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천상
일단 노력하면, 주변의 스타는 줄어든다. 산과 강이 산산조각 나고 바람이 불고, 인생 경험이 기복이 심하다.
공포여울은 두려움을 말하고, 바다에는 한숨이 있다. 예로부터 아무도 인생에서 죽지 않고 역사에 빛나는 마음을 남겼다.
(1) 문천상은 북한 애국시인으로 0 과 정양을 가로지르는 장르는 시입니다. (1)
(2) "인생은 예로부터 누가 죽지 않았느냐, 댄의 마음을 지키며 청사에 따라" 는 천고의 명문이다. 너는 그로부터 어떤 정신과 정신을 읽을 수 있니? (2 점)
답: 네.
(1) 7.( 1) 송대 (또는 남송) 칠언율시 (2 점, 뜻이 맞다.
(2)
7. 시 속' 바람이 불고',' 비가 부평초를 때린다' 는 이미지는 슬픔을 비유적으로 표현했다. 평화를 빌다
두 지명은 험악한 형세와 작가의 곤경을 암시했다. (2 점)
8. 중국 역대 유명 인사들의 생사관에 대한 가치관과 결합해 예로부터 누가 죽지 않았는지, 심도사진사' 에 대한 당신의 이해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2 점)
대답:
7. 국가는 만신창이로 모래사장은 공포로 가득 차 있다 (2 점, 1, 1, 2 와 3, 각각 0.5 점)
8. 사람은 반드시 죽는다. 조국을 구하기 위해 죽는다. 단 하나의 마음이 사서에 걸려 있는 것은 시대를 반영하고, 시에서 시인의 사생취의를 표현했다.
의결의 결심은 그의 민족 기절을 충분히 반영하였다. 예를 들어, 국민당 권총에 대한 분노를 억누를 수 없을 정도로, 차라리 쓰러지더라도 굴복하지 않고, 우리 민족의 영웅적인 기개를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2 점, 가깝다는 뜻입니다.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다른 대답도 가능합니다.)
(3)
9. 문천상' 과정양' 감상의 실수 중 하나는 () 이다. (2 점)
A. 이 시는 작가의 일생의 중대한 사건을 요약하여 서사와 서정이 하나로 어우러져 관대하고 슬프고 감동적이다.
B. 대련은 나라가 망하고, 상황이 위급하며, 개인의 운명도 불안정하다고 썼다. 은유와 생생한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C 는' 공포탄' 과' 영정양' 이라는 두 가지 전고로 목련은 험악한 형세와 시인의 미래에 대한 우려를 적었다.
D. 대련은 직설적으로 억측을 표현하며 시인이 나라를 위해 목숨을 희생하는 민족기절을 표현하여 천고의 절창이라고 할 수 있다.
9.c, 2 점.
(4)
1. 시의 두 번째 대련은 비유로 국가의 운명과 개인의 운명을 밀접하게 연결시켰다. 시인은' 바람이 부는 버들개지' 로 국가의 정세를 버들개지처럼 돌이킬 수 없이 떠도는 것을 묘사하며' 비가 부평초를 때린다' 와 비교한다
。 (1)
2. 명구' 인생은 예로부터 누가 죽지 않고, 적자의 마음을 간직하고 청사를 찍는다' 는 서정적 방법과 내용에 대해 간단한 분석을 한다. (3 점)
대답:
1.(4 점) 1. (1 분) 내 인생 경험은 우중 표류하는 부평초처럼 기복이 있다. (뜻이 비슷하면 1 점을 받을 수 있고, 정확하지 않으면 점수를 공제할 수 있다. ) 2.(3 점) 이 말은 자신의 마음을 직접 표현하는 방식 (1 분) 으로, 그의 필사의 결심 (1 분) 을 보여 주며, 그의 민족기절 (/kloc-0) 을 잘 보여 준다 뜻이 비슷하면 가산점을 줄 수 있고, 정확하지 않으면 감점을 할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5)
(1) 시' 산하가 산산조각 나고, 인생 경력이 흩날리는 것' 은 완전한 주장이다. 시인은 두 가지 설법의 대상을 한데 모아 무슨 뜻과 감정을 표현해야 합니까?
대답:
(2) 시련이 채택한 서정적 방식은 무엇입니까? 어떤 감정을 표현했습니까?
