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경이 어의를 결정하는 것은 보편적인 현상이다. 즉, 어의가 다른 어경에 따라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문맥의 개념은 인간 언어학자 마린노프스키에서 기원했다. 그는 언어가 완전한 시스템이 아니며 언어의 의미는 언어 자체에 의해 완전히 결정될 수 없고 문맥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한다. 문맥은 좁고 넓은 의미로 나눌 수 있다. 협의는 당시와 말 전후의 각종 사건을 일컫는 말로' 정경 어경' 이라고 할 수 있는데, 서면어 어경 또는 서문과 구어 후에 형성된 어경, 일명 소어경이라고도 한다. 넓은 의미의 맥락에는 말의 전체 배경이 포함되며,' 문화적 맥락' 이라고 할 수 있으며, 좁은 언어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언어 표현 행동과 관련된 시간, 장소, 인물 신분, 분위기, 배경 등도 포함되므로 거시적인 맥락이라고도 합니다. 런던 학파의 창시자인 존 루퍼트 퍼스는 말린노프스키의 어경 개념을 흡수하여, 언어 내부, 즉 구조와 시스템 내 성분의 조합이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맥락은 언어 밖에서 온다. 즉 언어는 문맥을 떠날 수 없다. 서구 언어학자들의 어경 이론에 대한 서술은 오늘날 우리가 어경과 어의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 단어의 의미는 조합이 표현한 의미 외에 환경의 보충과 결정도 있다. 따라서 의미의 적용, 이해와 교류의 환경, 쌍방의 직업적 정체성, 기분, 생활경험은 모두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한마디 말이 무슨 뜻입니까? 교류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왕왕 스스로 보충해야 한다. 교제적인 언어 환경은 단어에 더 정확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문맥은 언어를 사용하는 환경이며,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의 객관적 요인과 주관적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맥은 두 가지 역할을 한다. 하나는 설명이고, 다른 하나는 필터링이다. 문맥은 우리가 단어의 의미를 추론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비표준 언어 현상의 출현을 방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그러므로 우리의 학습과 업무에서 어경이 어의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다음 및 * * *: 토론:
(a) 사회적 맥락은 어휘의 의미를 결정한다.
(1) 사회 환경
시대마다 사회 환경이 다르고, 언어 환경이 확실히 다르다. 우리는 공부할 때 반드시 이런 차이에 주의해야 한다. 그래야 단어의 뜻을 더 잘 이해하고 문장 취지를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소설 "60 년 변천" 에서 "이 소식을 아세요?" 라고 물었다. 팡: "무슨 소식? 클릭합니다 지: "장개석 조작했어요!" 팡: "수술은 무슨 병인가요? 클릭합니다 지: "너 아직도 자고 있어! 죽여! "분명히, 1927 의 사회혁명 형세의 변화에 관여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조작' 이라는 단어가 무슨 뜻인지 이해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에게 더 많은 해석을 요구하였다.
(2) 실용적인 사회 환경
단어의' 조합의 의미' 는 어용사회 환경의 영향을 받는 의미의 몇 가지 변이적 의미, 즉 교차 변형을 연구하는데, 이는 전체 사회언어의 내부 요소 작용의 결과이며, 주로 하나의 의소가 이웃이나 먼 이웃의 의미 유출에서 얻은 새로운 의미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A. 이 작은 물건은 정말 귀엽다!
B. 이게 뭐야!
같은' 일' 이지만 화자의 말투가 다르기 때문에 기본적인 의미와 부가적 의미도 다르다. 사물' 은 현대사전에서 이런 뜻을 가지고 있다: 구체적이거나 추상적인 것. 첫 번째 문장에서' 물건' 은 화자가 좋아하는 작은 동물이나 아이를 가리키며, 기본 의미를 좁히고, 좋아하는 감정의 부가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두 번째 문장에서' 물건' 은 화자가 싫어하는 것을 시키는 것으로, 혐오스러운 감정의 부가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b) 문맥은 의미를 결정합니다.
