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전문 배움이 시급하다!

Xunzi - 배움에 대한 격려(전체 텍스트)

신사는 말했습니다: 배움은 따라잡을 수 없습니다. 녹색은 파란색에서, 녹색은 파란색에서 가져옵니다. 얼음은 물에서 가져온 것이지만 물에서는 차갑습니다. 나무는 직선이고 가운데에 줄이 있고 틀은 바퀴로 쓰이고, 굴곡은 규칙적이지만 거칠고 격렬하지만 더 이상 직선이 아니고 그렇게 만들기 위해 틀을 사용한다. 그러므로 나무를 줄로 지탱하면 곧고, 쇠를 날카롭게 하면 이로우며, 군자가 지혜를 갖고 날마다 성찰하면 실수하지 않고 행할 수 있느니라. 그러므로 높은 산에 오르지 않으면 하늘이 얼마나 높은지 모르고, 깊은 시내에 가지 않으면 땅이 얼마나 두꺼운지 모른다. 역대 왕들의 마지막 말을 들어보면 지식이 얼마나 위대한지 모릅니다. Qian, Yue, Yi 및 Raccoon의 아들은 같은 목소리로 태어나고 자라며 다른 관습을 갖고 있으며 그렇게하도록 배웠습니다. 시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습니다. "한숨, 군자여, 영원한 안식은 없을 것입니다. 정(智)이 당신의 위치에 있고 선하고 정직합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말을 들으시며 당신은 복을 받으십니다." 재난이 없는 것보다 낫다.

하루 종일 생각하지만, 순간 배운 것만큼 잘 되지는 않아요. 높은 곳에 올라가서 더 잘 보는 것보다 무릎을 꿇고 서서 앞을 바라보는 것이 나에게는 더 좋습니다. 네가 높은 곳에 올라가서 움직일 때에는 팔이 펴지지 아니하고 멀리 보이는 것이 바람을 따라 부를 때에는 소리가 더 빠르지 아니하고 들리는 소리가 더 크다. 가짜 말은 발의 도움 없이 수천 마일을 이동할 수 있고, 가짜 배는 물의 혜택 없이 수천 마일을 달릴 수 있습니다. 군자의 삶도 이와 다르지 않습니다. 그는 일과 거짓을 잘합니다.

남쪽에는 몽골비둘기라는 새가 있는데, 깃털을 털로 땋고 갈대로 묶어서 둥지로 삼는다. 바람이 불면 알이 깨지고 알이 죽는다. . 둥지는 끝이 없지만 묶여 있습니다. 서쪽에 스간(Shegan)이라는 나무가 있는데, 줄기 길이가 4인치나 됩니다. 그것은 수백 피트의 심연 근처의 높은 산에서 자랍니다. 푹신한 대마는 지지대 없이 똑바로 자라며, 백사장은 열반 속에서 검게 변합니다. 난초나무의 뿌리는 지(旗)인데, 점차 습해지면 군자가 접근하지 않고, 서민들이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 품질은 매력적이지 않지만 점차적으로 그렇습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살 때에는 반드시 고향을 택해야 하고, 여행할 때에는 선비를 택해야 하며, 그러므로 악을 경계하고 의에 가까이 머물러야 한다.

