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비극 압력 하에서의 성격 매력
이 글은 인생 경험, 가정 출신, 유교 사상의 영향 등에서 신후기의 비극적인 인격의 원인을 탐구하려고 한다. 그리고 작품 창작에서 자기 영혼에 대한 시도를 통해 독특한 인격적 매력을 드러낸다.
중국의 역사 장하를 살펴보면 고대의 많은 역사적 인물들이 서로 다른 평가를 받아 의견이 분분하다. 정말 관을 만들기가 어렵다고 할 수 있어요. 남북 대치, 민족 관계가 극도로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유신, 뒤의 운명이 더욱 울퉁불퉁하다. 일반적으로, 유신은 애원의' 향수시인' 이나 굴욕으로 여겨지는' 북정신' 으로 여겨지며, 심지어 탈북적으로 탈북한 파렴치한 소인으로 비난받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수명언) 이런 의견에 직면하여, 문학사 작가에 대한 비판적 연구는 원생태적인 파악 방식을 채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방식은 인지주체가 가능한 인지객체에 가깝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가능한 주체 경계 내 객체 생성을 더욱 풍부한 원초색으로 만들어 역사의 원초존재를 최소화해 사람들이 인식하는 존재로 바꿀 때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단순화와 왜곡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역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역사명언)
원생태를 파악하는 방법은 객관적인 요구를 심화시키는 것이다. 문학사 속 작가와 작품에 대한 연구에 대해, 첫째, 문학 활동의 공간 다양성을 보여줘야 한다. 문학의 발전에는 많은 다른 요인들이 수반되는데, 문인들은 왕왕 블록 형식으로 궐기하는 경향이 있다. 동네와 집단은 여러 관계를 바탕으로 경쟁과 교류를 모두 하는 문화 네트워크를 구성한다. 게다가, 문학의 발전은 역사와 철학 등 다른 이데올로기 분야와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깊은 의의를 가지고 있다. 작가와 작품에 대한 연구가 순문학의 관점에서만 출발한다면 사소한 고증과 엄밀한 텍스트 분석, 심지어 진부한 표현까지 제외하고 토론 법칙은 빈말이 될 수 있다.
둘째, 문학사 발전의 무작위성에서 우연성 요인과 개인의 역할이 중시되어야 한다. 어떤 개체라도 자신의 사회 문화적 의미의 존재를 축적하고 있다. 인격은 외부 환경 영향의 산물이자 자신의 삶을 세우는 과정에서 스스로 선택한 결과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각기 다른 성격, 야망, 기질, 학문 경로와 방법, 심미적 재미를 가진 개인들에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들은 당시 민족의 정신생활에 어떤 우연성과 특수성을 가져왔는가. 이런 우연성과 특수성이 어떻게 어느 정도의 역사적 분위기와 가치 기대로 인한 사회적 정체성의 피드백에서 의미 있는 홍보를 받아 국가 정신생활의 특정 위치에 가라앉았는가.
결론적으로, 원생태의 파악 방식은 연구자들이 독특한 인지에서 강한 감성적 생명 경험을 갖도록 요구해야 한다. 역사의 원래 존재에 가까울수록 그 시대 사람들의 생존 상태에 더 깊이 들어가 작가의 내면 깊은 곳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연구자 자신의 생명체험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특히 역사상 여러 차례 발생한 거대한 재난에 직면하여 국가대란은 더욱 비극적인 존재감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극적인 인격의 원인
두보 "연극은 육절구" 중 하나인 유신은 "유신의 문장" 이 더 늙고 성숙하며, 능글맞은 필법이 종횡무진하다 "고 말했다. 신후기의 문학 성취는 바로 남북합벽이라고 지적하는데, 그' 무험고, 슬픈' 문학 이론은 그 인격의 비극적인 색채를 다졌다. 필자는 이런 현상의 원인은 최소한 사회생활의 비극적인 체험이 그를 깨우쳤다는 점에서 논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둘째, 가정 학습의 기원; 세 번째는 유교 사상의 훈도이다.
