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유한 인생의 여섯 가지 기록'은 션푸 부부의 소소한 일상과 애정, 장작, 쌀, 기름, 소금, 간장, 식초, 차에 담긴 시를 기록했습니다. 린위탕은 위니앙이 문학 역사상 가장 사랑스러운 여성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이 청나라 부부의 사랑은 우리가 생각하는 최고의 사랑을 실천한 것입니다. 하지만 그들의 삶에는 어둡고 얼룩덜룩한 면모도 있었습니다. 떠도는 인생의 여섯 가지 기록을 읽고 나면 션푸와 위니앙의 인생의 절반은 불꽃처럼 밝고 흥미진진했지만, 절반은 바다에 빠져 뿌리째 뽑혀 비참한 삶을 살았다는 인상을 받게 됩니다.
셴푸와 위니앙의 사랑은 왜 그렇게 아름다울까요?
왜 둘 다 최고의 옥이 땅에 떨어진 것처럼 비참하고 슬픈 것일까?
언뜻 보기에 두 사람은 같은 해 13살이었다. 션푸는 위니앙보다 10개월 어렸고 사촌 동생이었습니다. 션푸는 위니앙을 '슈 누나'라고 불렀습니다. 셴푸의 아버지는 어머니에게 "나와 결혼해야 한다면 슈가 아닌 여동생과는 결혼하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혼인 계약이 체결되었습니다.
약혼하던 해 겨울, 사촌 윈니앙이 결혼했고 셴의 아버지와 어머니는 저녁 식사를 하러 갔습니다. 그날 밤 셴의 아버지는 친구와 친척들을 마을 밖으로 보내고 돌아왔을 때는 자정이었습니다. 그는 너무 배가 고파서 달고 기름진 과일 가게의 과자만 먹을 수 있었습니다. 이때 그의 어머니가 몰래 그의 소매를 잡아 당겼고 그녀의 방이 따뜻하고 셴 아버지를위한 죽과 작은 접시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그렇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들을 놀리러 온 것은 그녀의 사촌으로 밝혀져 많은 사람들을 끌어 들였습니다. 모두가 웃었고 어머니는 부끄러워하며 물러섰습니다. 나중에 셴이 돌아왔고 모든 수녀들은 셴을 피했습니다. 셴의 아버지는 어머니가 피부가 얇고 놀림을 두려워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결혼식 날 밤, 셴의 아버지는 신부에게 작별 인사를 하고 붉은 베일을 벗기고 서로의 표정을 살폈습니다. 와인을 마신 후 두 손을 깍지 낀 신랑의 심장은 쿵쾅거리고 신부의 심장은 쿵쾅거렸다. 신혼 여행, 어깨를 맞대고 놀리는 친한 친구와 재회 한 션의 아버지는 윤 니앙이 뒤를 돌아 보는 것을 보았고, 그는 영혼에 사랑의 한 줄기를 느꼈고, 동양이 하얗다는 것을 모르고 기꺼이 받아 들였습니다.
셴푸는 여전히 공부를 계속해야 했습니다. 두 사람이 헤어졌을 때에도 그는 하늘과 땅의 색이 변했다고 느꼈다. 두 사람은 석 달 동안 이별했고, 하루가 10년처럼 힘들었다고 느꼈습니다. 션푸는 밤이면 항상 누군가와 사랑에 빠져 꿈이 뒤집혔습니다. 왕 선생은 이런 션푸의 모습을 보고 휴가를 주었습니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 한 순간이 1년처럼 느껴졌습니다. 집에 가자. 두 사람은 악수를하고 서로를 쳐다 보았지만 한 마디도 할 수 없었고, 영혼은 갑자기 연기 구름으로 변하고 건망증으로 변한 것 같고 얼마나 더 많은지 모릅니다.
그런 다음 그들은 창랑 파빌리온 아이린 거주지에 살았습니다. 두 사람은 고대를 읽고 달꽃에 대해 논평합니다. 같은 생각을 가진, 뗄래야 뗄 수 없는.
중국의 발렌타인데이인 칠석에 그들은 "항상 부부가 되길"이라는 도장을 새겼습니다. 그들은 각각 한 장씩을 신용장처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생전에 만났고 사후에도 여전히 남편과 아내로 지내고 있었으며, 심지어 사후에 만날 것이라는 환상까지 품고 있었습니다. 소원을 이루지 못할까 봐 전문가에게 달의 초상화를 그려달라고 부탁했습니다. 부부는 간절히 기도하며 내세에서 결혼하기를 바랐습니다.