대답:
10. 시 감상. (4 점) (1)(2 점) a: 나라가 망하고 상황이 위급하다. 개인의 운명과 관련될 때, 그것은' 국가' 와' 자아' 를 연결시켰고, (1 분) 시인의 국가에 대한 깊은 사랑을 표현했다. (1) (2)(2) a: 대련이 채택한 서정적 방식은' 직설억측' 이다. (1) 시인의' 사명지' (또는'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다' 또는' 자신을 국난으로 삼다') 의 충실한 심정을 표현했다. (1)
(6)
16. 시인이 평생 경험한 두 가지 큰 사건은 무엇입니까? (2 점)
대답:
17. 영웅인 문천상이 시에서 감개무량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소극적이고 비관적인 것 같은데, 동의하십니까? 이 시를 간략하게 분석해 주세요. (3 점)
대답:
(3) (5 분) 16. (2 점) ① 콜드 윈도우 하드 독서, 경력으로; (b) 피크 담배 사방, 어려운 적 위안. (말이 맞아) 17. (3 점) 점수를 매길 수 없다. ) 시인의 공포와 냉막 () 는 당시 그가 처한 환경의 진정한 표현이었지만, 작가는 이로 인해 의기소침하고 움츠러들지 않고' 인생은 예로부터 아무도 죽지 않았다. 우리는 자신의 역사를 잘 관리할 수 있다' 는 호언장담을 외치며 고금을 놀라게 했다. (의미가 있다면, 2 점)
(7)
10. "문장 자연, 얻기 어렵다." 시의 목련에서 시인은 교묘하게' 공포탄' 과' 영정양' 이라는 두 지명을 빌려서 화음을 썼는데, 지명과 형세가 딱 알맞다.
시인의 당시의 심정을 표현했다. (2 점)
1 1. "예로부터 누가 죽지 않았습니까? 천고에 전해지고, 영향이 깊은 명문이다. 당신의 이해를 알려주세요. (2 점)
대답:
고시감상 (4 점) 10. 정세가 험악하다 (1 분); 처지의 곤경 (1 분). (2 점)
1 1.( 1) 이 두 시는 시인이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겠다는 호된 포부를 표현했다. 예나 지금이나 사람은 죽음을 면치 못하고, 조국을 구하기 위해 죽고, 사생하여 의리를 취하고, 단심은 역사책을 영원히 기록하고, 천고에 반성한다. (3) 이 두 시는 자신의 감정을 직접 표현하고, 죽을지언정 굽히지 않겠다는 결심을 보여주며, 그의 민족기절을 충분히 표현했다. (하나만 대답, 2 점)
(8)
일단 노력하면, 주변의 스타는 줄어든다. 산과 강이 산산조각 나고 바람이 불고, 인생 경험이 기복이 심하다.
공포여울은 두려움을 말하고, 바다에는 한숨이 있다. 예로부터 아무도 인생에서 죽지 않고 역사에 빛나는 마음을 남겼다.
(1) "이전" 은 "이전" 을 의미합니다. (1)
(2) 자신의 말로' 산강이 부서지고 바람이 불고, 인생이 비가 오는 것' 에 반영된 국가와 작가의 개인적 상황을 묘사한다. (2 점)
대답:
(3) 시에서 풍부한 의미를 지닌 밑줄 친 문장을 반복해서 읽고 그것이 작가의 감정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써라. (2 점)
대답:
9.( 1) 경학 (1) (2) 대송의 산천이 산산조각 나서 바람에 흩어진 버들개처럼 산산조각이 났다. 내 인생은 물에 비에 맞은 부평초처럼 기복이 심하다. (2 점) (3) 사생취의의 고상한 정서. (점 수)
(9)
5. 시에서 송왕조의 위험과 개인의 파란만장한 인생 경험을 비유로 표현한 문장이 바로 제 1 련이다. (1)
6. "고대부터 누가 죽지 않았습니까? 댄의 마음을 취하여 빛을 발하다. " 이 명언은 작가의 사상 감정을 어떻게 표현합니까?
답: (3 점)
7. 운중의 제 2 련은 여련이라고도 하고, 제 3 련은 련이라고도 한다. 이 두 문장의 대련은 운발 형식의 특수한 요구 사항은 (2 점) 이다
5. 1 두 번째 연합 (또는 부부) 6 으로 나뉩니다. 3 은 불굴의 민족 기절과 생사를 의롭다는 관념으로 나뉜다. 7.2 분할 목의 이중성
참고 사항:
① lingdingyang: 광동성 중산 남쪽의 주강 삼각주에서. 문천상은 송말 조민상흥 원년 12 월 (1278) 원군에 포로로 잡혀 영정양 군함에 감금되었다. 이듬해 정월, 원군 원수 장홍범 () 이 벼랑산을 공격하여 문천상 () 이 벼랑산을 고수하는 총사령관 장사걸 () 을 넘겨주도록 강요했다. 그래서 문천상이 이 시를 썼다.
