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원' 다섯 편의 시는 분리할 수 없는 유기적 전체이다. 이렇듯 이 다섯 편의 시가 사직, 친지모임, 농사 즐기기, 옛 친구 방문, 야간 음주 등에서 시인의 풍요로운 은거 생활을 묘사했기 때문만은 아니다. 더 중요한 것은, 표현의 감정으로 볼 때, 그들은 자연스럽고 즐거운 재미로 이 시를 관통했다. 시 속에는 감정의 소동과 전환점이 있지만, 기쁨과 철리의 선명한 색채는 전편을 구현한다.
일부 평론가들은 원명의 가슴에 있는' 접착되지 않음' 을 칭찬하는 것을 즐긴다. 사실, 여전히 "접착" 이 있습니다. 즉, 원명이 사직할 때 쓴 것은' 집에 와서 단어' 라는 것이다. Xi 혼자 우울하고 슬프다' 는 말이 있지 않나요? 즉, 그의 마음속에는 늘 서글픔이 있다. 진정한 순수한 영혼은 태어나지 않을 것이다. (시인은 자신을' 점점 더 천박하고, 본성애추산' 이라고 거듭 주장하지만) 사상불순물을 끊임없이 걸러내는 과정에서 점점 더 분명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한 사람이 자신의 내면의 숨겨진 고통을 만지려 하지 않는 것처럼 시인은' 귀원' 에서도 방금 뽑힌 더러운 관직을 언급하고 싶지 않다. "먼지 그물" 은 조금 유감입니다. 그리고' 30 년을 걸었다' 는 것은 내가 29 세에 사직한' 투뢰 독서관' 에서 4 1 세까지' 어떻게 마을 아이들에게 50 두미터 무릎을 꿇을 수 있을까' 를 뜻하는 13 년이다. 하지만 오늘은 결국 소원을 이루었고, 지금의 심정은 갑자기 안심되었다.
\ "10 에이커 평방 집, 8 ~ 9 개의 초가집이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그중에는' 나는 우리 집을 사랑한다' 는 깊은 정이 있다. 느릅나무 버드나무 그늘의 뒷처마, 이도 나탕 앞. "처마 밑에서 버드나무가 흔들리고 그림자가 어슴푸레하다. 미풍이 시인의 마음속의 불안을 가라앉혔다. 현재, 복숭아와 매화는 복잡함으로 가득 차서 시인의 마음속에 몇 가지 즐거움을 불러일으켰다. 시인은 무지한 식물과 그의 감정을 교류하고 있다. 눈을 들어 보니 주방의 밥 짓는 연기가 황혼에 녹자 나는 정신을 집중하여 듣고, 은은히 개가 울고 닭이 우는 소리를 들었다. 내 앞에는 많은 서류들이 없어졌고, 그 대신 사랑하는' 근금' 과' 다른 책' 을 대신했다. 지강은' 천하가 많고 사건이 많다' 와' 하객이 꽉 차고, 소리가 나고, 떠들썩하며 계략이 많다' ('산거원과의 절교') 를 관직의 근거로 삼았다. 여기서 시인은 무의식적으로' 먼지가 날리다' 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 같다. 그는 우리가 과거에 처리해야 했던' 먼지망' 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고 우리에게 말했다. 이런 의미에서, 확실히' 빈방' 감이 있다. 그러나 이 안에는 일리가 있다. 그는 이미 완전히 자신이 배정하고 지배하는 생활을 시작했다.
"새장에 오래 머물다가 나는 자연으로 돌아갔다." "구구" "30 년", "미룡", "먼지망", "성", "성", "성", "귀화" 라는 글자가 나왔다. 네, 관직은 반생을 침식하여 그의 정조를 더럽혔지만, 천신만고 끝에 시인은 마침내 만족스러운 보상을 받았습니다. 시인은 마음에서 우러나온 환호로, 마침내 새장에서 벗어나, 새가 산으로 돌아가 자유를 얻고 벼슬아치의 삶에 작별을 고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이 말은 처음과 호응하는 점정필로 시인의 고상한 지향과 어두운 현실에 대한 불만을 표현했다.