셴의 아버지가 절에 있는 '꽃 종이'에 대해 설명하는 것을 듣고 어머니는 깜짝 놀랐습니다. 셴의 아버지는 어머니에게 여자로 변장하고 옷과 모자를 쓰고 머리를 빗고 눈썹을 놀려달라고 부탁했고, 두 사람은 큰 소리를 내며 남자 흉내를 냈습니다. 어머니들도 남자들의 걸음걸이를 따라하는 연습을 합니다. 현실처럼 차려 입었지만 시어머니는 시어머니가 알까 봐 다시 마음을 바꾸고 션 아버지는 그녀가 어디로 갔는지, 아무도 당신을 알지 못하고, 하나는 어머니가 손님으로 나갔다고 촉구했습니다. 어머니는 거울을 보며 자신을 비웃었다. 셴은 당겨서 걸어 나갔다.
절에서는 아무도 어머니를 여자로 알아보는 사람이 없었고, 저는 어머니가 셴푸의 사촌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셴푸는 조문을 하러 우장에 갔다가 타이후 호수를 지나가야 했습니다. 소녀는 태후호의 경치에 반해 함께 가고 싶어 했습니다. 그래서 시어머니에게 어머니의 집으로 돌아가자고 했고, 션푸의 아버지가 부두에 도착하자 어머니도 세단 의자를 타고 함께 배를 타고 우장으로 향했습니다. 태후호, 모래새, 물과 하늘을 항해하는 모습. 어머니는 칭찬하고 한탄했습니다.오늘 나는 하늘과 땅의 너비를 볼 수 있으며이 삶은 헛되지 않습니다.
아버지는 해변으로 가서 건씨 가문에 조의를 표하고 배로 돌아왔다. 배는 비어 있었지만 어머니는 거기 없었다. 그녀는 서둘러 배를 찾았습니다. 이 어머니는 가족에게 돈이 떨어질까봐 배를 타는 것이 두려웠고, 류인에서 낚시하는 독수리를 보러 해변으로 갔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어머니는 어떻게 이렇게 빨리 돌아올 수 있냐고 물었습니다. 셴의 아버지는 웃으며 배에서 탈출한 사람들을 잡으러 돌아오라고 말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두 사람의 감정은 더 깊어졌습니다. 가족 내에서 두 사람이 어두운 방, 통로에서 만나면 악수를 나누며 어디로 갈지 물어보곤 했습니다. 신부가 앉아서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다가 션푸가 오는 것을 보면 신부는 일어나서 길을 비켜주고 신혼부부는 나란히 앉습니다. 신혼부부들은 왜 서로를 원수처럼 쳐다보는지 궁금해하기도 했습니다.
부드러운 음악 * * *은 그러한 부부 생활의 사소함을 20 개 이상 이야기합니다. 글은 단순하고 섬세하며 문장은 사실적입니다. 읽다 보면 사랑이 이렇게 아름다울 수 있다는 사실에 항상 감탄하게 됩니다!
셴푸윈의 모성애가 아름다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서로를 이해하고 기꺼이 서로를 채워주기 때문이죠.
저에게 죽과 작은 접시를 두고 가셔서 놀림을 받으셨어요. 그 후로 계속 피하고 있어요. 당신이 피부가 얇고 농담을 못 참는다는 걸 알기 때문에 당신을 탓하지 않아요.
우리가 결혼한 후, 당신은 해가 뜨자마자 일어났어요. 내가 말해도 당신은 집에서 여자처럼 지금처럼 열심히 일할 필요가 없습니다. 주된 이유는 시어머니가 새 며느리가 게으르다는 말을 할까봐 두렵기 때문이라고 하셨죠. 나는 당신의 미덕에 감사하고 당신과 함께 일찍 일어납니다.
당신은 항상 "어떻게 감히", "불쾌하다"와 같은 겸손한 말을 좋아합니다. 처음에는 마음에 들지 않았어요. 현학적이고 잘못된 말이라고 생각했거든요. 에티켓을 이용해 저를 훈육할까 봐 두려웠어요. 하지만 제가 따라가서 "감히", "불쾌하다"고 말했죠.
