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손과 오른손의 인치, 관문, 척은 각기 다른 장기에 속하며 해당 장기의 병리 변화를 반영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오른쪽 인치는 폐를 비추고, 오른쪽은 비위를 비추고, 오른발은 신장 (명문) 을 비춘다. 왼쪽 인치는 마음을 반영하고, 왼쪽 관관은 간을 반영하고, 왼쪽 척은 신장과 방광을 반영한다.
자세히 살펴보면 원촌은 인체의 맨 위 심폐 (상초점, 호흡, 순환계) 에 해당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간 부분은 간과 비장 위 (중간 초점, 소화 시스템) 에 해당합니다. 근위 척골은 신장과 방광 (하초점, 비뇨 생식계) 에 해당한다. 이렇게 작은' 인치 입' 이 인체 내장의 홀로그램 창이 되었다.
이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맥을 썰 때는 세 가지 다른 지력으로 맥을 누르고 피부에 가볍게 힘껏 눌러서' 부동' 해야 한다. 근육이 "중간" 이 될 때까지 적당히 힘껏 눌러라. 근골이 "가라앉" 을 때까지 힘껏 눌러라. 인치, 오프, 피트 3 부, 각각 부동, 중, 침몰 3 단계가 있어 모두' 3 차 9 차' 라고 불린다. 수법에 따라 얻은 맥박은 다른 임상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보통 맥박이 바깥에 떠 있으면, 병위가 얕고, 안에 가라앉으면, 병위가 깊다.
맥을 자를 때는 여전히 주의해야 할 것이 많다. 우선 외부 환경의 조용함과 의사와 환자의 조용함을 포함한 조용함이 필요하다. 환자는 좀 쉬고 나서 맥을 자르고, 조용해야 맥을 자를 수 있다. 진맥하기 전에 의사는 명상을 하고 호흡을 조절하며 손가락에 주의를 집중시켜 1 분 이상 꼼꼼히 눌러야 한다. 맥박을 잡을 때 환자는 좌석이나 앙와위를 취하고 팔은 심장과 같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손목과 손바닥은 위로 뻗는다.
둘째, 의사는 세 개의 지정위, 즉 중간 관부를 먼저 지정한 다음 환자의 키에 따라 세 손가락의 밀도를 조절해야 한다. 환자가 키가 크면 손가락이 희박해야 한다. 키가 작은 사람은 손가락이 촘촘해야 하고, 아이는 한 손가락 (엄지손가락) 으로 맥을 자르고, 세 부위는 고려하지 않는다.
맥진을 배우려면 먼저 정상적인 맥박을 알아야 한다. 정상맥은' 평맥' 과' 정상맥' 이라고 불린다. 맥률은 분당 70 ~ 80 회 정도, 리듬의 법칙, 맥형은 굵지도 가늘지도 않고, 뜨지도 않고, 가라앉지도 않고, 뻣뻣하지도 않고 약하지도 않다. 그러나 정상적인 맥박은 계절, 나이, 성별, 체질에 따라 변하는 경우가 많다. 봄과 여름과 가을, 맥박이 많고 맥박이 강하다. 겨울 맥박은 대부분 물에 잠겼다. 나이가 적을수록 맥박이 빨라지고, 중년층의 맥박이 강할수록 노인의 맥박이 약해진다. 높은 그물 길이, 짧은 그물 짧은, 얇은 그물 부동, 뚱뚱한 그물 무게; 포만감과 정서가 흥분된 후의 맥박이 얼마나 빠르고 힘이 있는지, 배고플 때의 맥박이 얼마나 약한지. 만약 반대 맥박을 발견하면, 예를 들면 동맥부, 뚱뚱한 그물, 가는 그물 침몰 등이다. , 맥박 이상을 설명하십시오. ] 맥박 진단 방법 및주의 사항 1, 시간
맥박을 느낄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간은 새벽이다. "수문 맥은 정밀해야 한다" 고 지적했다. "진료법은 늘 평단이고, 은기는 움직이지 않고, 양기는 흩어지지 않고, 음식은 들어가지 않고, 경락불만은 경락맥이 고르게 조정되고, 기혈은 어지럽지 않으면 맥이 있는 것으로 진단된다." 환자는 음식, 아침 활동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내외 환경이 비교적 조용하고 기혈 경락이 방해를 덜 받는 상태에 있기 때문에 병맥을 쉽게 식별할 수 있다. 하지만 다른 때는 맥박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뜻은 아닙니다. 왕적 () 은 "병이 있으면 언제든지 진찰을 받을 수 있고, 평단 () 을 체포할 필요가 없다" 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맥진은 조용한 내외 환경이 필요하다. 맥을 하기 전에 환자를 잠시 쉬게 하고, 기혈을 평온하게 하고, 진료실을 조용하게 하고, 외부 환경의 영향과 환자의 감정의 변동을 피하며, 의사의 맥박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된다. 특수한 상황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환자를 검사해야지 이런 조건에 얽매이지 않아도 된다.