②' 수고' 라는 말: 그의 어린 시절의 생활 경험과 벼슬을 한 후의 여러 가지 수고를 거슬러 올라간다. 우연한 만남, 우연히 법원 선발을 만나다. 예전에는 어떤 경전에 정통해서 과거시험에 합격한 관원을 가리킨다. 문천상은 송리종보우 4 년 (1256) 에서 진사 중 1 위를 차지했다.
3 싸움과 묽다: 묽은 것은 황무지이고, 묽다. 여기서 송원전쟁은 막바지에 다다랐다. 남송은 이 해 (1279) 에 사망했고, 지금은 저항할 힘이 없다. 주변별: 주성은 세별이고, 세별은 하늘에서 12 년 동안 순환하기 때문에 주성은 12 년을 가리킨다. 포위성, 즉 48 년, 문천상이 이 시를 썼을 때 44 살이었는데, 여기는 포위성이 정수였다. 옛 주석에는 대부분' 주변별' 을 문천상 1275 년 근왕 신청 이후 4 년 만이다. 사실 이 시의 처음 두 구절은 함께 이해해야 하는 시인의 인생 경험에 대한 회고이다.
(4)' 강산은 고치기 쉬우나 본성은 바꾸기 어렵다' 는 말은 국가 정세와 개인의 운명을 돌이킬 수 없다는 뜻이다.
⑤ 공포탄: 오늘의 강서만안현에서는 물살이 급하여 간강 18 탄 중 하나이다. 송서종경염 2 년 (1277), 문천상이 강서에서 패하여 공포탄을 거쳐 푸젠을 퇴각했다.
⑥ "제로 땡" 문장: 시국과 자신의 용기와 고립에 감탄하다. 시인이 포로가 된 후, 영정양의 군함에 감금되었다.
⑦ 역사: 역사. 종이가 발명되기 전에, 죽간은 필기를 하는 데 사용되었다. 죽간을 만들 때, 죽한 (습기) 은 반드시 불로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사서라고 부른다.
감상 1:
이 시는 문천상이 포로가 된 후에 쓴 것이다. 시인은 자신의 일생의 한두 마디를 회고했지만, 편폭으로 제한하여, 글쓰기에서 그는 입사와 패전이라는 두 가지를 들었다. 가운데 네 마디는' 전망' 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시국에 대한 저자의 인식을 분명하게 표현했다. 국가 격동, 망국의 비극은 불가피하고, 개인의 운명은 더 말할 수 없다. 그러나, 이 격변에 직면하여 시인은 개인의 출로와 전도가 아니라 2 년 전 공중항해에서 군사적 승리를 거두지 못한 것에 대해 깊이 후회하고 있다. 동시에 자신의 고립에 대해 특히 슬펐다. 글자의 행간에서 작자 나라가 망한 큰 고통과 자책과 자탄과 얽힌 처량한 심경을 느끼기는 어렵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마지막 두 문장은 한 시인이 자신의 운명에 대해 조금도 망설이지 않는 선택이다. 이는 이전의 감정과 원한에 비장하고 격앙된 힘과 자신감을 더해 독특한 청고의 아름다움을 드러낸다. 시인의 인격매력의 구현이자 중화민족 특유의 정신미로 언어와 문자의 범주를 훨씬 뛰어넘는다.
감상 2:
이것은 영원히 지속될 시입니다. 시의 시작 부분에서 너의 일생을 되돌아보다. 어떤 고난과 고난이 있어도 너는 단련되고 두려울 것이 없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난명언) 그럼 난 내 전투 경력을 설명: 나는 황량한 냉전 환경에서 4 년을 보냈다. 개인의 운명을 국가의 흥망과 연결시키다.
서너 마디 말은 사태의 발전과 국가와 개인으로부터의 깊은 슬픔과 분노를 계속 표현하고 있다. 이 대련은 깔끔하고 비유가 적절하여 당시의 사회현실과 시인의 경험을 진실하게 반영했다. 국가 민족의 재난, 개인의 파란만장한 경험, 각종 고통이 시인의 감정을 괴롭히고 있어 그의 글이 더욱 슬프고 서늘해졌다.
