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 년대에는 문학의 궐기가 늘 뒤따랐습니까? 향수? 그리고는요. 원망? 복잡한 감정, 분류? 뿌리 찾기 문학. 한 서평인의 모옌 평가를 본 적이 있다. 모옌 소설을 통해 독특한 주관세계, 서사공허, 생소함, 객체 세계에 대한 신비한 초월, 뚜렷한 선봉적 색채를 가지고 있다. 당시 나는 이 말을 이해하지 못했지만, 모옌 선생의 대표작' 붉은 수수' 를 보고, 나는 점차 이 평가의 은밀한 말을 이해하게 되었다.
이 중편소설은 항일전쟁 시기 민간 생활에 대한 묘사를 통해 항일전쟁의 영웅적 기개를 보여 주었다. 영웅이 아니라고요? 하나씩 그려요? 진짜야, 제단에 있지 않아? 영웅적인 이미지. 주인공 여점호는 정의와 야만으로 가득 찬 모순체이다. 그는 한편으로는 사람을 죽이고 자기가 사랑하는 여자를 불태우고, 한편으로는 항일보가였다. 하지만 독서가 깊어짐에 따라, 나는 여점오가 항일의 본질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점점 알게 되었다. 그것은 토비식의 항일으로 약탈과 야만으로 가득 차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소설에서, 모옌 (WHO) 는 윤리적 가장자리에 있는 붉은 수수 세계를 묘사하며, 토비 영웅들을 만들었다. 그들은 나쁜 짓을 하고 국가에 지원했고, 그들은 서로 사랑하고, 용감하게 분투하며, 경전에서 배교하고 활기찬 시대적 분위기로 가득 차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모옌 책을 보고 그런 판타지 리얼리즘의 정신적 충격을 느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