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는 문학과 시사 세 방면에서 모두 조예가 매우 높아서 송대 문학의 최고 성취의 대표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스시의 창작 활동은 문학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그는 서예, 그림 등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으며 의학, 요리, 수리 등 기예 방면에도 기여했다. 수시는 송대 문화정신의 전형적 대표이다. 문학사의 범위에서 볼 때, 수시의 의의는 주로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수시의 인생 태도가 후세 문인들이 추앙하는 패러다임이 된다는 것이다. 즉, 진퇴가 자유롭고 굴욕도 놀라지 않는다. 스시는 봉건 사회 학자들의 두 가지 태도를 같은 가치 척도에 통합했기 때문에, 그는 냉정을 유지하고 최선을 다할 수 있었다. 물론, 이 패러다임은 흥겨운 문인에게 더 적합하다. 기절을 고수하고 풍요로운 삶의 경지로 이어질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송 이후 역대 문인들이 원하는 것이다. 둘째, 수시의 미적 태도는 후세 사람들에게 계몽의 미학 패러다임을 제공한다. 그는 넓은 심미적 시각으로 세상을 껴안았기 때문에 만물은 볼 만하고 아름다움은 어디에나 있다. 이런 패러다임은 제재와 내용, 표현 방식 모두에서 후대를 위한 새로운 세계를 열었다. 따라서 수시가 후세 문인들의 보편적인 사랑을 받는 것은 역사의 필연이다.
스시는 당시 문단에서 높은 명성을 누렸다. 그는 구양수의 정신을 계승하여 문학 인재를 발견하고 양성하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그 당시 그 주변에는 많은 젊은 작가들이 있었다. 그중 황정견, 장뢰, 차오의 잘못, 진관 4 명은 함께' 소문사학사' 라고 불린다. 그들은 진사도, 이비와 함께' 수문 육군자' 라고 불린다. 이, 리의 의리, 당경, 장순민, 구멍, 하주 등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수시의 영향을 받았다. 수시의 성과는 각종 문학 풍격을 망라하고, 그 자신의 창작에는 고정적인 규범이 없기 때문에, 수문 작가는 창작에서 다른 면모를 보였다. 황정견 () 은 시 () 에 능하고, 진관 () 은 단어 () 를 잘하며, 이회 () 는 고문 () 에 능하고, 장 () 은 시 동시에, 그들의 예술 스타일도 각각 개성이 있다. 예를 들어, 노란 시는 혁신적이고, 진시는 소박하며, 그들의 풍격은 모두 시가 아니다. 나중에 황화진도 또 다른 학교를 열었다.
수시의 작품은 당시 매우 유명하여 요국 조선 등지에서 유행했다. 북송 말년에 조정에서는 한때 수시의 작품 유통을 금지했지만, 금지령이 엄격할수록 널리 퍼졌다. 남송 말년이 되자 수시의 문집은 널리 전해지고, 판본이 다양하며, 이후 조대에 또 반복적으로 새겨졌다.
후세 문인들의 눈에는 수시가 재능이 넘치는 문학의 대가로, 사람들은 다투어 수시의 작품에서 영양을 섭취한다. 진나라와 남송이 대치하던 시대에 수시는 남북에 깊은 영향을 끼쳤다. 수시의 시는 송대의 시가뿐만 아니라 명대 공안파 시인과 청초의 송대 시인에게도 영감을 주었다. 수시의 해방사풍의 정신은 남송신파 시인에게 직접 계승되어 완곡한 언사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호방사파를 형성하여 그 영향이 청대 등에 파급되고 있다. 수시의 산문, 특히 그의 소품문은 명대 공안파 산문의 독특한 정신의 예술 원천이다. 청대까지, 청기와 정섭의 산문에서 여전히 수문의 영향을 볼 수 있었다.
