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꺼비 산기" 의 원문과 번역

"두꺼비 산" 의 원문과 번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문]

두꺼비는 화산이라고도 불린다. 당미 도화 (1) 포혜 (2) 포기 시작 (3) 주소 (4) 와 사망 (5) 매장 (6); 그래서 나중에 ⑦ 라는 소위 혜공사, 찬양 ⑧ 선 ⑨, 찬양 ⑵ 육묘. 안뜰 (1 15) 의 동쪽, 이른바 화동굴은 (12) 로 (13) 으로 명명된다.

동굴 (15) 에서 100 보 떨어진 곳에 종도비 (16) 가 하나 있는데, 그 글은 흩어져 있다 (17), 그 글은 절대적이다 (17) 오늘 (19) 이 같은' 화' 라면 (20) 음오류 (2 1) 를 덮는다.

그 아래는 평평하고 넓고, 샘물이 옆에서 솟아나고, 유람객이 많은데, 이른바 동남이다. 산 (22) 위 5 ~ 6 마일에 동굴 (23) 이 하나 있는데, 매우 춥다. 그 깊이 (24) 를 묻는다면, (25) 좋은 여행자는 가난할 수 없다 (26), 즉 등홀을 의미한다. 나머지 4 명은 (27) 불 (28) 입입 (29) 을 안고 있다. 그들이 깊이 들어갈수록, (30) 들어가기가 어려울수록, 더 이상하게 보인다 (3 1).

게으름을 피우고 외출하고 싶은 사람 (32) 은 "외출하지 않으면 불이 다 소모된다 (33)" 고 말한다 그래서 나는 말했다. 개여찬은 좋은 여행자 (34 1 1) 보다 더 잘 여행하지는 않지만, 그의 왼쪽과 오른쪽에 따라 기억하는 사람이 적다. 표지가 (35) 깊이인 경우 (36) 에서 (37) 및 (38) 을 줄입니다. 당사자 (39) 가 시간 (40) 일 때, 전력을 다해 전진하고, 불이 밝다 (4 1).

만약 (42) 나오면, (43) 그 (44) 그 (45) 생각나는 사람을 탓하고, (46) 따라온 것을 후회하고, 나도 (47) 남편 (48) 을 즐길 수 없다.

그래서 (49) 한숨 (50) (5 1) 이 있습니다. 고대인 (52) 천지관, 산천관, 초목관, 충어 새와 짐승관, 늘 (53), 구구 (54), 번득 (56). 외국인 (57) 이 (58) 가까이 가면 관광객이 많다. 위험은 멀리 떨어져 있어 오는 것이 적다. 하지만 이상하고 웅장한 (59) 과 비범한 (60) 세계관은 종종 위험에 처해 있지만, 사람이 부족한 것은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뜻이 있는 사람은 결국 성취된다.

포부가 있다. 멈추지 않고 (6 1) 실력이 부족하면 도착할 수 없다. 기개가 있고 실력이 있지만 게으르지 마라 (62). 음울하고 막막한 (63) 에 관해서는, 그것과 일치하는 것도 없고, 도달할 수도 없다. 그러나 실력은 충분하다 (66), (67) 에서 사람들은 그것을 비웃을 수 있지만, 그들 자신은 아쉬움이 있다. 내가 할 수 있는 한 할 수 없는 사람 (68) 은 후회가 없을 수 있지만, 누가 비웃을 수 있을까 (69)? 남은 수입도 마찬가지다.

나는 단지 하인비일 뿐, 나는 (70) 고대 (73) 책 (7 1) 이 존재하지 않고, 이후 (74) 우스꽝스러운 전설 (75) 모 (76) 가 유명하다는 것이 슬프다. 어떻게 이길 수 있을까 (78) 도 (79)! 그래서 (8 1) 학자들은 깊이 생각하지 않고 (82) 꼼꼼하지 않다.