첫째, 생존의 비극
유신은 일생 동안 두 차례의 대변국을 겪었고, 가장 큰 한 번은 후후의 혼란이었다. 이 전쟁은 양무제 태청 2 년 동안 발생했고, 양도감은 함락되었고, 유신은 강릉으로 도피했다. 이 기간 동안 국민들은 엄청난 재난을 겪었다. 그의 두 아들과 한 딸도 이 전쟁에서 죽었다. 이어 강릉의 재난으로 성성이 3 년 10 월 서위가 강릉을 공략하고 강릉이 함락되면서 유신이 망국 대사가 되었다.
남조 멸망의 비극, 남방 인민이 약탈당하고 이주하는 현실, 망국의 고통, 그리고 북방에서의 그의 구금, 오스웨이, 주, 굴욕은 모두 신심 속에 지울 수 없는 트라우마 기억, 영원한 아픔, 그의 후기 작품에서 영원히 감출 수 없는 주제가 되었다. 트라우마 기억의 가장 직접적인 결과는 정서반응 이상, 외물 식별의 민감도가 높아지는 것이다. 신신은 항상 자신을 타향인으로 여기고, 이런 시각으로 외물을 관찰하여, 그의 작품에 강한' 신각의 관점' 을 가지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가 남방 특유의 과일 빈랑을 보았을 때, 그는 즉시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느꼈다. "마일리에서 말을 하지 마라, 우리가 만난 적이 있다" ("빈랑을 찾아라"); 위수를 바라보면 시인은 강남을 어렴풋이 볼 수 있다. \ "나무는 새로운 파빌리온 은행 처럼, 모래 웨이 롱 베이 처럼. 노래도 하면 돛을 돌려주어야 한다 "("망위수 "); 신신의 시각으로 볼 때, 그의 후기에 새 거위 물고기 원숭이 등의 동물 이미지에 대한 독특한 운용도 볼 수 있다. 그의 후기 작품 속 새는' 놀란 새' 와' 현을 들으면 떨어지는 새' (문부투어' 사냥') 였다. 거위는' 무리를 잃은 거위',' 무리를 잃은 기러기 가엾고, 야반독월비' ('가을밤 단독 거위') 이다. 물고기는 "어간" 이고, "어간은 늘 물을 생각한다" (준경을 읽음). 신신의 트라우마 기억은 다친 새의 이미지를 통해 드러난다. 특히 남방 선비와의 접촉에서는 더욱 그렇다. 그가' 서릉 보내기',' 왕림 보내기' 와 같은 친구의 책을 접했을 때, 그 짧은 시는 시인의 마음속의 감개무량함을 담고 있었다. 한 친구를 남방으로 보낼 때, 곧 떠나는 것은 슬프고,' 일주일 더, 상서 정홍' 등과 같이 너에게 해를 끼치는 것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 눈물을 글썽이게 하고, 북으로 들어가는 괴로움과 슬픔이 말로 넘쳐난다. 예를 들면' 산이 쓸쓸하고, 용수가 끊어진다' ('소원부')
시대의 고난과 개인의 불행이 유신 후기 사상 감정에 결정적인 전환을 일으켰다. 그의 시야는 개인에서 시대와 역사로, 양왕조 전체의 흥망으로 바뀌었다. 그의 감정은 공허함에서 불안과 우울증으로 바뀌었고, 생명체험과 망국의 아픔으로 가득 차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감정명언) 그의 창작 주제는 궁중의 노래와 오락으로' 생명의 기하학' 의 위험과 슬픔을 표현해야 하며, 예술표현 수법은 단순한 묘사에서 강렬한 서정으로 옮겨져 깊고 서늘한 스타일을 형성했다. 그의 시' 준영환' 은 유신 후기 문학 창작의 최고 성취이자, 신직언과 고난의 비극적인 이미지에 대한 자기 묘사이기도 하다.
