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을 줍는 것을 어떻게 보아야 합니까?

현대한어사전' 은 주운 돈이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고대인 구름: "군자는 재물을 사랑하고, 적절한 도리를 취한다. 클릭합니다 다른 사람이 잃어버린 물건은 주인에게 돌려줄 이유가 없는 것 같다. 법이나 법이 건전하지 않은 그 시대에, 기본적인 사회 행위를 규범하는 것은 줄곧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었다. 이 점은 <역경> () 와 상서 () 에 이미 명확한 기록이 있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뇌봉 정신을 대표하는 사심 없는 헌신정신은 많은 찬사를 받았고,' 거스름돈 불매' 는 이런 정신의 대표로서 대대적으로 제창되고 짓밟혔다. 오늘날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도시에는 분실물 센터가 있으며,' 금 줍기 불매' 는 이미 한 사람, 한 단위, 한 지방의 도덕 수준을 반영하는 거울이 되었다. 예를 들어 베이징 서단의 수령처는 이미 1956 에서 5 천만 건 이상, 현금 10 여만원을 받았다.

오늘날에도 시장경제 원칙의 강렬한 충격으로 이미 인심을 깊이 파고들어 광범위한 사회지식을 얻은 기본적인 사회윤리로서' 거스름돈 불매' 는 여전히 광범위한 사회기반을 가지고 있다. 중국 청소년 개발연구센터가 2003 년 발표한' 아동개발블루북' 이 1529 명의 어린이를 조사한 결과' 거스름돈 낭비가 없다' 는 것이 그들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86 가지 좋은 습관 중 9 위를 차지했다.

교육의 역할과 영향으로 우리 대부분은 항상 거스름돈을 법적 의무가 아닌 전통적인 미덕으로 여기고 그것을 가장 기본적인 공공도덕으로 준수한다고 말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사람들의 법적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도덕적인 온기로 훈훈을 할 것인지, 아니면 거스름돈을 주는 의식을 세울 것인지 논란이 일고 있다.

일부 학자들은 고대에는 금을 줍는 것도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현대사회에서는 1986 이 통과한' 민법통칙' 이 분실물을 주인에게 돌려주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사실 돈을 받는 것은 법률의 최소한의 요구이고, 그렇지 않으면 불법 점유이다.

조사 결과, 우리가 도덕으로 사람들의 행동 규범을 구속하고 싶을 때, 지금 거스름돈을 찾는 현상은 만족스럽지 못하며, 잃어버린 물건을 되찾을 수 있을지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치가 크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동시에, 법도 만능이 아니다. 도덕적 수준에 머물러 있는지, 아니면 법적 범주에 포함시켜 홍보, 교육, 규범 행위를 하는 것이 어려운 문제가 된다.

베이징대학의 저명한 사회학자 사회학과 하학용 교수는 "돈을 받는 것은 일반 사회도덕기준이 아니라 전통적인 도덕의 최종선에 속하며 중국인의 가장 기본적인 도덕방어선이다" 고 말했다. 도덕과 법의 결합점을 찾아야만 이런 사회의식이 어릴 때부터 뿌리를 내리고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자질이 되어야 더욱 빛을 발할 수 있다.

돈을 찾을 수 없어서 배상해야 하나요?

물권법 초안이 재심의를 제출하기 며칠 전 랴오닝 푸신 () 의 이 () 노인이 1200 원짜리 현금이 든 지갑을 반납했을 때, 주인이 보수를 요구한 것으로 오인돼 인터넷 평가를 받았다.

물 한 방울이 샘물로 보답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다. 일반적으로, 분실물을 되찾았기 때문에 반환자에게 감사한 것이 틀림없다. 자발적으로 배상을 청구하고 배상을 요구하면 맛이 변하지 않을까요? 점점 더 많은 분실물 반환과 배상 청구 사건이 보도되면서 수천 년 동안 돈을 잃은 적이 없는 중국인의 자질이 오늘날 사회에서 반복적으로 고문을 당하고 있다.

사실,' 금을 줍는 것' 이라는 의미로 볼 때, 주인은 일정한 보수를 지불하는 것을 거절당하지 않았다. 중국 고대에, 돈은 역대 왕조에서 발견되었는데, 보상이 없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청나라는 분실물을 줍고, 반은 유실물자를 돌려주고, 반은 분실자에게 상을 준다고 분명히 규정했다.

택시 기사는 분실물과 자주 거래하는 그룹으로서 돈을 찾을 수 없는 것에 대해 보상을 받아야 하는지 잘 알고 있다. 베이징 제수택시회사 운전기사 한운강은 "사실 시간을 보내고 우회로를 돌아서 물건을 주인에게 돌려줄 때마다 심리가 미묘하다" 고 말했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약간의 보수를 받는 것은 사람을 속이는 것이라고 생각해 본 적이 없지만, 다른 사람이 주지 않으며, 다른 사람이 틀렸다고 말할 근거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이렇게 되면 돈을 받는 적극성은 확실히 영향을 받는다. ""

물권법 초안은 유형물의 소유권과 법적 관계를 규정하는 기본법으로서 거스름돈이라는 화제를 회피할 수 없다. 초안은 분실, 분실물 수령인 및 기타 권리자가 유실물을 수령할 때 습득자나 관련 부서에 유실물보관비 등 필요한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돈을 구걸하지 못한 사람에게 경제적 보상을 주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행 민법통칙' 은 유실물을 찾아 지출한 비용은 실주가 상환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한운강은 물권법의 이 규정에는' 군중의 기초' 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 법이 사람들의 일관된 도덕기준과' 호환' 될 수 있을지는 논란의 여지가 있을 것이다.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위원 양흥복은 찾으면 주고 안 주면 남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전통적인 사회도덕과 모순되는 것이니, 우리는 거스름돈을 대대적으로 제창해야 한다. 이 위원도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을 계속 발양하고, 모든 유실물을 수령할 때 필요한 비용을 내야 하는지, 이를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