수시는 사근사근하고 유머러스한 이미지가 후세 일반인의 마음 속에 남아 있다. 그의 글로벌 여행, 그의 생활 발명품은 모두 후세 사람들이 흥미진진하게 이야기하는 주제이다. 송대의 작가 중에서 후세 사람들에게 널리 사랑받는 정도에 있어서, 수시는 비길 데 없는 것이다. [23]
역사적 평가
송사: 수시 소년 때, 일부 학자들은 석비의' 영성덕시' 를 촉에게 물려주고, 시에서 언급한 한, 푸, 두, 범죽현 등을 인용해 선생님께 가르침을 청했습니다. 선생님의 말이 이상하다면, 그는 "지식욕은 모든 사람의 귀다" 라고 말했다. 성인과 철인의 뜻이 덮여 있다. 약한 왕관, 아버지와 아들 형제가 경성 () 에 도착했고, 하루 동안 공명하여 사방으로 도망쳤다. 그런 다음 첫 번째, zhuoci 가지, 손바닥 책, 주 에 올랐다. 해박한 지식, 뛰어난 논술, 정밀한 문장, 슬기로운 정사는 모두 독보적인 기개를 바탕으로 용감히 전진하는 정신을 보완할 수 있다. 의도적이고, 말은 목적을 달성하기에 충분하고, 행동은 목적을 달성하기에 충분하다. 재난에 관해서는 정절이 방어를 강화하기에 충분하며, 의지와 기운에 의해 결정된다. 르네 는 처음에 \ "역사 전술 \" 을 읽고, 뒤로 기쁘게 말했다: "나는 오늘 후손 두 총리 가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종신은 자신의 작품을 사랑하고, 궁중에서 읽고, 침식을 잊고, 세상에 천재라고 불린다. 두 사람 모두 역사의 지식을 가지고 있지만, 역사의 죽음은 크게 쓸 수 없다. 구양수는 이름도 그것과 일치한다는 것을 가장 먼저 알았다. 돌의 장점을 감출 수 없는 거 아닌가요? 천하가 가장 공평하여 서로 생명이 없다. 아아! 만날 수 없어서 운이 좋지 않나요? 또는 "나는 약간 제멋대로다. 약점을 얻지 못했지만 재난을 피해야 한다" 고 말했다. 비록 그가 무엇을 하든 거짓이라면 시인이 되어야 한다. [3 1]
조진: 저는 지금 제 자손의 태평총리입니다.
유안세: 동파에서 왕조를 세운 대전은 인상적이고 재기가 높지만, 그는 자신을 믿는다. [32]
황정견: ① 동파들이 이 문장 글을 쓰는 것은 우연의 일치를 보기 어렵기 때문에 매우 힘들다고 합니다.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문장 나이보다 나이가 많아서 붓을 떨어뜨렸다. [33] (2) 문장 묘미, 충절이 해와 달을 관통한다. [34] (3) 진짜 신선중인. [35]
스와 개구리: 사람들, 좋은 전화, 두려움 만큼 좋지 않은 경우; 잘 못 보면 겁이 난다. 아무리 해롭더라도 용감하게 옳은 일을 한다. 나는 이 번호의 세계에 갇혀 있지만, 나는 그것을 싫어하지 않는다. [36]
무협: 소동파의 단어, 사람들은 많은 불협화음의 운율이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속인 단어는 출중하여 노래에서 당연히 무승부를 이길 수 없다.
왕지방: 동파는 그의 작은 글자로 그의 순진함과 문학적 잠재력을 보여 주려고 시도하며 "왜 많은 여행이 있는가?" 라고 말했다. 두 사람은 서로 말했다: "작은 시는 작은 글자와 같고, 작은 글자는 시와 같다." [37-38]
왕졸자: 동파선생은 문장 나머지 부분으로 시를 지었고, 그는 넘친 부분으로 노래를 작사했다. 그는 높은 곳에 푹 빠져 거울을 보고 크게 웃으며 또래를 돌보지 않았다. 또는 말했다: "시는 또한 긴 문구에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이 때문에 류영야호 침의 독이다. 시와 악부가 함께 나왔는데 왜 달라요? 만약 네가 유씨 가법을 따른다면, 너는 자중하는 것이다. 동포 선생은 성품을 좋아하지 않고, 이따금 노래를 쓰며, 줄곧 위로 올라가는 것을 지적하고, 새로운 이목을 세상에 드러내며, 저자가 인식하기 시작하고, 자각성하게 한다. 요즘 젊은이들은 동포의 시 번역 성장구를 거짓으로 부르는데, 십중팔구, 그는 유의경을 배우지 않고 조원충을 배운다. 우습지만 웃을 필요도 없다. [39]
조비: 진실한 말과 건의, 위대한 명절은 법정에서 조신이 손꼽히는 것이다.