4 명: 루링 (83), 소, 장락왕의 아버지 (85), 남은 아버지, 안상춘의 아버지 (86). 호지 원년 (87) 7 월의 어느 날, 임천 왕모 (88) 가 기록했다.

[주의 및 해제]

① 부도: 산스크리트어 (고대 인도어) 의 음역도' Fautu' 또는' 불도' 로 쓰이며, 본뜻으로는 부처님 (또는 불교, 불탑) 을 뜻하는데, 여기는 한 도사에 대한 존칭이다. 2 포혜: 당나라의 한 스님. (3) sh é: 명사는 동사로, 집을 짓고 정착한다. ④ 주소: 산기슭. 5 졸: 죽다. ⑥ 묻힌: "묻힌" 생략.

⑦ 이름: 명사는 동사, 이름, 명칭으로 사용됩니다. ⑧ 짱: 스님을 칭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⑨선: 산스크리트어 젠의 줄임말로' 선정' 을 의미하며 불교도가 추구하는 경지를 가리키며, 불교와 관련된 사람과 일을 가리키며, 여기에 선사 (과거에 스님에 대한 존칭) 를 가리킨다. ⑵ 육묘 (zhǒng): "육묘" 라고도 한다.

고대에는 부모에 대한 효성이나 선생님에 대한 존경을 나타내기 위해 그들이 죽은 후에 무덤을 보호하기 위해 지은 집을' 육묘' 라고 불렀다.

포혜의 제자들이 포혜 무덤 옆에 지은 집을 가리킨다. 루, 집. 무덤 하나. (1 1) 동쪽: 명사를 부사로, 동쪽을 향하다. (12) 끝: 왜냐하면. (13) 예: 예. (14) 양: 산의 남쪽이나 물의 북쪽을 가리킨다. Step (15): 걷는 것은 현대와 달리 발을 두 번 들어 올립니다.

(16) 종 (p) 은 "도중종" 의 생략이라고 말했다. 종, 앞으로 넘어져도 넘어지는 것을 가리킨다. (17) 멸종: 흐릿하고 말살하다. (18) 예: 예. (19) 연: 이것이 "독서" 와 "독서" 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20) 표지: 대략. (2 1) 오류: 오류. 처음에 한자는' 꽃' 이라는 단어밖에 없었고' 꽃' 은 없었다. 나중에' 화' 라는 글자가 나오자, 화는 Hu 圵 로 재학했다.

왕안석은 비문에 나오는' 화' 라는 글자가' 화' 의 고음에 따라 쓰여진 것으로 보고, Hu 는 여전히' 석화' 의' 화후' 가 아니라 고음대로 읽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22) 산: 여기서 전대 부분은 산길을 가리킨다. (23) Hmmm (y m: o) 그리고: 깊고 음울한 모습. (24) 깊이: 형용사는 명사로 사용되어 깊이를 가리킨다. (25) 그: 그. (26) 빈곤: 고갈, 끝까지.

(27) 보유: 보유. (28) 불: 이것은 횃불을 가리킨다. (29) 사용: 및. (30) its: 1 인칭 대명사, we 로 유연하게 사용한다. (3 1) 참조: 동사는 명사로, 당신이 보는 풍경을 가리킨다. (32) 나태함: 나태함, 느긋함. (33) 와: 네. (34) 안 됨: 보다 작음, 보다 작음. (35) 다시: 더. (36) 아이: 그거요.

(37) To: 동사는 명사로, 도착한 사람을 가리킨다. (38) 보충 교재: 더. (39) 당: 네, 네. (40) 예: 지금. 이것은' 당시' 로 번역해야 한다. (4 1) 명: 형용사는 동사, 조명으로 쓰인다. (42) it: 우리. (43) 또는: 누군가. (44) 이상 (기): 이상. (45) 아이: 그거요.