(1) 단어의 언어 의미 변이-동사 의미
언어의 의미는 언어의 어휘 단위나 어휘 시스템의 구성원을 가리킨다. 한 단어의 기본 또는 개념적 의미입니다. 언어의미' 는 단어가 특정 어경이나 언어단편에 들어간 후 실제로 표현된 의미를 가리킨다. 현대 의미학은 조합 의미, 즉 언어조합 중 의소의 변이라고 불린다. 일부 언어학자들은 이런 의위 변형을 단어의 "의미" 가 아니라 "의미" 라고 부른다. 사전에 열거된 의미는 모두 단어의 언어학적 의미이며, 서로 다른 문맥에서 단어의 모든 언어학적 의미, 즉 의소 변형을 나열할 수도 없고 나열할 필요도 없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A. 장면: 수술 실외에서 자궁근종 절제술 환자 가족을 애타게 기다리며 문이 열리고 의사가 나왔다.
환자 가족들이 물었다: "잘랐어요?"
의사가 대답했다: "잘라."
상하 장면 힌트에 따르면' 썰기' 의 문답은' 근종절제술' 을 가리킨다.
B. 장면: 1 년 후, 의사가 한 무리의 노부인 헬스에 왔다.
모두들 물었습니다. "잘랐어요?" "
의사가 대답했다: "잘라. 모두들 똑같다. 정년이 되면 누가 예외가 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상하 장면의 힌트에 따르면, 이곳의' 컷' 은 퇴직 수속을 연령에 따라서만 일률적으로 자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C. 장면: 운동 후 의사가 집에 돌아 왔습니다. 딸이 책을 보고 있는 것을 보고, 나는 외출할 때 갈비를 썰어 달라고 하는 것이 생각났다.
의사가 물었다. "잘랐어요?"
딸이 대답했다. "벌써 잘랐어요."
위/아래 장면 힌트에 따르면, 여기서 "컷" 이라는 단어는 갈비뼈를 자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봐라,' 썰다',' 다',' 말' 이라는 세 단어의 부호는 원래 교제 장면에서 추상한 것이다. 사전에서, 모든 사람들은 의미를 결정하기 위해 같은 이해를 가지고 있다. 즉, 언어학상의 의미, 단어를 문장으로 결합하는 방식도 매우 추상적인 중국어 문법 규칙에 부합한다. 하지만 작문은' 잘라내기' 야? " 잘랐다' 는 두 개의 비주거술어가 서로 다른 교제 장면에 들어간 후 의문문이나 진술문으로 쓰든 말의 의미는 다르지만 순조롭게 교제할 수 있다. 병원과 집 사이의 대화에서 말의 의미와 문자적 의미는 같지만,' 컷' 의 구체적인 대상은 다르다. 즉, 커뮤니케이션 장면은 추상적인 의미를 구체화하는 것이다. 그리고 운동할 때의 대화는 분명히 문자 그대로의 의미 이외의 의미를 담고 있다. 이것은 교제 장면이 말에게 주는 의미이다. 과거 사전에는' 자르기' 라는 단어가 없었고, 앞으로도' 은퇴' 라는 뜻을 붙이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언어 의미의 변형입니다-동사의 의미.
(2) 특정 문맥의 확장
많은 단어들은 정확한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구체적인 언어 환경에 연락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처지가 다른 두 사람은 정반대의 이해를 가질 수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지취위호산' 극중 양자영은 황홀하게 양자영의 연락도를 받았다. 그는 노여움을 참으며 곧 멸망할 토비에게 "연락도를 받자마자 모란강 지역이 바로 우리 것이다" 고 말했다. 이 맥락에서, 이곳의' 우리' 는' 포용' 과' 배제' 라는 두 가지 상반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악당들은' 우리' 라는 단어가 그들을 포함한다고 생각했지만 양자영이 언급한' 우리' 라는 단어는 악당들을 제외시켰다. 관중들은 듣자마자 이 언어의 오묘함을 이해했다. 유머러스하고 함축적인 언어는 시청자들을 편하게 해 주지만, 이런 맥락이 아니라 양자영이 전우에게 한 말이라면' 우리' 는 한 가지 의미만 있을 뿐이다.