육유: ① 동파는 노래를 부를 수 없다고 해서 악부가 조화롭지 않다고 한다. 차오 타오 (Chao Tao) 는 말했다: "샤오 셍 (Shao sheng) 의 시작, 동쪽 경사면은 가장자리 상인과 다르다. 동포가 취해서 선샤인 곡을 불렀다. 그리고 대중은 노래를 부를 줄 모르지만, 그는 호방해서 그에게 맞는 기질을 자르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동파사의 곡, 곡말, 비바람이 긴박하다는 것을 시험해 보다. [40] (2) 대중은 국가에 관심이 없어 국가에 대해 걱정하기 쉽다. 천 년 후, 그것은 화가 났다.
진신: 동파 정렬체의 독특한 숭배, 유진 () 에 대한 추종, 어풍에 대한 추앙은 동파에서 시작된다.
허도: (류영) 사작은 기교가 매우 강하지만 속담이 섞여 있어 속민들이 특히 좋아해요. 이후 유럽과 소련의 왕자가 나와 곡풍이 가사로 바뀌었고 시스템이 우아했다.
후인: 작사인은 고대 악부의 마지막 창작입니다. 문장 속 호방한 사람들은 이것에 대해 거의 관심을 갖지 않고, 그들의 도를 쓸어버리고, 이것은 단지 파도게임이라고 말한다. 당인은 가장 근면한 민족이다. 유청은 커밍아웃 후 공공시스템을 숨기고 최선을 다했다. 네, 추가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Meishan 스와, 향기로운 상태를 씻어, 사전 예방 조치 의 정도 에서 제거, 그래서 사람들이 높은 망원 에 올라, 고개를 들고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르지만, 먼지 를 탈출, 그래서 꽃은 비누 발, 리우 플랫폼 입니다. [4 1]
왕약허: 대중을 1 위에 두는 것이 사랑보다 못하다. 오! 멋은 동파처럼 보이지만 사랑만큼 좋지는 않지, 그렇지? 그는 바로 이렇게 고상한 사람이다. 그것의 넘침은 작은 단어이지만 가루와 가루 사이에서 한가하다. 코믹극이라고 하는데, 말하는 사람도 마찬가지다. 섬세하고 요염하다면, 사람의 골수에 들어가는데, 예를 들면 다중행, 류제청, 어떻게 우아할 수 있을까? 궁수는 거물급을 쥐고, 악부는 그의 게임이다. 유행풍속의 승리를 위해 싸울 가치가 있습니까? 재기가 비범하고, 글자는 정강이 둥글다. 그래서 쓰기는 매우 어렵다. [38]
유진옹: 단어부터 동파까지 공명정대하고, 시를 좋아하고, 산문을 좋아하고, 천지의 경이로움을 좋아합니다.