2. 체위
환자가 앉거나 눕게 하고, 두 팔을 평평하게 하고, 심장은 거의 같은 수평선에 있고, 손목은 곧게 펴고, 손바닥은 위로 올리고, 손목관절 뒤쪽에 베개를 깔아 맥을 자를 수 있도록 한다. 자세가 정확하지 않으면 국부 기혈 운행에 영향을 주고 맥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3. 지법
의사와 환자는 옆으로 앉아 왼손은 환자의 오른손을 누르고 오른손은 환자의 왼손을 누르고 있다. 하감맥을 할 때는 먼저 중지로 높은 중수골 안쪽에 정맥을 누르고, 검지로 인치맥을 누르고, 약지로 정맥을 닫은 후 척맥을 누르세요. 삼은 아치를 가리키고, 손가락은 평평하게 해야 한다. 손끝으로 맥체를 만지면 더욱 예민하다. 천의 밀도는 환자의 체형과 맞아야 한다. 키 큰 팔이 긴 노인의 손가락은 희소해야 하고, 몸매가 짧은 팔은 밀집해야 한다. 위치가 정확하면 세 손가락의 평포가 동시에 힘껏 맥을 누르는 것을 총압이라고 한다. 어떤 맥박에 집중하기 위해서, 한 손가락으로 한 번의 클릭이라고 하는 맥박을 누를 수도 있다. 진맥이라면 중지와 약지를 살짝 들어 올리세요. 진맥할 때 검지와 약지가 살짝 들어옵니다. 척맥을 진단할 때 검지와 중지가 약간 들어 올려져 임상적으로 총압과 단압을 함께 사용한다.
손가락 하나 (엄지손가락) 정맥 방법은 소아진맥에 사용할 수 있어 세 부를 세분할 필요가 없다. 어린아이는 입이 짧아서 3 인치를 지정할 수 없기 때문에 쉽게 울며 어울리지 않는다.
4. 들어 올리고 눌러서 찾습니다
이것은 맥진 시 손가락력의 무게와 변위를 이용하여 맥박을 탐사하는 기술이다.
화버인의 "의사 요약" 은 "맥은 세 가지가 있다: 들기, 누르기, 수색" 이라고 말했다. 가볍게 들고 가볍게 놓고, 무거운 손으로 눌러라, 무겁지 않고, 스스로 다복을 빌다. 처음에는 맥을 잡고 가볍게 기다리면 피부 사이에 맥박이 보입니다. 이는 양기와 육부기도 하고 심폐의 반응이기도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손이 무겁고 맥이 고기 아래에 있다면 음지이기도 하고 간 신장의 반응이기도 하다. 가볍지 않고 중맥을 취하고, 그 맥은 골육 사이에 있어야 하고, 음양은 서로 맞고, 비위는 화목해야 한다. 부중에서는 볼 수 없고, 스스로 다복을 빌다. 볼 수 없다면, 음과 양 티베트, 세 가지 모두 같다. 클릭합니다 손가락으로 가볍게 피부에 눌렀는데, 이를 떠 있거나 가볍게 잡는 라고도 합니다. 손가락이 너무 세게 힘을 주어 근골 사이를 누르는 것을 압박이라고 하며, 침몰 또는 회수라고도 한다. 힘은 경중을 가리지 않고 가볍고 무거울 수 있기 때문에 절충구법이라고 한다. 또한 삼맥이 독특하면 손가락 위치를 점진적으로 움직여 안팎을 찾아야 한다. 찾는 의미는 요구한 의미가 아니다. 따라서 언급, 누르기, 수색 사이의 맥박 변화에 주의해야 한다.
