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꽃 연못의 달빛"의 예술적 성취는 다양합니다. 첫째, 이 수필은 시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합니다. 다음은 주자청의 <연꽃 연못의 달빛>에 대한 저의 PPT 강의입니다!
원문:
연꽃 연못의 달빛
요즘 꽤나 짜증이 났어요. 오늘 밤 더위를 식히려고 마당에 앉아 있다가 문득 매일 지나치는 연꽃 연못이 떠올랐어요. 이 보름달 아래서 주자경의 '연꽃 연못의 달빛'을 또 다른 방식으로 감상해야겠습니다.
그렇게 보입니다. 달이 떠오르고 담장 밖 길가의 아이들 웃음소리는 더 이상 들리지 않았고, 아내는 방에서 도약(1)을 두드리며 멍한 상태로 졸린 노래를 흥얼거리고 있었다. 나는 조용히 큰 셔츠를 걸치고 문을 잡았다.
연꽃 연못을 따라 구불구불한 작은 콘크리트 블록 도로가 나왔습니다. 낮에는 걷는 사람이 거의 없는 한적한 길이었고 밤에는 더욱 쓸쓸했습니다. 연꽃 연못 주변에는 무성하고 푸른 가지를 가진 많은 나무들이 있었습니다. 길 한쪽에는 버드나무와 이름을 알 수 없는 나무들이 몇 그루 있었습니다. 달이 없는 밤에는 길이 우울하고 약간 무섭습니다. 오늘 밤은 달이 여전히 창백했지만 괜찮았다.
길에는 나 혼자만 손을 등 뒤로 하고 걷고 있었다. 꽉 붙잡고. 이 세상은 내 것 같고, 나는 평소의 나를 넘어 다른 세계로 가는 것을 좋아한다. 저는 흥분과 평온함, 여럿과 고독을 좋아합니다. 오늘 밤처럼 무한한 달 아래서 혼자서 모든 것을 생각하며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는다면 저는 자유로움을 느낍니다. 낮에 해야 할 일, 해야 할 말들은 이제 무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혼자있는 것의 아름다움이며, 나는 무한한 연꽃 달을 즐길 것입니다.
구불구불한 연꽃 연못에는 천단 ④의 잎이 ③을 지켜보고 있다. 잎은 우아한 무희의 치마처럼 물 위로 높이 솟아 있습니다. 겹겹이 쌓인 잎 사이사이에는 우아하게(음: 오, 누?)(5) 어떤 것은 활짝, 어떤 것은 수줍게 피어나 진주처럼, 푸른 하늘의 별처럼, 막 목욕을 마친 미녀처럼 하얀 꽃들이 산발적으로 점점이 흩어져 있다. 산들바람이 불어와 높은 건물에 먼 노래처럼 향기를 보냈습니다. 이때 연꽃의 잎과 꽃도 번개처럼 순간적으로 연못을 가로질러 살짝 떨었습니다. 잎은 나란히 나란히 붙어 있었을 것이므로 (6) 뚜렷한 잔물결이 있습니다. 잎 아래에는 정맥(?)이 있었고 (7) 흐르는 물에 가려져 일부 색이 보이지 않았으며 (8) 잎이 바람에 더 많이 노출되어 있었다.
달빛이 이 잎과 꽃에 흐르는 물처럼 조용히 떨어진다. 연꽃 연못에는 엷은 푸른 안개가 떠 있다. 잎과 꽃은 마치 우유로 씻은 듯, 마치 베일 속의 꿈과도 같았다. 보름달이었지만 하늘에 옅은 구름이 끼어 빛을 발하지 못했지만, 그 덕에 깊은 잠을 자고 낮잠을 자는 것이 이색적이었습니다. 달빛이 나무 꼭대기 사이로 스며들자 높은 수풀은 유령처럼 얼룩덜룩한(9) 그림자를 드리웠고, 휘어진 버드나무의 희미한 실루엣(10)은 연잎에 그림을 그린 것 같았다. 연못의 달빛은 들쭉날쭉하고, 빛과 그림자는 반 고흐가 연주한 유명한 곡(11)(영국 바이올린의 음성 번역)처럼 조화로운 멜로디를 만들어 냅니다.
연꽃 연못은 가깝고 먼, 높고 낮은 나무로 둘러싸여 있으며 버드나무가 가장 많습니다. 이 나무들은 연꽃 연못을 둘러싸고 있으며, 길의 한쪽에만 달빛을 위해 마련된 것처럼 보이는 틈이 있습니다. 나무의 색깔(12)은 흐릿해서 언뜻 보면 연기 구름처럼 보이지만, 버드나무의 풍성함(13)은 연기 속에서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나무 꼭대기에는 먼 산이 약간 시야에서 벗어나 있습니다. 나무의 갈라진 틈 사이로 한두 개의 불빛이 새어나오기도 했습니다. 잠꾸러기들의 눈은 멍합니다. 이맘때쯤이면 가장 활기찬 것은 나무 위의 매미와 물속의 개구리들이지만, 흥분은 그들의 몫입니다. 나는 아무것도 없었다.