원호문: 당의 가사는 궁정풍으로 가득 차서 최선을 다했다. 동포가 나온 이후로, 성품 외에 또 글자가 있다는 것을 몰랐다. 정말' 만세류 말' 의 분위기다. 궁체인데 일률적으로 논할 수 있을까요? 사람은 단어가 있고, 악부는 쓰기가 어렵지 않지만, 어려운 것은 동파에서 나온 것이다. 이것은 거의 서투른 일에 근거해서 비탈길을 모른다. 그래서 시 300 리에 포함된 어린 남편의 작은 창녀의 말은 무미건조하고 갑자기 외물에 감동되어, 가득 찬 마음, 가득 찬 말.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것의 첫 열매는 꿰어지려고 한다. 원융석, 성인의 손에서, 육경과 함께 전해지는가? 동포의 서예 게임이 선배와 승부를 겨루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오늘의 안목으로 볼 때, 동포의' 성지' 는 문자 작품이 될 생각이 아니라 어쩔 수 없이 작품이 되어야 한다. 앨런포부터 계곡 왕자, 무협, 진거비, 신유안은 모두 가사로 이름을 지어 그 성품을 읊고, 현장이 얽히고, 맑고, 힘차고, 기이한 생각을 할 수 있다. 또한 재미도 있고 무뚝뚝하며 자신을 수식하지 않는다. 병변미 때문에 모두 비탈에서 올라온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42]
왕세정: 한위 이후 이천여 년 동안 많은 사람들이 시로 유명해졌어요. 조자건, 이태백, 수지 첨만이 불후의 것이다.
원기: 재능과 무정함, 다재미와 소운: 천부적인 자질 때문에 학술능력이 얕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한 가지 상승은 매듭짓지 않고, 강성이 많아도 부드럽지 않다. 한번 시험해 보면 조만간 가난할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왕세정: 계곡구름: "동파서 바다에는 풍랑이 가득하다." 엘렌 포우 (Ellen Poe) 의 단어를 읽으면 그렇게 봐야합니다. 조소와 유계는 더 씁쓸해서 일이 없으면 공직을 웃는다. "[38]
주제: 사람들은 동파의 관대함에 감탄하고, 나는 동포의 유아에 감탄한다. 소수는 동파에게 좋은 곳이니, 단도직입적으로 병이다. 동포는 매사에 모두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고문, 책, 그림이 모두 유명하고 단어도 유명하다. [43]
유희재: 동포의 단어는 노두의 시와 비슷해요. 무심코 들어와서 할 말이 없어요. 자유자재로 하면 태백에 가깝다. 태백의' 진아 기억' 은 비극이다. 만당 오대에 이르러서야 예뻐졌다. 동파까지 너는 고대로 돌아갈 수 없다. 이후의 어론자들은 역시 동파에서 변조로 전환했는데, 만당 5 대가 변조인지 모르겠다. 동포' 정풍보' 구름: "나는 여전히 외롭다." "연꽃미인" 은 "자연은 풍류가 아니다" 라고 말했다. "서리자세" "풍월체" 는 경사사를 배우는 사람에게서 수집할 수 있다. 동포사에는 신선이 태어난 모습이 있는데, 백옥두꺼비는 도달할 수 없지만, 아쉽게도 이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다. "[38]
Zeng Guofan: 고대인들은 독일, 공, 단어 sanxian 이라고 불렀습니다. 입덕이 가장 어렵다. 주한 이래로 도덕을 널리 퍼뜨리는 경우는 거의 없다. 쇼, 조, 방, 뒤, 곽, 리, 한, 악 등 공신, 말, 반, 한, 유럽, 리, 뒤, 수, 황 등 공신, 고금 몇 명? [44]
채송운: 동파사 가슴에는 만권이 있고, 펜에는 먼지가 없다. 그것의 위대함은 대담하게 말할 수 있는 능력이 아니라, 모든 날씨를 포괄하는 머리가 있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자신감명언) 외관만 공격한다면 어떤 차이가 있나요? 동포의 시는 청려하고 수려하며 우아하고 그윽하여 새로운 천지를 열었다. 마음이 넓지 않다면, 어떻게 이런 침을 뱉을 수 있겠는가?
