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표현 수법은 시 예술 수법의 일종이다. 시험에 어떤 표현 수법을 쓰는지 물으면 서술, 묘사, 서정, 토론, 설명에만 대답할 수 있다.
먼저 시의 예술 수법을 말하다.
시의 예술 기교
1, 표현식:
시는 주로 서술, 묘사, 의론, 서정을 사용하는데, 그중에서도 묘사와 서정이 중점이다. 정적 및 동적 결합, 실제 상황과 실제 상황의 결합과 같은 다른 설명 방법; 예 (서정 방식? 직접 서정과 간접 서정이라는 두 가지 주요 방법이 있다. ) 직설적으로 억측을 표현하고, 경정을 빌려 서정을 느끼며, 장면에서 석정, 정경을 융합한다. 풍경이 감정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모든 풍경 단어는 모두 감정어이다.
2, 구조 형식:
시의 구조 형식, 시종일관 공동의 배려, 단도직입적으로, 층층이 깊어지고, 먼저 개괄하여 나누고, 먼저 풍경과 감정을 나누고, 자신의 포부, 전환, 깔기, 복선을 표명한다.
수사학:
주요 수사 수법은' 대구',' 비유',' 의인',' 차용',' 과장',' 대비',' 반복',' 상징' 등이다.
4. 작문 기술:
작문 기교는 부필흥, 두드러기, 비교, 렌더링, 표지, 화룡점정, 소견대, 선억제, 연상상상, 어순이 거꾸로 되어 있다.
그래서 시험에서 시의 예술 수법을 물어보면 답안의 범위가 넓어질 것이다.
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고대 중국시는 문장 표현 수법, 수사 수법, 중국화의 전통 기법을 종합적으로 사용하였다. 따라서 시의 표현 수법 (표현 기교) 을 감상할 때 이 세 가지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아래와 같이 각각 설명하다.
우선, 문장 표현이 시의 표현에 적용되었다.
문장 표현방식에는 서술, 묘사, 서정, 의론, 설명의 다섯 가지가 있다. 그 중에서도' 해석' 이라는 표현은 시에서 사용되지 않는다. 다른 네 가지를 시험해 보다.
1
"억압적 좌절", "죽음과 야망" 과 같은 서사 기교는 종종 시에 적용된다.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구경할 가치가 없는 공원 (송) 예소옹.
아마도 주인은 내 나무신발이 그의 소중한 이끼를 밟아서 장작문을 가볍게 두드려 오랫동안 아무도 열지 않을까 봐 걱정했을지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하지만 이번 봄의 봄은 결국 닫을 수 없다. 봐라, 분홍색 살구가 담을 내밀었다.
이 시는 거절당한 실망을 먼저 표현한 다음 뜻밖의 서프라이즈를 쓴 것이다. 공원을 구경하는 것은 가치가 없는 것 같지만, 사실 매우 값어치가 있다.
서향 두보 (당나라)
유명한 총리의 사찰은 어디에 있는가, 실크시티 부근의 깊은 소나무 숲 속에 있다. 봄날의 푸른 풀이 계단을 장식하고, 새들이 나뭇잎 아래에서 즐겁게 울고 있다.
세 번째 부름은 그의 국가 사무를 가중시켰고, 그는 두 세대의 그의 진심을 주었다. 그러나 그가 정복하기 전에 그는 죽었다. 그 후로 영웅들은 그들의 외투에서 울었다.
시의 처음 네 문장은 사당의 전형적인 풍경을 묘사하고, 다섯 번째와 여섯 번째 문장은 제갈량의 일생의 공적을 높이 요약하고, 마지막 두 문장은 이번 방문의 목적을 썼는데, 이는 제갈량의 사업에 실패한 아쉬움이자 그가 국가에 보답할 수 없는 감개였다. 장 xianzhi, 죽음.
설명
묘사는 시에 적용되며, 주로 환경 묘사, 외모 묘사, 동작 묘사, 심리 묘사, 세부 묘사, 정면 묘사, 측면 묘사를 포함한다. 그러나 이러한 설명은 때때로 서로 교차한다. 몇 가지 예를 들다.
강운립 (송) 이청조
그네를 타면 여린 손을 비비기도 귀찮다. 그녀 옆에는 얇은 덕에 반짝이는 이슬이 걸려 있었고, 그녀의 가슴 앞의 땀에 얇은 비단 가운이 스며들었다.
