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명인이 참관한 용주. "무전" 에 "겨우 새배를 타고 늪에서 용주를 빼앗는다", "황제", "용주를 타고 강두의 행운", "맹시벽담기" 에 따르면 송초, 용선은 황제가 수영을 할 수 있도록 조정에 제공된다고 한다. 이런 용주는 길이가 20 ~ 30 여 피트, 너비가 3 ~ 4 피트이다. 오늘 베이징 이화원, 항주 서호관광용 배도 마찬가지다.
(2) 용선은 보통 중형선으로 길이가 약 30 미터, 너비가 3-4 미터이다. 배에는 두 개의 홀이 있는데, 그네나 마스트 시설이 있어 예술가가 위에서 기교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1986 년, 청영화 스튜디오가 당술 아래 전한강에서 영화' 맑은 물 양혼' 에서' 초회왕 관용선' 의 로케이션을 촬영할 때 1000 의 용선 외에 두 척의 초대형 용선이 있었다. 용주 돛대 대들보에 붉은 비단띠 여섯 개가 걸려 있고, 곡예사 세 명이 아슬아슬하고 물구나무서기 등 아슬한 동작을 하고 있다. 바로 이런 용주 () 인데, 노래라고도 한다.
(3) 민간 경기용 용선입니다. 보통 모양이 좁고 가볍고 양끝이 기울어져 잎이 짧고 노가 없다. 현지 수역과 습관에 따라 번호가 다른 노를 젓는 사람 몇 명, 선미 1 타, 뱃머리 1 기, 중석 1 개, 중석 1 개, 공 1 개, 공 1 개, 공 1 개, 공 1 개, 공 1 개, 공 1 개. 바로 이 글에서 말하는 용주이다.
오월 민간 용선 경기의 역사적 기원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여 일반적으로 춘추나 전국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며 지금으로부터 2000 여 년이 되었다. 일부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4,500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종합하면 세 가지 설이 있다.
-토템 이론. 유명한 학자 Wen Yiduo 씨가 쓴 "드래곤 워시 테스트" 는 약 4 ~ 5 천년 전, 고대 중국 오월 민족이 드래곤을 조상으로 삼아 신을 보호하고 드래곤을 토템으로 간주하며 숭배를 첨부했다고 말했다. 자신이 용의 후손임을 밝히기 위해 오월 족들은 매년 성대한 토템 기념행사를 열고 죽통에 담거나 나뭇잎으로 싸인 음식을 토템신에게 바칩니다. 갑작스러운 북소리 속에서 재키 찬 모양의 카누를 조각하고 물 위에서 풍선 토템신을 보호하는 경기를 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월족 멤버 오월은 고대 씨족 사회에 있을 때 용주 경기의 원시 형식을 가져야 한다. 그것은 고대 제사신의 수상 오락 활동일 뿐이다.
군웅 는 말했다. "경기는 월왕 군웅으로 시작한다." 지금까지 지방지 중 최초로 용주 경주에 관한 기록으로, 용주 경주는 군웅에서 유래한 것으로, 기억 속에 핑안 기도의 의미가 있다고 지적했다. 서한' 월절서' 등 사서에 따르면 춘추시대에는 월국군이 오왕부차에 의해 석방된 후 10 년 동안 노력하여 나라를 회복하려고 노력했다. 그는 월국수향의 특징에 근거하여 보트의 건설에 매우 신경을 썼고, 보트는 좁고, 노가 많고, 빠르게 날았다. 매년 단양, 군웅은 모두 용주를 저어 직접 경기를 지휘해야 한다. 정말 수군의 방법이다.' 배 300' 은 대단하다. 노력의 10 년 후, 기원전 473 년, 그는 마침내 국가를 회복하려는 소망을 실현하여 오국을 물리치고 월국을 재건하였다. 이 왕을 기념하기 위해 단양 전국 각지에서 성대한 용주 대회를 열고 평화를 빌었다.
굴원이 말했다. 용주 경주는 초나라 의사 굴원에 대한 기념이 되었다. 이는 고대 오월 문화와 장강 문화의 융합과 교류로 대통일의 중국이 군웅 할거의 중국을 점차 대체했기 때문일 수 있다. 또한 굴원의 인생 경력과 서사시 같은 애국 행위가 전 중국 국민들을 깊이 감동시켰다. 기원전 278 년에 초나라의 도성은 진나라에 함락되었고 능도 불타버렸다. 애국시인 굴원, 초국의사는 국가의 전도가 절망적이고 이상이 무너진다고 느꼈다. 그래서 5 월 5 일, 그는 석두 한 조각을 집어 들고, 훌쩍 뛰어들어, 현지 사람들이 배를 타고 그를 구했다. 수서? 지리 "포함:" 선비는 동굴 머리를 쫓고, 보이지 않는다. 호수는 크고, 배는 작아서, 그들은 도움을 받지 못하지만, 그들은 노래를 부른다. 그들이 어떻게 호수를 얻을 수 있단 말인가?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호수명언) 그래서 전고는 돌아오고, 경기는 장내에서 진행되며,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경마의 연극 코드이다. 이후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 열린 용주 경주가 전국에 널리 퍼졌다. 절남에는 민가 한 곡이 있다. "5 월 5 일 단오, 굴원은 라강을 미워하고, 용선대는 강중에서 날아올라 민들레를 마신다. ""
민간에서 용주를 젓는 역사의 기원에 대하여 세 가지 설법 중 어느 것이 역사적 사실에 더 가깝습니까? 너무 많이 탐구하지는 않겠지만, 어느 쪽이든 역사가 유구한 것은 논란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며, 용주를 그리는 민속은 주로 안세를 기원하고 선현을 기념하는 데 쓰이며, 그 의미도 마찬가지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