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묻고 있는 것은 스승님이 강에서 말씀하신 것입니다. “고인은 사람과 같아서 밤낮으로 포기하지 않는다.”
그리고 제가 본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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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때때로 배우고 익히는 것도 말(月)이 아니냐? 친구가 오면 기쁘지 아니하냐. 멀리서 알면서도 놀라지 않으면 군자가 아닌가?"
[해설] 첫 번째 문장은 배움의 방법을 말한다. 여기서 "Shi"는 "with time"에 해당하는 부사로, "특정 시간에 따라" 또는 "in time"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Xi"의 원래 의미는 "새가 나는 것"이며 "연습"과 "운동"으로 확장됩니다. 예절, 음악, 궁술, 무술과 같이 공자가 가르친 교훈은 모두 숙달하려면 연습이 필요하지만 강의와 같은 다른 교훈은 "복습"하거나 "복습"할 수만 있습니다. 이 말씀을 생생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두 번째 문장에서는 배움의 즐거움을 이야기합니다. "친구"에 대한 오래된 메모: "동료를 친구라고 합니다." 현재의 "동급생" 및 "동급생"과 유사합니다. 공자가 말한 데에는 배경이 있다. 『사기: 공자 가문』에는 공자가 사임한 후 가르침에 전념했고, “멀리서 오는 제자들이 점점 많아졌다”고 나와 있습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그를 행복하게 만들었다. 이 문장은 공자가 제자들에게 한 말이므로 친구란 뜻이 같은 사람을 가리킨다.
세 번째 문장은 인간의 태도에 대한 이야기인데, 이는 개인수양의 범위에 속한다. "사람은 모른다", "사람은 모른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큰 소리로 말하지는 않지만 의미는 매우 분명합니다. 그것은 "자신"입니다. 『논어』의 『논어』의 “남이 모르는 것을 걱정하지 말라(남이 모른다고 걱정할 필요가 없다)”라는 문장에서도 알 수 있다. 논어에서 '군자'는 여러 가지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어떤 때는 도덕적인 사람을 가리키기도 하고, 어떤 때는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이 문장에서는 앞의 의미가 사용됩니다. 이 단어는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모든 사람이 그 의미를 이해하기 때문에 번역이 필요하지 않으며 "귀족"으로 번역될 수도 있습니다.
2. Zengzi는 "나는 하루에 세 번 스스로를 성찰합니다. 나는 다른 사람을 위한 계획에 성실하지 않은가? 친구를 사귀는 데 성실하지 않은가? 가르치는 데 익숙하지 않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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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명] 『논어』에는 공자의 제자들의 일반적인 이름이 기록되어 있는데, 중유는 '자로', 단무는 '자공', 증심은 '자'로 지은 책이다. 공자의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제자. 그는 한때 Zeng Shen으로부터 교육을 받았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세 지방"과 많은 반성. 중국어에서 '三'과 '九'라는 글자는 모두 '많다'라는 의미를 가지며 정확한 숫자는 아닙니다. 다음 세 가지는 우연의 일치입니다. Zhu Xi는 가장 중요한 것은 배우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전송"은 교사로부터받는 것을 의미하고 "xi"는 스스로 익숙해지는 것을 의미하며 "충성"과 "신실함"은 "전송"의 기초입니다. 이것으로부터 우리는 고대 학자들이 도덕적 품성의 함양을 매우 중시했음을 알 수 있다.
3.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
[설명] 이 기사에서도 학습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독립적 사고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왜냐하면 독립적인 사고 없이 '과거를 되돌아보는 것'만으로는 '새로운 것을 안다'는 목적을 결코 달성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과거를 복습하는 것"(오래된 지식을 복습하는 것)과 "새로운 것을 아는 것"(새로운 지식을 얻는 것)이 서로를 보완하는 두 가지 측면이라는 이해가 있었습니다. Zixia가 말했듯이 "매일 당신이 무엇을 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가 없고 매달 아무것도 잊어버리지 않는다.''그가 할 수 있는 것'('공자·자장 논어' 참조), 아래의 '선생님이 되라'는 말이 무시되기 때문이다. 『예서·설기』에는 “질문을 암기하는 지식만으로는 스승이 될 수 없다”는 공자의 말이 기록되어 있는데, 이것은 공자가 지식은 일부만 외울 수 있을 뿐 다른 사람의 스승이 될 수 없다고 믿었음을 보여줍니다. 지식을 통합하고 숙달해야 합니다. 오래된 지식을 복습하면서 발견할 수 있어야만 '선생님이 될 수 있습니다.' '과거를 아는 것'과 '새로운 것을 아는 것'은 동등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핵심은 독립적인 사고가 필요한 '새로운 것을 아는 것'에 있다.
4. 공자는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헛되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태롭다"고 말했다.