5. 조용
단숨에 단숨에 소리치다. 진맥할 때 의사는 자연스럽게 고르게 숨을 쉬고, 한 번의 호흡과 한 번의 호흡으로 환자의 맥박 수 (예: 맥박의 밤 수) 를 이자 () 로 계산해야 한다. 그에 더해, 의사에게 맥을 짚을 때 침착하고, 생각에 집중하고, 맥박을 이해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는 점도 일깨워 줍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맥을 제대로 잡고 마음을 가라앉혀야 한다" 고 「수빈 맥진 요요」는 말한다
6.50 바둑
맥박을 만질 때마다 50 번을 만진다. 즉, 맥을 누를 때마다 각 면의 맥이 50 회 이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 의미는 맥박이 50 번 뛰고 있는지, 매듭, 세대, 맥이 빨라지는지 알 수 있다는 것이다. 필요한 경우 2 차 또는 3 차 50 맥까지 연장할 수 있으며, 항상 맥박 구분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매번 3 ~ 5 분을 기다리는 것이 좋다. 반면에, 그는 또한 의사에게 맥을 썰 때 경솔하게 두 획을 긋지 말라고 경고했다. 장중경은 "뇌졸중 횟수가 50 회 미만이고 단기간에 진단이 불분명하다면 소위 9 번을 기다리는 것은 없다. 우리 남편은 죽음을 보고 구하지 않는 것이 정말 어렵다" 고 말했다. [이 단락 편집] 평마이 1, 특징
평맥은 정상인의 맥상이다. 소문의' 임평기상학론' 은 "사람은 일맥을 가라앉히면 다시 움직이고, 일맥을 가다듬고, 다섯 번 움직이고, 숨을 크게 내쉬며, 그래서 이름은 임평이고, 사람도 아프지 않다" 고 말했다. 평맥의 형태는 삼맥, 일맥사맥 (윤은 5 ~ 5, 72-80 회/분) 으로, 가라앉지 않고, 크지도 작지도 않고, 차분하고 온화하고, 부드럽고, 힘이 있고, 리듬이 일치하며, 자맥은 어느 정도 힘이 있으며, 다른 생리활동과 기후환경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정상적인 변화가 있다. 평맥에는 위, 신, 뿌리의 세 가지 특징이 있다.
(1) 위는 계곡의 바다이며 모레의 근본이며 인체 건강의 기혈의 원천이다. 사람의 생사는 위기의 유무에 달려 있다. 속담에 "위기가 있으면 나고, 위기가 없으면 죽는다" 는 말이 있다. 그래서 맥박도 위기위본이라 옛사람들의 설이 많다. 예를 들어, "영추 종석" 은 "사기도 빡빡하고 병들고, 곡기도 미지근하다" 고 말했다. 아니면 중간에서 위기를 기다리거나. 일반적으로, 일반인의 맥박은 가라앉지 않고, 빠르지도 느리지도 않고, 차분하고 온화하며, 리듬이 일치하여 비로소 위기가 생긴다. 병맥이라도 높고 낮음을 막론하고 모두 축하할 이미지가 있는데, 바로 위기가 있다는 것이다. 위기의 상승과 하강을 조사하는 것은 질병의 진퇴를 판단하는 데 어느 정도 임상적 의의가 있다.
(2) 신맥은 소중하고, 심주혈은 신을 숨기고, 맥은 혈부이며, 기혈은 충만하고, 마음은 건강하고, 맥박은 자연스럽고, 맥은 부드럽고 강력하며, 맥이 약하더라도 완전히 힘이 없다. 끈이 단단한 맥박, 그중에서도 여전히 부드러운 이미지가 있어 신이다. 결론적으로, 위신동맥은 조화의 상징이며, 위신동맥도 마찬가지다.