둘째, 화장의 비극
유신은 동진왕, 셰, 타오, 4 대 가문 중 하나인 유씨 가문에서 태어났다. 여덟 조상은 타오에 있고 공훈은 탁월하다. 그는 김가남도 () 와 함께 관철 () 을 타고 가서 시중을 들었다. 그의 집은 강릉으로 이사했다. 우이 할아버지는 마음이 조용한 은둔자이다. 아버지 여건우 () 는 시사부 () 를 잘하는데, 소강의' 고채학사' 이다. 이런 세대의 서향문제에서 태어난 관료 가정, 신신이 받은 영향: 하나는 문학의 영향이다. 둘째, 게이트 밸브 개념의 영향. 특히 문벌, 신사의 관념은 불가피하게 신신의 사상에 깊은 낙인을 남겼다.
양왕조의 멸망은 사족그룹에 파멸적인 타격을 입혔으며, 신신 등 사족 지식인과 같은 집단에 붙어 있는 생명개체도 국파가망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남쪽에서 북쪽으로, 북으로 투항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더 깊은 차원에서 볼 때, 유신 등의 고난은 남조 세가의 자녀 문화가치체계와 북조 문화가치체계의 충돌의 산물이며, 이는 또한 유신의 문학 창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가 가족 자녀 가치체계의 지도 아래 형성한 창작적 사고 방식과 심리도식은 가족 자녀 가치체계의 붕괴로 파괴됐고, 후기에는 오래된 예술 표현으로 그의 풍부한 인생 경험과 두 문화가치체계의 충돌로 인한 엄청난 갈등과 고통을 충분히 표현하기가 어려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보다시피, 후기의 문학 창작은 사실 일종의' 변화' 에 직면해 있다. 편지는 그의 특유의 예민함과 직감으로 이 점을 예리하게 깨달았다.
생명 자체가 비극의 화신이 되었을 때,' 궁체' 문학대표작가인 유신은 창작관념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이런 근본적인 변화는 굴원, 송옥의 비통한 문학 전통을 자각하고 서진 남조부터 양까지 지식인들이 삶을 충분히 즐기고 감각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음악문학 창작 5 로를 부정하게 하여 감상자가 편안하고 유쾌함을 느끼게 했다. 슬픔 위주의 문학 창작에서의 중요한 가치의 의의를 강조하여,' 위험하지 않고, 오직 슬픔 위주' 가 그의 이후 문학 창작의 이론 선언이 되었다.
그래서 유신은 의식적으로 양조의 흥망의 근원을 탐구하고,' 재항이 전쟁을 연극으로 삼고, 신사는 이야기를 사찰책으로 삼는다' 는 유명한 논단을 제시했다. 양대뿐 아니라 서진남조 극단문화지상과 현실 생활의 폐단을 심도 있게 분석했다. 한편, 위신은 가난한 사람을 위해 말하고, 노동자를 위해 노래를 부르고 싶다고 분명히 말했다. 이것은 실제로 개인의 생명 비극의 예술적 표현을 통해 개인의 생명의 근원을 탐구하는 것이다. "애황족" 과 "애생명체험" 이 표현한 집단생명과 개인생명의 비극적인 운명은 귀족 가정의 개인생명의 고통스러운 영혼을 예술적으로 재현한 것이 아니다. 유신 문학 창작이 역사 시대 문화에 대한 높은 책임감과 사명감을 재현했다. 강남부' 순서를 보면' 신세의 슬픔' 과' 황족의 슬픔' 에 대한 이런 문화적 반성은 서진 남조 이후 사족 역사의 흥망에 대한 반성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요약하자면, 유신 후기는' 이탈' 시대의 본질에 대한 파악과 집단 인생의 비극에 대한 이해와 반성에 초점을 맞추고,' 슬픔' 에 대한 깊은 발굴을 통해 그의 후기 문학 창작이 큰 성과를 거두고 시대문학의 최고봉에 도달하여 그의 비극적인 인격의 형성을 더욱 촉진시켰다.
