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나무는 조금도 긴장을 풀지 않고, 그 뿌리는 바위 틈에 단단히 박혀 있다.
천백 번의 고문과 타격 끝에 남동풍이든 겨울의 북서풍이든 견딜 수 있고, 여전히 강인하고 힘차게 버티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내명언)
주다주석을 달다
1. 대나무는 주제시입니다.
2. 단언: 뿌리가 단단히 묶여있는 것을 비유하는 것은 물고 놓지 않는 것과 같다.
연삭: 고문. 끈기: 확고하고 강인하다.
조엘: 그거요. 동남서북풍이 세차게 불어서 넘어질 수 없다는 뜻이다.
번역
푸른 대나무는 청산을 안고 결코 긴장을 풀지 않는다.
원래 나무 뿌리가 바위의 갈라진 틈에 깊이 박혀 있었다.
거센 바람을 거쳐 천망치로 단련했지만, 여전히 철처럼 단단하다.
너의 땅에 어떤 큰 바람이 있든, 동, 서, 북, 남.
칭찬하는 논평을 하다
이것은 대나무 돌 지도에 새겨진 시입니다. 작가는 죽석을 영탄하지만 자연계의 죽석에 대한 일반적인 묘사가 아니라 작가의 깊은 사상감정을 담고 있다. 작가는 물건을 사람에 비유하고, 대나무를 쓰고, 노래를 부르는 것은 사람이다. 시인은 청산경암을 배경과 기초로 대나무가' 점청산',' 뿌리를 박고',' 갈기' 라고 말한다. 백절불굴' 은 이런 풍화된 대나무와 대나무가 상징하는 남자의 진실한 묘사이다. 그래서 시는 죽석을 칭송함으로써 백절불굴하고 백절불굴의 장사의 빛나는 이미지를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시 전체가 신선하고 매끄럽고 감정이 진실하다. 언어는 비록 통속적이지만, 심오하고 영영 () 하다.
[Xi 돌] 대나무는 청록색 바위에 깊이 물어서 조금도 긴장을 풀지 않는다.
그 뿌리와 잎맥이 바위 틈에 끼어 있기 때문이다.
천신만고의 타격을 겪었지만, 그것은 여전히 우뚝 솟아 있다.
동서남북이 울부짖는 바람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항상 강하고 확고하다.
[참고] 1. 단언: 비유적 뿌리가 단단히 묶여 있는 것은 마치 사람을 물는 것과 같다.
고문: 고문
인내: 확고하고 강하고 강력합니다. 인내: 인내.
4. 임: 임평. 어, 너. 임둘: 마음대로.
암석 파열: 암석의 균열.
청대 죽석화 [청] 정섭 (정판교) 이 그린 종이본묵, 세로치수 137, 가로치수 73.3cm.
[해설] 죽석은 제목시이다. 이 시는 죽석이라고도 불리며 정섭이' 죽석' 으로 한 폭의 그림에 쓴 것이다. 죽석' 그림, 강건하고 윤택한 석수가 그림 속에 서서 대나무 세 개를 동반하며 가지와 잎이 생동감 있게 떠 있다. 소탈한 정신을 주다. 우의가 깊고 뒷맛이 무궁하다.
이 시에는 대나무가 깨진 바위에 뿌리를 내리고 기초가 견고하다는 한두 마디가 있다. 시에' 물다' 라는 글자를 써서 매우 힘이 있다. 주근석의 강인한 성격을 충분히 표현했다. 부서진 바위에 뿌리를 박은 것은 대나무의 생존조건에 대한 요구가 높지 않다는 것을 보여 주며 강한 생명력을 보여준다.
서너 마디: 사방팔방의 바람이 아무리 불어도 죽석은 여전히 난공불락이다. 천망치백련' 과' 동서남북풍' 은 무수한 고난과 열악한 환경을 가리킨다. 이렇게 많은 고난과 어려움에 직면하여, 그것은 불요불굴의 정신을 더욱 보여 주었다.
작가는 죽석의 불요불굴의 정신을 칭송했는데, 이런 정신은 자신의 힘을 함축하고 있다. 동남서북풍이 세차게 불어서 넘어질 수 없다. "온갖 시련을 견뎌도 너는 여전히 강하고, 동서남북풍의 침해를 받지 않는다" 며, 투쟁에서 입장이 확고하고 적들이 공격할 때 흔들리지 않는 성격을 묘사하는 데 자주 사용된다.
