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정치사상사는 주로 서유럽과 북미의 정치사상을 지칭하며 그 내용은 주로 정치와 합리성, 정치와 윤리 등 정치생활의 다양한 요소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와 관심이다. 시민과 정치 *동질성, 평등과 차이, 자유와 강압과 같은 일부 기본 정치 요소 간의 관계. 이러한 요소들에 대한 이해와 관심은 역사적 시대에 따라 서로 다른 강조점을 보일 것이며, 그 결과 정치의 개념 자체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해서 변화하고, 정치사상 역시 다른 모습을 보인다.
서구 정치 사상의 역사에서 정치 범주의 진화에는 대략 세 단계가 있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고대 그리스 시대입니다. 이 시기에는 도시국가가 정치의 기본단위였으며 정치생활의 핵심은 도시국가와 동일한 개념이었다. 정치생활은 사회의 모든 면에 침투하며 개인과 시민의 구별이 없다. 개인은 도시국가의 일부이므로 개인생활은 도시국가의 규칙과 이익에 전적으로 종속되어야 한다. 정치적) 가치관이 사람들의 정신생활 전체를 점유하는 것이 바로 '범정치적' 개념이다.
두 번째 단계는 고대 로마 시대로, 이 시기는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철학과 정치의 분리 단계이고, 다른 하나는 종교와 정치의 분리 단계이다.
로마의 영토 확장으로 인해 시민들은 더 이상 고대 그리스 도시국가처럼 폭넓게 정치생활에 참여할 수 없게 되었고, 이에 따라 시민들의 사생활도 소외되기 시작했다. 정치 생활, 정치는 소수의 특권이되기 시작했습니다. 사람들은 정치 밖에서 윤리적 기반과 정신적 지원을 찾아야 했고, 이로 인해 도덕 철학은 정치 생활에서 분리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철학은 난해하고 이해하기 어려우며, 이는 일반인이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어서 사람들의 정신세계에 일정한 간격을 두게 되었고 결국 기독교의 출현에 기여하게 되었다. 기독교의 출현은 사람들의 영적 생활과 세속적 삶을 분리시켰고, 전자는 종교의 통제하에 있었고, 후자는 국가의 통제하에 있었다.
세 번째 단계는 개인의 가치와 관심이 발견되고 반영되기 시작한 시기로, 개인주의와 자유주의가 지배하기 시작하면서 개인은 자유를 추구하게 된다. 그리고 국가의 목적은 개인의 이익 추구의 자유를 침해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므로 국가는 '필요악'일 뿐이며 '최소 국가'가 추구되어야 한다. 이 당시에는 국가와 시민사회, 공과 사의 경계가 매우 명확했고, 정치는 인간 사회생활에서 아주 작은 부분에 불과했습니다.
서구 정치사상사의 이 세 단계는 고대 그리스 사상, 고대 로마 및 기독교 사상, 게르만 민주주의의 정치적, 법적 전통이 점진적으로 통합되어 형성된 상대적으로 완전한 체계를 구성한다. . 여기에 구체적으로 반영되어 있습니다. 로마인은 고대 그리스의 정치 사상을 계승하고 기독교 개념을 수용했습니다. 독일인은 로마인의 정치 사상과 기독교 개념을 흡수하여 자신의 전통과 결합하여 현대 서구 정치의 기초를 놓았습니다.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