갑자기 손님이 왔다. 그녀는 절망했다. 그녀는 신발을 신지 않고 양말만 신고 가버렸고, 머리 위의 금핀도 떨어졌다. 또 가기가 부끄럽다. 문 옆에서 뒤돌아보니 청매를 들었다.
시 전체가 그네를 타는 소녀의 모습과 동작을 묘사했다. 그러나 마지막 세 문장은 특히 미묘하다. 소녀의 외모와 동작을 쓰면서 수줍고 사람을 만나고 싶은 소녀의 복잡한 심리도 썼다. 동시에' 후각매실' 의 동작을 상세히 묘사했다. 미묘한 줄거리는 왕왕 더 큰 작용을 하는데, 특히 시에서는 더욱 그렇다.
소년 이백 (당)
무릉소년, 진사동, 은안장백마꽃 봄바람. 꽃이 피면 어디로 수영을 합니까? 후 지 와인 가게에 미소.
한 멋진 젊은이가 봄나들이를 다녀와서 술을 마시고 술에 취한 장면이 눈에 선하다. 여기는 순전히 긍정적인 묘사이다.
섭일 (당) 왕가
거위 호산 아래 벼는 뚱뚱하고, 돌고래는 반쯤 가려져 있다. 날이 이미 늦었고, 뽕나무의 그림자가 점점 길어지고, 봄의 잔치가 점점 흩어지고, 술주정뱅이는 가족의 부축을 받으며 즐겁게 집으로 돌아갔다.
처음 두 문장은 소셜데이의 개최 환경을 긍정적으로 묘사하고, 세 번째 문장은 소셜데이의 종료 시간을 지적한다. 마지막 문장은 아주 잘 썼다. 겉으로는 많은 사람들이 술에 취한 장면을 묘사했지만, 실제로는 옆 시각으로 사교일의 시끌벅적한 장면을 묘사했다. 이 말은 사회 일경을 정면으로 묘사하지 않는 공백을 메웠을 뿐만 아니라, 풍년을 처음 쓰는 기쁨도 보살폈다. 여기서는 정면 묘사와 측면 묘사를 결합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풍연사교 금문 (남당)
봄바람이 갑자기 불어와 맑은 물 한 무더기를 불어냈다.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연못의 신도들은 꽃밭의 오솔길에 살구꽃을 접어서 살살 으깨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오리는 외롭고 외롭고, 옥은 머리를 긁고 비스듬히 떨어진다. 하루 종일 왕군이 오지 않자, 그는 고개를 들어 까치를 들었다.
이 단어는 여러 가지 묘사 수법을 종합적으로 사용하였다. 단어의 시작은 이렇게 환경을 묘사한 것이다. 봄바람이 연못물을 휘저으며 향수병 여인의 마음을 휘젓고 있다. 다음 두 문장은 한 여자가 꽃이 만발한 작은 길에서 원앙과 놀고, 손에 무심코 살구꽃을 문지르는 지루함을 그린 액션 묘사다. 손에 살구꽃 한 송이를 들고 있다' 는 상세한 묘사로,' 여덟' 자는 이 일의 번민을 생생하게 표현했다. 다음 장의 처음 두 문장은 외롭고 무심코 동작과 외모로 머리를 빗는 젊은 여자를 묘사한다. 여기에 젊은 여자가 무심코 머리를 빗는 것은 사실 아무도 감상하지 않는 우울증 심리 묘사이다. 마지막 두 문장은 외모에 대한 묘사이자 심리에 대한 묘사이다. 남편이 곧 귀국할 것 같아, 기쁨의 감정이 말로 넘쳐난다.
서정
서정은 직접 서정 (마음의 직접 표현) 과 간접 서정을 포함한다. 간접 서정은 경정 서정, 전정 서정, 차용물 서정 (차용물 서정) 의 세 가지로 나뉜다. 예를 들어 설명하다.
남원 (당)
대인물은 왜 무기를 가지고 산 50 주를 거두지 않는가? 만약 당신이 학자 만 후라면 잠시 링연각에 가십시오.
시에서 이하는 조금도 가식적으로 자신이 공업을 세우고 싶은 심정을 직접 표현하며 전형적인 직설적인 표현이다.
삼루사 (당) 대수륜
위안 레인 끝없는 흐름, 왜 구부러진 아들 불평? 가을바람이 황혼을 일으키며 단풍나무를 소슬소슬하다.
