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을 바로잡지 못하는 사람은 없지만 남을 바로잡을 수 있는 사람은 없다. —— 송나라 소철의 "성남 중지 형주"
해석: 자신의 도덕적 품성과 행동이 올바르지 않지만 다른 사람을 바로 잡을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군자는 도를 따르는데, 성심껏 행하지 않으면 나는 할 수 없다. ——"예서·중용"
해석: 군자는 사람을 대할 때 공평의 원칙에 따라 일을 하며, 어떤 것도 무리하지 않고 진행한다. 신사로 간주될 수 없음) 나는 그의 발전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
이기심의 몫을 얻는 것은 거룩한 지식의 몫을 얻는 것입니다. ——명나라 고공의 "벤위" 3권
해석: 이기심을 조금 제거하는 것은 성인에게서 좋은 자질을 배우는 것과 같습니다.
희소함을 걱정하지 말고 불평등을 걱정하세요. 빈곤을 걱정하지 말고 불안을 걱정하세요. ——"논어·지시"
해석: 가진 것이 적은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불평등한 분배를 두려워하십시오. 가난을 두려워하지 말고 불안정을 두려워하십시오. ?
고대 현명한 왕들은 대중의 결점 때문에 고통을 겪은 것이 아니라 야심과 행동에 부끄러움이 부족하여 고통을 겪었습니다. ——"국우·악우1부"
설명: 고대의 현명한 군주는 자신이 통치하는 소수의 백성을 걱정하지 않고 그들의 열망과 행동에 부끄러움이 없는 것을 걱정했습니다.
고대인들은 부유하고 유명했지만 기억에 남지 않고 온화하고 상냥한 사람들만 칭찬받았다. ——한나라 사마천의 "인소경에게 보고하다"
해석: 옛날에는 돈을 벌고 관리로 일했지만 명성이 없었던 사람은 수없이 많았습니다. 뛰어난 재능을 가진 사람만이 칭찬받을 수 있습니다. 후대.
자립하고 자존심을 지키세요. 남의 발자취를 따르거나 남의 말을 흉내내지 마세요. ——송나라 육구원의 《향산씨 전집》
해석: 사람은 개성, 독립성, 자존심이 있어야 하며 남의 말을 따를 수 없다는 뜻이다. ?
몸이 바르면 하라는 대로 하지 않고, 몸이 바르지 않으면 하라는 대로 하지 않는다. ——"논어 · 자로"
해석: 자신의 말과 행동이 정당하면 자신의 말과 행동이 옳지 않더라도 명령을 내리지 않아도 다른 사람은 따릅니다. 한 사람이 반복해서 명령을 내리면 다른 사람은 따르지 않을 것입니다.
좋은 관리가 되는 사람은 덕을 쌓고, 관리가 되지 못하는 사람은 원한을 쌓게 됩니다. ——"한비자·외추석하조"
해석: 관료가 되는 데 능숙한 사람은 자신의 도덕성을 기르는 데 관심을 기울일 수 있고, 관료가 되는 데 능숙하지 못한 사람은 종종 매력을 느낀다. 원한.
어려움을 겪고 피곤해지는 것보다 가난한 사람들을 돕고 다른 사람들을 돕는 것이 낫습니다. ——금나라 도연명의 "선비예시"
해석: 나는 겸손하고 지치게 하는 것보다 내 마음을 이롭게 하기 위해 가난을 고수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