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키는 이렇게 말합니다. "문학의 첫 번째 요소는 언어이다. 언어는 문학의 주요 도구이다. 각종 사실, 생활현상과 함께 문학의 소재를 구성하였다. " (청년 작가와 담화 ","문학논문선 "294 면, 인민문학출판사, 1958) 에 따르면 문학은 언어의 예술이다. 시는 독특한 문학 양식으로서 반드시 자신의 언어나 예술 표현 형식을 가져야 한다. 시는 감정, 느낌, 상상력에 대한 동경이며, "산문의 현실에서 벗어나 주체의 독립된 상상력으로 내면의 감정과 사상을 창조한 시적 세계" 이다. (헤겔의' 미학' 제 3 권) 시는 시공간을 넘나드는 상상을 통해 감정을 물체에 융합시켜 그 상황과 이미지를 입체적으로 만드는 것이다. 필자는 이곳의 상황과 이미지가 표현하는 공간이 시의 경지라고 생각하는데, 한 편의 시가 이런 상황과 이미지가 생겨난 경지가 없다면 미감을 주기 어렵다. 당나라 웨이 의 \ "왕 Chuzhou Xixi \" 를 살펴 봅시다:
혼자, 잔디는 개울가에서 자라고, 나무에는 황달울음소리가 있다.
봄물결은 비가 오는 저녁의 급함을 가져오고, 들나룻배에는 배가 없다.
이 시는 안후이 () 여주 () 도사임 () 에 쓰였으며, 춘강 () 변의 풍경을 썼다. 시냇가에 쓴 처음 두 문장은 비 앞에 황혼 시냇가의 춘경이며, 기슭에 쓰여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마지막 두 문장은 빗속 서계의 풍경에 대해 이야기하고, 물에서 글을 쓴다. 네 편의 시, 정적과 움직임, 정적과 움직임이 서로 어울려 재미를 이룬다. 우전계변의 춘경은 한 폭의 깊은 화면을 형성하고, 빗속 계서의 경치도 매우 깊다. 서계추주 두 곳의 그림은 시인의 한가하고 담담한 심경을 드러내는데, 독자들이 이 이 시를 읽으면서 느끼는 것은 사실 시의 이른바' 의경' 이다. 의경은 중국 미학사에서 독특한 미학 범주이자 시가미학에서 매우 중요하고 기본적인 미학 범주이다.
첫째, 예술적 개념의 발전과 의미
의경의 발전과 의미에 대하여 학술계에는 줄곧 논쟁이나 이견이 있었다.
"의경" 이라는 단어는 불경에서 유래했다. 불교도들은 마음이 헤엄치고 오르는 것을 경지라고 하고, 보는 것을 경지라고 하며, 볼 수 있는 것을 지혜라고 부른다. 여기서 말하는' 지혜' 와' 경' 은 문학의' 뜻' 과' 경' 이다. 중국 고대 학자들은' 의경' 에 대해 서술한 바 있다. 진대육기는' 정' 과' 물경' 이 어우러진 관점에서 보면' 비엽은 가을로 떨어지고, 희엽은 봄으로 떨어진다' 고 말했다. 내 마음은 서리로 가득하고, 내 마음은 슬픔으로 가득 차 있다. " 문심조각용' 의 저자인 리우웬은 입의법칙의 비밀은' 신과 사물 사이를 헤매는 것', 즉 작가의 주관정신과 객관적인 물리적 환경의 조화와 교감에 있다고 생각한다. 당대부터 처음으로 의경이라는 미적 범주를 제시한 것은 왕창령이었다. 그는' 시품' 에서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