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속물이 분분하고, 가까이 있지 않은 사람은 청결하고, 가까이 있으면서도 염색하지 않는 사람은 특히 깨끗하다. 스마트 기계, 모르는 사람은 높고, 아는 사람은 특히 높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3, 질풍노우, 새 치 치 치; 햇빛바람이 불고 초목이 무성하다. 천지는 하루도 화목하지 않고, 인심은 하루도 희신이 없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 천지는 고요하고, 기체는 무이자 멈춘다. 일월은 밤마다 질주하지만 정명은 만고에 쉽지 않다. 그러므로 군은 한가할 때 긴박한 마음을 가져야 하고, 바쁜 곳에는 한가한 재미가 있어야 한다.
5, 은리가 내세에서 해를 입었으니, 그래서 속심할 때는 일찍 돌아봐야 한다. 패한 후나 반성공으로 마음 속을 털어 놓지 마라. (서양속담, 성공속담)
6, 앞에 있는 천지를 넓게 놓아야 한다. 뒤에 있는 혜역은 오래 흐를 것이어서, 사람들로 하여금 궁핍하지 않은 생각을 하게 한다.
7, 좁은 경로, 보행자와 함께 한 걸음 더 나아가십시오. 맛이 진하고, 3 점을 빼면 사람을 먹게 한다. 이것은 섭세일극락법이다.
8, 친구를 사귀는 데는 3 분의 협기가 있어야 하고, 작가는 약간의 소심을 보존해야 한다.
9, 처세는 한 걸음 높이, 퇴보는 진보의 장본이다. 남을 너그럽게 대하는 것은 복이고, 남을 이롭게 하는 것은 이기적인 기초이다.
1, 개세 공로, 자긍심을 가질 수 없다. 하늘이 큰 죄를 지었으니, 한 마디도 뉘우치지 않을 수 없다. (공자, 논어, 후회명언)
11, 완벽한 명미절, 독임해서는 안 되고, 사람들과 나누어 전신을 해칠 수 있다. 모욕적인 행명은 전부 밀어서는 안 되고, 자기에게 귀납하면, 광양덕을 도양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명예명언)
12, 모든 일에 여유가 있다는 뜻으로 창조물은 할 수 없고, 나를 꺼리고, 귀신은 나를 해칠 수 없다. 업계 가 전체 를 추구 하는 경우, 전원 흑자 를 추구 하는 사람, 내부 변경 사항을 탄생 하지 않을 경우, 외부 걱정 을 소환 할 것입니다.
13, 공격인의 악은 너무 엄격하지 않고, 그 고통을 생각해야 한다. 사람을 가르치는 선은 너무 높아서는 안 되고, 그 일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13, 처세는 공로를 요구할 필요가 없고, 대공은 모두 공로이다. 사람과 감덕을 추구하지 않으면 원한이 없으면 덕이다.
14, 근심과 근면은 미덕이고, 너무 씁쓸하면 적응성이 없다. 정박은 고풍스럽고, 너무 마르면 남에게 이익을 줄 수 없다.
15, 소인을 대하는 것은 엄하기 어렵지 않고, 악무도하지 않기 어렵다. 군자를 대하는 것은 공손하기 어렵지 않지만, 예의바르기 어렵다.
16, 나는 남들에게 공로가 있어 읽을 수 없고, 지나가면 읽을 수 없다. 사람은 나에게 은혜를 베풀고, 원망은 잊을 수 없다. < P > 2,' 채근담' 소개: < P >' 채근담' 은 명나라 도가의 은둔자이며, 초도인 홍응명이 편찬한 논술수양, 인생, 처세, 출세한 어록세집을 수집하여 만년 동안 기록되었다. 한민족의 생활윤리사상이 풍부한 저작으로서 한족의 전통 도덕생활화 경향을 깊이 반영하였다. 유교 통속 도서는 유도진리의 결정체와 만고에 어려운 교인의 전승도를 가지고 있으며, 옛 희세의 기이한 보배훈을 위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람의 정심에 대해 슬림하고, 양성육덕을 키우는 데는 불가사의한 잠정적인 감화의 힘이 있다. 그 글은 간결하고 명쾌하며, 아속을 겸비하고 있다. 어록처럼 어록이 없는 재미가 있다. 수필처럼 수필이 쉽지 않은 정돈이 있다. 훈계와 같고, 훈계가 부족한 친절이 있다. 그리고 비 여산색, 밤 조용한 종소리, 점염간, 그 말은 맑고 향기롭고, 풍월은 끝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