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에 따라 시는 서정시와 서사시로 나눌 수 있다. 가사는 감정 위주로 편폭이 짧다. 서사시는 사건에서 취재하여 편폭이 비교적 길다. 물론 서정시에는 무언가가 있고 서사시에는 감정이 있다. 감정은 시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지금, 학생들은 모두 유행가를 좋아할 것이다. 악보를 제거한 후 각 가사의 실제 절반은 무엇입니까? 시 한 수. 자주 집에 온다' 는 서사요소가 많은 서정시여야 한다. 장정은 서정시이다. 우리의 국가는 당연히 서정시이다. 너의 감정이 매우 흥분된 상태에 있을 때, 시의 형식으로 쓰기에 적합하다.
시를 쓰는 것은 산문을 쓰는 것과 같지 않다. 시의 언어는 매우 점프하고 매우 일반적이다. 한 마디로 십팔천 리를 전달할 수 있고, 한 마디로 오천 년을 전할 수 있다. 시가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의 언어는 특별히 정련해야지, 말처럼 흥얼거리거나, 문장 쓰기처럼 입에 매달려서는 안 된다. 우리는 자신의 언어를 매우 조심스럽게 단련하고, 가능한 한 문장을 적게 사용하고, 가능한 한 단어를 적게 사용하고, 가능한 많은 뜻을 포함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가 누구의 문장 이 좋다고 하면, 이것이 정말 시적인 언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언어는 정련해야 한다. 이를 단순함과 풍부함이라고 합니다.
4. 언어의 정제 외에도 시의 또 다른 특징은 아름다움이다.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영감을 줄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왜 우리의 오늘 경구는 대부분 시에서 나온 것입니까? 시를 쓰고 싶은 사람은 자신의 언어를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인물을 쓸 때 인심은 아름답다. 풍경을 쓸 때 꽃향기가 넘치고 환경이 아름답다. 이것들은 모두 아름다운 그림이다. 시는 산문보다 이미지 아름다움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입니다. 무미건조하게 백화문을 말하는 것은 좋지 않다. 그 이미지는' 세 힘줄이 한 머리를 메는' 뼈대일 뿐이다. 시가 빚은 이미지는 피와 살이 있어야 한다. 너는 아마 백거이의' 비파행' 을 읽었을 것이다. 시인이 비파의 목소리를 얼마나 생동감 있고 아름답게 비교하는지 보세요. 얼마나 아름다운 이미지인가! 시를 쓸 때도 이 점에 유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