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 속 제사에 관한 자료입니다. LL 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시경' 제사시의 기본 내용은 인신이 연결되어 있고, 신은 신과 통하며, 신을 찬양하여 재난을 기원한다. 어떤 사람들은 제사를 위해 쓰거나 쓰는 모든 시가 제사시라고 생각하지만, 이런 견해는 너무 광범위하다. 만약 그렇다면, 일부 서사시와 농업시는 제사시가 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좁은 제사시, 즉' 종교 제사 활동에서 신을 찬양하고 재난을 구하는 시' 를 택했습니다. " 《시경》의 제사시는 주로 부에 집중되어 있다. 단순히 조상의 공덕을 칭찬하는 것 외에도, 서주 초기 주나 추동사신을 춘하 구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는 서주 초 주나라 사람들이 농립국의 사회적 특징과 농업 생산의 상황을 반영한 것이다.
제사시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시경' 의 제사시는 만물의 영과 영혼이 꺼지지 않는 원시 종교 관념에 기반을 두고 있다.
"고대 선조들은 자연계의 사물을 잘 알지 못했다. 그들은 환경의 모든 변화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취하고 자연을 숭배하고 자연을 위해 기도할 수밖에 없다. " 그들의 눈에는 만물이 모두 영이 있고, 조상의 영혼뿐만 아니라 천지산천 등 제사를 지낼 수 있는 것이 있어 제사시의 내용이 더 많다.
예를 들어, 위청 (Wei Qing):
\ "웨이, 가게를 다스리는 거야.
조건, 지금까지 성공했고, 저우웨이는 지진이다. ""
짱 문왕정은 청명, 문왕인은 근본이다. 하늘에 제사를 지낸 후부터 세상에서 성공했다. 이것은 주가의 것이다.
"천조" "하늘은 산이고 왕은 황무지이다. 그가 해냈어, 왕문강지. 시골에 가는 여행이 있었다. 자손이 그것을 보호할 것이다. " 만물이 연기산에서 태어났다고 하는 것은 연기산에 대한 제사이다.
"시간":
\ "때 리, 황제 의 학습, 실제 황제 의 순서 입니다.
얇은 연설문은 충격적이고 충격적이다.
회유백신, 조악하, 윤왕후 왕위.
Zhao Ming 은 일주일 동안 주문이 준비되었습니다.
한 대를 메고 활과 화살 한 자루를 메다.
나는 미덕을 요구했고, 나는 왕보지를 여름에 약속했다. ""
이것은 오왕 주공이 산천의 신을 순회하는 시구이다. 이 시는 신이 주씨를 가호했다고 언급했다. 처음에는 권모로 흔들리고, 천하의 백성들은 모두 신하를 두려워하다가, 후에 신들을 평정하여, 차례로 하신 () 에게 제사를 지내며, 월신 () 에게 제사를 지냈다.
"좋아":
\ "황제 저우 때! 나는 그것의 높은 산, 조악산을 감상하고, 그것이 강에 뛰어들도록 허락했다.
하늘 아래, 바로 때다. 일주일의 운명. ""
주성왕은 무왕 순수를 찬양하고 하악의 시를 제사했다. 시의 기세가 웅장하고, 주방의 아름다움을 극찬하며, 함께 사산언덕, 구강이 차례로 줄을 서서, 천하를 두루 돌아다니며, 산천의 신은 모두 응당 받아야 한다.
둘째,' 시경' 의 제사시는 정치적 목적이 명확하고 공리관념이 좁은 종교 정치문학이다.
신은 제사 활동에서 천지 만물의 존재에 대한 인정에서 비롯된다. 사람들은 신성한 숲의 존재를 갈망하며, 신령이 국가에 번영과 평화를 가져다 줄 수 있기를 바라며, 이런 소망은 왕왕 국가의 통치를 통해 실현된다. 그래서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천자는 하늘에 명령을 받았고, 의지는 침범할 수 없었다. 제사는 통치자가 자신의 정치적 목표를 달성하는 데 좋은 도구를 제공한다. 따라서 제사시에서는 많은 장들이 명확한 정치적 목적과 종교 정치적 공리성을 보여 줍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킹 제임스 성경,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킹 제임스 성경, 독서명언)
예를 들어, 저우 송 티안 웨이 의 삶:
"하늘의 목숨, 뮤.