만물의 근원에는 시작이 있어야 합니다. 명예와 불명예가 올 때, 그것들은 그들의 미덕과 같아야 합니다. 썩은 고기에는 벌레가 나타나고, 물고기에는 딱정벌레가 나타납니다. 자신을 소홀히 하고 잊어버리면 재앙이 닥칠 것입니다. 강함은 그 자체의 기둥을 갖고, 부드러움은 그 자체의 묶음을 취합니다. 악과 더러움이 몸 안에 있으니 원한이 그 원인이니라. 장작을 한 겹으로 깔면 불이 마르고, 평지가 한 겹으로 쌓이면 물이 젖는다. 모든 곳에서 풀과 나무가 자라고, 새와 동물이 함께 모여들고, 모든 것이 그 종류를 따릅니다. 자연이 뻗으면 활과 화살이 멀리 닿고, 나무가 무성하면 도끼가 멀리 닿고, 나무가 그늘을 이루면 새들이 쉬게 된다. 산은 신맛이 나며, 각다귀가 뭉쳐진다. 그러므로 말은 재앙을 가져올 수 있고, 행동은 불명예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흙이 쌓이면 산이 생기고, 바람과 비가 번성하고, 물이 쌓이면 심연이 생기고, 선행이 쌓이면 덕이 생기고, 신이 만족한다. 그리고 거룩한 마음이 준비됩니다. 그러므로 걸음을 쌓지 않으면 천 리에 이를 수 없고, 작은 시내가 쌓이지 않으면 강이 될 수도 없고 바다가 될 수도 없습니다. 말은 한 번의 도약으로 열 걸음을 갈 수 없고, 열 번 탈 수는 있지만 포기하기는 어렵습니다. 인내하면 썩은 나무가 부러지지 않고, 인내하면 금속과 돌도 깎을 수 있다. 마차에는 날카로운 발톱과 이빨도 없고, 강한 근육과 뼈도 없습니다. 흙을 먹고 지하 세계에서 물을 마십니다. 게 여덟 마리가 두 개의 발톱으로 무릎을 꿇고 있는데, 이는 뱀이나 용의 구멍이 아니다. 의지할 것이 없다면 조급하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깊은 야망이 없는 사람은 뚜렷한 깨달음을 얻지 못할 것이며, 부끄러운 일이 없는 사람은 큰 성취를 이룰 수 없습니다. 그 길을 따라가는 자들은 오지 않을 것이며, 두 왕을 섬기는 자들은 그것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눈은 양쪽을 볼 수 없고, 귀는 양쪽을 들을 수 없습니다. 뱀은 다리가 없어 날 수 있고, 쥐는 다섯 가지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에는 “뽕나무에 시체비둘기가 있는데 그 아들이 일곱이라 군자는 군자이고 예의가 하나이며 그 예가 하나이고 마음이 매듭과 같으니라”고 한다. 하나로 묶여있습니다.

과거에는 박이 하프를 연주하면 떠 다니는 물고기가 나와서 듣고, 보야가 하프를 연주하면 여섯 마리의 말이 고개를 들었습니다. 그러므로 소리가 작지 않아도 들리지 않고, 행위를 숨기지 않으면 보이지 않게 된다. 옥은 산에 있고 풀과 나무는 촉촉하며, 진주는 심연에서 자라나 절벽은 마르지 않는다. 선한 일을 하고 악을 쌓지 않으면 듣지 못하는 사람이 있느니라!

이것이 악을 배우는 시작인가? 악의 종말? 그는 말했다: 숫자는 경전을 독송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의식을 읽는 것으로 끝난다. 의미는 학자가 되는 것에서 시작하여 성인이 되는 것으로 끝난다. 정말 오랫동안 힘을 모으면 들어갑니다. 끝날 때까지 배우고 그 다음에는 중단하십시오. 그러므로 숫자 학습에는 끝이 있고, 그 의미를 한 순간도 버릴 수 없다면 말이다. 그것은 인간을 위한 것이고, 동물을 위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책은 정치의 규율이고, 시인은 소리의 끝이며, 예절은 계급의 규율이다. 그러므로 배움은 에티켓으로 끝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궁극적인 도덕성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예의와 글의 존중, 음악의 조화, 시와 서예의 폭, 봄과 가을의 미묘함은 모두 하늘과 땅 사이에 있습니다.

군자의 학문은 귀에 들어가고, 마음에 달라붙고, 사신에 퍼지고, 움직임과 고요함을 이룬다. 쉽게 말하면 기어서 움직이는 것이 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악인의 학문은 귀에 들어갔다가 입과 귀 사이에 나오니 귀가 4인치이면 7피트의 몸을 아름답게 할 수 있다! 고대의 학자들은 자신을 위한 존재였지만, 오늘날의 학자들은 타인을 위한 존재입니다. 군자의 교육은 몸을 아름답게 하기 위한 것이고, 악인의 교육은 몸을 아름답게 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묻지 않으면 자랑스럽다고 하고, 한 가지 질문을 하면 부끄럽다는 말을 듣게 될 것입니다. 자랑스럽지 않고, 囋, 신사는 Xiang과 같습니다.

