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는 많은 소수 민족이 있으며, 이들은 다양한 스타일의 무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티베트 무용의 특징과 스타일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제가 정리한 티베트 무용의 특징과 스타일을 살펴보세요!
티베트인들은 노래와 춤을 잘 추는 민족입니다. 그들은 천성적으로 대담하고 세계의 지붕인 티베트 고원에 살고 있습니다. 티베트인들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7세기 초 송첸 감포로 대표되는 노예 소유 계급이 티베트 고원을 통일하고 투보 왕조를 세웠으며, 중앙 평원과 긴밀한 관계를 맺었습니다. 티베트인들은 주로 축산업과 농업에 종사하며 오랜 문화적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티베트어는 티베트-버만 어족의 티베트 분파에 속하며 역사, 문학, 티베트 의학에 관한 풍부한 저술이 있을 정도로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티베트 민속 무용은 독특한 민족적 특징과 스타일을 지니고 있습니다. 칭하이 티베트 무용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내용이 다양하고 풍부하며 춤마다 내용과 형식, 특징과 스타일이 다릅니다. 사람들은 노래와 춤의 즐거움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신과 소통하고 신들의 보호를 구할 수 있습니다. 티베트 민속무용은 티베트 사람들의 비옥한 삶의 토양에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민족이 민속무용의 생존에 적합한 민속 활동 공간을 유지하는 한 민속무용은 확산되고 부흥할 것이다.
(I) 티베트 민속무용의 분류와 특징
칭하이에는 많은 종류의 티베트 민속무용이 있다. 노래와 춤의 형식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기본적으로 '민속 노래와 춤'과 '종교 춤'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수", "핫바", "강한 나무"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모든 노래와 춤을 기반으로 한 집단적인 자기 엔터테인먼트 서클 댄스는 일반적으로 "그리고"로 알려져 있으며, 서클 댄스에서 더 공연적인 군무는 일반적으로 "주오"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주오의 공연에서는 드럼이 춤 악기로 사용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하모니는 헤이차이의 유명한 티베트 춤입니다. 이런 종류의 민속 오락 춤은 가장 매력적이고 우아하며 바탕 지역의 '헤이자이'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제 사람들은 "흑인"이라는 언급만 있으면 "바탕"이라는 장소 이름을 추가합니다. 바탕 헤이 자이의 춤은 부드럽고 거침없고 부드럽습니다. 시끄럽지는 않지만 맑고 부드러운 퉁소 소리에 맞춰 무용수들이 모였다 흩어졌다 하다가 선두 무용수를 따라 마치 방황하는 용이 꼬리를 흔들듯, 또는 만개한 흰 연꽃처럼 소매를 빙글빙글 돌리듯 빙글 돌며 춤을 추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전체 춤은 끌기, 소매 흔들기, 한 걸음씩 돌기, 공작의 자세 모방하기 등의 조합을 통해 어휘가 풍부하고 현란합니다.
주오는 일반적으로 티베트인들에 의해 "공연용 서클 댄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서로 다른 "영감을 주는" 공연을 합니다. 고대부터 티베트인들은 "북"이 사람들에게 행운과 기쁨을 가져다주고 신의 축복을 구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도구라고 믿어 왔습니다. 일부 의식과 축제 춤에서는 북을 치며 춤을 추기도 합니다. 레바 주오와 레바는 민속 춤을 추는 주오에 속합니다. 티베트인을 제외하고는 많은 사람들이 이 둘을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레바는 떠돌아다니며 생계를 유지하던 사람들이 공연하는 곡예적인 노래와 춤입니다. "제바"라는 단어는 "떠돌이 예술가"라는 뜻이며 공연 형식의 제목이기도 합니다. 과거에는 생활이 어려웠던 일부 무용가들이 주로 자신의 가족이나 자유연애를 통해 노련한 예술가를 단장으로 하는 공연팀을 구성하여 떠돌아다니며 공연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생계를 위해 공연은 예술을 판매하는 성격을 띠었기 때문에 지속적인 공연을 통해 각 예술가는 더 높은 수준의 공연과 전문성을 개발했습니다. 민요와 춤, 종과 북, 일정한 줄거리를 가진 기타 공연 등 세 부분으로 나뉘며, 이들의 춤은 칭하이의 광활한 티베트 지역까지 퍼져나갔습니다.
