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을 논하면 시라고도 한다. 시론시, 분석시론, 또는 시인으로 도를 쓴 경험은 모두 시론시라고 할 수 있다. 최초의 평론시 내용은 시가였는데, 나중에는 순시의 범위를 돌파하여 단어, 노래, 종이, 시의 평론까지 확장되었다. 단어, 곡이 탄생하면서 시, 단어, 곡 등에 대한 논평이 나왔다. 넓은 의미에서, 이것들은 모두 시에 대한 논평이라고 할 수 있다. 협의한 시는 시론으로 시를 논하는 작품을 가리키며, 시사곡 등은 포함하지 않는다. 시학의 한 가지로서, 시 절구는 표준 절체체로 창작한 시 예술 작품을 가리킨다. 이 글의 연구 대상은 절문의 구분이며, 절문은 일종의 좁은 시학에 속해야 한다.
진백해는' 당시사고' 에서도 시론시를 광의와 협시로 나누었지만 그의 구분 기준은 다르다. "시의 이론을 광의와 협의로 나누면, 광의시의 이론은 시에서 시와 관련된 문제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이런 시가 반드시 시의 이론을 위해 설계된 것은 아니다. 시는 당인의 일생의 반려자이니, 너는 잠시도 그것을 빼놓을 수 없다. 그러므로 넓은 의미의 시는 곳곳에서 볼 수 있고, 다 소진하기 어렵다. 좁은 시론은 두보의' 극은 육절구' 로 시작되며 후세에서 시를 토론하는 선성이다. "
절구 시의 발전 과정에서 당대는 매우 중요한 발전 시기였다. 만수시' 에는 당시 57 * *** 148 곡이 수록됐다. 당대에는 영물시의 수가 크게 증가한 것 외에도 두보의' 육절극', 사공도의' 24 시품' 등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치는 작품들이 눈에 띈다. 시가 문체로서의 이론은 당나라 이전에 이미 생겨났지만, 시단과 문학 비평사에서의 지위는 두보에 달려 있다. 두보 이후 더 많은 시인이 시 창작에 종사했다. 두보 등의 작품으로 시는 상대적으로 성숙한 시학 이론으로 사람들의 시야에 들어와 주목을 받고 있다. 전당이 시학의 탄생기였다면 당대는 시학의 번영 발전기였다.
두보' 1 * * *' 시는 모두 12 절문으로 되어 있는데, 그 중 일부는' 극작 6 절절' 에서 나온 것이고, 다른 일부는' 해묵시 12 수' 에서 나온 것이다. 두보가 시 이론에 가장 유명한 공헌은 원2 년에 쓴' 연극은 6 곡' 이어야 한다. 곽소우는 그의' 6 시 석문서' 에서 "두보가 50 살 때 만년작이었기 때문에 잘 할 수 있었다" 고 썼다.
두보' 육절극' 이 후세에 미치는 영향은 주로 시 형식에 나타난다. 후대론시의 작품은 많지만 전반적으로 시의 비중은 비교적 크다. 연극은 육절구' 는 조시 형식으로 나타난다. 이는 조시론시의 시작이다. 그리고 원호가' 시 30 절문' 을 물어본다. 청대에 이르러 왕어양의' 희모조원산유산', 진용의' 영남인시 읽기' 등 수많은 시가 작품들이 등장했다.
곽소우는' 두보 연극은 6 절구 필기집' 에서 "두보 연극은 6 절구, 시 절문의 시작이자 후세시의 소재다" 고 말했다. 그것의 몸에는 절단된 것이고, 그것의 의미는 정련된 것이다. 그 일생의 시론을 덮고, 스승은 시인으로부터, 간혹 연주해서는 안 된다. " 두보의' 극은 6 절구' 가 시 발전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과 작용을 설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두 시를 상세히 분석해 보겠습니다. 연극은 6 절구 1 절과 극은 6 절구 5 입니다.
극본은 여섯 곡의 절구, 첫 곡이다.
편지의 문장 () 는 만년에 더욱 성숙해졌고, 그의 필치가 높고 창력이 뛰어나며, 파도처럼 자유자재로 휘둘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오늘 사람들은 그를 비웃고 그의 작품을 비난했다. 만약 우신이 아직 살아 있다면, 그가 정말로 너를 후생으로 여길 것 같다.