(3) 신장은 선천적인 근본으로 인체의 오장부 기능 활동의 원동력이다. 신장기가 충분하여 맥박에 나타나는 것은 뿌리가 있어야 하고, 발은 신장을 기다려야 하며, 발은 신장을 기다려야 한다. 뿌리가 있는 맥박이 강하다. 만약 병중에 신장기가 아직 있고, 선천적인 기초가 아직 있고, 발이 아직 보이면, 아직 생기가 있다.' 맥결' 이 말했듯이,' 인치' 라고 한다.
2. 평맥의 생리적 변화.
(1) 기후의 영향으로 평맥의 변화는 봄, 여름, 부, 겨울, 침침으로 바뀌는데, 봄에는 양기가 오르지만 한기는 제거되지 않고 공기가 억제되어 맥맥이 약간 현이 된다. 여름철에는 양기가 왕성하고 맥이 강하여 맥이 약간 범벅이다. 가을의 양기가 곧 수렴하고, 맥박이 약간 떨어지고, 경량도 머리털처럼 가벼워져서 맥이 약간 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겨울에는 양기가 숨기고 맥박이 무겁고 손가락이 뛰다.
(2) 지리적 환경 지리적 환경도 맥박에 영향을 미친다. 남방은 저지대에 위치해 있고, 기후는 비교적 따뜻하고, 공기는 촉촉하고, 인체의 근육은 천천히 희박하므로, 맥박은 부드럽거나 약간 세다. 북방의 지세는 높고, 공기가 건조하며, 기후가 춥고, 인체의 근육이 팽팽하여 맥박이 무겁고 확고하다.
(3) 일반적으로 남녀 여성의 맥박은 남성보다 약간 약하고 빠르다. 여성이 결혼 후 임신할 때, 맥박은 늘 미끄러워 돌진한다.
(4) 나이가 적을수록 맥박이 빨라질수록 아기의 맥박은 분당 120 ~ 140 회; 5 ~ 6 세 어린이, 맥박률은 분당 90 ~ 1 10 회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맥박이 점차 완화된다. 젊은이들은 몸이 강하고 맥박이 강하다. 노인은 기혈이 허약하고, 정력이 쇠퇴하고, 맥박이 약하다.
(5) 키가 큰 사람에게는 맥박이 더 오래 나타난다. 키가 작은 사람은 정맥이 더 짧다. 얇은 근육 얇은, 종종 경맥; 비만인 사람은 피하 지방이 두꺼워 늘 맥박이 무겁다. 무릇 흔히 볼 수 있는 육맥은 가늘고, 무증상자는 육음맥이라고 불린다. 육맥은 모두 홍이 같지만 증상이 없어 육양맥이라고 한다.
(6) 맥박은 감정의 일시적인 정신적 자극에 따라 변한다. 기쁨이면 슬프고 맥이 느리며, 노여우면 맥이 급하고, 놀라면 맥이 어지럽다. 너의 감정이 가라앉으면, 너의 맥박은 정상으로 돌아갈 것이다.
(7) 격렬한 운동과 장거리 여행 후 맥박이 더욱 심해지고, 사람이 잠을 자면 맥박이 더 느려지고, 정신근로자의 맥박이 육체노동자보다 약하다.
(8) 식사 후, 음주맥이 얼마나 강한가; 네가 배고플 때, 너의 맥박은 좀 느리고 미약하다.
또한, 어떤 사람들의 맥박은 인치 입에서 보지 않고 발에서 손등으로 기울어져 비스듬한 비맥이라고 불린다. 정맥이 반관맥이라고 하는 입의 뒷면에 나타나고 손목의 다른 부위에도 나타난다면 생리적으로 특정한 맥박, 즉 요골 동맥 해부 위치의 변이로 병맥에 속하지 않는다. [이 단락 편집] 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상맥은 부맥으로, 맥박이 나타나는 부위에 나타나는 일종의 표맥이다. 방심하면 약해진다. 일반적으로, 발병요인을 표에 제시하다. 뜨면서 강한 맥은 표실하고, 뜨면서 약한 맥은 표가상이다.