셋째, 세속적 비극
남북조 시대에는 유가 사상이 주도적 지위를 차지했고, 신신은 어려서부터 그 영향을 받았다. 그는 "많은 책을 읽다" 며 "춘추 좌전" 을 극찬했다. 신신이 가장 정통한 것은 바로 이 유가 경전이다. 책 속의' 중외 변론',' 충성, 효, 의' 등의 윤리 관념은 모두 신신이 지키는 것이다. 편지는 이 사상을 받아들이고 이를 행위의 가치를 측정하는 척도로 삼았다. 그는 그것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을 측정할 뿐만 아니라, 자신을 요구하기도 한다. 북방에 있는 그의 관직에 관해서는, 그는 자신의 불성실함을 평가하고, "불이 빈속으로 들어가고, 연고가 흘러나온다" (고나무부) 고 말했다. 국난에서 희생된 문관과 무장에게, 그는 그들에게 충직한 꼬리표를 붙였다. "후호군, 충성을 맹세하고 ... 주욕신이 죽고, 몸이 무너지고, 명예가 갈라진다." ("강남부") 그래서 신사상에서 갈등과 고통의 근원은 의심할 여지 없이 깊다.
공자 이후' 중외 변론' 의 민족의식은' 춘추의 의미' 로 여겨졌다. 이때부터 유교 사상은 물론 중국 인문 전통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특히 남북조 이래 북방 소수민족 정권이 수립됨에 따라 중원이나 남한 정권에 대한 위협이 날로 심각해지면서' 중외쟁' 은 특히 문화관념에서 끊임없이 논쟁하는 화제가 되고 있다. 남한학자들에게 이 논쟁은 본민족 문화에 대한 우월감과 북방 소수민족에 대한 배척으로 드러났다. 한족 사대부의 눈에는' 이족' 이 주 중원에 입주하는 것은 정통 전승이 아니라 민족 재앙으로 역사상 애국주의의 초석을 이루고 있다. 소무 등 민족기절은 중국인과 외국인의 이질민족의식에 뿌리를 두고 있고, 신신 등 남방인이 북방에서 관직을 하는 행위는 의심할 여지 없이 더 많은 경멸을 받거나 양심에 더 큰 고통을 겪을 것이다.
수천 년 동안 형성된 인문전통은 유신에게 무형의 도덕적 압력을 주었고, 신조로 돌아갔을 때, 그는 모두 죄책감을 느꼈다. 이런 비극적인 인격 왜곡은 그의 모순된 마음가짐을 불러일으켰다. 그래서 북조에서는 자신의 영혼을 심판하기 위해 참회시를 많이 썼는데, 그 혼란스러운 도시들에서 벗어나기를 바랐습니다.
인격매력
중국의 특수한 역사적 조건 하에서 유생의 심리적 모델을 벗어나는 특권을 가진 사람은 거의 없으며, 유신도 면할 수 없다. 그의 비극적인 인격은 중국 지식인 지행 사이의 내적 모순으로 드러났다. 그의 후기의 행동은 진실한 자아, 개성이 뚜렷한' 솔직한' 인격을 보여준다. 그는 감히 자신의' 불속' 의 인격력을 해부하여 중국 초기 지식인의 전형적인 표본이 되었다. 어떤 의미에서, 유신의 인격력은 그의 초기 시가보다 더' 역사적' 으로 문학 창작뿐만 아니라 인격적으로도 후세 사람들에게 인격의 본보기를 세웠다.
남방인 겸 북방 관원의 신신은 그의 모순과 분열된 인격심리 구조와 함께 시공을 초월하는 독특한 인격 모델을 구성한다. 주앙, 굴원, 도연명 등이 형성한 인격 모델과는 분명히 다르지만 후세 같은 인물에 포용적인 영향을 끼친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크다. 송원 명청시대, 누구의 마음속에 신의 그림자가 없었는가? 누구의 전세 소장품이 그를 언급하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유신은 역대 이신의 우두머리가 되었고, 남방인은 북방에서 벼슬을 하는 선례가 되었다.