시에 언급된 유신은 제량 시인의 대표이다. 제량 시인은 창작할 때 형식을 중시하고, 작품은 정교하게 조각하고, 일부러 수식한다. 유신 초기 작품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주대에 들어서면서' 충견' 의 북방 시풍과 가원수국한의 영향으로, 신신의 시풍도 크게 변해 깨끗하고 건강한 스타일을 보였다. 유신의 작문 스타일은 만년에 더욱 성숙해졌다. 뛰어난 창력을 지닌 필법도 문학사상으로 가득 차서 자유롭게 썼다. 이 시에서 볼 수 있듯이 두보는 유신에 대한 평가가 높다. 두보의 역사 고적에 관한 다섯 편의 시 가운데 두보도 이렇게 평가했다. "두보는 평생 가장 처량했고, 그 만년시는 관동을 감동시켰다." 이 시들에서 두보의 눈에는 유신이 매우 우수한 시인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이 시에서 첫 번째 문장은 두보의 유신에 대한 추앙의 정을 표현하고, 유신의 문장 늙고 성취를 칭찬했다. "더" 라는 글자는 두보가 신초작품이 우수하다고 생각했고, 그의 낡은 작품은 한 걸음 더 나아갔다는 것을 설명한다. 이런 표현은 두보의 다른 작품에도 등장한다. 예를 들면' 광인' 에서' 자조하는 광인은 늙을수록 미쳐간다' 는 것이다. "더" 라는 글자도 두보가 유신에 대한 평가가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첫 번째 문장을 기초로, 두 번째 문장' 능필법 종횡' 은 신문의 창작 스타일이 더욱 성숙하고, 필법이 뛰어나며, 창력이 강하다는 것을 더욱 보여준다. 세 번째와 네 번째 문장에 언급된' 현대인' 과' 후세 사람' 은 두보가 조롱하고 꾸짖는 일부 사람들을 가리킨다. 이 사람들은 마음대로 평론하고, 여러 해 동안 전해지고, 시간의 시련을 견디는 작품을 비웃었다. 그러나, 시사에서 신신의 지위는 결코 이 사람들이' 코웃음' 하고' 웃어넘길'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신신은 왕룽 등의 음율 이론을 받아들이고 음율 이론에 근거하여 시를 창작하였다. 신신은 합법화를 향한 시가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전 성현' 은 이런 조롱과 평론 때문에 내세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다. 가을은' 두시 상세주' 에서 "후세 사람들은 그 전생의 부를 취하고, 비웃으며, 그것을 지적하였다" 고 논평했다. 나는 전 현인의 자유품격을 알지 못하지만 그들이 후세를 두려워하는 것도 보지 못했다. " 이 아이디어를 표현하기 위해서입니다.
연극은 여섯 번째 절구, 다섯 번째 곡이다.
너는 옛사람을 사랑하는 법을 배워야 하지만, 편지나 사승과 같은 사람을 경멸해서는 안 된다.
네가 네 마음속의 굴원과 송옥을 따라잡으려면, 너는 그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정신과 능력을 가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제량시대의 실원과 경박한 뒤를 밟을 것이다.
이 시는 두보' 극 6 곡' 의 마지막 세 시 중 하나로 시를 배우는 방법에 집중했다. 두보시학의 취지에서 시체의 신선함이 하나의 중점이다. "신선" 은 명대 양신이 "성안시" 에서 말한 바와 같이, "청자는 아름답고 탁하지 않다. 신인 오리지널이라 진부하지 않다. "이 시의' 현대인' 과' 고대인' 은 연극의 여섯 절문에 나오는' 현대인' 과' 고대인' 과 같은 부류의 사람들을 가리킨다. 두보 시의 분석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 필자는 곽소우가' 두보 연극 6 편' 에서' 명사 미구' 라는 해석이 매우 정교하다고 생각한다.' 명사 미구는 현대인이나 고대인을 가리킬 필요가 없고 두보 논시의 목적만을 가리킨다. 말 아래 의 뜻 은, 오늘날 사람들은 고대인 을 사랑, 유 신 푸 코웃음, 네 아들 의 문장 코웃음, 일시적인 바람 을 수정합니다. 그 본의는 얇아서는 안 된다. 그러나 건안 이후, 말 한마디의 아름다움을 밝히는 자는 자유로워도 강을 낭비하지 않고, 사치스럽지 않은 말로 빛을 발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두보는 당시 문단의 보편적인 현상에 대해 한 (), 위 (), 치 (), 양 () 이라는 네 명의 초당걸출한 시인이나 기타 동시대 시인에 대한 합리적인 평가와 응당한 존중을 제시했다. 두보의 문예관은 고향에 들어가 풍속을 따르고 실사구시하는 것이 아니라, 풍부한 걸출한 지식도 가지고 있다. 이 시에서 우리는 두보 시학의 변증적 요소를 볼 수 있다. 그는 고대인의 훌륭하고 풍부한 작품이든, 신신, 사승의' 글씨가 둥글고 구구절절 아름답다' 는 것이 모두 훌륭한 작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현대인' 은 고대 작품의 형식만 중시하지만 작품의 본질은 소홀히 한다. 이것은' 제량 후진' 의 형식주의 작품과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위의 두 편의 시를 분석한 결과,' 극은 육절구' 에서 두보의 신신, 네 사람에 대한 추앙이나' 현대인',' 후세' 에 대한 비판이 모두 모든 시를 객관적으로 보고, 소, 한, 위부터 아래로 이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동시에, 중국시학 이론 중 가장 오래되고 가장 영향력이 큰 시가작품으로서,' 극은 육절구' 이다. 그것은 문학 비평의 새로운 형식을 창조하여 중국 고대 문학 이론과 비평사의 첫 번째 저작이다. 그 영향으로 후세는 대량의 논시 절구를 창작하기 시작하여 고대 문학 이론 비평사의 중요한 맥락이 되었다. 두보의' 설문해자집' 에서 곽소우는 이 절구가 두보의 유신과 네 사람에 대한 추앙과 오늘과 후세에 대한 비판을 집중적으로 반영했다고 생각한다. 그는 사람들이 문화유산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스승이 여러 사단에서' 문학 내용과 문사를 모두 실현할 수 있기를 바란다. 당시' 숭고승근, 무중제진' 의 시 분위기에 대한 두보의 느낌으로, 두보의 시계에 대한 관심과 선진적인 시학 관념을 반영한 것이다. 두보 시의 걸출한 성과도 전면적이고 선진적인 시학 관념과 분리될 수 없다.
참고
곽소우, 1978,' 연극 6 절절 집', 인민문학출판사.
추 1979' 두시 상세 설명', 중화서국.
진포해, 2003 년,' 역대 당시 정선', 허베이 대학 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