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12 장》에서 진화한 성어는 무엇입니까?

공자의 성어는 다음과 같다.

(1) 반란: "범행은 쉽지 않고, 난동은 쉽다." (쉐어 장) 해석: 상사를 불쾌하게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반란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결코 그렇게하지 않았습니다.

(2) 교묘한 말로 색을 만든다: "교묘한 말로 색을 만들고, 싱그러운 인의를 만들어라!" 해석: 이런 감언이설, 위선자는 인심이 별로 없다.

(3) 말하는 것은 세어라: "친구를 사귀고, 말하는 것은 세어라." ("쉐어") 해석: 친구와의 교제, 성실하고 믿음직하게 말하다.

(4) 30: "30 은 서고, 40 은 미혹되지 않고, 50 은 천명을 안다." ("정치") 해석: 본인은 30 살이고, 예의를 알고, 언행은 자신이 있다. 마흔 살, 모든 종류의 지식을 장악했고, 혼란스럽지 않을 것이다. 50 살 때, 나는 나의 운명을 알았다.

(5)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아는 것은 아는 것,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 아는 것." ("정치") 해석: 아는 것은 알고, 모르는 것은 모른다. 이것이 지혜입니다.

(6) 참을 수 없다, 참을 수 없다: "참을 수 없다, 참을 수 없다?" ("8 개 주식") 해석: 이 모든 것은 잔인함으로 완성할 수 있다. 잔인하게 할 수 없는 것은 무엇인가?

(7) 지난날의 잘못은 묻지 않는다. "이미 일어난 일은 말하지 말고, 과거는 지나가게 하라." (8 개 문문) 해석: 한 일을 설명하기가 불편하고, 한 일을 만회하기 불편하며, 한 일을 추궁하기 불편하다.

(8) 완벽: "완벽하고 아름답다. 클릭합니다 (8 개 국어) 해석: 아름답고 우수하다.

(9) 현사치 참조: "현사연 참조, 현사치 참조, 자성." ("입인") 해석: 당신이 성인을 볼 때, 당신은 그를 올려다보고 싶어합니다. 부도덕한 사람을 볼 때, 자신을 반성하고 그와 비슷한 문제가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10) 부드러움: "부드러움, 군자." ("영야편") 해석: 문인은 소박하고, 협동은 적절하다. 이것은 군자이다.

(1 1): "존경하고 멀리 있는 귀신은 알 수 있다." (영야편) 해석: 귀신을 진지하게 대하지만 그들에게 접근하려 하지 않는 것은 매우 총명하다고 할 수 있다.

(12) 일거수일투족: "세 뿔을 예로 들지 않으면 다시는 하지 않을 거야." ("책 2 편") 해석: 네가 그에게 동양을 가르치면, 그는 그 속에서 서방, 남방, 북방을 추론할 수 없고, 더 이상 그를 가르치지 않을 것이다.

(13) 호봉학: "호봉학, 만약 그가 죽어도 여한이 없다면, 나는 그와 아무런 관련이 없을 것이다." ("이야기") 해석: 나는 맨주먹으로 호랑이와 싸우지 않을 것이고, 배가 강을 건널 필요가 없는 사람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14) 3 월 고기 맛을 모르겠어요. "소주치, 3 월 고기 맛을 모르겠어요." (책 2 편) 해석: 공자는 제나라에서 샤오의 음악을 들었지만 고기의 맛은 오래도록 맛볼 수 없었다.

(15) "먹고 마시고, 팔을 구부리고, 즐거우세요." ("책 2 편") 해석: 잡곡을 먹고, 찬물을 마시고, 팔을 구부려 베개를 만드는 것도 즐거움이다.

(16) 선을 택해서 "많이 듣고, 선을 택하고, 따라라." ("서술과 문장") 해석: 많이 듣고, 선을 택하고 받아라.

(17) 길은 멀고 멀고, 죽어서 이미 "수재는 자강할 수 없다" 고 말했다. 길이 멀고 수리가 멀다. 어진 사람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은 후에는 그리 멀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타이버) 해석: 독서인은 강하고 끈기가 있을 수 없다. 왜냐하면 그는 짐이 무겁고 길이 멀기 때문이다. 인간 우 르네, 무겁지 않습니까? 죽을 때까지 쉬지 않는 것이 그리 멀지 않습니까?