(3) 의미 범위의 변화-조합의 의미
교제 과정에서 문맥은 수시로 어의에 강한 영향을 미치고, 증가 또는 감소하며, 단어의 범위를 변경하여 교제의 광범위한 요구를 만족시킨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채소", 고립적으로 말하자면, "채소, 부식으로 쓸 수 있는 식물" 입니다. " 일단 어경에 들어가면 의위 사이와 의위 내부의 변화가 모두 가능하다. 음식을 사다' 와' 음식을 먹다' 라는 두 가지 의미의 조합은' 음식' 의 의미를 넓혀' 계란, 고기, 음식' 을 포함한 부식품을 가리키며' 음식' 의 의미가 조합에 의해 넓어졌다는 것을 보여준다. "야채 따기", "절임 절임", "야채 따기" 는 배추, 무 등에만 국한된 "채소" 의 의미를 다양한 정도로 줄였다. "채소 따기" 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요리할 수 있는 식물의 열매나 잎을 따는 것이다. 두 번째는 누렇게 썩은 잎을 제거하는 것이다. 이것은 사실 다른 각도에서' 요리' 의 범위를 제한하기 때문에 이 세 가지 조합이' 요리' 의 의미를 좁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c) 상황의 맥락은 의미의 의미를 결정한다.
(1) 암시 적 의미
실생활에서, 사람들의 언어활동은 항상 일정한 상황에서 진행된다. 같은 단어의 조합은 상황에 따라 의미가 다를 수 있다. 예를 들면, "나는 너를 한참 동안 기다렸다." " 이런 조합어는 다른 사람의 입에서 말하는 것이 의미가 매우 다르다. 연인이 이런 말을 하면, 애교 부리는 뜻이 담겨 있는 경우가 많다. 보통 관계인 두 사람이 만나 이런 말을 하는 것은 일반적인 진술과 고소일 수 있고, 공안요원은 범죄자들에게 들려주면 억제 작용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예는 창문이 열려 있는 차 안에 있다. 갑은 창가에 앉아 있는 을에게 "오늘은 정말 춥다" 고 말했다 문자 그대로, 이 주장은 단지 자연현상을 진술한 것일 수도 있지만, 구체적인 상황과 결합해서 이해한다면, A 의 언외의 뜻은 B 에게 창문을 닫으라고 요구하는 것일 수 있다. 또 다른 예를 들어, 주말에, 아이는 부모에게 "내일은 일요일이다." 라고 말했다. 아이가 이렇게 말하는 것은 한 가지 사실을 진술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에게 그를 데리고 놀러 가거나 다른 일을 하는 것을 잊지 말라고 일깨워 주는 것일 수 있다.
(2) 시나리오 의미론
당대의 주청옥과 장계의 두 시는 이 문제를 잘 설명할 수 있다. 주청옥' 내실 헌수부' 시는 "동방이 어젯밤 붉은 촛불을 멈추고, 조당 앞에서 외삼촌 조카에게 제사를 지냈다" 고 말했다. 화장을 마친 후, 나는 작은 소리로 남편에게 물었다. 눈썹이 매우 깊고 패션이 아닌가? " 장계시의 시' 주청옥' 은' 월녀의 새 화장이 거울에 비춰져 더 마음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는 것이다. 완치는 젊었을 때 사람이 비싸고, 능가 한 곡이 만금을 대적하였다. " 말 그대로 이 두 시는 모두 한 규수의 차림새와 미모를 묘사하지만, 사실 한 방향 시험관이 시를 빌리고, 다른 쪽은 만족스러운 답을 주고 다시 응답하는 재미있는 대답이다. 이 두 편의 시의 답안은 물과 젖이 어우러져 쌍방이 모두 완곡하고 함축적으로 시의 뜻을 이해했다. 광경의 맥락은 종종 단어의 함축을 초래하고, 독자들은 종종 일정한 맥락에서 단어의 진의를 이해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야 서로 사상과 감정을 더 잘 교류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정경 문맥은 종종 단어에 의미를 부여하기 때문에, 사람들의 일상적인 언어교제 활동에서 교제자들은 특별한 표현 효과를 추구하기 위해 때때로 완곡한 조언, 함축적인 감정 표현, 신랄한 풍자 등과 같은 공백 단어들을 보존하기도 한다. , 그리고 청취자에게 보충하고 이해하기 위해 몇 가지 예기치 않은 의미를 남깁니다.