"치앙무"는 티베트 수도원에서 추는 춤의 일종입니다. 주요 종교 축제가 있을 때마다 용허궁에서는 "점핑 신" 행사가 열립니다. 수오나, 피리, 트롬본, 북 심벌즈 소리가 울리면 가면을 쓰고 악기나 무기를 든 공연자들이 신으로 분장한 채 운동장을 행진하며 시작을 알립니다. 그런 다음 '악신의 춤', '해골의 춤', '소 신의 춤', '사슴 신의 춤', '행복 신의 춤', '행복 신의 춤'을 추는데, '악신의 춤', '해골의 춤', '소 신의 춤', '사슴 신의 춤', '행복 신의 춤', '행복 신의 춤'. ", "기쁨의 신의 춤", "보호의 신의 춤" 등 각 춤에는 특정한 종교적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칭하이 티베트 무용은 무대 공연 민속 예술의 일종으로 충격적인 예술적 매력과 끈질긴 생명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칭하이의 광활한 티베트 지역에서 사람들은 익숙한 음악이나 춤사위를 들을 때마다 흥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어떤 지역에서는 큰 동작이 춤의 아름다움인 반면, 어떤 지역에서는 섬세한 춤이 아름답습니다. 티베트 민속 무용에는 고유한 미적 특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연 중에는 날개를 펼친 독수리처럼 날아가는 새의 모습처럼 편안하고 행복한 느낌을 줍니다. 엉덩이를 풀고, 허리를 굽히고, 등을 구부리고, 절정에서 "오, 예"(좋다)를 외친 다음 "타는 순서"춤에서 서로를 지원하고, 함께 춤추고, 발을 교환하고, 다리를 낮추고, 빠르게 차는 것과 같은 일반적인 기본 동작은 즐거운 분위기와 좋은 소원을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티베트 민속무용의 스타일과 특징을 형성한 것은 물론 농업과 목축 종교가 결합된 고원 농업 및 목축 문화의 춤 형태입니다. 그것은 고원 생활 환경의 노동 생활, 종교 심리, 종교 의식 및 관습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춤의 관점에서 티베트 무용의 몸짓은 "당기기", "여유롭게, 흔들기, 감기, 밀기, 일으키기, 올리기"의 일곱 가지 변화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흔들고, 피하고, 왼쪽으로 돌고, 둥글게'는 다른 티베트 춤의 특징, 즉 티베트 춤의 다섯 가지 요소로 다른 형제 민족의 춤과 구별되는 미적 개념을 구성합니다. 노동 생활과 예술적 창조에 의해 형성된 신체 각 부분의 조화의 아름다움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팟좡에서 무용수들의 허리는 규칙적인 기복과 진동으로 더 리드미컬하며 무릎 이완과 허리와 엉덩이 움직임의 조합은 독특한 역동적인 리듬을 만들어 차분하고 조화로운 아름다움을 선사합니다. 그러나 지리적, 기후적 차이, 언어 차이, 복장 차이, 종교적 영향으로 인해 사람들은 독특한 미적 관심을 형성했습니다. 티베트 사람들의 춤에는 사람들 사이에 널리 퍼져 있는 많은 민속 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상류층의 감상을 위한 칼의 노래와 춤이 있고, 종교 의식에 특별히 사용되는 치앙무 춤이 있으며, 여러 종파의 티베트 극장 춤도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춤의 형태와 기법은 다르지만 기본적인 신체 리듬, 동작, 자세 및 기술은 매우 유사하며 기본적인 노래 구조와 리듬 스타일도 비슷합니다. 의상의 경우 폭, 굵기, 얇음, 색상의 차이를 제외하고는 기본적으로 스타일이 동일하며, 원을 중심으로 추는 춤 스타일도 비슷합니다. 따라서 유사하거나 유사한 신체 운율은 티베트 무용의 미적 특성의 "뿌리"이며 미적 느낌을 비교적 안정적으로 반영합니다.
(2)티베트 민속무용의 공연 스타일
티베트 무용은 발, 무릎, 허리, 가슴, 손, 어깨, 머리, 눈을 조화롭게 사용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예를 들어 레바 춤, 참도 고주오 춤, 팅그리 체자 춤, 곰보 화살 춤에서 남성 무용수들은 상체 움직임에 큰 주의를 기울입니다. 소품을 잡든 안 잡든 상체 움직임은 강하고 힘차며 고원 사람들의 기질이 가득하여 사람들에게 어렵고 위험한 환경을 모두 극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주는 반면 여성 무용수들의 상체 움직임은 섬세하고 우아합니다. 동시에 '주오 위에'와 '시에 위에'와 같은 많은 춤에서 남녀 무용수 모두 가슴이나 상체가 약간 앞으로 기울어져 있으며 등이 보이는 춤이 아닙니다. 이 현상은 옷과 장식의 뚱뚱함과 관련이있을뿐만 아니라 춤의 관점에서 볼 때 움직임의 크기, 강도 및 대비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호흡의 사용은 티베트 민속무용의 주요 특징이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티베트 민속무용의 리듬과 신성, 내면의 아름다움과 안무의 융합은 독특한 호흡 방식을 통해 조화를 이루며 마침내 예술적 승화를 이룹니다. 티베트 민속무용은 활기차고 내재적이며 따뜻하고 차분한 감정과 밝고 느린 리듬을 호흡, 무릎의 굴곡과 신전, 발동작, 전신의 사용을 통해 표현하며 춤의 흐름과 연속성을 구성합니다.
