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피아노 곡이나 고쟁곡 등 낭송에 적합한 많은 노래들이 있습니다.
선경보',' 안개 숲',' 청풍곡 대답',' 고요산림',' 햇빛 해안' 등 음악을 낭송하기에 적합한 곡들을 추천한다. 그리고' 춘강화월야',' 바초창비',' 거문고를 타는 꿈',' 산물 흐르는 물'
음악의 정서를 이해하다
시는 자신의 감정을 가지고 있고, 음악도 자신의 감정을 가지고 있다. 이 두 감정은 서로 가까워야 비교적 통일된 스타일을 형성할 수 있다. 시끄러운 음악으로 부드러운 시를 한 수 쓰는 것이 얼마나 받아들이기 어려운지 상상하기 어렵다. 따라서 음악의 경지를 이해하는 것은 음악과 어울리는 중요한 단계이다. 여기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문제에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첫째, 음악의 주요 감정적 색채를 파악하다. 음악회에는 몇 단락이 있는데, 각 단락마다 다르고, 그 감정색채도 따라서 변한다. 어쩌면 우리는 음악의 시작이 느긋하고 서정적이라는 말을 들었을지 모르지만, 뒤이어 격앙될 수도 있고, 물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이때 한 단락의 색깔뿐만 아니라 전체 음악의 주요 감정색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는 음악의 전체 감정색을 결정하는 관건이다. 그러나 한 가지 문제는 음악의 풍격이 원칙적으로 통일을 안정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음악의 의경이 너무 자주 변하여 때로는 시의 의경에 부합하기 어려워 낭송창작에 불리하다.
두 번째는 음악에 적합한 감정적 색채를 부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주제가 없는 음악 작품이 많다. 언뜻 보면 음악에는 뚜렷한 감정 색채가 없는 것 같지만, 사실 이런 음악은 시에 가장 적합하다. 그 이유는 낭송자가 시의 내용과 형식에 따라 자유롭게 창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창작은 그 자체로 음악에 어느 정도의 감정적 색채를 부여해 주기 때문이다.
음향언어의 암시나 지도하에 어떤 감정적 색채를 두드러지게 하다. 한편, 시의 내용이 많이 변해도 상관없다. 시의 변화 내용도 청중이 음악의 정서적 변화를 이해하는 데 댓글을 달았고, 시와 음악은 여전히 조화롭고 통일되어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