침맥은 맥박이 매우 깊은 맥이라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 되고 다시 한 번 클릭하면 알 수 있다. 보통 리증을 위주로 하고, 무겁고 유력한 자를 리증으로 하고, 무겁고 무력한 자를 리허증으로 삼는다.
만맥, 느린 맥, 분당 60 회 미만. 한증은 추위로 인해 혈액 흐름이 느려질 수 있다. 만강자는 한적증이고, 만약자는 양허증이다.
맥박을 세고, 맥박이 빨리 오고, 분당 90 회 이상 왔다갔다한다. 다주열증은 열이 혈류 속도를 높이고, 실열증도 강하며, 약열증도 약하기 때문이다.
정맥은 소정맥이라고도 하는데, 가늘고 약하지만 뚜렷하다. 습증과 허증의 이미지입니다. 습저항경맥이나 기혈이 부족해 충맥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홍수 맥박이 넓고 힘이 있어 홍수처럼 왔다갔다한다. 대부분의 주요 병원체 실열에 대한 실증 연구.
현맥, 맥형이 단단해서, 마치 현을 누르는 것과 같다. 간담질환, 가래증, 통증증 환자에게 흔히 볼 수 있다.
맥이 미끄럽고 맥이 흐르는 것이 구슬 걷는 것과 같다. 실열증, 가래음료증, 식이장애증, 또는 임신맥증입니다.
맥은 떫고 맥은 떫기 어렵다. 가벼운 칼로 대나무를 긁는 것과 같다. 기체혈과 정혈이 부족한 표현이다.
허맥 () 은 삼맥 () 이 무력하게 눌려 은은한 꿈틀거리는 것을 가리켜 모든 약맥의 총칭이다. 허증의 표지로, 주로 기가 막히거나 기혈이 허무하다.
실맥, 세 부맥은 모두 힘이 있고, 맥은 강하며, 모든 유력맥의 총칭이다. 이것은 경험주의의 이미지로, 악의 정신이 진실하고 건강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맥촉진, 맥결촉진, 맥대는 모두 비정상적인 리듬으로 모두 간헐적인 맥이다. 맥박 촉진은 맥수가 빠르고 간격이 불규칙하며, 강맥은 양열항성성의 증거이며, 약맥은 기허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맥박은 느리고 불규칙하며, 주증은 대부분 음허, 기정체, 한담, 혈혈 등이다. 펄스의 생성은 느리고 규칙적인 간격으로 간격이 길다. 더러운 가스가 떨어지거나 기정체혈의 증후군이다.
맥박이 많은데, 이상은 가장 중요한 것이다. 한의학의 임상 치료에서, 전망과 후각, 질문 외에, 맥을 자르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당대의 명의인 손사우가 말했다. "일맥의 사람은 의학의 대업이다. 그는 깊이 연구하지 않는데, 어떻게 의사가 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 "맥박은 종종 신드롬 분화에서 결정적인 역할을합니다. [이 문단 편집] 맥박과 질병의 관계는 물론 질병의 원인과 병리 변화는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임상에서 볼 수 있는 맥박도 종종 매우 복잡하며, 종종 두 개 이상의 맥박이 함께 나타난다. 예를 들면 부기, 지연, 미끄러움, 수렴 등이 있다. 맥박의 일관성과 불일치도 있습니다. 일치하지 않으면 증상을 포기할 것인지 아니면 증상을 포기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또한 이론적으로 맥진을 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실제로는 그것이 어떤 맥박인지 확인하고, 맥박과 질병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은 하루의 일이 아니다. 고대인 구름: "맥박이 미묘하여 말로 넘쳐난다. 네가 마음속에 있을 때 이해하기 어렵다. "다년간의 반복적인 실천, 세심한 체감, 세심한 이해, 비교 없이는 맥진을 진정으로 장악할 수 없다.