당신은 이상한 여자애고, 만약 당신이 남자이고 대중 앞에 설 수 있다면 당신의 재능과 지식은 비범한 것이 틀림없습니다. 당신이 남자였다면 나와 함께 전 세계를 여행하고 유명한 산을 방문 할 수 있습니다. 이 세상에 사후 세계가 없다면 나는 당신과 함께 여자가 될 것입니다.
나는 당신이 좋은 삶을 살아왔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당신을 여성의 미덕으로 묶고 싶지 않습니다.
그러니 타이후 호수를 보고 싶으면 안 될 게 없죠? 그렇게 넓은 세상을 보는 게 정말 가치가 있다고 하셨잖아요. 이해해요, 저도 그렇거든요.
친구 사귀는 걸 좋아하고, 무심한 척하고, 술 마시는 걸 좋아하는 거 알아요. 저는 머리에서 머리핀을 빼고 와인을 더 마시러 돌아갔어요.
퇴근하면서 제 삶을 돌아봤어요. 인생에는 기복이 있죠. 당신은 제 인생의 밝은 색인 소울메이트의 애정을 주셨습니다. 다음 생에서는 제가 기대했던 대로 남편과 아내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세상은 결혼하는 남자가 션과 결혼하는 것이 아니라 부자와 결혼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남자로서 현실적으로 션푸는 실패자입니다.
셴푸의 아버지는 가족을 부양할 수 없었고 셴푸의 삶은 점점 악화되고 있었습니다. 돈 지출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션푸는 병을 치료하지 않기로 결심했습니다. 셴은 비싼 자수심경의 가격 때문에 아픈 몸을 지탱하며 일을 계속했고, 그 결과 혈액 질환이 악화되어 요통과 어지럼증까지 생겼습니다.
그러나 션푸는 쩡궈판만큼 성공했을까요, 아니면 여성들이 쉽게 외출할 수 없었고 마초주의에 억압되어 모두 부유한 가장과 결혼하던 시대에 여전히 상큼한 젊은 여성이었을까요? 엄마의 성격 자체에는 결함이 있었습니다. 나중에 언급하겠지만 그녀는 극도로 연락이 닿지 않았습니다. 결국 그녀는 신경 쓸 남편이 없었을 것입니다.
셴의 아버지는 어머니를 위해 하늘의 작은 조각을 품었고, 그 작은 조각은 남성 중심적인 세상에서 아내에 대한 그의 관용이었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 아버지가 돌아가셨기 때문에, 대신 작은 수녀님은 정교한 자수로 가족을 부양하고 오빠를 도와 보따리를 만들었습니다. 어머니와 오빠는 집에서 다른 여성들처럼 아버지에게 의지하지 않고 어머니에게 의지했습니다. 그래서 어머니의 성품은 훌륭했고 마음속에는 윤리와 도덕에 대한 염려가 많지 않았습니다. 존경과 지도, 격려, 이것이 션푸의 어머니에 대한 사랑이었으며, 당시 상황에서는 매우 귀중한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어머니의 본성이 억압되지 않았고, 여성이 아닌 인간으로서의 기쁨이 보존되고 표출될 수 있었던 것도 이 때문이었습니다.
세속적인 언어로는 설명할 수 없는 션푸의 어머니의 모든 행동은 충격적이고 자연스럽습니다. 중국 문학사에서 그녀는 평생 소녀 같은 스타일을 유지한 여성입니다. 그런 여성, 그런 부부가 청나라 출신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그녀의 삶은 고단하고 힘들었지만 죽어가면서도 그녀는 션푸의 아버지와 함께 보낸 23년을 회상하며 자신의 인생에 이런 든든한 남편을 얻은 것에 대해 후회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셴푸의 깊은 감정이 글에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어머니는 그의 완벽한 아내였습니다. 어머니는 션푸의 아버지의 요리였습니다. 션푸는 평범한 부부의 요리와 밥상, 흥미로운 이야기와 로맨스를 세세하게 묘사하는 데 노력을 아끼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는 마치 시공간을 여행하며 그와 어머니 사이의 행복을 진정으로 목격하고, 동시에 그의 말년의 슬픔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런 애정이 시청자를 감동시킵니다.
서로에게 완벽하고, 서로를 이해하고, 불을 밝히는 두 사람의 사랑은 신선하고 아름답습니다. 그 빛은 수세기를 관통해 현재를 비추며 현대인의 감탄을 자아냅니다.
여름 더위를 피하기 위해 그들은 창랑 파빌리온 옆에 있는 집을 빌렸습니다. 그때는 7월이었습니다.