(18) 텅 빈 것: "사람들이 나에게 묻자 아무것도 없다." (하위 한 기사) 해석: 한 농부가 나에게 물었다, 나는 모른다.

(19) 설득: "스승님, 매력적이고, 문장 폭발로 저를 폭발시키고, 예의로 요구하며, 그만둘 수 없습니다." (자한편) 해석: 선생님은 차근차근 우리를 유도하고, 각종 문서로 나의 지식을 풍부하게 하며, 일정한 예의로 나의 행동을 구속하여, 내가 공부를 멈출 수 없게 한다.

(20) 내세에 핍박: "내세에 핍박, 신인이 지금이 아니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해석: 젊은이는 정말 무섭다. 그들의 미래가 현재의 사람을 따라잡을 수 없다고 어떻게 단정할 수 있습니까?

(2 1) 입실: "너도 입실했는데, 그냥 방에 들어가지 않았어." (고급 장) 해석: 왜, 지식은 좋지만, 충분히 심오하지는 않다.

(22) 과유불급: "자는' 과유불급' 이라고 말한다." "(진계편) 해석: 공자가 말했다." 과유불급은 따라잡을 수 없다. ""

(23) 전 세계 모든 형제: "전 세계 모든 형제-군자는 왜 무형제를 앓는가?" (안연) 해석: 세상은 크고 곳곳에 좋은 형제가 있다. 군자는 왜 좋은 형제가 없어서 고민할 필요가 있는가?

(24) 성인의 아름다움: "군자 성인의 아름다움, 비성인의 악." ("안연") 해석: 군자는 남의 좋은 일을 완성하고, 남의 나쁜 일을 조장하지 않는다.

(25) 언관색: "기개가 있는 자, 직설적이고 정직하며, 언관색을 살피고, 다음 사람을 고려한다." ("안연") 해석: 무슨 뜻 이죠? 성실하고, 도리를 따지고, 남의 말을 분석하고, 다른 사람의 색깔을 관찰하고, 사상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양보하기를 원한다.

(26) 말은 반드시 믿어야 하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어야 한다. "말은 반드시 믿어야 하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어야 한다." (루즈편) 해석: 말은 반드시 믿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는다.

(27) 하늘을 원망하고 남을 원망하지 않고, 남을 배려하지 않고, 배우다. " (현문편) 해석: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사람을 원망하지 않고, 평범한 지식을 배우지만, 또 높은 이치를 철저히 이해하였다.

(28) 일관성: "그렇지 않으면 일관성을 주세요." (위령공) 해석: 아니요, 저는 그것을 관통하는 기본적인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29) 살생성인: "인인지사는 인인이고, 해를 입히면 살아남지 못하고, 살생성인인." ("위령공") 해석: 인인지사,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에 인인을 훼손하고, 오직 인인을 희생할 수 있다.

(30) 사람은 장기적인 고려가 없으면 눈앞의 근심이 있을 것이다. "공자는' 사람은 장기적인 고려가 없으면 눈앞의 근심이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위영공) 해석: 공자는" 한 사람이 장기적인 고려가 없다면 눈앞의 걱정이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

(3 1) 말은 의보다 못하다: "하루 종일 무리를 지어 사는 것은 의보다 못하지만, 말은 의보다 못하며, 너그럽고 지혜롭지 못하다!" (위령공) 해석: 하루 종일 여러분과 함께 있고, 이치에 맞는 말 한 마디도 하지 않고, 작고 총명한 사람만 사는 것을 가르치는 것은 정말 어렵다.

(32) 사람 때문에 말을 버리다: "군자는 말로 사람을 평가하지 않고, 사람을 버리지 않는다." ("위령공") 해석: 군자는 그가 나쁜 사람이라고 해서 그를 승진시키지도 않고, 그가 나쁜 사람이라고 해서 그의 좋은 말을 경멸하지도 않는다.

(33) 실사: "실사, 교사에게 굴복하지 않는다." ("위령공") 해석: 선생님조차도 사랑에 직면해도 겸손하지 않다.

(34) 성은 비슷하고, 상호 학습은 멀다: "성은 비슷하고, 상호 학습은 멀다." ("양품") 해석: 사람과 사람의 기질이 비슷하고, 습성 염색으로 인해 거리가 멀다.