전 시 (1) 는 서정을 위주로 전원 풍경에 대한 묘사가 있고,' 새 잡기',' 연못어' 라는 자유가 있어 시인이 자유롭고 순박한 전원생활을 사랑하고 추악한 관직생활을 경멸하는 심정을 충분히 표현했다. 장면이 융합되고, 언어가 소박하고, 대립이 매우 자연스럽다. 독자는 시골, 집, 느릅나무, 복숭아리, 개 짖는 소리, 닭이 우는 냄새를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요한 전원풍광에서 한 소탈한 시인이' 새장에서 오래 머물다가 자연으로 돌아간다' 는 마음을 부르는 것을 볼 수 있다.
"들판에는 사람이 적고, 가난한 골목에는 바퀴가 적다." 나는 이 두 문장을 거꾸로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희귀한 인원을 위해 야외에 왔고, 나는 접대를 피하기 위해 뒷골목에 살고 있다." 알다시피, 이것은 객관적인 서술이 아니라 주관적인 선택이다. 시인은 관직에서' 야생' 으로 물러나고,' 야생' 에서' 가난한 골목',' 낮에 풍경을 숨기다',' 방에 앉아 술을 생각하다' 로 은퇴했다. 층층이 방비하고, 세상을 피하면 멀지 않을까 봐, 친한 친구를 가로막으면 부족할까 봐, 공동의 관심을 버리면 끝이 없을 것 같다. 시인은 너무 외롭지 않아, 좀 인정이 없나? 아니, 시인은 의도적으로 이런 환각을 없애고 우리만의 삶과 정신세계를 펼쳐 준 것 같다.
"때때로 시장은 사람들로 가득 차서 풀을 입고 왔다갔다한다." 비록 그는' 세 가지 길' 은 없지만, 그는 자신의 잦은 교제를 가지고 있다. \ "만남은 잡언이 없고, 삼마길은 길다. 클릭합니다 그들은 가장 좋아하는 화제를 가지고 있다.
시골 생활은 단순하거나 가난하거나 조용하거나 외롭다. 그러나, 바로 이런 환경이 사람들이 같은 언어를 얻을 수 있게 하고, 간단하고 진실한 감정을 키울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마음이 단순한 사람을 더 많이 듣는 것은 정말 재미있다. 클릭합니다 ("이주") 시인은 혈본을 아끼지 않고 청빈한 생활을 하고, 자식은' 어린 기아' ('숙성과 안자 등') 를 지칠 줄 모르고 추구하는 것이 바로 이런 하늘과 땅 사이의 진실한 감정이다.
새로운 인생은 농사를 짓고 눈을 씻고 관해에 갇힌 치욕으로 시작된다. 관신의 속박 때문에 체력이 떨어진 것 같다. 장기간 농촌을 이탈한 탓인지 농학이 좀 드문드문 있다. 풀이 콩묘목으로 가득하고 재배가 잘 되지 않는다. 여기에 드러난 것은 일종의 수치심과 자기격려감이다. "아침에, 나는 쓰레기와 오물을 처리하느라 바빴고, 나는 연꽃을 집으로 데려갔다." 시간의 관점에서만 시인의 끈기와 근면을 볼 수 있다. 그는' 더러움' 을 없애고 마음속의 다른 생각도 제거했다. 잡초를 제거한 후 나는 안심했다. 나는 여전히' 천성적으로 가을산을 사랑하는 사람' 인가, 아니면 농민이 되고 싶어도 농민이 될 수 있는 사람인지를 알 수 있다. 호미는 밤에 돌아가고, 자부심을 느끼고, 고개를 들고, 밝은 달이 하늘을 날고, 시인은 승리의 병사와 같다. 고생은 했지만 바로 이 고생으로 그에게 큰 정신적 만족을 주었다. "소원" 은 농촌으로 물러나서 풍속을 따르지 않는 것이다. 은거와 열심히 일하고자 하는 소망. 부를 위해 영혼을 팔고 싶지 않다.