다른 사람에게서 배우지 않으면 그들과 가까워지게 됩니다. 의례, 음악, 법률은 언급되지 않고, 시와 책은 구체적이지 않으며, 봄과 가을 축제는 빠르지 않습니다. 군자가 하는 말을 백성들이 배우면 그 말을 존중하고 널리 널리 알리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배우지 않으면 남에게 접근하지 말라는 말이 있습니다.

고전을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이고, 두 번째로 좋은 방법은 타웅리이다. 위의 사람은 그에게 친절할 수 없고, 아래의 사람은 예의바르지 못합니다. 안테는 잡다한 지식을 배우고 시와 책을 따라갈 뿐입니다. 그러면 마지막 날과 가난한 해에 사람은 필연적으로 조잡한 학자가 될 것입니다. 본래의 왕은 인(仁)하고 정의로우며 자오선과 위도가 곧았다. 모피 칼라를 뽑고 다섯 손가락으로 잠시 멈추면 순종하는 사람이 셀 수 없을 것입니다. 예의를 지키지 않고 시와 책을 이용하여 행한다면 그것은 마치 손가락으로 강물을 재는 것과 같고, 창으로 좁쌀을 두드리는 것과 같으며, 원추형 냄비를 사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의례를 명확히 이해하지 못하면 법학자이고, 의례를 확장하지 않으면 관찰하고 토론하지만 그는 유학자이다.

도움을 청하면 불평하지 말고, 도움을 청하면 듣지 마십시오. 야심찬 사람들과 논쟁하지 마십시오. 그러므로 당신은 그 길에 도착해서 그것을 집어들어야 합니다. 그것이 길이 아니라면, 그것을 피하십시오. 그러므로 예의와 존경은 말하는 방식과 관련될 수 있고, 말의 순종은 말하는 방식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말할 수 없으면 교만이라 하고, 말할 수는 있어도 말하지 않으면 숨는다고 하고, 안색을 보지 않으면 실명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교만하지 아니하며, 숨기지 아니하며, 눈멀지 아니하고 자기의 규례를 지키느니라. 시에는 "도적이 도적과 화해하는 것은 황제가 내린 것"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백 발 중 하나를 놓치는 것은 사격을 잘하지 못하며, 천리 떨어진 곳에서 한 걸음도 놓치는 것은 잘 다스리지 못하고, 인의를 어기는 것은 잘 배우지 못합니다. 열심히 공부하는 사람은 한 가지를 확고히 배워야 합니다. 그들이 나와서 들어가자마자 그들은 Tuxiang의 사람들입니다. 좋은 사람은 거의 없고 식물을 훔치는 Jie와 Zhou는 모두 제거되면 학자가 될 것입니다.

군자는 불완전함과 순수함이 아름답기에는 부족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여러 번 외워서 이해하고, 생각해서 이해하고, 남을 위해 다루고, 없애기 위해 유지해야 한다. 그 해로움. 네 눈이 옳지 않은 것을 보고자 하지 않게 하고, 네 입이 옳지 않은 것을 말하고 싶지 않게 하며, 네 마음이 옳지 않은 것을 생각하고 싶지 않게 하라. 좋은 것은 오색은 눈에 좋고, 오음은 귀에 좋고, 오미는 입에 좋고, 마음은 온 세상에 이롭다. 그러므로 권력을 버릴 수 없고, 대중을 움직일 수 없으며, 세상을 흔들 수 없습니다. 삶이 그것에 달려 있고, 죽음이 그것에 달려 있습니다. 이것을 도덕적 행위라고 합니다. 그러면 도덕적 윤리가 결정될 수 있고, 결정된 후에는 대응할 수 있습니다. 진정하고 대응할 수 있는 것을 어른이라고 합니다. 하늘은 그 빛을 보고, 땅은 그 빛을 보는데, 군자는 그 모든 것을 귀하게 여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