시의 처음 두 문장은 굴원의 원한이 원향의 물처럼 무궁무진하다는 것이다. 마지막 두 문장은 풍경을 배경으로 깊은 감상을 하게 한다. 작가는 가을바람이 쓸쓸한 경치로 깊은 슬픔을 썼다. 굴원에 대한 동정인가, 아니면 자신에 대한 비애인가?
박진회 (당) 두목
밤에는 냉수 케이지 모래를 피우고 밤에는 진회주점 근처에 주차한다. 상인은 나라를 미워하는 줄 모르고, 여전히 강을 사이에 두고' 뒷마당 꽃' 을 부른다.
시의 마지막 문장은 서정적인 용전 ('후정화' 는 남조 진후주의 장려화에 대한 사랑으로 망국을 부르는 이야기) 으로 국가의 운명에 관심이 없는 달관 귀인의 타락한 생활을 풍자한다. 왕안석' 계지향' 이라는 단어는 "지금까지도 재계 강녀들은 여전히 노래를 부르며 뒷마당에 남아 있다" 고 말했다. 두이과 무밖에 없다. 송대 시인 신기병은 용전을 가장 좋아하는데, 그가 고등학교 때 배운' 영어악',' 수룡은음' 은 모두 전정 서정의 전범이다.
책을 읽다가 (송) 주를 생각하다
반 무 () 의 네모난 연못을 열었더니, 하늘에 먹구름이 잔뜩 끼었다. 연못의 물을 묻는데 왜 이렇게 맑습니까? 무궁무진하고 무궁무진한 생수가 끊이지 않기 때문이다.
모내기 노래 (돈) 가방 스님
들판으로 손을 뻗으면 고개를 숙이면 하늘의 물을 볼 수 있다. 6 개의 청정은 쌀이고, 역행은 원래 전진이었다.
부 (송) 육유
보초 밖에서 다리가 부러져 외롭고 외롭다. 이미 황혼이 되었는데, 더욱 비바람이 몰아쳤다.
나는 봄을 다투지 않았다. 모든 사람들이 부러워하며 흙으로 찧어 잿더미로 갈아서 향기만 변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위의 세 편의 시, 즉 탁물표지 (탁물비유) 의 수단을 채택하는 것이다.
이야기를 나누다
토론이 시가에 적용되는 것은 서정이므로, 시 감상은 토론할 필요가 없다. 송대의 시인들은 대화를 시가에 융합하는 것을 좋아한다. 예를 들어, 고등학교 교과서 육유의' 분노' 라는 책의 마지막 두 구절은 "한 선생님이 그의 현실 세계를 보여주는데, 천 년 동안 누가 비교하는가" 입니다. 서정을 말하는 것이다. 위에서 이하의' 남원' 을 언급했다. \ "잠시 링 연각 에 가십시오. 당신은 학자 만 후입니까? 클릭합니다 이것도 용법이다.
둘째, 자주 쓰이는 수사 수법이 시의 표현 수법이 되었다.
시에서 흔히 쓰이는 수사 수법은 비유, 비유, 대구, 대비, 반문, 차용, 과장, 쌍관, 두드러지다.
(돈) 무엇 장
벽옥은 나무로 분장하여 만 개의 녹색 실크 태피스트리를 드리웠다. 누가 얇은 잎을 잘랐는지 모르겠지만, 2 월의 봄바람은 가위 같다.
이 시에서 벽옥, 실크 태피스트리, 가위는 모두 은유이고 봄바람은 인격화되어 있다.
계장일현 수부 (당) 주청옥
어젯밤 동방의 촛불이 밤새 켜져 새벽녘에 시아버지에 제사를 지내기를 기다렸다. 화장, 눈썹이 낮아서 남편에게 물어봐, 눈썹이 깊지 않니?
주청옥의 이 시는, 본의는 물부 의사 장계의 문장 () 에게 좋든 나쁘든, 그는 직접 두 사람의 관계를 부부관계에 비유하고, 시험관을 시부모와 직접 비유하여 시를 통속적이고 생동감 있게 만들었다.
두보 (당)
바람이 급하고 높아서 원숭이가 매우 슬프게 울렸고, 새들이 백사의 백사에서 맴돌았다. 끝없이 펼쳐진 나무가 나뭇잎을 우수수 떨어뜨렸고, 장강은 예측할 수 없이 세차게 뒹굴었다.
