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학 고전' 천자문' 을 논하다

천언만어는 몽골학 고전의 이정표라고 할 수 있다. 모두들 내가 말한 것이 너무 심각하다고 말할 것이다. 어린이 노래 아닌가요? 사실은 그렇지 않아요. 문외한은 구경을 하고, 전문가는 문도를 본다. 여기서 나는 이렇게 큰소리를 칠 수 있다. "중국어 본과를 배우거나 고대 중국어를 전문적으로 배우는 것 외에는 천자문을 진정으로 읽을 수 있는 사람이 거의 없다!"

우선, 우리는 아동의 문해, 문해, 연습자의 관점에서 천자문에 대해 이야기한다.

천자문' 은 고대 몽골학 교재로서 한자를 읽고 연습하는 여러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그가 태어난 사명부터 시작해야 한다. 남북조 때 자신의 조카가 한자를 읽을 수 있도록 신하가 왕희지의 원작에서 1000 개의 다른 한자를 베껴 쓰게 했지만, 그는 왕희지의 원작을 내놓고 싶지 않았다. 그러나 흩어진 한자는 기억하기 불편하다. 그는 주흥사에게 시 한 수를 쓰라고 명령했다. 주흥사는 밤새도록 이 1000 자의 한자를 배열했다. 마치 한 아이가 퍼즐 퍼즐을 하고 있는 것 같았다. 아름다운 운율' 천자문' 을 철자했다. 천자문에는 네 글자 한 구절, 두 문장 한 운치가 있다. 전문은 모두 250 문장으로 운율 8 부로 되어 있다. 낭랑한 간작의 아름다움이 우회하는 교향악 효과를 형성하다.

중국에는 지금까지 수만 개의 한자가 있는데, 이 몇 만 개의 한자는 대략 3 ~ 5 천 자 정도이다. 수십만 자의 책 한 권은 2500-3000 자 정도밖에 쓸 수 없다. 상 () 대 () 와 상 () 대 () 의 이전 역사 문화를 기록한 갑골문은 고고학자와 언어학자들이 여러 해 동안 정리한 결과, * * * * 가 4 천여 자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중에서 인식할 수 있는 문자는 2500 여 개, 대부분 점술 전용자로 일상생활에 1000 여 개밖에 사용되지 않는다. 상조는 6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상용어는 1000 여 개에 불과하다. 물론 그때는 글자가 적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1000 자를 마스터할 수 있다는 것은 대단했다. 이제 우리 어른들이 앉아서 1000 개의 반복되지 않는 한자를 쓰는 것은 이미 쉽지 않다. 만약 누군가가 천자문을 외웠다면, 그것은 편리할 것이다.

문맹과 문맹에 대해 말하자면, 모두들 이것이 같은 일이 아니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여기서, 나는 인식이라는 단어를 바로잡고 싶다. 글자를 읽는 것은 문장 속 단어의 발음을 읽을 수 있는 것을 말하며, 글자를 읽을 때는 단어의 발음뿐만 아니라 단어의 의미도 알아야 한다. 우리 아이들에게 1000 개의 반복되지 않는 한자를 쓸 수 있고, 이 글자들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다.

인쇄술이 발명되기 전에, 문장 전파는 주로 두 가지 방법으로 전파되었다. 하나는 구두로 전파되고, 하나는 모사 전파였다. 좋은 문장, 아름다운 멜로디가 있어야 하고, 낭랑하게 읽어야만 받아쓰기를 통해 전해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복사에는 수동 복사가 매우 어렵습니다. 표절할 만한 문장 내용은 반드시 좋고, 글은 흡인력 있고, 예술은 미감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천자문' 의 전파도 이 두 가지 점과 일치한다. "천자문" 은 "천하 제일자책" 으로 불린다. 고대와 현대 서예가, 지용 선사, 구양고, 안진청, 와이소, 미탄, 유인, 계공 등에 이르기까지. , 서예를 배우는 고전 작품으로 돈 \ "아야코 \" 를 넣어. 북송 시대에만 황실이 소장한 돈 아야코 는 49 종이다.

먼저 이 고전에 함축된 내포를 말하다.

돈 아야코 는 중국 역사상 최고의 계몽 고전이다. 그것은 단지 천 개의 한자로 완전한 중국 문화사 개요를 그려 전통 계몽 교육의 최고 수준을 대표한다. 그는 사언시일 뿐만 아니라 포켓 백과사전이기도 하다.

