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옥을 방문해 홍매를 구걸하는 이 시는 < P > 술이 아직 움직이지 않았고, 시는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 봄빛을 찾아 섣달 그믐날을 찾아 선경 봉래에 왔다. 관음보살병 속의 이슬을 구걸하는 것이 아니라 창어 문 밖의 홍매를 구하기 위해서다. < P > 찬바람이 서설을 무릅쓰고, 나는 세상에서 찾아 보고, 선경까지 접어서 홍매가 다시 돌아왔다. 추워서 벌벌 떨었는데, 누가 내 문약한 시인을 불쌍히 여길 것인가, 옷에 불원의 이끼가 묻어 있다.
1, 원문
방문묘옥이 홍매를 구걸하다. 청 조설근. 술이 아직 병문을 열지 않았는데, 봄을 찾아 봉래에게 물었다. 과부 e 문지방 외부 매화 를 구걸, 큰 병 이슬 을 추구 하지 않습니다. 입세는 차갑게 붉은 눈을 골라 가고, 분진 향에서 자운을 베었다. 누가 시 어깨 얇은 소중히, 옷 은 여전히 부처님 병원 이끼 로 얼룩져 있다. < P > 둘째, 감상 < P > 1 위 연련 "술이 아직 열리지 않고, 봄을 찾아 봉래까지 물었다" 고 말했다. 묘옥에 이르는 옥암 접매의 배경을 밝히다. 첫 번째 대옥은' 태평한 것' 이라는 두 번째 문장은' 좀 재미가 있다' 고 평가했다. < P > 보옥은 홍매를 구걸하는 것이 아니라' 봄을 찾아 왁스를 묻다' 는' 봄' 으로 붉은 것을' 랍' 으로 대매를 대신하는 것이 색다른 정취를 가지고 있다. 묘옥의 청암을 직접' 봉래' 에 비유하고, 묘옥이 현세에서 멀리 떨어진 수행자의 신분을 은밀히 썼다. < P > 연련은 "대사병 이슬을 구하지 않고 과부 문턱 밖 매실을 구걸하기 위해서다" 고 말했다. 대결공이 안정되고,' 구걸하지 않는다' 는 대비적인 수법으로 저자가 붉은 매실을 구걸하는 절박한 심정을 강조하며 홍매에 대한 사랑을 표현했다. 가보옥의 출가는 너를 위해 부처로 정련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을 도피하기 위한 것이다. < P > 목련은 "입세 냉설로 가서 진향에서 자구름을 베어라" 고 말했다. 비유적 용법은 적절하다.' 붉은 눈을 고르다',' 자구름을 베다' 는 것은 모두 붉은 매화를 접는 것을 비유한다. 암중채매에서 돌아온 것을' 입세' 라고 부르며 암중구매를' 먼지' 매라고 부르며 각각 두 문장에 담겨있어 구상이 교묘하여 본 시의 가장 멋진 연합이다.
꼬리련 "시견은 누가 아끼고 어깨는 여위고 옷은 여전히 불원태에 묻혀있다" 고 밝혔다 보옥은 찬바람 속에서 뇌도매를 밟으며 돌아온 뒤' 옷에 불원태가 묻어 있다' 며 불원의 그윽함을 잊지 않고 묘옥의 조용한 곳에 대한 동경을 암시하며 미래의 출가의 결말을 위한 길을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