(35) 소칼로 닭을 죽이는 방법: "사부님이 웃으며 말했다.' 소칼로 닭을 죽이는 법?' "("양품 ") 해석: 공자는 미소를 지으며 말했다:" 닭을 죽이고 왜 칼로 소를 죽일 필요가 있습니까? ""

(36) 약자를 괴롭히고 강경을 두려워한다: "약자를 괴롭히고, 소인처럼 강경을 두려워하는데, 누가 도둑이냐?" ("양품") 해석: 색깔이 가시적이고 마음이 겁이 많다. 나쁜 사람을 비유하면, 구덩이를 파고 담을 넘어뜨린 도둑처럼 될 것 같다!

(37) 소문은 "듣기는 하지만 도덕은 버려진다" 고 말한다 ("양품") 해석: 곳곳에 도로 소문을 퍼뜨리는 것은 폐지해야 할 작풍이다.

(38) 득실: "그가 얻지 못하면 반드시 얻을 것이다. 그것을 얻으면 반드시 잃는다. " (양품) 해석: 그가 그 직위를 얻지 못했을 때, 그는 자신이 얻지 못할까 봐 두려웠다. 만약 그가 그것을 얻었다면, 그는 그것을 잃을까 봐 두려웠다.

(39) "하루 종일 밥을 먹으며 헤벌렁거린다." "하루 종일 밥을 먹는 것은 정말 어렵다!" " (양품) 해석: 하루 종일 음식을 먹고 일을 하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다!

(40) 배우고 우측시: "배우고 우측시, 배우고 우측시." ("하위 장 기사") 해석: 공식, 독서를위한 노력이 있습니다; 공부를 마치면 여력이 있으면 벼슬을 한다.

맹자의 성어는 다음과 같다.

(1) 50 보 웃음 백보: "아니면 백보 후에 멈추거나 50 보 후에 멈춘다. 냄비가 남색을 싫어하면 어떡하죠? " (양혜왕) 뜻: (도망친 병사) 어떤 사람은 단숨에 백보를 달리면 멈추고, 어떤 사람은 단숨에 50 보를 달리면 멈춘다. 50 보를 달리는 병사들이 백보를 달리는 병사들을 비웃었습니다. (그가 너무 겁이 많다고 합니다.)

(2) 앞장서서 기대한다: "중독성이 없는 살인자가 있다면, 천하의 모든 사람들이 앞장서서 기대하고 있다." ("양혜왕") 해석: 살육을 잘하지 못하는 군주가 있다면, 천하의 백성들은 목을 길게 뻗어 그의 구원을 기대할 것이다.

(3) 군자는 멀리서 밥을 짓는다: "먼 취사는 군자이다." (리앙) 해석: 이것이 군주가 부엌을 자신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 두는 이유이다.

(4) 관찰에 능하다: "가을의 끝을 충분히 똑똑히 볼 수 있지만 당신의 월급을 볼 수 없다면 왕욱은요?" 해석: 나의 시력은 추추추새의 가는 털을 똑똑히 볼 수 있지만, 앞의 땔나무는 잘 보이지 않는다.

(5) 태산이 북해를 건너다: "태산이 북해를 건너면 사람들은' 나는 할 수 없다' 고 말한다 매우 성실하다. "("리앙 ") 해석: 태산을 끼고 북해를 건너 사람들에게" 나는 이렇게 할 수 없다. "이건 정말 불가능해요.

(6) 나무 옆에서 물고기를 찾다: "원하는 것은 나무 옆에서 물고기를 찾아야 한다." (빔) 해석: 이런 식으로 너의 욕망을 만족시키는 것은 마치 나무에 올라 물고기를 잡는 것과 같다.

(7) 과부가 대중을 이기지 못하고, "과부가 대중을 이기지 못하고, 약자가 강함을 이기지 못한다." (리앙) 해석: 인구가 적은 나라는 인구가 많은 나라와 적이 될 수 없고, 약국은 강대국과 적이 될 수 없다.

(8) 국민과 함께 즐기다: "백성과 함께 즐기면 다른 방법이 없다." ("양혜왕") 해석: 다른 것은 아니고, 우리만을 위해 국민과 함께 즐거워한다.

(9) 천하를 기쁘게 하고, 천하를 걱정한다. "천하를 기쁘게 하고, 천하를 걱정하며, 왕이 아니라, 없다." ("리앙") 해석: 세상 사람들은 결코 동우동희가 아니기 때문에 세상은 그에게 굴복할 수 없다. (참고: 범중엄은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는 명언이 있다.