왕: 북송인의 사작으로, 판소요의 초연, 송의 호방, 구양문충의 나부랭함, 유둔전의 조잡함, 엄산의 소산의 청수, 진태허의 완곡함, 나부끼는 것, 희경의 점잖고 완곡한 약속, 무슨 순후함, 모두 흉내낼 수 있습니다. 소문충의 청남절세만이 사람을 차근차근 차근차근 차근차근 차근차근 차근차근 할 수 없게 한다. 천부적인 문제일 뿐이지, 그렇지 않니? 그의 기질, 그의 지식, 그리고 그의 열정은 지속적인 조류로 상상할 수 없는 것이다. 작사인 수신도 사실 신집덕의 인정도 좋고, 수지도 거의 신선이다! [38]
민혜림: 동포의 시는 레이 대사의 춤과 같습니다. 극도로 세계적으로 유명하지만 정품이 아닐 것이다. \ "그 이후로, 산 은 또한 클러스터 언어 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채태철은 산을 돌며 말했다. "황제가 재위할 때는 태평의 시기였다. 숙련된 장인들은 모두 이름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장기의 유중보, 김세명, 피아노의 범천, 전야, 비파의 유지안, 춤의 뇌중경, 플루트의 맹수청이다. 이 숫자는 이전 세대의 기술에 달려 있다. 그러나, 레이 대사는 교학 강습반에서 눈속임이었는데, 이것은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외국 음악이 사실인가요? [38]
하시계: 동파어 () 는 봄꽃 () 과 같고, 징징징이 없어 버드나무 가지를 읊으며, 창공풍랑의 노래와 같고, 처량한 원망과 우월한 소리를 많이 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남편이 열정적이고 오만하다면, "레이 대사의 춤을 가르치면, 비록 매우 세계적인 수준이지만, 반드시 진짜일 것이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신감명언). " 이것은 두 번째 승수입니다. 소련 을 배운 후, 단지 두 번째 과정 을 알 수 있습니다, 그 jiaxuan 을 만들 수 없습니다. 동포 "장한가" 구름: "당신은 삼북처럼, 한 잎은 우렁차고, 어두운 꿈은 구름이 깨진다. 밤이 되자, 나는 갈 곳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나는 이미 작은 화원에 와서 두루 돌아다녔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 이 몇 글자는 동포의 성지로 쓸 수 있다. [45]
왕국위: 송사와 당시를 비교하면 동파는 태백처럼, 파슬리는 비벼서, 시청이는 낙처럼, 방회와 함께 10 자 같다. [46]
임어당: 소동파는 구제할 수 없는 낙관주의자, 위대한 휴머니즘자, 인민의 친구, 위대한 문학가, 위대한 서예가, 혁신적인 화가, 술을 빚는 실험자, 엔지니어, 청교도의 증오자, 요가의 불교도, 위대한 유교 정치가, 황제의 비서, 주선, 선량함 우주인, 시인, 광대. 그러나 이것은 아직 소동포의 모든 이야기를 이야기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소동파는 중국의 다른 시인들보다 다재다능하고, 풍부한 감각, 변화감, 유머 감각이 있고, 총명하지만, 마음은 유치한 아이이다. 이런 혼합체는 소위 예수 뱀지와 비둘기의 부드러움과 같다. [47]
전무: ① 소동포의 시가 위대한 것은 그가 평생 정치적 교만을 가져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는 일생이 초라하여 모든 우여곡절이 시에서 보였다. 그러나 소동포의 유가 경지는 그리 높지 않지만, 다른 곳의 고된 환경에서 그의 인격은 위대하다. 마치 황주와 이후 휘주, 조안주의 일부와 같다. 그때의 시는 모두 좋았지만, 일단 안일해지면, 어떤 것은 그렇지 않았고, 시 환경도 때로는 속식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동포의 시의 힘은 그것의 호정과 의향에 있다. 그 정적은 왕보다 못하며, 그 충성은 그보다 못하다. (2) 그들 (수씨 형제) 은 낡은 색채를 짙게 걸치고 있어서, 세계 사무에 긍정적이고 이상적인 기준이 없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세계 사무에 상당히 노련하여 자신의 영리함에 따라 대처한다. 그들은 또한 한 시스템이 다른 시스템보다 낫다고 믿지 않는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감언이설을 좋아하기 때문에 그들의 논점을 과장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이 말할 때, 그들은 가능한 그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고대의 모사에 접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