문득 연꽃 따기가 생각났다. 연꽃 따기는 강 남쪽의 고대 풍습으로, 오래전부터 있었던 것으로 보이지만 육조 시대에 번성했습니다. 이 시에서 대략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연꽃을 따는 사람들은 10대 청소년입니다. 그들은 밝은 색의 노래를 부르며 배를 타고 이동합니다(14). 연꽃을 따는 사람들도 많았고, 연꽃을 따는 것을 구경하는 사람들도 많았음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활기찬 계절이자 낭만적인 계절이었습니다(15). 량원디는 '연꽃 따기 푸가'에서 이렇게 잘 읊었다:
소야오(유?) 여자, 쉬신이 함께 노를 저어(16); 황새(이?) 먼저(17) 쉬후이, 배드민턴 컵 통과; 앵커리지(즈? 오)(18) 움직이면 해조류가 매달리고 배가 움직이면 평평해진다. 얼치 날씬한 허리는 초목으로 띠를 두르고, 연구부; 여름과 봄이 지나면 잎이 부드럽고 꽃이 일찍 핀다. 그들은 옷에 닿는 것을 두려워하고 배에 기대어 꽃을 따는 것을 두려워했다(주)(19).
당시 방황하는 장면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말 흥미롭고 지금은 행복하지 않은 것이 안타깝습니다.
이 때 서경(書經)에 나오는 구절이 생각났다."가을에 남쪽 연못에 연꽃이 머리 위에 피어 있는데, 고개를 숙여 물속의 연꽃씨를 따보니 호수 물처럼 푸르렀다."
"연꽃이 연못에 피어 있는데, 고개를 숙여 연꽃씨를 따보니 호수 물처럼 푸르다.
오늘 밤 연꽃을 따는 사람이 있다면 여기 있는 연꽃도 포함될까요? 머리 위에? 흐르는 물 그림자만 보이는 건 불가능하죠. 강남이 정말 그리워지네요. --이런 생각을 하다가 문득 고개를 들어보니 남편의 문인 줄 알고 문을 살며시 밀었는데 아무 소리도 없고 아내는 한참을 자고 있었다.
특징
1. 풍경 묘사 감상
이 글의 풍경 묘사의 특징은 연꽃 연못과 달빛에 대한 묘사가 능숙하게 결합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연못은 달 아래 연못, 달빛은 연못 위에 비치는 달빛으로 표현하여 경쾌함과 흐릿함, 고요함의 아름다움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와 다섯 번째 문단은 이 아름다움을 가장 잘 반영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잎사귀 사이사이에 산발적으로 점점이 박힌 흰 꽃, 우아하게 열린 꽃, 수줍게 핀 꽃, 진주처럼, 푸른 하늘의 별처럼, 방금 목욕을 마친 미녀처럼. 바람이 불어 멀리 높은 건물의 유령 같은 노래처럼 향기로운 향기를 보냈습니다. 이 문단에는 달이 쓰여 있지 않지만 사방에 달이 있습니다. 연잎과 꽃은 모두 흐릿한 달빛에 묘한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하얗게 피어나고 싹을 틔우는 꽃을 ? 진주? 별? 연꽃의 색과 광채의 아름다움에 대해 써보세요. 산들바람에 실려 전해지는 연꽃의 향기가 마치 멀리서 들려오는 노래처럼 간헐적이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여운에 대해 써보세요.
설정. 이런 우아함과 아득한 느낌은 달밤에 혼자 있을 때만 느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끄러운 날에는 결코 이런 느낌을 받을 수 없습니다. 연꽃의 향기는 원래 후각적인 이미지이지만, 저자는 이를 ? 저 멀리 높은 빌딩에서 희미하게 들리는 노랫소리? 로 비유하여 청각적 이미지로 변형시킵니다. 한 감각의 이미지를 다른 감각의 이미지로 변형하는 이러한 글쓰기 방식을 "? 상식적? 또는? 암시적? 이 수사적 방법을 사용하면 독자가 자신의 삶의 경험과 문화적 교양을 통해 작품의 이념적 내용과 예술적 영역을 이해할 수 있도록 더 광범위하고 광범위한 상상력과 연상을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 흐르는 물처럼 달빛이 이 잎과 꽃에 조용히 떨어졌다. 연꽃 연못에는 푸른 안개가 얇게 피어올랐다. 잎과 꽃은 우유로 씻은 것 같고 베일 속의 꿈처럼? 연잎과 꽃을 달빛이 비치는 배경에 놓고 ? 설사? 라는 문구를 넣으면 유백색의 선명한 느낌을 주고, ? 떠다니다? 라는 단어는 달빛에 비친 연잎과 꽃의 미묘하고 부드러운 모습을 드러냅니다. 작가는 연잎과 꽃의 고요함을 묘사함으로써 달빛의 안개 같은 부드러움을 돋보이게 합니다. 또 다른 예:? 나무 사이로 달빛이 들어오고, 높은 수풀은 얼룩덜룩한 그림자를 드리우며 유령처럼 가파른 순간을 기다리고, 구부러진 버드나무의 희미한 그림자가 연잎에 그려진 듯하다. 여기에 쓰여 있나요? 그림자? 그리고 뭐죠? 이미지의 아름다움? 그림자는 달빛이 사물을 비추면 만들어지므로 달빛에 대해 쓰면 됩니다. 나무의 그림자는 밝고 어둡고 달빛은 희미하고 소용돌이 치고 있습니다. 달빛은 설명하기 어렵지만 작가는 다양한 풍경을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달빛에 대해 글을 써서 어려운 풍경이 눈앞에 펼쳐집니다.
