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세 편의 시의 사상 내용과 감정 기조를 이해하고, 시인이 재능을 갈망하거나, 공로를 세우거나, 조용한 전원생활의 정서, 포부, 내면을 추구하기로 결심한다.
둘째, 웨이와 진 () 시 유파 발전 변화의 특징과 더 광범위한 제재 내용을 초보적으로 이해하고 세 편의 시가 서로 다른 표현 수법과 예술 풍격을 체득했다.
교학 중점
세 편의 시의 사상 내용을 이해하고 그 감정의 기조를 파악하다.
가르치는 데 어려움이 있다
귀원 예술 풍격과 심미적 가치에 대한 인식.
교육 시간
한 시간
교육 과정
I. 소개
위진 시대는 중국 역사상 전란이 빈번한 시기였지만, 이 시기의 문화 사상과 창작은
학습 예술은 매우 활발하고, 시 창작도' 황금시대' 에 진입하여 조조, 조식, 도연명 등 큰 시인이 생겨났다. 이 수업은 이 세 시인의 대표작을 공부할 것이다.
둘째, 초기 인식
1 .. 팬 선생님이 쓴 시 세 수도 기록할 수 있습니다.
2. 학생이 스스로 읽고 노트에 따라 발음을 정확하게 읽고 본문의 뜻을 명확히 한다.
3. 학생들은 세 곡의 시를 낭독하고, 시에 포함된 사상 내용을 이해하고, 시의 감정 기조를 파악한다. 교사의 정확한 독서에 대한 시기적절한 지도.
학생이 자율적으로 낭독하는 것을 기초로 세 학생을 찾아 개별적으로 낭독한 다음 단체로 낭독한다.
이 과정에서 질문, 토론 (시를 그룹으로 나누지 말고 시간이 짧아야 함) 과 선생님의 지도를 통해 세 편의 시를 분명히 했다.
감정화된 말투.
조조의' 짧은 노래행': 호탕하고 깊고 읽기는 느리지만 심오하지 않고 슬프지 않고 읽기에는 기백이 크다.
조식의' 백마': 의기양양하고, 의기양양하고, 읽기는 좀 빠르지만, 하늘하늘할 수는 없고, 소년영웅의 정신을 읽어야 한다.
도연명' 귀원': 기쁨, 평화, 정적, 천천히, 조정. 시인이 시골 생활에 도취된 기쁨의 심정을 읽으려면, 반드시 관대하게 격앙되어서는 안 된다.
셋째, 교사와 학생들은 서로 토론한다.
1.' 짧은 노래' 는 주로' 인생 기하학' 의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고, 제때에 먹고 마시며 놀는가? 왜요
토론 과정에서, 학생들은 시의 구체적인 문장에서 결론을 도출해야 한다. 시인은' 귀심천하' 의 정치적 포부를 실현하기 위해 더 많은 인재를 얻기를 갈망한다 (예:' 나는 손님이 있다, 피아노를 불다',' 광담안, 사구은' 등 시). "산은 영원히 높지 않을 것이고, 물은 영원히 너무 깊지 않을 것이다." 작가의 넓은 가슴을 알 수 있다.
백마는 어떤 소년 영웅 이미지를 만들었습니까?
이 시를 자세히 읽고 정확하고 간결한 언어로 총결하다.
소년 영웅 이미지: 민첩함, 무공이 강하고, 용감하게 적을 죽이고, 충성보국입니다.
저자가 만든 소년 영웅의 이미지가 그의 공로 건립에 대한 큰 소망을 품고 있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일깨워줄 필요가 있다.
3.' 귀원' 은 전원 풍경의 시를 어떻게 보여줄까요?
학생들의 자기 분석을 유도하고 감상 능력을 높여야 한다.
작가는 마을, 초가집, 느릅나무, 밥 짓는 연기, 닭명, 개 짖는 등 농촌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으로 조용하고 평화롭고 순박한 전원풍경을 그려 시인의 고아한 정취에 녹아들어 자유롭고 한가한 전원생활에 대한 시인의 사랑을 표현하며 조용하고 아늑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4. 세 편의 시가 다른 표현 수법과 예술스타일을 체험하고, 자신의 견해를 이야기하며, 네가 가장 좋아하는 시를 말한다.
학생들이 구체적인 시 분석을 통해 자신의 견해를 이야기하도록 유도해야 하며, 전면적인 것을 요구하지 않으면, 선생님은 적절하게 지도할 수 있다.
"짧은 노래" 는 4 언시이고, 다른 두 곡은 5 언시이다. 사언시는' 시경' 의 창작 형식과 풍격을 계승하여, 두 글자의 리듬이 고풍스럽고 소박하다. 오언시는 일찍이 한나라의 민가와 악부 민가에서 생겨났고 발전하였다. 오언시는 더 많은 단어를 수용할 수 있어 시의 용량을 확대하고, 더욱 유연하고 세밀하게 감정과 서사를 표현할 수 있다. 음절 방면, 패리티 일치, 더욱 음악적. 따라서 한나라 이후 발전한 사회생활에 더 적합하여 사언시의 정통 지위를 점차 대체하고 고전시의 주요 형식 중 하나를 파괴하였다.
짧은 가요행' 은 서정을 위주로 대비법 인용법 등 수법을 활용해 시인의 복잡한 내면을 우여곡절하게 묘사하며 인재를 갈망하는 영웅적 이미지를 형성하고, 풍격이 슬프고 대범하다.
백마' 는 다각적 묘사와 비유, 과장, 대구 등 수사적 수법을 통해 용감하고 충성스러운 소년영웅을 형성했다. 조석 부자의 이 두 시는 건안의 성격을 충분히 반영하였다.
(196, 조조는 한헌제 명의로 수도 허창 () 을 이전해 안안을 개조했다. 그는 끊임없이 인재를 모집하여 북방의 문학 센터를 형성했다. 조조 조비 조식은 건안 시대의 정치 중심지이자 문단의 지도자이다. 그들은 그 특별한 지위로 수많은 문인 묵객들을 끌어들여 한 세대의 문학 풍조를 만들었다. 카오 카오 (Cao Cao) 를 비롯한 건안 작가는 대부분 실무자이다. 그들은 조수를 만회하는 야망과 자신감을 가지고 불후의 공업을 짧은 생명의 연장으로 여긴다. 이런 느낌도 그들의 창작에 충분히 표현된다. 난세에 대한 걱정, 인생에 대한 짧은 한숨, 불후의 공업에 대한 동경은 모두 매우 강렬하고 강렬한 감정이다. 이 세 가지가 함께 건안 문학을 심상치 않은 감화력으로 하여 관대하고 비장한 시대적 풍격을 형성하였다. 사람들은 건안시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왕왕' 건안체' 라고 짱 말한다. 스타일이란 작품의 내재적인 생명력과 감화력과 간결하고 강력한 언어 표현을 말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귀원' 의 스타일은 앞의 두 곡과 완전히 다르다. 시인은 평범한 이미지와 소박한 언어로 자연경관에 대한 묘사에 풍부한 감정이 배어 있고, 풍격이 소박하다.
넷째, 숙제
1,' 짧은 노래',' 백마' 를 숙지하고' 귀원' 을 외운다.
2. 수업 후에 연습 5 를 마치고 "관련 링크" 를 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