기경 팔맥은 감독관, 임맥, 충동, 대맥, 음경, 양경, 음경맥, 양경맥의 총칭이다. 그것들은 12 경맥과는 다르다. 내장과 직접 연결되지 않고 표리관계가 없기 때문에' 기경' 이라고 불린다. 팔맥의 관맥, 임맥, 충맥은 모두 세포에서 시작되는데, 회음부에서' 1 원 3 가지' 라고 불리는데, 그 중 관맥은 등 한가운데에서 작동하여 머리와 얼굴 위로 올라간다. Renmai 는 턱 에 도달, 흉 복부 중간 에서 작동합니다; 충맥은 발과 음이 적은 신장경과 평행하여 입과 입술을 둘러싸고 있다. 정맥은 옆복부에서 시작하여 허리 주위를 돈다. 음위맥은 종아리 안쪽부터 종아리와 허벅지 안쪽을 따라 올라가며 인후에서 임맥과 합류한다. 양위경은 정골 밖에서 시작하여 다리 무릎 바깥쪽을 따라 올라가며 목 뒤에서 감독관과 합류한다. 경사맥은 발뒤꿈치 안쪽에서 시작하여, 눈꼬리와 발꿈치가 양사맥을 만날 때까지 족허음경을 따라 올라간다. 양교맥은 발뒤꿈치 바깥쪽에서 시작되며, 발 태양 경락과 함께 올라가며, 눈 내추와 음교맥이 만나 발 태양 경락의 이마를 따라 목등에서 발 소양 경락과 합류한다.
기경 팔맥은 12 경맥 사이에 종횡으로 교차하는데, 그 작용은 주로 두 방면에 나타난다. 첫째, 12 경맥 사이의 소통. 기경 팔맥은 위치와 기능이 비슷한 경맥을 연결시켜 경맥의 기혈을 조절하고 음양을 조율한다. 관맥은 6 개의 양경과 관련이 있으며,' 양경의 바다' 라고 불리며 전신의 양경을 조절하는 작용을 한다. 임맥은 육음경과 관련이 있으며,' 음경의 바다' 라고 불리며 전신의 각 음경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맥조홍은 임맥, 감독관, 족양명, 족소음경과 관련이 있어' 12 경락의 바다',' 혈해' 라고 불리며 12 경맥기혈을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정맥 제약은 종 방향 몸통을 연결하는 모든 발경을 연결합니다. 음양경은 음경과 양경을 연결하여 각각 온몸의 표리를 관장한다. 음양조 맥주양화음, * * * 주하체운동과 불면증. 둘째, 기경 팔맥은 12 경맥기혈의 축적과 침투를 조절할 수 있다. 12 경맥, 내장 기혈이 가득 차면 기경 8 맥이 축적되고, 인체의 기능 활동이 필요할 때 기경 8 맥이 스며들어 공급된다.
충, 벨트, 요령, 위육경의 경혈은 모두 12 경맥, 임독이맥에 소속되어 있지만 임독이맥에는 각각 경혈이 있기 때문에 12 경맥과 비교하면 통칭하여' 14 경' 이라고 한다. 14 경에는 일정한 노선, 증상, 혈이 있어 경락 시스템의 주요 구성 요소이며, 임상 침술 치료와 약물 귀경의 기초이다.
한의사를 본 사람들은 의사가 먼저 환자에게 맥을 짚어 주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교과서에서는 이를 맥이라고 부른다. 동시에 의사는 먼저 환자의' 이동' 과' 정적', 즉 환자의' 신' 을 보고, 환자의 안색을 관찰하고, 안색의 명암, 맥박의 늦음, 피부의 한온을 통해 질병이' 음' 인지' 음' 인지 구별한다. 설태의 두께와 맥박의 기복을 통해 질병의' 표' 를 탐지하고 맥박의 강약을 통해 환자의' 허실' 을 식별할 수 있다. 팔강' 은 환자의 주소를 통해 질병이 속한 오장육부 경락을 더욱 구분한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이런 변증법에 근거하여 치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