초기의 두 장관 대표로서, 유신의 성격은 상당히 대표적이다. 벼슬이 새로운 나라를 품고 고국을 품고, 자기 복례를 하고 무방비 상태에 처하지 않는 이런 이중인격과 모순된 마음가짐은 마침 귀족 지식인의 편지, 그 독특한 인격매력을 구성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관리명언)
작가로서, 유신의 인격매력은 종종 그 문학적 품격에 대한 평가와 얽혀 있다. 중국이' 도덕 문장' 을 비판하는 전통에도 불구하고, 사람 때문에 폐인이 되는' 악습' 이 존재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역사평가에서 장포는' 한위 육조문집 130 곡' 의 발문을 높이 평가했고, 유신의 업무스타일에 대한 높은 평가와 유신의 인격을 변호했다. 당대의 대시인 두보가 유신을 언급하는 것조차 인상적이다. 몇 안 되는 논시 산문 (예:' 6 대 명극') 에서 유신 () 은 "유신 () 의 산문은 더 오래되고 성공적이며, 능글맞은 필법이 종횡이다" 고 썼다. 오늘날 사람들은 푸 를 물고, 전 현자가 내세를 두려워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그 중에서도 그는 후기의 시사부에 대해 높은 평가를 내렸고, 동시에 자신의 관점으로 인해 유신에 대해 분개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믿음명언) 두보는 역대 문인 중 충군애국' 매 끼니마다 왕을 잊지 않는다' 는 전범으로서 작품에서 시인의 인정과 감상을 받는 인격매력은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신신, 그의 비범한 인격매력은 그가 신사지식인으로서 자신의 영혼에 대한 진실한 참회에서 더 많이 나왔다.
참회는 인류 특유의 심리활동이며, 개인의 행동이 합리적인 도덕적 요구에서 벗어나 생기는 결핍과 불균형을 깨닫는 심리상태이다. 위신은 흰색을 씻고 싶지 않아 자신을 용서한다. 그는 자신이 입신의 길에 49 개의 시비가 있다고 생각한다. "36 수 변화, 49 는 시비이다." ("수남공 증정"). 영혼의 상실과 육체의 존재는 우신에게 강한 죄책감을 불러일으켰고, 의연하게 참회의 칼을 들고 무자비하게 자신을 해부했다. 정직을 고수하는 고상한 인격정신은 그의 이상이 되어 끊임없이 선전되고 있다. 박예와 서기 () 는 신신 () 의 작품에서 정직한 대명사가 되었다. 왜냐하면 그들은 소주를 먹지 않기 때문이다. 신신은 자신의 불명예스러운 행동을 자발적으로 표현하고, 자신을 보이와 서기 반대 편에 두고 비난하고 반성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남산 비 두려워, 갑자기 진 팅 연습; 동해의 해안이 소주를 먹게 하다. " ("애강남서") 그는 자신이 방금 양조의 궁정에서 나왔다는 것을 분명히 인정하고 북조에 올랐다. "나는 음정을 맛보았고, 오늘은 손님이다" ("내 마음을 부르겠다" 9); 이런 치욕스러운 말은 다른 작품에도 자주 등장한다. "나는 초조를 잊어버렸지만, 나는 주웨이를 먹고 싶지 않다." ("화 이남 공 증정"). 신용은 거의 같은 말로 그 자신도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밝혔다.' 이' 조의 신하가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믿음명언) 이 모든 것이 무한한 슬픔을 더해 주기 때문에, 그는 늘 자신을 생명력을 잃은 아카시아 나무에 비유한다. "내 근심이 떨어지고 있고, 중심이 어긋나서, 나는 내 사업에 안타까워, 회화나무를 놀라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2 1). 신용은 자신의 영혼 만가로 상실감과 환멸감을 노래했다. 이 모든 것은 신신이 전통적인 유교 사상에 따라 자신을 규범화했기 때문이다. 그는 스스로 십자가를 메고, 영혼을 전통적인 도덕법정에 두고 반복적으로 고문하고, 자신을 충의당에서 추방하고, 오히려 영혼을 유랑하게 했다. 그는 자신의 불명예를 솔직하게 인정하고 숨기지 않고 자신을 위해 정신적 고통을 안배했다. 그는 자신을 "쓴 매화는 따질 수 없고, 가을호박은 값어치가 없다" ("귀전") 라고 묘사하며, 때로는 자신이 목숨을 잃었다고 생각했다. "더러운 말 한 필은 값을 매길 수 없다" ("준" 22), 4 년 후 제나라는 주에 사절을 보냈지만, 유신은 북쪽 주대신의 신분으로 제나라의 사절을 받았다. 이는 틀림없이 넋을 잃은 슬픔을 드러낸다. 다른 사람을 도와 작별인사를 하는 것에 대해 나는 부끄러움을 느낀다. "고인이 나에게 묻자, 내 목숨은 가본 곳인 것 같다" ("주공련문") 는 매우 뚜렷한 자조의 뜻을 가지고 있다. 이런 참회는 후회뿐만 아니라 부끄러움도, 죄책감과 수치심의 느린 느낌이다.