(46) 그 자체. (47) 극단적 인: 최선을 다하고 자신을 즐기십시오. (48) 복 (f): 대명사, 그리고. (49) 그래서: 이것을 위해서. (50) 한숨: 동사를 명사로 사용하면 느낌이 든다. (5 1) 색상: 문장 끝 어조, 아. (52) 1:' 고대인들이 천지, 산천, 초목, 충어 새와 짐승을 보는 것' 이라는 말의 독립성을 취소하여 큰 문장의 주어로 삼다.

(53) 이득: 이득. (54) 사고: 탐구와 사고. (55) 1: 서술어와 보어 사이에 쓰이는 구조보조어는' 의' 로 번역될 수 있다. (56) 도처에: 도처에. 탐구와 사고의 범위를 벗어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뜻이다. (57) 이순신: 평면. (58) With: 접속사, and. (59) 고대 ι 괴짜: 장엄하고 진기하다.

(60) 아주: 특별하고 특이한. (6 1) 그걸로 끝남:' 그걸로 끝남' 의 줄임말. "게으른 사람이 나가고 싶어하는 사람" 이라는 뜻입니다. " 와, 접속사, 그리고. (62) 게으름: "게으름" 의 생략. (63) 혼란: 사람들을 혼란스럽게합니다. 여기서 명사로서 막막한 곳을 가리킨다. (64) 사물:' 자아' 와 반대되는 것은 자신의 몸을 제외한 각종 객관적인 사물과 조건을 가리킨다.

(65) 방향: 동사, 보조사, 도움. (66) 힘이 충분하다: 아래에' 하지만 아니다' 라는 글자를 생략하여 한 사람의 체력이 충분하지만 아직 도착하지 않았음을 나타낸다. 뭐, 안에 있어. (67) 나머지: 네. (68) 그리고: 하지만. (69) 그: 아니요. (70)' 그것을 사용하라' 는 줄임말로, 여기서부터. (7 1) 슬픔: 한숨. (72) 푸 (f): 저거요.

(73) 하나:' 고서가 존재하지 않는다' 는 독립성을 취소하다. (74) a: "미래 세대 신화" 의 독립성을 취소하십시오. (75) 오전: 오전, 즉 오전. 모: 아무도 없어요. (77) 이름: 동사, 자신의 본명을 아는 것을 가리킨다. (78) 승리: 피로. (79) 또한: 감탄을 나타내는 보조 단어. "도" 앞에 "도" 라는 글자를 붙이는 것은 작은 소리를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이것이 이유입니다: 이것이 이유입니다 ... (82); 그것은 (유포된 문자 자료를 가리킨다). (83) 루링: 오늘 장시 지안. (84) 장락: 오늘 푸젠성 장락시입니다. (85) 왕혜심부 (F): 왕혜, 글자심부, 북송 철학자. 아버지,' 방금' 를 사용하세요. (86) 앤의 아버지, 안국은 왕안석의 맏형이다. 앤은 왕안석의 막내 동생이다.

(87) 호지 원년: 즉 1054. 호지, 송인종 조진 연호. (88) 왕: 왕안석이라고 자칭한다. 고대인들은 자신의 이름을 쓸 때 흔히 "A" 만 쓰거나 자신의 성을 "A" 에 올려놓고 나중에 베껴 쓸 때 이름을 쓴다. 원고가 정리한 문집에 따르면, 늘' 하나' 라는 글자를 보존한다.

[텍스트 번역]

두꺼비는 화산이라고도 불린다. 당나라의 한 스님 포혜가 산기슭에 집을 하나 지었는데, 죽은 후에 바로 거기에 살았다. 그래서 나중에 사람들은 그것을 "두꺼비" 라고 불렀습니다. 지금 말하는' 혜공사' 는 포혜무덤을 지키는 집이다. 불사에서 동오리까지 사람들이 말하는' 화산동' 은 화산의 남쪽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동굴에서 100 여 보 떨어진 곳에 비석 하나가 길가에 쓰러져 비문이 침식되어 흐릿하게 침식되었지만, 남아 있는 글씨에서 여전히' 화산' 을 알아볼 수 있었다. 지금' 화' 를' 석화' 로 읽는 것은 잘못 읽은 것 같다.