네 번째 시와 다섯 번째 시는 사실 한 편의 시의 두 부분이다. 시인은 큰 포부를 품고 심지어 그의 오랜 친구를 과시했다. 조카는 일제히 운전하여,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고, 헤이즐넛으로 길을 찾아 큰 걸음으로 전진했다. 그는 옛 친구와 함께 지난 일을 회상하고, 그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몇 잔 마시고 ... 그러나 그가 눈앞에 본 것은' 아궁이가 남아 있고, 뽕나무가 썩었다' 는 망가진 광경이었지만, 옛 친구' 죽어도 치유되지 않았다' 는 비보를 들었다. 줄곧 박학한 시인은 "인생은 환희처럼, 결국은 텅 비어 있다" 는 깊은 비애에 빠져들지 않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래서 다섯 번째 시는 "나는 서글픈데, 여전히 조카가 따라다니지만 시인은 말을 많이 하지 않는다. 마치 외로운 기러기처럼," 혼자 "배회한다. 울퉁불퉁한 달력 헤이즐넛, 오솔길 위의 관목이 그의 옷을 잡아당기고 있다. 시인' 후회' 란 무엇인가? 그가 후회하는 것은 인생의 피할 수 없는 착각이고, 그가 원망하는 것은 자신의 무지이다. 일찍 관직을 떠나 오랜 친구와 더 많이 동행한다면, 사실 이 비극의 도래를 최대한 미룬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그렇다면 시인은 어떻게 이런 실망감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산계가 얕고 상봉하면 내 발이 느껴진다."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는 슬픔 때문인지 여행의 고달픔과 피로 때문인지 시인은 개울가에 잠시 앉아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이 개울은 바닥이 맑아서 막힘이 없다. 물에 담가 갑자기 서늘한 기운이 온몸에 흐르고 번잡한 생각에서 깨어나게 했다. 그는 슬픈 꿈에서 현실로 돌아온 것 같다. 내가 도대체 돌아왔나? "만약 당신이 과거를 알고 있다면, 항의하지 마세요. 만약 네가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안다면, 너는 그것을 추구할 수 있다. " 그러나 인생은 짧다. 나는 귀중한 시간이 별로 없다. 나는 전생에 이미 죽어서 왕래하는 친구가 별로 없다.
내가 새로 끓인 술은 닭 한 마리를 게임에 더 가깝게 만든다' 는 관점에서 시인은 마음속에 휩싸인 불쾌한 음운을 분명히 지워버렸다. 술은 진위미,' 새로 끓인 술' 이라는 글자로 집에 돈이 없다는 것을 설명하고 시인이 지금' 폭음' 하는 절박한 심정을 밝혔다. 이것은 \ "산시 장군 맹부전 \" 이라는 글에서 시인의 재미있는 대답을 떠올리게 한다.