(3) 임시 의미
특수한 정경의 어경의 영향으로, 어의는 왕왕 다방면의 변화가 발생한다.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반대 방향으로 단어의 의미를 바꾸면 일시적인 의미가 생기고, 가장 흔한 것은 단어의 감정 색채의 변화이다. 예를 들어 손쟁기의' 연꽃전' 에서 그는 수상아내 등 남편을 찾아가서 돌아올 수 없을 때의 느낌을 썼다. "몇몇 여자들은 조금 실망하고 실망했다. 모든 사람은 마음속으로 그들의 잔인한 도둑을 저주하고 있다. " 여기서' 무정한 도둑' 은 몇몇 여자들의 남편에 대한 별명이 되었다. 또' 원수' 라는 단어는 원래 깊은 원한이 있는 사람을 가리키지만, 중국의 많은 고전 희곡에서는 여성이 사랑하는 남성에 대한 별명이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예는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언어의 아이러니는 대부분 단어의 의미를 바꿔 형성된 것이다.
시나리오의 맥락은 의미를 바꾸지만, 항상 반의어의 방향에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떤 문맥에서는 의미가 다른 방식으로 변하여 단어가 원래의 의미와 다른 새로운 임시적 의미를 갖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의미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의미명언) 예를 들어, 속담에' 하늘 밖에는 하늘이 있고 땅 위에는 사람이 있다' 는 말이 있는데, 이곳의' 하늘' 과' 사람' 이라는 단어는 이미 원래의 뜻이 아니라, 실제로는 어느 곳의 하늘과 어떤 구체적인 사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하늘' 은 더 높은 경지,' 사람' 을 의미한다
(d) 개인적인 맥락이 의미를 결정한다.
우리는 개인적인 맥락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 즉, 구체적 문장 속에서 화자 자신의 상황과 성격, 기질, 학식, 사고 습관이 어의에 미치는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나는 수업에 갈거야" 라고 선생님은 강의하러 간다고 하셨고, 학생은 수업에 간다고 하셨다. 마찬가지로, 의사는 "나는 의사를 보러 갈 것이다" 라고 말했고, 환자는 "나는 의사를 보러 갈 것이다" 라고 말하는데, 뜻은 다르다. 마찬가지로 사람의 지위와 처지가 다르기 때문에 반대의 해석이 있을 수 있다.
즐거운 파티에서 누군가 "불이야!" 라고 외쳤다. 이때 어른이 갑자기 겁이 나기 시작했다. 이들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화재를 겪었기 때문에, 끔찍한 심리적 연상이 많다. 하지만 동시에 같은 환경에서 화재를 본 적이 없고, 듣지도, 경험한 사람은 화재에 대한 의미적 이해가 완전히 다르다.
"소" 라는 단어는 일반인에게는 의미가 같을 수 있지만, 그 연상의 의미는 다르다. 중국인들은 노력을 생각하고, 인도인들은 거룩함을 생각하고, 유럽인들은 육유 헌신자를 생각한다. 중국어의' 식초' 라는 단어는 흔히' 질투' 의 내포를 연상시키지만, 그에 상응하는' 식초' 는' 불쾌함, 씁쓸함, 나쁜 성질' 과 연결되어 있다. 이것은 모두 인간의 사고 습관이 다르기 때문이다.
위의 분석에서 알 수 있듯이, 어의는 어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어경이 어의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치며, 어의는 어경에서 다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문맥은 언어 활동에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거나, 보이거나 은밀하게 영향을 미치며, 의미의 출현을 제한한다. 어경에서의 어의의 변화를 연구하는 것은 어휘 의미학에서 언어 사용 화제를 더 연구하는 데 도움이 되며, 적절하고 정확한 단어를 선택하여 교제 수준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당신을 도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만족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