서늘한 가을 풍경 속의 이 () 는 일년 내내 나그네로, 질병에 시달리는 오늘 홀로 높은 무대에서 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온갖 고난을 겪고, 증오를 다하고, 백발이 가득 차고, 술잔잔이 파손되어 매달려 있다.
이 시는 이원대립의 전범으로 여겨진다. 운은 원래 중간 두 쌍의 대련만 대구 (대구) 라고 요구했다. 이때 네 쌍의 대련뿐만 아니라 첫 번째 대련은 한 문장 쌍, 즉' 바람 급한' 과' 하늘 높은',' 주경' 과' 사백' 을 구성한다. 그 중' 청청' 은' 청청' 과' 사백' 의' 백백' 반의어로 차용되어' 차용' 이라고 불린다. 이상은의 시는 "인어가 구슬을 드리우고 다음 달 푸른 바다를 울고, 푸른 밭이 태양을 향해 옥을 뱉는다", "창성" 이 "창성" 과 "블루" 를 빌려 주는 것도 "차용" 이다. 대구는 시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기교이다.
베트남 방고 (당나라) 이백
왕위 군웅 우 GUI 휴식, 군인 은 집으로 돌아갑니다. 궁녀는 만춘궁과 같지만 지금은 자고만 날 수 있다.
이 시에서 고대와 현대의 대비가 뚜렷하다.
(이중 톤) 달 노래 (위안) 아루위
세상의 영웅은 누구입니까? 강동에는 술이 있어 조공을 가로지른다. 보라색 커버 노란색 깃발, 더 빌려야 한다, 적벽 동풍;
남양 와룡에 더욱 충격을 받아 팔진도에서 일거에 유명해졌다. 삼분정, 서촉 1 점, 동동 1 점.
이 시는 한 가지 질문으로 시작됩니다. 누가 영웅입니까? 후기 대답: 조조, 손권, 제갈량. 질문과 대답이 있어 설치 문제에 속한다.
일일 (당) 이상은은
봄에는 햇빛이 맑고 산성의 살구꽃이 향기를 풍긴다. 언제 마음이 혼탁하고, 실크가 100 피트 길이야?
이 시의 마지막 두 문장은 반문문을 통해 시인의 "북소리가 나를 불러 내 의무를 이행할 때까지 나는 말을 타고 갔다. 잘려진 표류하는 수초처럼" 바쁜 일상을 함축적으로 드러냈다. 위에서 언급한 이하의' 남원' 시의 마지막 문장은' 당신이 선비 만후라면?' 이다 이런 반문에도 속한다.
곽양 (송) 문천상
일단 노력하면, 주변의 스타는 줄어든다. 산과 강이 산산조각 나고 바람이 불고, 인생 경험이 기복이 심하다.
공포여울은 두려움을 말하고, 바다에는 한숨이 있다. 예로부터 누가 죽지 않았습니까? 댄의 마음을 취하여 역사에 따르다.
이 시는 전쟁을 위해 싸우는 전쟁, 산천의 나라, 단신의 애국 정서, 역사의 역사 등 네 가지 비유를 사용한다.
과장된 수사는 이백의' 난촉도' 에서 생생하게 표현되었으며, 촉도는 다음과 같이 묘사되었다. 과장은 렌더링입니다.
죽지사 (당) 유우석
그 버드나무 푸른 강은 넓고 평평해서 강의 노래 노래를 들었다. 동쪽의 비, 동쪽의 일출은 날이 맑지는 않았지만 여전히 맑다고 한다.
이 시의 마지막 문장에서' 써니' 라는 단어는 쌍관어이다. 맑음' 은' 사랑' 의 해음이다. 상술한' 모내기가' 에서' 육순방은 벼' 중' 벼' 와' 도' 의 해음도 말장난이다.
새소리류 (당나라) 왕위
사람은 한가하고, 계화는 떨어지고, 밤은 고요하다. 달빛이 산새를 놀라게 하고, 소리가 봄계에 들어온다.
이 시는 배경의 대비를 운용하여 역동적이고 조용하게 했다. 또한 남조 시인 왕적의' 입약계',' 매미 울림 그윽함, 음궁산이 더 그윽하다',' 날아다니는 것',' 날아다니는 것',' 나는 모래도요가 아니라 이 광대한 세상에서! " 두보의' 외국에서의 하룻밤' 에서는 모두 이런 방식을 사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