(10)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그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왕곡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그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빔) 해석: 왕은 몸을 돌려 주위를 둘러보며 화제를 다른 곳으로 이끌었다.

(1 1) 궁지에 빠지다: "물이 깊을수록 불이 뜨거워질수록 행운일 뿐이다." 양혜왕 (양혜왕) 해석: 제비의 물이 더 깊고 불이 더 뜨거워지면 (화가 더 깊다는 의미), 그것은 통치자가 연으로 변질된 것일 뿐이다.

(12) 물과 불: "이 제비는 그 백성을 학대하고 소로가 징발한다. 사람들은 그들이 자신을 수렁에서 구해내어 솥 안의 고기를 먹고 왕사를 맞이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 ("양혜왕") 해석: 지금 연국군주가 백성을 학대하니 네가 가서 그를 정복해라. 그곳의 사람들은 네가 그들을 극도의 뜨거운 불에서 구하려고 하는 줄 알았기 때문에, 그들은 모두 네가 그들을 구하려고 하는 줄 알았다.

(13) 주전자 먹기: "오늘 제비가 그 백성을 학대하고 소로가 징발한다. 사람들은 그들이 자신을 수렁에서 구해내고 주전자의 진흙을 먹고 왕사를 환영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양혜왕") 해석: 지금 연국군주가 백성을 학대하고 있으니, 네가 가서 그를 정복해라. 그곳의 사람들은 네가 그들을 극심 속에서 구하려고 하는 줄 알았다.

(14) "그만해! 네 일을 방해하지 않고 네 일을 방해하지 않는다. " (빔) 해석: 경계하고 경계해야합니다! 네가 다른 사람을 어떻게 대하면, 다른 사람이 너에게 어떻게 보답할 것인가.

(15) 민난을 완화하다: "현재 완성의 나라, 인자한 자, 백성은 즐거움으로, 여전히 그것을 수행한다." (공손추) 해석: 이때 대국 만차인정, 백성들이 거꾸로 구원받는 것처럼 화기애애하다.

(16): "고대 이야기가 있는 사람은 이때에만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공손추) 해석: 그래서'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는 것은 이 시대에만 가능하다.

(17) 구체적이고 함축적이다: "그러나 소, 민자, 안연은 구체적이고 함축적이다." (공손추) 해석: 소, 민자, 안원은 일반적으로 공자와 가깝지만, 그가 심오하지는 않다.

(18) 뛰어난: "그 종류에서, 그 종류에서, 민생 이후, 그 오른쪽에서." (공손추) 해석: 성인은 그 종류보다 훨씬 높고, 그 무리보다 훨씬 높다. 공자보다 더 위대한 사람은 없었다.

(19) 성심성의복: "덕으로 봉사하는 자, 마음이 성복하다." (공손추) 해석: 도덕으로 순종하는 사람만이 마음을 기쁘게 할 수 있다.

(20) 자기 요구로 돌아 가기: "놓치면 자신을 얻는 것에 대해 불평하지 않고 스스로 간청합니다." (공손추) 해석: 놓치면 자신보다 우수한 사람들을 탓하지 말고 자신에게 돌아오기만 하면 된다.

(2 1) 사람에게 선을 행하다: "사람을 선하게 하는 것은 사람을 선하게 하는 것이다." (공손추) 해석: 남의 장점을 배우고 스스로 선을 행하는 것은 다른 사람과 함께 선을 행하는 것이다.

(22) 넉넉한 여유: "신하는 관수가 없고, 글자도 원망도 없다. 그럼 나는 진퇴할 것이다. 아직 충분치 않은가? " ("공손추") 해석: 저는 고정적인 입장도 없고, 조언도 할 책임도 없습니다. 설마 나의 행동이 아직 관대하지 못하여, 무한한 회전의 여지가 없단 말인가?

(23) 하늘을 원망하고 남을 원망하다: "군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남을 원망하지 않는다." (공손추) 해석: 군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사람을 원망하지 않는다.

(24) 이 순간, 이 순간: "이 순간, 이 순간." ("공손추") 해석: 그것은 또 다른 시대이고, 지금은 또 다른 시대이다.

(25) 나 말고 또 누가 있어: "오늘 세상에 나 말고 또 누구 있어?" (공손추) 해석: 오늘날의 사회, 나 말고 또 누가 있을까?

