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치창은 재간이 넘치고, 풍채가 멋스럽고, 명성이 크지 않다. 작품, 시, 선 (), 정자 (), 서화 () 는 모두 대가급이다.
문정명과 마찬가지로 동치창도 서예의 고통을 겪은 후에야 서예에서 태어났다. 그는 자신의 중년 이전의 학서 경력을 이렇게 묘사해 본 적이 있다. "강서에서 현령으로 일하며 홍희를 중시하고, 나머지 책을 2 위에 올려놓으면 자연히 화가 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당초에 안평원 《다보탑》을 배워서 영흥으로 바꾸었다. 당대의 책이 위진 () 보다 못하다고 생각하면 황정경 (), 종원창 () 의 현령표 (), 힘명표 (), 발문 (), 병첩 () 을 모방한다. 3 년마다 강고를 자처하며 더 이상 문학 비평을 하지 않자 주희철의 눈가의 여광이 그것을 쓸어냈다. 서예가의 신리 때문에 아무도 하지 않았다. 가흥을 구경하는 것보다 베이징에서 샹즈네 원장을 보았고, 금릉에서 우군의 관노 역참을 보았다. 나는 과거에 자주 자신을 판단했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 하지만 그 후로 점점 작아졌다 ... 20 여 년 동안, 나는 송조를 배웠지만, 그래도 그 해답을 얻었다. "("화선실 수필 ") 동치창의 이 자서전에서 우리는 그가 당인, 김인의 서예 서적을 열심히 공부했기 때문에 젊고 경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문징명, 주윤명처럼 모든 사람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그를 감동시켜 자신의 오만함을 진정으로 깨닫게 했다. 바로 가흥에서 그는 다음 시즌 티베트인 1 인인 항목의 진적을 보았다. 금릉에서 그는 왕희지의 진적을 보았다. 이때까지 동치창은' 고심 경년' ('영태별집') 을 알고서야 진적을 볼 수 없고 고법의 이치를 배우기가 어렵다는 것을 깨달았다.
동치창은 젊었을 때 매우 운이 좋았다. 그는 등 소장계의 거물들을 알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한 오 등 저명한 소장가들로부터 인정을 받아 그들이 소장하고 있는 프랑스 고대 책 제목 진품을 빌릴 수 있었다. 예를 들면, 한국이 소장한 육기' 평복첩',' 조아 부고',' 조아 부고' 등 북서 원본을 빌릴 수 있었다. 게다가 동치창의 섬세한 감정까지 더해져 티베트인들이 자랑스러워하는 데다, 자신의 소장량이 늘어나는 부와 함께, 이런 얻기 어려운 기회와 얻기 어려운 작품들이 그의 시야를 넓히고 서예를 높였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