티베트 불교는 제사 의식에서 다양한 신들의 가면을 사용하고 티베트 민속춤 요소를 많이 흡수하여 종교 자체와 티베트 사람들이 귀신을 쫓고 신을 찾고, 내세에 유익하고, 불교적 운명을 설파하고,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설명하고, 불교 이야기를 공연하는 데 사용되는 종교 춤이되었습니다. 이러한 의식 무용은 후에 티베트 불교의 여러 종파에서 채택하여 '치앙무'라고 불렀습니다. 샹무의 춤에는 "새의 왕관과 호랑이가 북을 치는" 민속적인 "대규모" 마녀 춤이 포함됩니다. 이 춤은 대부분 노래가 없는 '동물 같은 춤'과 '기악 춤'이 혼합되어 있으며 분위기가 엄숙하고 위엄 있어 억제 효과가 큽니다. 칭하이 지역은 "점프 오우"라고도 합니다. 석가모니 생일, 티베트 설날, 티베트 불교의 중요한 종교 축제 때마다 칭하이의 타르 사원, 촌보 사원 및 기타 주요 티베트 불교 사원에서는 성대한 "창무" 행사가 열립니다.
이 행사에는 수나, 프렌치 호른, 트럼펫, 드럼, 심벌즈가 연주하는 장엄한 음악이 함께합니다. 다양한 신과 동물의 가면을 쓰고 마법의 무기나 무기를 든 남녀노소 라마들이 신들의 순서대로 등장합니다. 영혼을 자극하는 의식 음악과 함께 이 '불사조 왕관을 쓴 호랑이와 새' 신들은 신도들이 동시에 무릎을 꿇고 공연장 주변의 사원에서 일렬로 서서 손을 들고 발을 들고 앞으로 흔들며 전체 '창무' 활동의 서막을 알립니다. 둘째, 신들의 최고의 힘을 강조하는 '달마신무', '사신무', '바즈라신무', 지옥 영혼들의 장난기를 표현한 '지옥 영혼들의 춤' 등 특별한 종교적 내용을 담은 신들의 춤이 있습니다. 지옥 영혼들이 서로 장난치는 모습을 담은 '해골춤', 지상에 복을 가져다주는 '사슴신춤', '호랑이에게 몸을 바쳐 먹이를 준다', '업보' 등 불교의 이야기를 춤으로 표현한 작품도 있습니다. '사슴신춤'은 세상에 복을 가져다주는 춤이며, '카르마춤'은 불교 경전에 나오는 '호랑이 먹이주기', '업보' 등 불교 이야기를 춤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많은 동물 춤 중에서 '해골 춤'과 '사슴신 춤'은 가장 활기차고 귀여운 안무로 관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 두 춤은 종교적인 춤이기도 하지만 종교의 멍에를 쓴 엄숙하고 우울한 느낌은 없습니다. 분위기를 띄우기 위해 승려들의 씨름이나 마상무예와 같은 공연과 시합이 연속되는 프로그램 사이에 삽입되어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기도 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현재의 티베트 민속춤이 너무 고리타분하고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소위 '현대적'으로 개량된 많은 민속춤에서 새로운 것을 찾아볼 수 없고, 일부는 현대의 미적 요구와 동떨어진 형식과 표현의 혁신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창작무용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시대 감각을 강화하고 생생한 생명력을 유지해야 한다. 그렇다면 '독창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너무 보수적이어서 발전을 저해하지 않을까?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버터 향기"가"독창적"이 아니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예, 지금 우리가 말하는"독창성"은 가장 원시적 인 것을 무대에 올리는 것이 아닙니다. 오리지널 민속무용은 끊임없이 풍부해지고 발전해 왔으며, 발굴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우리 발전의 근본적인 목적은 민족 문화를 계승하는 것입니다.
요컨대 티베트 전통 민속무용은 티베트 노동자들의 지혜가 담긴 문화적 결정체입니다. 그래서 티베트 전통 민속무용은 설산 깊은 곳에 피어난 잘 알려지지 않은 거룩하고 우아한 눈 연꽃과 같습니다. 민속무용은 대담하고 열정적이며 거칠고 대담하며 내용이 매우 풍부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티베트 전통 민속무용을 계속 계승하고 혁신하여 번성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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