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보와 두보시의 주요 풍격은 우울증과 실의를 특징으로 하고, 우울증과 실의에 빠진 스타일의 감정 기조는 슬픔이다. 두보는 국가의 안위와 인민의 질고에 관심을 가진 시인이다. 격동의 시대에 개인의 좌절은 건드리기만 하면 슬픔으로 가득 찼다. 그의 시에는 깊은 우환이 있다. 인민의 질고를 그려내든, 친구에 대한 향수든, 자신의 빈곤을 쓰든, 감정은 깊고 넓다. 그의 시는 축적된 감정의 힘을 담고 있다. 뿜어내고 싶을 때마다 그의 인심과 유가의 함양은 중성적인 인생 태도를 형성하여 곧 뿜어낼 슬픔을 억누르며 느리고 깊고 낮게 만들었다. 장장은 이렇고, 짧은 장도 마찬가지다.
이 글은 이백의' 가기 어렵다' 와 두보의' 자동차가게' 를 예로 들어 이 두보 시의 주요 예술적 특징을 분석했다.
이백 () 은 시사 () 가 왕왕 허공에서 일어나 놀라운 문장으로 앞장서고 있다. 언어는 자연스럽고 소박하며 민가와 구어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자기 주체의식이 강하고, 표현상 강한 주관적 느낌과 뚜렷한 개성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풍부하고 놀라운 상상력과 대담하고 기이한 과장수법은 그 표현 수법의 큰 특징이다. 전반적으로, 그의 시는 구조가 웅장하고 눈부신 예술적 특색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