(26) 부자연스럽다: "부자연스럽고 인자한 사람은 부자가 아니다." ("탱 Wengong") 해석: 부자가되고 싶다면 좋을 수 없고, 선하고 싶으면 부자가 될 수 없다.

(27) 부모의 목숨, 중매의 말: "부모의 생명을 기다리지 않으면 중매의 말, 구멍을 뚫고 상대방을 훔쳐보고 벽을 따라 가면 부모와 사람은 모두 비천하다." ("텐문공") 해석: 부모의 입을 기다리지 않고 구멍을 뚫고, 문을 열고, 서로 엿보고, 담장을 넘긴다.

(28) 반란군: "공자는' 춘추' 가 되었지만, 반역자는 무서웠다." (탱 wengong) 해석: 공자는 봄과 가을을 쓰고, 반군은 효자가 두려워하지 않는다.

(29) 자기 파괴: "자기 파괴, 말 안 함; 자포자기한 사람은 미래가 없을 것이다. " (리루) 해석: 자신을 해치는 사람은 그와 가치 있는 말을 할 수 없다. 자포자기한 사람은 그것과 가치 있는 사업을 이룰 수 없다.

(30) 앤의 명예: "앤의 명예가 있고, 파괴가 있다." ("리루") 해석: 예상치 못한 칭찬도 있고, 지나치게 까다로운 비방도 있다.

(3 1) 좋은 선생님이 되라: "사람의 결점은 좋은 선생님이 되는 것이다." 루루 (Luo) 는 사람들의 문제는 그들이 다른 사람의 선생님이 되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32) 왜 이렇게 말하죠? "선생님, 왜 그렇게 말하세요?" (리루) 해석: 선생님은 왜 이런 말을 하십니까?

(33) 불효에는 3, 무손: "불효에는 3, 손에는 3 이 있다." (리 루) 해석: 부모에 대한 불효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는 손자가 없다.

(34) 춤: "태어날 때부터 악할 수 있고, 악할 수 있고, 만족할 줄 모르는 사람과 함께 춤을 출 수 있다." (리 루) 해석: 일단 행복이 발생하면 멈출 수 없고, 멈출 수 없으면 무의식적으로 춤을 춘다.

(35) 자신을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중니는 자신을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리루") 해석: 공자는 일을 너무 많이 하는 사람이다.

(36) 쌍방이 서로 만나는 출처: "베테랑은 그 취지에 부합한다." ("리루") 해석: 축적은 다시 돌아오기 어렵고, 무궁무진하다.

(37) 주야: "회상, 주야." ("리루") 해석: 고개를 들어 생각하고, 낮에는 잘 생각하지 않고, 밤에는 다시 생각해 보세요.

(38) 자기 연민: "3 년 후, 태갑은 뉘우치고 자기 연민을 느꼈다." ("만장") 해석: 3 년 후 태갑 참회, 원망, 참회. "아이, 이윤"

(39) 신언: "타고난 이 백성은 선각한 다음에 알게 하고, 선감을 느끼게 하고, 나중에는 느끼게 한다." ("만장") 해석: 천도낯선 사람, 즉 선지자는 후각자를 깨달아야 한다.

(40) 명편: "명편도, 김성옥진도." ("만장") 해석: "명작" 의 의미 (예: 연주곡, 먼저 사발시계를 두드리고, 마지막으로 전문적으로 빔을 닫는 것, 시종일관.

(4 1) 불경: "불경은 불경이다. 뭐? " (만장) 해석: (속담처럼) "다른 사람의 선물을 거듭 거절하는 것은 존중하지 않는다." 왜요

(42) 살인 과품: "사람을 죽인 사람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모든 사람은 걱정하지 않는다." ("만장") 해석: ("상 콘슈특허") "이런 살인과 재물을 빼앗는 것을 미워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고 말했다.

(43) 번성: "소와 양이 번성하다. 클릭합니다 (만장) 해석: (공자는 원래 가축을 관리하는 작은 관리였다.) 그는 "소와 양이 무럭무럭 자란다" 고 말했다.

(44) 지인 논세: "그 시를 찬송하고, 그 책을 읽지만, 그 사람을 모르는 것은 어떠한가?" 그래서 세계에 대해 논의할 필요가 있다. "("만장 ") 해석: 그들의 시를 읊고, 그들의 작품을 연구하고, 그들을 모르는 사람, 괜찮니? 그래서 그들의 시대를 토론해야 한다.