[설명] 이 글에서는 학습 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학습과 사고에 대해 설명한다. 둘 사이의 변증법적 관계는 무시될 수 없다. 그 중에서 '甔'과 '瀆'라는 단어는 늘 다른 의미로 해석되어 왔습니다. 주희(朱熙)는 “여러 마음을 구하지 않으면 혼란스럽고 아무것도 얻지 못하고, 익숙해지지 않으면 위험하고 불안해진다”고 말했다. 마음'은 생각하지 않는다는 뜻이고, '익숙하지 않다'는 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장을 이야기할 때, 일방적인 이해를 지양하고 학생들에게 '배움'이 기본임을 깨닫게 해야 합니다. 공자는 '학문'을 매우 중시했으며, '학문'에 기초하지 않은 임의적인 사고를 반대했습니다. 그는 "하루 종일 밥도 못 먹고 밤에도 잠을 못 자니 쓸데없고 배우는 것만큼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적이 있다.('웨이링공')
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너야, 네 딸을 가르쳐라. 너는 알고 있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것이 아는 것이다.
[해설] 이 구절의 배경에 대해 『순자·자도』에 기록되어 있다: 자로가 화려한 옷을 입고 공자에게 왔더니 공자가 그를 비난한 후 자로가 옷을 갈아입고 들어가니, 그러나 여전히 색이 가득 차서 공자께서 다시 그에게 말씀하셨다. 하면 할 수 있다고 말하고, 할 수 없으면 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핵심을 말하면 알게 되고, 행동하면 자비로워질 것이다. 당신이 알고 인자하기 때문에 당신이 악한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에 따르면 마지막 단어 "zhi"는 "지혜"로 발음되어야합니다. 공자의 말씀의 의미는 말을 조심해야한다는 것입니다.
6. 스승님은 “좋은 사람을 보면 생각하라”고 말씀하셨다. , 그리고 나쁜 사람을 보면 반성해야 합니다. ”
7. 공자는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 좋은 것은 골라 따르고 나쁜 것은 바꿔주는 스승이 있어야 한다. ”
이 두 장의 내용은 동일하므로 병합됩니다.
[설명] 이 두 장에서는 모두에게서 배우고 돈을 지불한다는 학습 태도에 대해서도 이야기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그것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배우려면 다른 사람의 장점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단점에서도 배워야 하며, 노자도 비슷한 말을 했습니다. 불친절한 사람의 스승은 불친절한 사람의 자원이다." 'Zi'는 교훈을 얻는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8. Zengzi는 "학자는 대단한 인내 없이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책임은 길고 앞으로 나아갈 길은 멀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자비를 자신의 책임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는 건 시간문제 아닌가요? "
[설명] 논어에는 '시'가 15회 정도 등장하는데, 주로 야망이나 특별한 사회적 지위를 가진 사람을 가리킨다. '홍'은 마음이 넓다는 뜻이고, '이'는 의지가 강하다는 뜻이다. 넓은 마음이 있어야만 중요한 책임을 맡을 수 있고, 강한 의지가 있어야만 투쟁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인(仁)"은 공자의 가르침의 핵심입니다.
9. 공자는 “해가 추우면 소나무와 잣나무가 시드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해설] 이는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시들어가는 사회 현상을 비유한 것이다. 허옌지는 “엄청 추운 해에는 모든 나무가 다 죽는데 그때 우리는 소나무가 추운 세월이 지나면 죽은 자들이 서로 분리되어야합니다. 이는 속인들이 세상을 대할 때에도 군자처럼 수련할 수 있으며 군자가 정직하고 미소가 없음을 알게 된다는 뜻이다. Zhu Xi는 Fan을 언급하며 "세상을 다스리는 데 있어서 악당은 신사와 다를 수 없지만 이익과 위험에 직면했을 때, 일이 발생했을 때 신사의 입장을 볼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두 이론은 매우 유사합니다.
10. 자공이 "평생 실천할 수 있는 말이 있습니까?"라고 공자는 말했습니다. "당신이 한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설명] 증자는 “스승의 도는 오직 충성과 용서뿐이다. '충성'과 '용서'는 바로 공자의 '인' 이론의 두 가지 측면입니다. '충성'의 요구 사항은 '자신을 세우면 남을 세울 수 있고, 자신을 얻으려면 남을 이룰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용서"는 "인"의 요구 사항은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것은 부정적인 측면입니다. 공자는 "인"에 대해 많은 말을 했습니다. 자세히 분석해 보면 "자신을 수양하여 남을 진정시키라", "수양"은 "용서"를 의미하고, "사람을 화평하게 함"은 "충성"을 의미하므로 이 두 가지 사항과 모두 관련이 있습니다. 평생 실천할 수 있는 한 마디"(실제로는 "도"에 대해 묻는 말)에 공자는 "용서하라"고 대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