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기에는 문인시 외에 남북조 악부 민가, 사부, 소설, 문론 등이 있었다. 위진 남북조 역시 문학 발전의 중요한 단계이다. 유학은 그것의 독존적 지위를 잃고 점차 쇠퇴하고 있다. 현학, 불도는 성황에서 쇠퇴하여 사람들의 사상과 문학 관념에 큰 영향을 미쳤다. 문학 창작은 점차 대량의 경전을 인용하는 나쁜 습관에서 벗어났을 뿐만 아니라 작가의 감정의 자유로운 표현에도 치중하고 있다. 그리고 작품 표현에 대한 탐구도 많다. 이 시기의 문학은 주로 사부, 산문, 산문의 세 가지 형식을 포함한다. 한대의 산문에 비해 산문은 뚜렷한 변화가 있어 밋밋한 면모에서 밝고 무거운 면모로 바뀌었다. 사부 창작도 새로운 구도를 나타내고, 서정적 소부의 출현은 이 변화의 중요한 상징이다. 대구, 멜로디, 조류 장식에 치중하는 풍조의 영향으로, 문문이 나타나 성숙으로 나아가다.
위진 남북조 초기에는 삼조 부자 (조조) 의 건안문학을 주요 대표로 하여 풍격이 침울하고 실의에 빠졌고, 호매가 격앙되어 나라를 위해 일했다. 남북조 후기에는 민요를 위주로 남녀의 정을 많이 표현하고 아름답고 완곡하다.
남조의 민요는 내용상 비슷한 특징이 있는데, 거의 모두 발라드라는 것이다.
이 사랑의 노래는 십중팔구 여자가 쓴 것이고, 매춘부와 첩이 쓴 것이다. 어떤 것은 포르노도 있고, 파우더감도 강하다. 그래서 크게 세 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대부분 농촌이 아니라 도시자본을 원천으로 하는' 도시곡' 이다. 둘째로, 그들은 통치자들에 의해 편성된 것이지,' 풍속이 두껍다' 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방탕한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이다. 다시 한 번 강남의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풍부한 경제조건으로 청년 남녀, 상인 뱃사공, 탁월한 매춘부, 일반 시민들이 봄을 사랑할 수 있게 됐다.
현존하는 무성가 중 자정 노래 42 곡, 4 시 자정 노래 75 곡, 화산집 25 곡, 가장 중요한 89 곡. "자정 노래" 와 같은 사랑에 대한 갈망을 쓰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야행성 읽기" (닭을 죽이는 것) 와 같은 후천적인 사랑의 기쁨을 쓰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자정 4 시 노래 겨울 노래" (차가운 새가 높은 가지에 기대어) 와 같은 아카시아의 고통을 쓰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일부는 "겨울의 노래 자정 4 시" (얼음 두께 3 피트), "화산기" (화산기, 너는 죽지 않는다) 와 같은 변함없는 사랑을 쓴다. 어떤 사람들은 배은망덕한 남자에 대한 원한을' 자야가' 와 같이 쓴다. "야행성 읽기" 와 같은 결혼 생활을 쓰는 불행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 시 언어들은 질박하고 신선하며, 감정이 진지하고 섬세하며, 풍격이 화려하고 연약하며, 애원한이 감돌고 있으며, 강남 여성의 사랑 문제에 대한 복잡한 마음가짐을 실감나게 재현하고 있다.
서양의 노래는 대부분 상인과 여자가 물가의 배에서 이별하는 정을 다룬다. 대부분 노동과 관련된 사랑시로, 정서적으로 오생형의 규각 분위기와는 달리 즐겁고 활발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석성락 (100 여 개의 돛), 모수락 (환온 하양주), 나해변 (환온 하양주), (접으면 좀 더 찾을 수 있음), 팔포
신현가는 일종의 오락신의 민간 현가로, 인신의 사랑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백석랑곡' (석여옥) 과 같은' 여열남귀신' 으로 표현된 남성신의 아름다움을 쓴다. 여신의 사생활을 쓰는 일부 사람들은 청계형수와 같은' 남희여귀' 를 표현한다.
북조 민요의 예술적 특징은 주로 다음과 같은 점들에 나타난다. 하나는 장르가 다양하고, 오언 외에 4 언, 7 언, 잡언이 있다. 둘째, 언어 인기, 소박함, 훈후함; 셋째는 직설적이고, 풍격이 거칠고 호방하여 남조 민요와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 북곡의 독특한 예술적 특색과 깊은 사상 내용은 남조 민요가 따라올 수 없는 것이다.
당시 중원 명절에 대한 묘사는 매우 적어 설 작품이 거의 없었다. 문학이 주요 맥락을 잡았다. 전문 연구가 아니라면 이런 비주류 작품을 전문적으로 찾는 사람도 없는 것도 합리적이다. 첫째, 작품이 적다. 둘째, 실제적인 의미는 크지 않고 학술적 가치는 없다. 누가 집주인에게 이렇게 무의미한 숙제를 하게 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