얼마나 장엄하고 영광스러운가, 문왕의 절조.
아름다운 것은 나를 쉬게 하고, 나는 은혜를 받아 마음에 새긴다.
나의 국왕의 노선을 따르고, 후세와 그들의 일심성의를 진행하다. ""
시는 말했다: 아름다움은 계속 달리고있다, 매우 밝지 않다! 문왕덕이 크고 순수하다. 좋은 언행이 나를 충실하게 했으니, 나는 모두 소장하여 문왕과 증손자, 자손이 모두 법대로 할 수 있게 하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이것은 주공이 큰절을 할 때 문왕에게 바치는 시 한 수이다. 여기서 그는 문왕의 덕행을 극찬했다. 옥주전자' 를 만드는 게 시원하지 않나요? 왕문의 도덕 교육은 지칠 줄 모르고 천국에서 아름답다.
하늘에는 생명이 있다.
"천도는 이미 과학을 명령했으니, 초 후에는 반드시 영향을 받을 것이다.
만약 네가 왕이 된다면, 너는 감히 건강을 할 수 없다. 너의 생활은 밤에 비밀로 할 것이다.
우길희! 단작심, 상사는 태연하다.
천도에는 생명이 있고, 문왕과 천도의 명을 받고, 왕은 현혜적이고 너그럽게 변해 천하를 공고히 하고, 태평하게 되었다. ""
사문
\ "스벤 후희, 크로아티아 날.
우리 수백만 명의 인민을 키웠는데, 더할 나위 없이 좋은데, 누가 마음속에 새기지 않겠는가?
우리에게 좋은 밀 씨앗을 남겨 주고, 운명은 백 가구의 지속을 보장하는 데 쓰인다.
농업은 서로의 국경을 나눌 필요가 없고, 국가는 농업과 정치가 함께 공원을 건설하는 것을 제창한다. ""
주공은 주조의 시조 후배를 제사할 때 그의 덕행이 하늘과 대적할 수 있고 하늘에서 제사를 지낼 수 있다고 말했다.
셋째,' 시경' 제사시의 조상, 신, 천도는 기본적으로 추상적인 개념이며 구체적인 묘사는 없다.
귀신을 그리는 것은 쉽다. 왜냐하면 사람의 마음속에서 귀신은 무정형이기 때문이다. 중국 고대 문학 작품 속 귀신의 이미지는 일반적으로 모호하거나 추상적인 느낌으로,' 하늘',' 천청',' 하늘',' 대' 에 대한 설명과 같은 구체적인 이미지가 없다.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반고가 개방한 세계는 일제하고, 대청이 궐기하며, 하늘이다. 탁한 사람이 무거워 땅을 위해. 이런 이해는 서구의 관점과 다르다. 그리스 신화 속 신의 이미지는 매우 구체적이고 생생하다. 제우스, 헤라, 아프로디테, 프로메테우스와 같은 것은 모두 생생한 이미지이다. 강대한 신의 사나움, 하신 오크시우스의 나약함, 헤르메스 노비 무릎, 이 모든 것이 눈에 선하다. 시경' 에는 이런 이미지 묘사가 부족하고,' 주송' 에서는 문왕의 덕과 무왕의 자강을 썼지만, 상세하고 생동감 있는 묘사는 하지 않고, 칭찬의 어조로 그들의 공적을 표현했다.
시경' 의 제사시는 책 전체의 일부에 불과하지만, 한 측면에서 당시의 사회생활을 보여 주는 것도 우리 시의 보고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기도 하다. 이를 알면 적어도 한 측면에서 주조의 정치사상과 고대 종교문화를 이해할 수 있지만 위에서 언급한 내용은 표면적인 견해일 뿐이다. 《시경》은 첫 번째 시집으로서 사람들의 사상을 한데 모았는데, 어떤 방면도 소수에 불과하다.
신화망 섬서성 채널에서 참고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