\ "(환) 맛 왕 () 에게 물었다:' 술이 뭐가 좋을까, 경이 사랑하는 것'. 6 월 미소 지으며 대답했다:' 공 밍은 와인에 관심을 가질 수 없다. 클릭합니다 만약 우리가 이때 원명에게' 술이 뭐가 좋을까, 경애하는 것' 이라고 묻는다면, 나는 그가 반드시 우리에게 대답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술은 재미없다. 네, 이런' 술 맛' 은 너무 풍부하고 신비롭습니다. 시인의 하루의 피로를 덜어줍니다. 친구를 방문하는 슬픔을 덜어줍니다. 시인들에게 삶의 진정한 재미를 느끼게 합니다. 시인을 다시 낙관적으로 만들고 철리가 넘치게 하다. 시인 이웃 노래에 대한 이해와 느낌도 깊어졌다. 주객은 모두 기뻐하며, 자주 목소리를 높인다. 황혼이 오자 시인은 함부로 땔나무에 불을 붙이고' 촛불 야유' 를 배웠다. 방 안의 불꽃놀이 분위기는 초라하게 느껴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따뜻하고 친절한 분위기를 더했다. 어떤 인생이 근심과 같고, 늙어서 시들어 떨어지는 한숨이 무엇인지, 모든 것이 순식간에 녹아내려 생명의 참뜻에 대한 깨달음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 "고난과 함께 저녁 짧은, 이미 천욱에게 돌아왔다. 클릭합니다 새로운 날이 시작되었고, 막 시작한 새로운 생활은 이 떠오르는 태양만큼 찬란하지 않다. 이 두 문장은 시 전체의 점정필이며, 악장의 주요 선율이며, 생명의 가장 강한 음이다.
다섯, 공식 오물 을보고, 마침내 보상을 받았다; 생활이 가난하지만, 친척과 친구의 본연의 애정이 있다. 농사를 짓는 것은 힘들고, 마음은 만족한다. 인생은 짧지만 생명의 참뜻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있다. 진실은 무엇입니까? 이런 식으로 시인은 은거한 모든 삶을, 아니, 생활의 모든 즐거움을 그의 왕양시에 흡수했다. 이것은 고도의 요약이자 깊은 계시이다. 바로 이런 의미에서 더러운 현실과 정반대로' 귀원' 은 완벽하고 조화로운 경지에 도달하여' 광대하고 완곡한' 정신세계를 열었다.
시인의 인생은 순조로운 것이 아니며, 그의 마음도 모든 갈등이 제거된 조용한 세계가 아니다. 시인의 가치는 부계 사회와 대립하는 이상적인 전원세계에서 그는 마침내 자신의 인격의 존엄성, 친구의 애정, 지위, 빈부의 인간관계, 싸움도 없고, 서로 덤벼드는 것을 발견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이것은 석타오 사상의 내포를 집중적으로 표현한 것이며, 석타오의 소박하고 소박하며 신선하며 자연스러운 스타일의 원천이기도 하다.
그는 평범한 장면을 묘사했다. 초가집, 느릅나무, 복숭아리, 남산의 벌판, 개 짖는 소리, 닭명, 고귀한 귀족 문인들의 눈에는 모두 눈에 띄지 않을 수 있지만 시인들은 소박하고 화목하며 자연스러운 정취의 아름다움을 찾아냈다.
그는 자신의 진실한 감정을 표현했다. 그는 감상자의 뿌리를 찾고, 생각을 바꾸고, 잠시 떠다니는 심정을 가지고 즐기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향토적인 사상을 가지고 관찰하고 찬양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의 감정은 집착적이고, 활발하고, 넓고, 집중적이다. 주위의 모든 것이 그의 삶의 소리 없는 동반자로 그의 마음속의 * * * 소리를 냈다.
그는 진상을 설명했다. 그가 이해하는 것은 바로 그가 실천에 옮긴 것이다. 그는 정직하고 솔직해서 세상과 단절되지 않는다. 그는 사람됨이 유순하여 세상 물정을 모른다. 그는 결코 자랑하지도, 숨길 필요도 없다. 사전은 청고를 흠모하지 않고, 이' 성' 도 어렵다. 나는 내 마음을 "기꺼이"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친구를 사귀는 것을 피하는 것은 단지' 꿈의 먼지' 를 버리기 위해서이다. 슬픈 일생, 그가 이 짧고 충실한 일생을 그리워했기 때문이다. "나는 문장 쓰기로 자신을 즐겁게, 내 야망을 볼 수 있습니다." " (56 선생전) 나는 내 마음을 썼다. 이것으로 충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