(45) 한 발 (p) 열 한 발: "세상에 길기 쉬운 물건이 있지만, 하루, 10 일 동안 춥다면 아무도 자랄 수 없다." (고자장) 해석: 가장 쉽게 자라는 식물이 있더라도 태양 아래서 하루 동안 햇볕을 쬐면 열흘 동안 식으면 아무것도 더 이상 자랄 수 없다.

(46) 집중력: "치우이가 두 사람에게 바둑을 가르치게 하라. 그 중 한 명은 온 정신을 집중하지만, 처이는 들을 것이다." (장) 설명: (한 기사) 두 사람에게 바둑을 가르치면, 그 중 한 사람은 온 정신을 집중하여 듣기만 할 것이다.

(47) 사생취의 의미: "둘 다 가질 수 없다. 사생취의도 마찬가지다." (장) 해석: 만약 양자가 결합될 수 없다면, 당신의 삶과 의를 희생해야 합니다.

(48) 물 한 잔 차급: "오늘 인하자, 아직도 물 한 잔으로 물 한 방울을 절약하고 있다." (장) 해석: 지금의 인자는 물 한 잔이면 땔감을 아낄 수 있는 것 같아요. (결국 자신이 실시한 이 정도의 인의조차도 없어져야 합니다.)

(49) 다시 친구를 사귀자: "우리 연맹의 모든 사람, 연합한 후에 다시 친구를 사귀자." (고자장) 해석: 연맹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은 맹약을 체결한 후 과거의 우정을 완전히 회복했다.

이웃에게 구걸하다: "오늘 내 아들이 이웃에게 구걸한다." (Gao zizhang) 해석: 이제 당신은 이웃 나라로 물을 흐르게합니다.

(5 1) 언희 관찰 안 함: "무엇을 하든 관찰하지 않고, 무엇을 연습해도 관찰하지 않는다." ("전용장") 해석: 당신은 그렇게 하지만, 그 과정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습관이 되어도 왜 그런지 모르겠다.

(52) 독선: "가난은 그 몸을 독선하고, 달성은 천하를 겸비한다." ("전용장") 해석: 가난은 그 몸을 독선하고, 교만은 천하를 겸비한다.

(53) 자명하다: "네 몸에 적용한다, 자명하다." ("전용 편") 해석: (군자의 성, 인의례지) 팔다리는 말 없이 몸짓을 하면 다른 사람이 한눈에 알아차릴 수 있다. ""

(54) 그림을 그리지만 보내지 않는다: "군자는 그리지 않고, 말처럼 점프한다." ("전용장") 해석: 군자 (사수처럼 가르치다) 는 활을 가득 채우지만 활을 쏘지는 않고 절박한 표정을 짓는다.

(55) 애민 애물: "친민, 친민 애물." ("전용장") 해석: 군자는 친척을 사랑하므로 백성을 사랑한다고 한다. 그래서 국민에게 관심을 갖는 것은 모든 것을 소중히 여긴다.

(56) 긴급: "아는 자도 급하다." ("전용장") 해석: 현자는 알아야 할 것이 없다. 다만 눈앞의 중요한 일을 갈망하고 있을 뿐이다. (어진 사람은 모두 사랑하지 않으니, 먼저 친현을 사랑해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57) 편지는 책이 없는 것보다 못하다. "편지 상서는 책이 없는 것보다 못하다." (전문장) 해석:' 상서' 가 없는 것보다는' 상서' 를 완전히 믿는 것이 낫다.

(58) 이것은 갑작스러운 개막이다: "산의 경로는 가끔 사용되는 경로; 잠시 사용하지 않으면 풀을 쑤셔 넣는다. " ("전용장") 해석: 산비탈의 오솔길은 조금만 넓어서 자주 가면 길이 된다. 네가 그것을 한 번 가지 않는 한, 그것은 다시 초가집에 가려질 것이다.

(59) 말이 가깝고 목적이 멀다: "가깝고 먼 자를 가리키면 좋은 말도 있다." ("전문장") 해석: 말이 얕고 멀다는 것은 "좋은 말" 이다.

(60) 사람들과 협력: "세상과 같고 세상과 접목한다." ("인감") 해석: (이런 사람) 다른 사람과 결탁하다. (그래서 덕을 해치는 도둑이다.)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