낮에는 버드나무 그늘에서 낚시를 했습니다. 해가 지면 우리는 함께 투산에 올라 석양을 바라보며 시를 읊었다. "짐승은 지는 해를 삼키고 달은 유성을 연주한다"라는 시가 있습니다. 늦은 밤이면 달이 웅덩이에 비치고 사방에서 벌레가 지저귀고 대나무가 울타리를 둘러싸고 있었다. 나는 달빛 아래서 술을 마시고 약간 취해질 때까지 먹었다.
목욕을 마치고 샌들을 신고 바나나 부채를 들고 앉거나 누워서 옆집 노인이 업보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을 들었습니다. 자정이 되어서야 방으로 돌아와 잠을 청했는데, 너무 시원해서 도시에 살고 있다는 사실을 잊을 뻔했습니다.
그 후 그녀는 집에서 쫓겨나 다른 곳에서 살게 되었습니다. 집이 좁아서 칸막이를 쳐서 공간을 넓히고 조용한 방에서 향을 피우고 벽을 흰 종이로 칠했습니다.
여름 연꽃의 첫 번째 계절에 그녀는 작은 거즈 주머니에 찻잎 몇 개를 꼬집어 연꽃의 심장을 넣고 다음날 아침에 꺼내서 비를 끓여 차를 만들었습니다. 분위기가 훌륭합니다.
시골에는 꽃꽂이 재료가 없어서 현지 재료로 '리빙 스크린'을 만들었습니다.
음료를 마시고 음식을 제공하기 쉽도록 접시 다섯 개를 이어 붙여 간식용 매화 접시를 만들었습니다.
선비는 암석에 대해 연구했습니다. 산에 가서 무덤을 쓸 때 돌을 주워 미니어처 위괭이를 만들었는데, 매우 우아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여가만이 평온한 삶을 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션의 아버지와 위니앙은 항상 현지 상황에 맞춰 시적인 삶을 살았습니다. 예를 들어 생계형 스크린을 만들 때, 집에서 쫓겨났을 때, 채권자들로부터 강제로 시골에서 살게 되었을 때, 어머니가 중병에 걸렸을 때 등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션푸의 어머니는 자신의 삶을 밝게 만드는 데 마음을 쏟을 수 있었습니다. 션푸는 철학적이기도 했습니다.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그는 돈을 빌려 유산에 방문할 기회를 가졌습니다. 그래서인지 션푸는 삶의 고난과 어려움을 솔직하게 기록하면서도 그 속에 담긴 분노를 읽어내지 않았습니다.
그러니 어려움에 직면하더라도 내면의 부정에 파묻히지 말고 삶의 아름다움을 사랑하고 창조하며 빛을 비추세요. 이것이 바로 션푸와 위니앙이 생명력과 소박함을 가진 이유입니다.
삶을 사랑하고 삶의 즐거움을 즐기던 이 부부는 어떻게 쇠약해졌고 왜 환멸을 느꼈을까?
'떠도는 인생의 여섯 가지 기록'은 '내실의 기쁨', '여가와 쾌락', '깡랑의 여행'이라는 네 장으로 이루어진 불완전한 책입니다. 소위 완역본은 션푸와 비슷한 나이의 누군가가 썼습니다.
대봉건 가문 출신의 이 학자가 쓴 자서전적 기록은 거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놀랍게도 두 사람의 소박한 가정 생활만으로도 현대와 완벽하게 맞아떨어지는 듯합니다. 아마도 글을 쓰기 시작한 션푸는 보기 드물게 자유로운 영혼을 가졌고, 글을 쓴 신부도 마찬가지였을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두 사람의 자유로운 영혼만 보고 봉건 제도의 가혹함과 봉건 제도에 의한 인간 억압을 무시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 한가운데에 있는 그들은 그 삶의 폭풍우를 견뎌낼 수 있을까요?
셴의 아버지와 어머니가 일생 동안 환멸을 느낀 이유는 성격적 결함, 가족 간의 이권 다툼, 악당들의 방조와 모함 등이 있었지만, 가장 큰 이유는 봉건 예절에 반하는 솔직하고 불경한 부부였기 때문이었다.
