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서예는 한자를 쓰는 고대 예술이다. 갑골문,, 대박, 소전, 예서, 동한, 위진 시대의 초서, 해서체, 행서에 이르기까지 서예는 줄곧 예술적 매력을 발산하고 있다. 중국 서예는 한민족의 독창적인 행위예술로, 무자시, 무자춤이라고 불린다. 그림이 없는 그림, 소리 없는 음악.
한자는 중국 서예의 중요한 요소이다. 왜냐하면 중국의 서예는 중국 문화에서 생겨나고 발전하기 때문이다. 한자는 중국 문화의 기본 요소 중 하나이다. 한자에 의지하는 것은 중국 서예가 다른 종류의 서예와 구별되는 주요 상징이다. 중국의 5000 년 찬란한 문명과 비길 데 없는 풍부한 문자 기록이 세계의 인정을 받았다.
이 넓고 심오한 역사 장하에서 중국 서화예술은 독특한 예술 형식과 예술 언어로 이 통시적 진화 과정을 재현했다. 역사의 진화에서 서화라는 자매 예술은 상보성과 독립성으로 중국의 전통 문화의 내포를 해석하였다. 책과 그림 창작에 사용된 도구와 재료가 일치하기 때문이다.
그는' 역대 명화서' 에서 중국 고대 문자와 그림의 기원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 시대이기도 하고, 책과 그림은 같지만, 다만 분수가 없다. 이미지 시스템이 너무 미묘해서 그 뜻을 전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책이 있다. 그 모양을 볼 방법이 없어서 그림이 있다. " 서예와 회화는 비록 동원이 비슷하지만, 그 미래 발전 변화는 상보적 독립성을 가지고 있다.
중국 서예예술의 형성과 발전은 한자의 출현과 진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렇다면 도대체' 서예' 란 무엇일까요? 우리는 그것의 성격, 심미적 특징, 출처, 독특한 표현 등에서 그것을 이해할 수 있다.
서예는 한자를 기초로 붓으로 쓴 추상 기호 예술로 4 차원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만물의' 대립통일' 의 기본 법칙을 반영하며 주체로서의 사람의 정신, 기질, 지식, 수양을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