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기 (1601-1608) 의 주요 업적은 비극이다. 비극의 주요 내용은 휴머니즘 이상과 추악한 현실 사이의 화해할 수 없는 갈등을 반영하고 휴머니즘의 발버둥치는 삶과 그 실패의 비극적인 결말을 묘사하는 것이다. 햄릿 (160 1) 은 셰익스피어의 대표작이다. 오델로 (1604) 는' 가족의 비극' 에서 사회적 의미를 지닌 비극으로, 진심으로 대하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는 무정한 현실 앞에서 파괴됐다. 리어왕 (1605) 은 리어왕이 딸에게 땅을 분배한 후 딸과 사위에게 학대를 당한 비참한 이야기를 묘사하며 권위와 사랑, 진실한 사랑과 거짓 사랑의 갈등을 드러낸다. 맥베스' (1606) 의 주인공은 힘이 넘치는 야심가,' 깊고 강한 영혼을 가진 나쁜 놈' (벨린스키의 글) 이다. 비극은 자본의 원시 축적 시기 개인의 야망이 사람에게 부식되는 작용을 반영한다. 아테네의 태문 (1606? 금융의 죄악을 폭로하여' 화폐의 본질을 정교하게 묘사했다' (마르크스주의로).
제 3 기 (1609-1612) 주요 작품은 전설이다. 전설의 인문적 신앙과' 인정화'. 전설의 판타지. 폭풍우 (166 1) 는 전설의 대표작이다. 극본은 사람들 사이의 화해와 용서정신을 제창한다. 프로스페로의 이미지와 셰익스피어의 만년 사상의 모순.
셰익스피어의 연극 발전사에서의 지위와 연극 예술에 대한 공헌. 현실주의와 낭만주의, 환상과 현실의 결합. 연극 테마' 점에서 면으로' 의 처리 기교. 줄거리 생동감과 풍부함의 완벽한 조화. 개인화된 연극 역할. 연극 형식과 표현 방식의 혁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