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중국 문학에서 가장 초기의 예술 형식 중 하나이며 중국 문학에서 가장 성숙한 문학 양식이기도 하다. 그러나, 시 역사 전체에서 서사시의 발전은 지체되어 있으며, 이는 중국 고대 시 이론과 분리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중국 최초의 시가 총집' 시경' 에서 볼 수 있듯이 서정시가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있고, 더욱 성숙하고 노련하며, 많은 훌륭한 작품들이 있다. 서사시는 극히 일부에 불과합니다. 소수의 우수한 장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두 야리야리하고 간단하며 생동감 있는 이미지와 완전한 줄거리가 부족하다. "다야" 에는 성민과 공리가 있는데, 주조의 시조 후직에서 무왕멸상까지의 역사를 묘사하지만, "시경" 과 동시에 나오는 호머 서사시 "일리아드" 와 "오디세이" 와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따라서 중국의 서사시는 선천적으로 부족하다.
시 이론은 실천의 개괄과 총결산이다. 중국 당대의 시 이론은' 상서 요전',' 시언지, 송총언' 에서 시작되며 시가 시인의 주관적 감정을 표현하고 시인의 내면의 감정을 표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한편, 중국의 시 이론은 반대가 우리가 현재 보고 있는 모든 이야기를 담은 시가에 국한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중국의 시는 사실적이지 않고 표현의 방향으로 발전한다. 산에서 물놀이, 명승고적 유람 등의 제재는 서사작품으로 쓰일 수 있지만, 종종 상징, 은유, 암시 등의 수단이 모호하다. 그들은 객관적인 어구를 쓰는 것이 아니라, 경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억눌린 감정을 터뜨리며, 정경이 어우러지는 예술의 경지를 추구한다. 이렇게 선천적으로 부족한 서사시는 더 좁은 활동 세계를 갖게 되었다. 역대 문학에도 한악부의 공작새 동남비, 목란사 등 서사시의 가작이 등장해' 시사' 로 꼽히는' 삼관',' 삼별' 으로 중국 시가 발전의 예술보고를 풍부하게 하며 찬란한 빛을 발한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서사시는 여전히 서정시와 비교할 수 없고, 여전히 부족함을 보이고 있다.
시가 소망과 서정을 표현한 것은 서구의 대표적인 이론보다 시의 근본 특징을 어느 정도 더 깊이 사로잡았다. 중국시 창작 경험의 이론 총결산으로서 중국시의 심미 이상과 수요에도 영향을 미치고 제약하며, 서사시의 부족은 필연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