말하자면, 이 문장 은 저우 xingsi 삶의 지혜 의 결정 이다. 천언만어로 효도를 말하고, 개혁을 말하고, 언론을 말하고, 친구를 사귀고, 구현을 갈증으로 말하고, 덕성을 말하고, 기질을 말하는 등. 동시에 국학' 경사 부세트' 의 각종 지식을 간결한 문자로 융합한 것은 천문학, 지리, 자연, 역사, 인물 이야기, 법률 법규, 도덕 윤리 등 여러 방면을 포괄하는 고도로 농축된 중국 문화사이다. 중국 역사상 언어의 대가, 문학의 대가, 예를 들면 노신, 바금, 모순론, 심종문, 임어당 등이다. , 모두 사립학교에 다녔고, 사립학교에 다녔던 사람들은 대부분 천자문의 깨우침을 받았다. 그들의 문학 여행을 시작하다.

계몽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아이는 백지 한 장과 같다. 너는 그에게 무엇을 더하고 싶어도 된다. 우리는 아이들이 어렸을 때 그들에게 좋은 씨앗을 심어야 한다. 그들은 자라면 푸른 하늘을 수확할 것이다. 어린아이는 어려서부터 "천지현황, 우주는 광대하다" 는 것을 알았다 세상을 보고 우주를 보고 현재를 보는 것을 보았다. 그의 가슴과 시야가 넓어져서 인생의 방향은 작은 도랑에 국한되지 않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대학 입학 시험에 "천 단어" 의 유용성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첫째, 중국 대학 입학 시험 대응.

중국어 공부는 영어 공부와 마찬가지로 오랜 시간과 대량의 어휘 축적이 필요하다고 한다. 4 학년 전에 우리 아이들은 수천 개의 단어를 배워서 그들의 뜻을 이해해야 한다. 간단한 고문은 어린아이가 이해할 수 있다. 적어도 삼국연의, 서유기, 이런 고전 소설을 본 적이 있다. 볼 필요도 없고, 물어볼 필요도 없고, 지루하지도 않을 것이다. 이런 고전 저작을 한 권 읽으면 수십 권의 당대 문학 작품을 읽는 것보다 더 많은 어휘를 축적할 수 있다. 수능에서 작문은 가장 중요한 항목이자 가장 쉽게 점수를 잃는 항목이다. 천언만어, 언어가 아름답고 전고가 풍부하다. 작문에 어떤 문장을 쓰든 작문을 한 단계 끌어올린다. 여기는 더 이상 말하지 않는다.

수능 국어 시험 문제가 문어문에 대한 요구를 살펴봅시다. "간단한 고시를 읽고, 이해하고, 분석하고, 감상할 수 있고, 전통문화 고전을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흔한 명편을 구술하다. "

예년 수능 문제는 고정적이다. 객관식 시험 실사, 허사, 문장 이해, 그리고 두 개의 통역사가 있다. 요 몇 년 동안 우리는 점점 더 이해하는 경향이 있다. 여기서' 이해' 라는 단어를 주의하세요. 예를 들어 단문의 선택, 고대 문화 상식 등이 있다. 다시 말해. 이전에는 이해해야 했는데, 지금은 총결산 평가 추론을 분석해야 한다. 요약하면, 당신이 사람을 쓴다면, 당신은 누구인지 알아야 합니다. 무슨 짓을 한 거야? 후세 사람들의 그에 대한 평가; 논점을 쓴 사람은 사리를 알아야 한다. 풍경작가는 사랑과 풍경을 알아야 한다.

이것은 수천 자를 배우는 것과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물론 있습니다! 시험 난이도가 증가했지만. 시험의 본질은 바꿀 수 없다. 재료의 선택은 반드시 과외여야 한다. 문어문 학습의 지식은 실어와 허사의 이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우리가 천자문을 공부할 때, 고대 중국어 중의 실어도 이해하고 있다.

둘째, 역사 공부에 대해 말해 보세요.

중국은 5 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아이들이 어렸을 때 그들을 위해 인식할 수 있는 역사적 사건의 좌표점을 심어야 한다. 이렇게 중학교에 가면 역사를 다시 만지면 무력감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돈 아야코 는 한나라 이전의 긴 역사적시기의 총결산이다. 아이가 상고 상고의 역사 문화를 배우는 데 헤아릴 수 없는 역할을 했다.

만약 한 마디로' 천자문' 을 요약할 수 있다면, 나는 이 문장, 하룻밤의 심혈, 일생의 지혜를 말할 수 있다. 천언만어, 천고의 글, 천년의 이야기.

천자문에 관한 이야기가 속출하고 있다. 발걸음을 늦추고 세세히 음미해야 그 속의 참뜻을 깨달을 수 있다!

전통 문화를 배우려면, 먼저' 천자문' 부터 시작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