 것은 실제 상황에 부합한다. 셋째, 산문은 매우 유연한 장르로 중국 문학 발전사에서 영광스러운 전통과 풍부한 내면을 가지고 있다. 진나라에서 오사까지 산문 분야에 많은 우수한 걸작과 위대한 작가가 나타났다. 그것은 문학 창작의 실제 상황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중국 문학의 우수한 전통을 비판적으로 계승하고 사회주의 문학 창작을 번영시키는 데도 유리하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사분법' 을 사용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