변화의 실마리는 대가족에서 위니앙의 이름에서 시작됩니다. 셴의 아버지는 가족 중 셋째였습니다. 처음에는 모두 위니앙을 산니앙이라고 불렀지만 나중에는 모두 셋째 부인이라고 불렀습니다. 대가족의 규칙은 30세 이상의 여성을 아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그녀는 오래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가족의 젊은이와 노인들은 그녀를 세 번째 아내라고 불렀습니다. 이 어머니가 큰 집에 도착했을 때 자신에게 관심을 끌었던 것이 분명합니다. 또한 저택에있는 일곱 이모와의 관계를 감당할 수 없었습니다. 사람들이 그녀를 존중하게 만드는 방법을 모릅니다.
어머니가 글을 읽고 쓸 수 있었기 때문에 시아버지는 그녀에게 편지를 대신 써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점차 나쁜 말들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시어머니는 이를 직무유기라고 생각했습니다. 어머니는 고모와 시어머니의 신뢰를 잃었습니다.
시아버지가 첩을 암시했기 때문입니다. 션의 아버지와 위니앙은 실제로 시아버지를 찾고 있었습니다. 이것은 이 두 부부의 감성 지능을 보여줍니다. 이런 식으로 어머니는 이모의 보호를 완전히 잃었습니다.
사촌은 어머니를 보증인으로 만들기 위해 돈을 빌렸고 어머니는 그들에게 보증인을주었습니다. 그런데 사촌은 실제로 돈을 빌린 사실을 부인했고, 시아버지는 어머니가 돈을 빌린 것으로 오해했습니다. 그는 화가 나서 그들을 집에서 내쫓았습니다. 그가 집에서 쫓겨난 것은 그때가 처음이었습니다. 몇 년이 지나서야 내시는 모든 사연을 알고 다시 대가족으로 돌아왔습니다.
그의 형이 가출하고 어머니가 돌아가셨고, 어머니는 너무 속상해서 혈액병에 걸렸습니다.
이 때 어머니는 실제로 셴의 아버지를 위해 배우자와 결혼했습니다 (이것은 후세 사람들이 이해할 수없는 횡격막 반응이므로 한계로만 설명 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이 배우자는 권력과 영향력을 가진 누군가에게 납치당했습니다. 어머니는 빼앗긴 자신을 미워했고 혈액병이 재발했습니다. 게다가 시아버지의 첩 때문에 시어머니는 지방 친척들을 날마다 점점 더 미워했습니다.
이 무렵 션푸는 더 이상 가족을 부양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는 집에서 서예와 그림 갤러리만 운영할 수 있었는데, 이마저도 운영할 수 없었습니다. 3일간의 수입으로는 하루의 경비를 감당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옆집 이웃이 돈을 빌리고 싶다며 션푸에게 보험을 들자고 접근했습니다. 션푸는 순순히 동의했지만 결과적으로 돈을 빌린 사람은 도망갔고 채무자는 션푸에게 돈을 갚으라고 요구했습니다. 빚을 갚을 수 없게 된 셴푸 가족의 생활은 점점 더 어려워졌습니다. 션푸는 아버지 션푸의 분노를 샀고 두 번째로 집에서 쫓겨났습니다. 그는 두 번째로 집에서 쫓겨났고 이번에는 다시 집을 되찾지 못했습니다. 두 사람 사이에는 딸과 아들이 있었는데 딸은 13살이었어요. 빚을 피하기 위해 외출했기 때문에 그들은 사람들에게 어린 신부가 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아들 펑센은 어렸고 집에 있었습니다.
그들이 집을 떠난 날, 그들은 일찍 일어났습니다. 아침 식사 시간이었다. 어머니는 딸에게 간절히 가르쳤다. 이때 아들이 깨어났습니다. 아들은 다시는 어머니를 볼 수 없을 거라며 울었습니다. 그것은 예언이었습니다. 어머니는 망연자실했습니다. 길을 걷지도 못했습니다. 셴의 아버지는 어머니를 등에 업고 배로 향했습니다.
시골에 있는 절친한 친구의 집에 도착한 후 어머니는 상태가 호전되어 조금은 평온한 삶을 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좋은 시절은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위니앙의 가장 친한 친구가 준 노예인 솽이 도망쳤기 때문이죠. 위니앙은 절친이 불쌍했고, 아솽의 가족이 아들을 숨기고 자신을 협박할까 봐 두려웠습니다.
어머니의 병은 점점 더 심해졌습니다. 결국 어머니는 병으로 돌아가셨다.
심 부친은 어머니를 위해 자제했습니다.
