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강렬한 시대적 색채
티베트의 사회 발전과 문학 진보를 비교해 보면 민간 문학이든 작가 문학이든 티베트 역사를 통찰하는 거울로 볼 수 있어 티베트의 각 역사 단계의 생활 풍경을 반영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원시 사회와 봉건농노제 사회의 중요한 인물과 사건을 반영한 신화 전설, 예를 들면' 도살소의 노래',' 찬푸 전설',' 송짱 건포우 문성공주의 전설',' 돈황에서 출토된 티베트족 문학 진품 바셰' 등이 있다. 할거시대를 반영하는 작품은 수량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질이 높다. 예를 들어 토번 왕조의 사회역사문화를 주로 반영하는' 마니오 전집',' 불교를 발양하기 위한' 미라지바조',' 학문, 정치, 사람을 대하기 위한 사카르 격언', 특히 사람들의 마음 속에 이상적인 민족영웅 이미지를 노래하는' 마니 오전집' 과 같다. 역사문학, 전기문학, 연극문학은 봉건농노제 사회를 반영하는 가장 두드러진 작품으로 티베트 문학은 창작 내용뿐만 아니라 기교에도 새로운 돌파구가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역사문학의 대표작은' 티베트의 왕통길' 과' mkas-pavi-dgav-ston' 이 되어야 하며,' 미라지바전' 을 시작으로 연극문학의 8 편의 장극이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 봉건농노제 사회 후기를 반영한 소설이 문학에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그중에서' 순노대매' 와' 정만대바' 는 대표적인 작품이다. 1949 년 신중국이 설립된 후, 특히 1978 년 이후 티베트족 문학이 왕성하게 발전하여 성과가 풍성하다. "나와 함께 날아라" 는 장문과 한문으로 쓴 것으로, 노중청 작가가 길을 인도한다. 작가 문학은 민간 문학과 동시에 발전하고, 문학 창작은 문학 비평과 동기화되었다. 시, 소설, 산문, 연극, 영화, 곡예가 전면적으로 꽃을 피웠는데, 그중에서도 소설의 성과가 가장 눈에 띈다.
둘째, 민간 문학과 작가 문학은 서로 보완하고 서로 촉진한다.
민간 문학과 작가 문학은 티베트족 문학의 쌍익으로 없어서는 안 된다. 민간 문학에서 위대한 영웅 서사시' 게살왕전' 은 티베트족 문학의 왕관과 세계문학의 걸작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 구조는 웅장하고, 내용이 풍부하며, 두루마리가 호방하며, 오랜 유통과 진화 과정에서 끊임없이 풍부하고 발전한다. 고대 티베트족 문학의 최고 성과로서' 게살왕전' 은 우수한 문학 작품일 뿐만 아니라 고대 티베트족 사회생활, 민족사, 경제문화, 계급관계, 민족교류, 사상의식, 도덕관념, 풍속습관, 종교신앙을 연구하는 백과사전이기도 하다.
티베트족 작가의 유구한 문학 창작 역사, 풍부한 작품, 선명한 스타일, 능숙한 기교, 깊은 기초, 광범위한 영향은 모두 민간 문학에서 영양을 섭취하는 데 치중하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민간 문학을 바탕으로 한 작가 문학 작품은 티베트족 민요를 바탕으로 한' 미라지바의 노래',' 티베트 왕들의 이야기',' 티베트 왕공대사',' 마카스-파비-다브-스톤' 이 키위 탈바꿈, 문성을 주입한 것과 같은 것들이다 문단에 명성을 떨친 창가초의 발라드는 완전히 민요로 등장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단, 문단, 문단, 문단, 문단, 문학명언) 티베트 연극 8 대 명극' 노상 왕자',' 문성공주',' 소녀 란자',' 백마문보',' 돈월턴주',' 탁와샘',' 수지니마',' 적미롤' 은 모두 역사전설에서 취재했다
셋째, 문사철이 어깨를 나란히 하고, 심지어 나타났다.
오랜 역사 단계에서 티베트는 오늘의 의미에서' 문학' 개념이 없었기 때문에 순문학 작품은 거의 없었고, 문학 작품은 기본적으로 역사와 철학과 하나가 되었다. 둔황 문헌' 토번 짱 파소전', 역사 저작' 바셰',' 모니전집',' 오교', 전기 저작' 말바전',' 일존바전',' 동당 제부전',' 폴로전' 등 , 그리고 경구 시사 작품' 사갈 격언' 이 전해 내려오는 영향력이 깊은 작품들은 순문학적 의미의 작품이 아니라 문채, 아름다운 언어, 생동감 있는 줄거리, 대량의 민가, 속담, 민간 이야기, 전설로 가득 차 티베트족 문학의 역사책에 실려 있기 때문이다.
넷째, 종교와의 밀접한 관계
티베트 불교는 티베트에서 역사가 유구하여' 정교합합' 제도를 시행하고, 일부 작가들이 종교를 믿거나 그 자체가 고승대덕, 티베트족 문학, 특히 작가의 문학작품이 어느 정도 종교의 흔적을 남겼기 때문에, 어떤 작품들은 원래 불교 이야기를 소재로 한 것이다.
다섯째, 세계 각 민족과 서로 공부하여 점차 풍요롭고 발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