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문 해석: 세 사람이 함께 걷고 있는데, 그 중 하나는 반드시 나의 선생님이어야 한다. 그들의 장점을 선택하여 연구하고, 그들의 단점을 찾아내 바로잡다.
2, 말은 반드시 믿어야 하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어야 하며, 나는 소인이다. --진 전 공자의 논어 루츠에서 발췌
백화문 해석: 말은 세고, 일은 결과가 있어야 한다. 이것은 얕고 완고한 소인입니까? 아마 또 일등 택시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3 공자는 "믿음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고 말했다. 큰 수레가 없고, 큰 차 다섯 대가 있다. 어떻게 가능할까요? 클릭합니다 --진 전 공자의 논어 정치에서 발췌
백화문 해석: 공자가 말했다. "신용을 중시하지 않으면 무슨 일을 할지 정말 모르겠다." 큰 차의 가로대 양쪽 끝에 살아있는 열쇠가 없고, 차의 가로대 양쪽 끝에 버튼이 없는 것처럼, 너는 어떻게 운전할 수 있니? ""
Zeng zi 는 말했다: "나는 하루 세 번 방문한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클릭합니다 -응? 공자의 "춘추시대의 논어학" 에서 발췌한 것이다.
백화문 해석: 증자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매일 여러 번 나 자신을 반성한다. 나는 다른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했는가? 친구를 대하는 데 성실함이 있습니까?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지식을 제때에 복습했습니까? 클릭합니다
5, 수시로 공부하는데, 하물며?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그는 완전히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비록 사람들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지라도, 그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공자의 논어, 학습, 춘추편에서 발췌한 것이다.
백화문 해석: 공부 후 자주 복습 연습을 하는 게 즐겁지 않나요?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남들은 나를 몰라, 나는 반감도 화도 내지 않는다. 이것은 도덕적인 신사가 아닙니까?
6. 십중팔구는 공부하기로 결심하고, 삼십은 서고, 사십은 미혹되지 않고, 오십은 천명을 알고, 육십은 듣고, 칠은 행하고, 모멘트를 넘지 않는다. 공자의 논어 춘추정치에서 발췌한 것이다.
백화문 해석: 열다섯 살에 독서에 뜻을 두다. 30 세는 자립할 수 있다. 마흔 살은 외물에 현혹되어서는 안 된다. 오십 살 때, 나는 내 운명을 알게 되었다. 60 세의 나는 각종 언론을 정확하게 대할 수 있어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다. 70 세 때, 규칙을 어기지 않고 하고 싶은 모든 일을 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7,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위태롭다. 공자의 논어 춘추정치에서 발췌한 것이다.
백화문 해석: 문제만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만약 네가 공부만 하지 않는 것을 꿈꾼다면, 너는 매우 혼란스럽고 확실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