노신은 도스토예프스키를 "인간 영혼의 위대한 심문자이자 위대한 죄수" 라고 불렀다. " 우신은 자신을 위해 재판 플랫폼을 세웠다. 그는 자신의 범죄를 이야기했다. 그는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한편으로는 자신을 변호하며, 무심코 벼슬을 하고, 때로는 자신의 충성심을 극력 표현하기도 한다. "도시 10 실, 충절이 눈앞에 있다고 들었다. 5 보 안에 향을 녹음할 수 있는 것은 일본 남부의 마른 조개로, 여전히 명월의 구슬을 함유하고 있다. 갠트리 죽은 나무, 여전히 짠 풀 노래를 들고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준 줄리안" 볼륨 31) 편지는 북조 () 에 있고, 마음은 남방 () 에 있다. 북조 28 년 동안 그는 영과 고기 분리의 고통 속에 있었다. 끝없는 후회와 죄책감이 언제나 그의 마음을 갉아먹고 있다. 마치 슬픈 도시에 들어가는 것 같다. "슬픈 도시는 결코 깨지지 않을 것이고, 슬픈 문은 영원히 열리지 않을 것이다. 1 촌의 마음 속에 수많은 근심이 있다는 것을 누가 알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후회명언)." ("근심푸")
유신의 고백은 대부분 자신의 마음을 위한 것이라고 말해야 하지만, 유신이 벼슬을 택한 것은 그가 영원히 갈등에 빠져 빠져나갈 수 없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가 살아 있는 한 자신의 존재의 비극적 이중성을 벗어날 수 없고 인격의 비극성을 벗어날 수 없다. 그는 오동처럼 반평생을 살 수밖에 없다. \ "광시 판매는 왜 죽었습니까? 아이의 죽음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죽은 나무의 노래")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점은 그의 참회 자체가 진실하고, 자신을 진심으로 살펴보고, 감히 책임을 질 수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현실에서 전통적인 이상인격과의 갈등은 자신을 깊이 분석하고 동시에 자신의 인격에 깊은 의미를 불어넣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영혼의 연옥의 상당히 어려운 여정, 영혼의 전율, 정신의 억압, 감정의 집념, 비로소 여신의 만년 감정화 작품을 탄생시켰고, 수천 년 동안 중국 지식인들이 감히 스스로 판단하고 반성하는 심리과정을 이어온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그가 일반인으로서의 거대한 인격매력이다.
끝말
신신의 일생은 자신의 생활방식이 없는 슬픈 일생이다. 그러나 나는 내면의 삶을 잃었지만 훌륭한 작품을 창작했다. 행운과 불행, 늘 거품을 머금고 뼈에 사무치는 고난이 남북이 모두 가지고 있는 문학적 업적을 접붙이다니, 이는 역사가 주는 보상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