대여섯 마디 비가가 더 깊어져 다시 한 번 시인이 국가의 붕괴로 괴로워하는 마음이 떨리고, 그와 맞닥뜨린 전형적인 사건의 고민을 표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마지막 두 문장은 매우 기세 있게 문장 전체를 수렴하고, 죽을지언정 굴복하지 않는 영웅 맹세를 썼는데, 예로부터 인생에 불멸의 몸이 있다는 뜻인가? 우리가 이런 애국적인 충성을 사서에 빛나게 할 수만 있다면.
이 천고에 낭송된 명언은 시인이 자신의 피와 생명으로 쓴 이상적인 생활의 찬가이다. 시 풍격이 음울하고 비장하여 세상을 감동시키고 귀신을 놀라게 하는 위대한 애국시편이다.
감상 3:
"일단 고생하면 별들이 사방에 흩어져 있다." 결사전을 앞두고 작가는 자신의 일생을 회상하며 깊은 감동을 받았다. 그는 두 가지 큰일을 잡았다. 하나는 명정이 벼슬을 하고, 다른 하나는' 근왕' 이다. 이 두 자루의 펜으로 나는 당시의 역사적 배경과 개인적인 심정을 아주 잘 썼다. "전쟁이 소홀하다" 는 것은 바로 국가의 전반적인 정세이다. 《송사》에 따르면 조정은 천하의 장병들을 징발하지만 문천상처럼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사람은 거의 없다. 작가는' 전쟁과 희소함' 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는데, 이는 구차한 탈생자에 대한 분노와 투항파에 대한 비난을 뜻한다!
첫 번째 대련이 수직 방향으로 그려진 경우 턱 대련은 수평 방향으로 묘사됩니다. "산하가 산산조각 나고 바람이 불고, 인생 경력이 비바람에 시달린다." 작가는 처량한 자연광경으로 국사의 쇠퇴를 묘사하며 그의 애원을 깊이 표현했다. 고독한 망국의 신하는 마치 물 위에 떠 있는 무근부평초처럼, 끈질기게 매달리지 않고, 이미 충분히 나쁘다. 작가는' 비' 라는 글자를' 평' 에 쓰면 더욱 비참하다. 이' 기복이 심한 인생 경험' 은 작가의 고된 분투와 울퉁불퉁한 일생을 요약했다. 이 대련은 대립이 단정하고, 비유가 적절하며,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감정이 강렬하여, 읽으면 사람을 슬프게 한다!
대여섯 마디가 앞의 뜻을 발양하여 머리카락을 더 렌더링합니다. 경염 2 년 (1277), 문천상의 군대는 원병에게 패배한 후 황계탄에서 푸젠으로 철수했다. 당시 그의 앞에는 바다를 마주하고 있었고, 뒤에는 추격병이 있었다. 그 구사일생의 위험을 어떻게 돌파하고 역전승할 것인가는 그가 가장 걱정하고 가장 불안한 일이다. 이제 군대는 패배하여 죄수로서 정양으로 호송되었다. 외로움을 느끼지 않을 수 있습니까? 이 대련은 특히 감상적이다. 감정색채를 띤 두 곳' 황탄의 공포' 와' 영정양' 은 자연히 대립하고 있다. 저자가 어제의' 두려움' 과 눈앞의' 영정' 을 표현하는 데 쓰인 것은 정말 시가 역사상 절창이다!
위의 여섯 마디 말로 작가는 가국의 증오와 고난과 고난을 극치로 과장하고, 슬픔의 정이 고조에 이르렀지만, 결말은 따귀를 한 대 때렸다. "예로부터 누가 인생에 죽지 않고, 적자의 마음을 지키며, 역사책을 빛냈다!" " 그는 웅장한 기세와 높은 감정으로 전편을 받아 그의 민족기절과 대의를 대가로 하는 생사관을 표현했다. 결말의 신비는 문장 전체를 슬픔에서 강인함, 억압에서 분발까지 불후의 강가를 형성하게 했다.
저자 소개:
문천상 (1236-1283), 남송애국시인. 글자선, 글자송서, 명문산 루령 (오늘 강서지안시) 사람. 남송 말, 그는 힘을 다해 적을 대적하고, 패배하여 포로가 되어, 시종 원인의 협박에 굴복하지 않고, 결국 침착하게 죽었다. 그의 후기 시가는 주로 원군에 대항하는 어려운 여정을 묘사하며, 확고한 민족기절, 관대함, 비장함, 감동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