2. 글의 생각과 느낌을 파악하기
글의 시작은 무엇인가요? 요즘 마음이 많이 불안합니다. 길은 한적하고 외롭고, 땅의 달빛은 창백하고, 하늘의 구름도 창백하고, 도처에 이 불안과 관련된 것들이 있습니다. 흐린 나무 색깔의 예? 매미와 개구리들의 활기찬 지저귐을 들으며, 나는 ? 생동감은 그들의 것이고, 나는 아무것도 없다. 연꽃을 따서 보내던 옛사람들의 화려함과 풍경을 떠올리며 ? 강남이 그리워지나요? 감정, 현실에 대한 불만, 그리고 현실로 돌아 가야합니다. 희미한 슬픔이 글 전체를 감싸고 있었다.
그러나 작가의 감정은 복잡하고 ? 희미한 슬픔? 그리고 그것과 함께 또 무엇입니까? 기쁨의 힌트? 글을 시작하면서 매일 지나다니는 연꽃 연못이 이 보름달 빛 아래서 다르게 보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작가가 우울한 기분을 떨쳐버리고 싶어서 기분이 좋아서 연꽃 연못에 갔던 것이 분명한데, 연못을 따라 걷는 길은 우울했습니다. 하지만 오늘 밤일까요? 조용히 사색에 잠긴 후, 나는 ? 자유인? 연꽃 연못으로 향하는 순간, 그는 잠시나마 진정으로 자유로웠고, 경치의 아름다움에 마음이 묶여 갑자기 행복감을 느꼈다; 수천 년 동안 생각했던 풍경과 그 속에서 선인들의 연꽃 따는 모습을 즐기면서 ? 성수기? ,? 낭만의 계절? 을 볼 수 있고, ? 기쁨의 힌트? 도 텍스트 전체를 감싸고 있습니다.
작가의 생각과 감정을 가장 직접적이고 집중적으로 표현한 것은 세 번째 단락의 내적 독백입니다. 안절부절못하다가 연꽃 연못의 달빛을 즐기는 장면으로 전환되는 이 긴 독백은 작가의 정신세계와 외부 세계 사이의 갈등, 그리고 그 갈등을 해소하고자 하는 욕망을 표현하고 있다. 달빛 아래 연꽃 연못과 같은 아름다운 배경 속에서 작가의 마음 상태는 슬픔과 기쁨이 뒤섞인 미적 감정을 보여준다. 요컨대 슬픔과 행복은 슬픔 속에서 행복을 갈망하고, 행복 속에서 슬픔에 이끌린다는 점에서 서로 얽혀 있습니다. 이는 풍경을 바라보는 작가의 상반된 심경 변화를 보여주는 두 가지 측면입니다. 그러나 내면의 기복은 기복이 아니라 절제되어 있으며 감정 표현은 온화합니다 (그는? 중립적이라고 주장합니다?). 분노없는 증오와 상처없는 슬픔이라고 불리는 ? 중립주의? 표현. 그래서 슬픔이든 기쁨이든, 그것은 ? 기절?
이 글의 주제와 저자의 의도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해석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이 글이 차갑고 깊은 심경과 우울한 마음 상태를 표현한 작가의 감상적 풍경이라고 생각하고, 어떤 사람은 이 글이 풍경을 통해 작가의 우울한 기분을 표현한 서정 작품이라고 생각하고, 어떤 사람은 달 아래 연못의 자연미에 대한 감상과 개인적인 세계에서의 절제와 한가로운 마음 상태를 보여준다고 생각하고, 어떤 사람은 현실로부터 도피하려는 작가의 표현이 아니라 오히려 작가의 분노; 어떤 사람들은 어둠의 현실에 대한 불만과 더 나은 삶에 대한 열망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일일이 언급하기에는 너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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