홀아비인 셴 아버지는 사람들을 믿고 20금을 빌려주었습니다. 그는 무덤을 옮긴 것은 신부이니 반드시 갚아야 한다고 진지하게 말했습니다. 알고 보니 빌려준 돈은 전혀 소식이 없었습니다. 오랜 투병 끝에 어머니가 돌아가신 데 이어 션푸의 아버지도 돌아가신 것은 비극적인 일이었습니다. 유산의 총액은 3천~4천 달러에 불과했습니다. 션푸는 아버지의 책과 펜만 물려받았습니다. 바로 그때 션푸의 아버지의 형이 조카 펑센에게 아버지의 장례식 비용은 션푸의 아버지가 부담해야 한다며 편지를 써달라고 부탁했습니다. 혈기왕성한 학자였던 션푸는 이성애자인 형을 한탄하며 돈을 주었습니다.
그 후 아들 펑센도 죽었습니다.
그 후로 셴푸의 아버지는 무아지경에 빠져 살았습니다.
그의 불행을 슬퍼하고 그에게 화를내는 것은 각자의 성격 결함으로 인해 서로를 보완하기가 어렵 기 때문에이 진정한 부부가 아닙니다. 똑똑하지 않고, 인간 세계를 이해하지 못하고, 대가족의 복잡한 인사, 가족 이익 분쟁 및 악의적 인 도발 설정에서 스스로 자리를 잡을 수 없습니다.
첫째, 어머니는 시어머니의 호의를 잃었습니다. 그리고 션의 아버지는 시어머니와 며느리 사이를 중재하지 못했습니다. 심지어 시아버지를 위한 첩도 션푸가 쓴 것이었습니다. 두 사람의 감성 지능은 똑같았고 집안일은 엉망이었습니다. 아마도 위니앙의 출생과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위니앙은 아버지 없이 자랐고 오빠의 어머니와 함께 살았습니다. 가족 수가 적었기 때문에 대가족 관계에 신경 쓸 필요도 없었고, 세상 물정을 모르고 천진난만했습니다. 어머니는 복잡한 관계를 다루는 능력이 부족했습니다.
그리고 션푸의 성격은 너무 직선적이고 학자였습니다. 평생을 오직 책을 쓰기 위해 글을 썼고 세속적인 것에 귀를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고집스러운 정직함과 솔직함을 가지고 있으며,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움이 있습니다.
셴푸가 자립적이라면 왜 어머니가 생계를 위해 고군분투해야 할까요? 그녀는 병원비가 없을 뿐 아니라 투병 중에도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꽃을 수놓아야 했고, 이는 그녀를 더욱 힘들게 했습니다.
사람을 쉽게 믿었다가 반복적으로 사기를 당하고, 못 배운 소를 꾸짖으려다 결국 빚에 쫓겨나기도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결국 운명의 굴곡을 감당하지 못해 좋은 손을 산 채로 부러뜨리고 점점 더 나빠지고 아내와 자식까지 잃게 되었는데, 이는 누구도 탓할 수 없는 그의 책임입니다.
물론 위의 내용은이 두 부부가 불합리하고 반성하고 교훈을 배울 수 없었다는 사실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만의 이유일까요? 진정으로 사랑하는 젊은 부부도 때때로 봉건적인 가정에서나 있을 법한 선을 넘으면 조롱과 배척을 받습니다. 두 부부 모두 세상에 잘 대처하지 못하며, 일이 잘못되었을 때 가족 내에서 고립되는 것이 분명합니다. 악당의 장난은 경쟁하는 이해관계로 인해 더욱 악화됩니다. 이 부부가 현대에 살았다면 성격에 영향을 받았을 텐데, 어떻게 일류 학생들만큼 재능이 뛰어나고 학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었을까요? 시대의 족쇄와 한계가 그들의 결함의 치명성을 더욱 증폭시켰죠. 참으로 슬픈 결말이군요!
우리가 그들이 서로 사랑하는 방식을 사랑한다면, 우리는 그들이 서로 사랑하는 방식, 그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서로를 온전하게 만드는 방식을 이해해야 합니다.
우리가 그들이 삶에 관심을 가졌던 방식을 사랑한다면, 그들이 가난했지만 철학적이었고 여전히 좋은 삶을 살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우리가 그들의 환멸을 한탄한다면 그들의 한계를 이해하고 관용을 베풀어야 합니다. 그들은 역사이며 미래 세대는 그들로부터 배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