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서' 에 따르면 이백은 (양왕 이귀) 의 아홉 번째 손자다. 이백과 당력제왕은 사실상 동종이므로 당태종과 이세민의 동배 형제여야 한다.
야사도 그의 조상은 리 () 나 이원길 () 이었는데, 이씨 () 에 의해 멸망되어 서역으로 도피했다고 한다. 하지만 이런 주장은 증거가 없고, 리와 이원길은 모두 젊었을 때 현무문의 변화 이후 죽임을 당했기 때문에 상속인이 있을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구당서》에 따르면 이백의 아버지 이각은 성수로 임명되었다. 은둔 학습.
젊었을 때 그는 중국 여행을 시작했다. 개원 5 년 전후로 이백은 장단경을 쓴 조곤을 따라 1 년여를 공부했다. 이 시기의 학습은 이백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개원 6 년 동안, 나는 데이천대명사 (쓰촨 성 창륭현 나토 50 리) 에서 공부하고 있다. 스물 다섯 살 혼자 쓰촨 를 떠나 광범위하게 유랑하기 시작했다. 남부터 동정강까지, 동에서 오월, 거안루 (현재 후베이 () 성 안육시), 영산 (오늘 호북성 광수시) 이다.
중년
이백은 당현종 천보 원년 (742 년) 에 한림을 바쳤다. 나중에 낙양에서 그는 두보와 고시, 다른 두 유명한 시인을 만나 좋은 친구가 되었다.
만년
천보 11 년 (752 년), 이백 52 세, 북상하는 도중에 연호 임명 광평현 청장까지 갔다. 10 월에 유주에 도착하다. 당초 변방을 위해 공을 세우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변관에서 승마를 배웠다. 루산의 야망을 발견하고 그는 금대에 가서 통곡했다. 머지않아 나는 유주를 떠나 남쪽으로 갈 것이다.
안사의 난리가 터져 이백은 화산을 유람하고 남하선성을 거쳐 다시 여산에 올랐다. 65438+756 년 2 월, 이백은 이림의 부관으로서 세 번이나 산을 내려와 양을 찾도록 초청되었다.
왕용이 당숙종을 격분시키고 살해당한 후 이백도 유죄 판결을 받고 감금되었다. 곽자의 보호 덕분에 그는 죽음을 면했다. 그는 류인 야랑 (오늘 구이저우성 관령현) 을 바꿔 무산을 통과할 때 사면을 받았다. 이때 그는 이미 59 세가 되었다. "숲의 반란"
이백은 만년에 강남 일대를 유람했다. 6 1 세 때, 구이광필이 대군을 이끌고 안사 반군을 토벌했다고 들었는데, 북쪽으로 이광필을 따라 군대에 합류하여 적을 죽였지만 병으로 되돌아왔다.
이듬해 이백은 그의 삼촌 이씨에게 갔는데, 그는 당시 당투 (지금의 마안산) 의 현장이었다. 같은 해 165438+ 10 월 이백은 6 1 을 맞아 당도용산에 묻혔다. 원과 12 년 (8 17), 관찰은 범으로 하여금 이백의 유언에 따라 묘를 당도청산으로 옮기게 했다.
멈추다
신당서' 에 따르면 당대종이 계승한 뒤 이백이라고 주웠지만 당시 이백은 이미 세상을 떠났다.
《구당서》는 이백이 사면을 받아 유배됐지만 도중에 술을 너무 많이 마셔서 선성에서 취해 죽었다고 기록한다. 중국에는' 태백건월' 이라는 전설이 있다. 이백은 배에서 달을 보고 술에 취해 배를 뛰어넘어 달을 건져 익사하려고 했다.
모든 시가 유파 중에서 이백은 영원한 절창을 가지고 있다. 이씨는 고전시에 능하고, 칠언율시, 오언고시, 악부시, 오언절구, 오언시를 잘한다.
확장 데이터:
이백의 시풍은 낭만적으로 만상을 포괄한다. 그는 천자앙이 주창한 시계 혁명을 계승하여 남제 양쇼 이후의 형식주의를 반대하며 남조 이래 문풍의 사치를 일소했다. 내용이든 형식이든 당시는 창조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이 스승의 인격은 강한 주관성과 서정적성을 지녔고, 그의 내용은 경멸, 저항, 아첨을 하지 않는 권세의 반항정신을 보여준다. 그는 레인저 유선을 칭송하며' 시인 여름',' 시인 요정' 으로 불리며 후세 사람들도 시인 이백이라고 부른다.
시립의 시는 상상력이 풍부하고, 구조가 특이하며, 극도로 과장되어 있으며, 비유가 생동감 있고, 신화 전설이 가득하다.
바이두 백과-이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