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래를 믿어
거미줄이 나의 난로를 무자비하게 막았을 때, 잿더미의 연기가 가난의 슬픔을 탄식할 때.
나는 여전히 고집스럽게 실망의 재를 깔고 아름다운 눈송이로 썼다: 미래를 믿어라.
나의 보라색 포도가 늦가을의 이슬로 변할 때, 나의 꽃이 다른 사람의 감정에 기대고 있을 때.
나는 여전히 서리가 내린 덩굴로 황량한 땅에 미래를 믿는다고 고집스럽게 적었다.
나는 손가락으로 지평선으로 달려가는 파도를 헤치고 싶다. 손바닥으로 태양의 바다를 받치고 싶다.
새벽빛을 흔들고 있는 따뜻하고 아름다운 펜은 아이의 펜으로 썼다: 미래를 믿어라.
나는 미래를 굳게 믿는다. 왜냐하면 나는 미래 사람들의 안목을 믿기 때문이다.
그녀는 속눈썹이 역사를 스치는 먼지를 가지고 있고, 동공이 세월을 꿰뚫어보는 장이 있다.
사람들이 우리의 썩은 육체에 대해 어떻게 느끼든, 그 잃어버린 슬픔과 실패의 고통에 대해 어떻게 느끼든 간에.
감동의 눈물과 깊은 동정을 보내는 것인가, 아니면 경멸적인 미소와 매운 조롱을 주는 것인가?
나는 우리의 척추에 대해 사람들이 무수한 탐구, 미망, 실패, 성공을 가지고 있다고 굳게 믿는다.
나는 반드시 열정적이고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를 할 것이다. 예, 저는 초조하게 그들의 평가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친구들, 미래를 굳게 믿고 불요불굴의 노력을 믿는다.
죽음을 이기는 청춘을 믿고, 미래를 믿고, 삶을 사랑한다.
1968 베이징.
2. 북경시간 4: 08 입니다.
이것은 4: 08 베이징, 손으로 움직이는 바다입니다.
베이징 시간 4 시 08 분에 웅장한 기적 소리가 울렸다.
베이징 기차역의 고층 빌딩이 갑자기 심하게 흔들리기 시작했다.
나는 놀라서 창밖을 바라보며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고 싶었다.
내 마음이 갑자기 아프다. 우리 엄마가 단추를 채운 바느질이 분명 내 마음을 관통했을 것이다.
이때 내 마음은 연이 되고 연의 실은 엄마의 손에 있다.
밧줄이 너무 빡빡해서 끊어질 수 있어서, 나는 어쩔 수 없이 머리를 객차의 문설주 밖으로 내밀어야 했다.
그때서야 나는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깨달았다.
--작별 인사의 물결이 역을 휩쓸 것입니다;
북경은 내 발밑에 있으니 천천히 움직여라.
나는 또 북경을 향해 손을 흔들어 그의 옷깃을 잡으려 했다.
그런 다음 그녀는 소리 쳤다: 항상 나를 기억해, 엄마, 베이징!
나는 마침내 무엇을 잡았는가, 누구의 손이든 나는 놓을 수 없다.
이것이 나의 베이징이고 나의 마지막 베이징이기 때문이다.
1968 65438+2 월 20 일.
3. 생활을 사랑하다
아마도 나의 날씬한 몸은 마치 칡을 오르는 것과 같아서 자신의 운명을 파악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럼 살을 에는 비바람 속에서도 여전히 속삭이는 내 목소리를 들어 보세요. 삶을 사랑하세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사랑명언)
아마도 인생의 격렬한 발악을 겪은 후, 나는 호수보다 더 평화롭게 죽었을지도 모른다.
그럼 묘지에 가서 제 제사를 찾아주세요. "생명을 사랑하세요." 라고 적혀 있어요.
나는 고통으로 무게를 만들고, 생명으로 저울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나는 한 사람의 생명의 가치를 따져보고, 후세 사람들에게 나를 본보기로 삼으라고 요구한다: 생명을 사랑하라. (존 F. 케네디, 인생명언)
사실, 저는 구불구불한 야생의 길을 소중히 여깁니다.
이런 우여곡절의 길을 통해 나는 비로소 생활의 이렇게 고달프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길잃은 아이처럼 맨발로 걸으며 길을 따라 단단한 바위의 단단함을 깊이 느끼고 있다.
게다가 한 무더기의 가시덤불이 길을 막았고, 나는 매 걸음마다 혈흔을 남겼다.
나는 거지처럼 맨발로 걸었고, 겨울 눈 속의 굶주림과 추위를 잘 알고 있었다.
여름의 독한 태양의 열기는 나로 하여금 한 가닥의 따뜻함을 소중히 여기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그러나 나는 옛 세력에 도전하는 개성이 있다. 좌절을 겪었지만 결코 자만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미래를 믿고 삶을 사랑하기 때문에 지금까지 완강히 살 수 있다.
확장 데이터:
검지손가락의 작품은 기본적으로 전통적인 4 행 한 단락의 방식을 따르고 경중음의 끊임없는 변화 속에서 감동적인 효과를 찾는다. 그는 언어의 시간예술과 중국화의 공간예술을 결합하여 "우리 시는 창이고, 창은 서릉가을설만" 이라는 예술적 추구를 실현했다. 그의 시는 매우 간단해서 화려한 언어가 없다.
그의 독특하고 개인화된 서정시 창작은 1960 년대 역사의 밤에 발단되어 80 년대와 90 년대에 이어져 중국 당대 시가에 대체불가의 리더십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
동시에, 더 중요한 것은, 그는 자신의 생명인격 실천으로 자신의 글쓰기를 목격한 시인이며, 작품과 생활이 상호 증명된 시인이며, 정신현상학과 문화 표본의 의미를 지닌 시인이며, 칼 야스퍼스의' 일회성 작문' 에 속한 시인이기 때문에 그도 감동적인 시인이다.
그의 시는 아마도 총명하고 복잡한 사상과 무관하지만, 그것은 생활, 감정, 지식과 실천의 단결, 인문 공생의 생명 실천에 속한다. 그는 현대시에서' 노래' 의 전통과 형식감을 성공적으로 이어받아' 낡은' 형식으로 새로운 생명력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