정섭 (은카이) (1693- 1765) 청대 유명 화가, 문학가. 자크유, 명판교, 장쑤 양주 흥화인. 전 웨이 카운티 치안 판사, 대나무, 돌, 란, 엠블럼에 능숙합니다. 그는 진순 서위 석도의 방법을 채택하여 자신의 가풍을 형성했다. 그의 작품은 소박하고 신랄하며, 권세 있는 사람을 풍자하고, 인민을 동정한다. 그의 작품에는 정판교 전집이 포함되어 있다. 양주 팔괴' 중 하나가 되다.
[독후감]
정판교의 죽석은 이 그림의 의경에 잘 맞는다. 처음 두 문장은 분명히 죽근에 관한 것이다. 뜻을 세우다' 라는 단어는 생동감 있고, 심오하며, 힘이 있어 대나무의 강인한 성격을 독자에게 보여준다. 그렇다면 성장 위치를 정확하고 형상적으로 묘사한' 깨진' 글자는 대나무 생존 환경의 험악함과 가난을 보여준다. 이 두 문장을 읽은 후, 나는 이미 이렇게 어려운' 대나무' 에 대해 숙연하게 경의를 표했다. 계속되는 세 번째와 네 번째 곡은 매우 평평한 언어로 대나무의 정신, 스타일, 왕성한 생명력을 표현했다. 천망치백련' 을 거쳐, 단단한 뼈의 대나무가 주위의 큰 바람 속에서 우뚝 솟아 있다. 평면정적인 죽석도는 이 시를 배경으로 생동감 있고 입체적이며 활력이 넘친다고 상상하기 어렵지 않다.
시와 그림의 결합은 확실히 통일된 전체를 형성하여' 시 속에 그림이 있고, 그림 속에 시가 있다' 는 경지에 도달하여 깊이 생각하게 한다. 이 시는 시인의 자화상이라고 말해야 한다. 이 시를 읽다, 열악한 환경에 굴복하지 않고, 고난에 놀라 쓰러지지 않고, 적극적으로 진취적이고, 강직하며,' 대나무' 처럼 독자 앞에 서 있는 시인. 사람들에게 더 나은 오늘을 위해' 청산을 고수하라',' 반석 뿌리를 내리라' 는 확고한 입장을 세우도록 격려했다. 정판교는 대나무, 란, 돌, 소나무, 국화 등을 그리는 데 능하다. 그러나 그는 유아한 외모와 강건한 스타일, 특히 그의 묵주로 유명하다. 고법, 자연사법,' 매우 정밀하고 자의를 쓰는 것' 을 주장하며' 눈에는 대나무가 있다',' 가슴에는 대나무가 있다',' 손에는 대나무가 있다' 는 삼단론을 내세워 심사숙고한 사상과 숙련된 필묵 기교를 하나로 융합시켰다. 화대나무는 초서에서 세로로 늘어뜨리는 방법으로 붓을 휘두르며' 얼마나 어지러운지, 시대습기에서 벗어나 비길 데 없는 힘을 보여준다' 는 예술적 효과를 얻었다. 화죽생동적이고, 형신을 겸비하며, 특히' 진성' 과' 진정신' 을 강조하는 것을 강조한다. 그가 쓴 대나무는 강건하고 꿋꿋하며, 일종의 오만함, 강직,' 고집이 세서' 세상 사람들이 자신의 인격을 묘사한 것으로 여겨진다. 석두 그리기는 펜으로 하는 골법이다. 먼저 석두 윤곽을 그린 다음, 좀 더 가로로 잘라 주세요. 란죽과 매우 조화롭고 통일되어 있습니다. 그의 작품 중 어느 것도 비슷하지 않다. 이것은 그들에게 성격과 생명을 부여한다. 예술 기법에서 정판교는' 먼저' 를 주장하고, 마른 잉크와 연한 잉크의 결합을 주장하며, 필법이 고갈되고, 배치가 촘촘하여, 적은 수로 많이 이기고,' 청일' 이라는 재미를 가지고 있다. 그는 또한 시, 책, 그림의 결합을 중시하고, 시로 문제를 지적하고, 이미지로 서예 화제를 삽입하여 불가분의 통일체를 형성한다.
이' 죽석도' 는 정씨의 걸작이다. 화면에서 대나무는 곧게 서 있고, 길이가 다르거나, 왼쪽으로 기울어지거나, 오른쪽으로 기울어진다. 독립적이지만 사랑을 동경하고, 펜으로 건장하고, 극히 드문 날다. 대나무 뒤의 돌맹이는 우뚝 솟아 있고, 중심에서 그려내고, 획이 가늘고, 맷돌이 적고, 정취가 넘친다. 대나무는 굵은 펜으로, 돌은 연한 잉크로, 흐림이 서로 어우러져 묘한 운치가 넘친다. 전반 국면을 보면 기세가 준란하고, 풍신이 어지럽고, 오만하게 우뚝 솟아 군웅을 업신여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