그 (화산동) 의 바닥은 평평하고 넓다. 동굴 가장자리에 샘물이 솟아올라 많은 시구를 썼다. -(이것이 바로) 사람들이 말하는 동남 () 은 5 ~ 6 리 길의 산길을 걸었는데, 깊고 어두운 구멍이 하나 있어 매우 춥다. 도대체 얼마나 깊은지 수영을 잘하는 사람조차도 끝까지 갈 수 없다. -(이것은) 사람입니다.

나와 네 사람 (동행자) 은 횃불을 들고 들어왔다. 우리가 동굴로 갈수록, 전진하기가 더 어렵고, 보는 광경도 더욱 기묘하다. (이 때) 숨이 막히는 한 사람이 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만약 우리가 나가지 않으면 불은 곧 다 타 버릴 것이다." 그래서 모두 그와 함께 물러났다.

(대략) 관광객에 비해 우리가 도착한 곳은 10 분의 1 도 안 되지만, 여기에 와서 구멍의 두 벽에 글을 쓰는 사람은 매우 적다. 동굴이 깊을수록 가본 사람이 적어진다. 당시 나의 체력은 다시 안으로 들어가기에 충분했고, 손전등도 조명하기에 충분했다.

내가 나왔을 때, 누가 나가야 한다고 불평하는 사람이 있었는데, 나는 그를 따르는 것을 후회했기 때문에, 나는 이번 여행을 마음껏 즐기지 못했다.

이 일에 대해 나는 깊은 감명을 받았다. 고대인들은 하늘과 땅, 산천, 초목, 충어, 새짐승 등을 관찰했다. , 그리고 종종 몇 가지 의견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들이 깊이 연구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토론과 사고의 범위를 벗어나는 것은 없다. (지형) 평평하고 가까운 곳에 참관하는 사람이 많다. (지형) 위험하고 먼 곳에는 오는 사람이 적다.

그러나, 세계의 특이하고, 웅장하고, 심상치 않은 경관은 종종 어렵고 먼 곳에 있기 때문에 야망이 없는 사람은 손이 닿지 않는다. 야망이 있더라도 (그리고) 당신은 (낙담한 사람) 따르지 않고 전진하는 것을 멈추지만, 만약 당신이 충분한 힘이 없다면, 당신은 도달할 수 없습니다.

기개가 있고 실력이 있으니, 다른 사람 (중도에) 뒤에서 해이해져서는 안 된다. (하지만) 어둡고 혼란스러운 곳에 도착했을 때, 외부의 도움 없이는 도착할 수 없다. 그러나 당신의 능력이 달성 될 수 있다면 (그러나 도달 할 수 없다면), 다른 사람들의 눈에는 비웃을 가치가 있습니다.

그리고 내 의견으로는, 그것은 또한 후회할 만하다. 만약 그 자신의 주관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는 여전히 도착하지 못한다면, 아쉬울 것이 없다. 누군가 그를 비웃을 수 있습니까? 이것은 내 (이번 등산 여행) 의 수확이다.

누워 있는 비석에 대해 한숨을 내쉬는 것을 보면, 많은 고대 문헌들이 보존되지 않아 후세 사람들이 잘못 전해지게 되었지만 아무도 설명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어떻게 하면 완성할 수 있을까? 이것이 학자들이 깊이 생각하지 않고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문자자료를 신중하게 사용해야 하는 이유이다.

네 명 (함께 여행) 은; 작은 계군, 여릉인, 군명; 장 르 왕 후이, 단어 위안 아버지; 동생 안국, 자평부, 안상, 자순아버지. 호지 원년 7 월의 어느 날 왕안석은 임천에서 기록을 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