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도연명 소개

소개, 즉 간결하고 간결한 소개. 당사자의 포괄적이고 간결한 상황을 소개하는 서면 표현으로, 응용 작문 연구의 일상적인 응용 문체이다. 다음은 내가 정성껏 정리한 시인 도연명의 소개이다. 독서를 환영합니다. 나는 네가 그것을 좋아하길 바란다.

시인 도연명 소개 1 1, 생애 소개

도연명 (365-427 년)

인물이 뚜렷하고, 이름이 은근하고 드러나지 않고, 글이 심오하고 선명하다. 그는 동진의 문학가이다. 순양 장작상 (오늘 강서 구강강) 이 태어났다. 도연명의 소장품이 있습니다. 그의 증조부 (6) 는 푸유례를 추증했다. 할아버지 도무관은 부윤이고, 아버지는 관원이다. 도씨는 동진 개국원훈 이후 남방 명문족만큼 고귀하지도 않고, 양양의 대가족이기도 하다. 다만 도연명의 가도가 떨어지는 것은 그의 아버지가 젊었을 때 세상을 떠났기 때문이다. 스물아홉 살 때부터 벼슬을 하고 강주에서 술을 바치다가 곧 은퇴했다. 나중에 그는 선후하여 진군, 군 입대, 건위 등 저급 관직에 가입하여 은거로 관직을 하는 생활을 했다. 마흔 한 살 때 그는 다시 펭 (Peng) 으로 당선되었다. 80 여 일이 지난 후, 그는 직장을 그만두고 정년퇴직하여 시골로 내려갔다.

둘째, 관련 사적

요컨대 도연명의 일생은 은거, 벼슬, 은인의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선관: 도연명은 29 세에 강주에서 벼슬길에 두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첫째, 그의 초창기에 공을 세우려는 야망과 관련이 있을지도 모른다. 지금 우리의 마음속에 있는 도연명은 왕왕 담박한 명리의 은둔자인데, 대체로 괜찮다.

하지만 사실, 그것은 완전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초창기에는 도연명이 꽤 포부가 있었다. 그의 「잡시」는 이렇게 말한다. "젊었을 때는 즐겁지 않았다. 흉악한 뜻은 천하를 탈출하고, 사원 () 을 생각한다. 그의' 모조품' 은 "젊은 시절에는 몸이 강하고 혼자 검을 가지고 헤엄친다" 고 말했다. 누가 언행이 여유롭습니까? 유주까지 장계 () 하다. " 임협 정신을 과시하다. 둘째, 자신의 고향의 빈곤과 관련이 있다. 이 점은 그의 시에서 결코 모호하지 않다. "나는 과거에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렸기 때문에, 천둥에 가서 책을 읽고 벼슬을 했다. 나는 나 자신을 부양할 수 없을 것이다, 나는 냉동되고 묶일 것이다. 새해를 맞이해야 하는데, 나는 나의 야심에 부끄러움을 느낀다. " ("음주") 그는 생활난으로 관직을 떠나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위관 기간이 길지 않아 곧 벼슬을 감당할 수 없어 사직했다. 나중에 jiangzhou 는 그를 주로 얇은 라고, 그는 취임하지 않았다. 두 번째 공식: 약 35 세, 강릉 공식, 환현 막료, 경주도사, 강주도사. 환현은 야심찬 군벌로 장강 중상류를 차지하며 진사족을 호시탐탐 노리며 권력을 찬탈하려 한다. 도연명이 강주에 도착했을 때, 환현이 그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없는 것을 보고, 동시에 그가 왕위를 찬탈하려고 하는 추극에 대해 매우 반감을 품고, 또 은둔의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군 입대를 진군으로 삼았을 때,' 진군 입대의 노래' 시에서 이렇게 말했다. "나는 눈이 지치고, 나는 남달랐고, 마음은 산과 강으로 가득 찼다." 이야기를 나누다가 움직였다. 결국 계급이 탄생할 것이다. 임건위가 군대에 입대했을 때의 시도 말했다. "원예와 경작의 꿈은 오래 헤어질 수 있을까? \ "그는 이미 벼슬길에 있고, 마음은 정원에 있다. 그가 서른 일곱 살 때 어머니가 돌아가셨다. 정유의 고규에 따르면 도연명은 사직하여 집으로 돌아가 3 년을 상했다.

세 번째 벼슬길: 마흔 살 때 그는 군에 입대하여 진장군 유옥이 되었다. 그러나 그의 심정은 여전히 모순적이다. 그는 한편으로는 환상과 희망을 가지고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의심으로 가득 차 있다. 아마도 그와 유유는 여전히 함께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이듬해에 그는 관직을 바꾸어 유건위 장군을 임명하여 군대에 입대하게 하였다. 같은 해 8 년째 되는 해에 그는 펭에게' 경작으로는 자신을 부양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고 간청했다. 하지만 80 여 일 뒤인 1 1 월, 그는' 마을 아이들에게 고개를 숙이고 싶지 않다' 는 이유로 사직했다. 그 이후로 도연명은 더 이상 벼슬을 하지 않았다. 4 1 나이부터 그는 사직하여 세상을 떠났다. 그는 줄곧 은둔 생활을 하고 있다. 그는 고향에 자신의 밭과 하인이 있다. 처음에 그의 생활은 평온하고 만족했다. 때때로 그도 직접 농업 노동에 참가하여 그의 사회관과 인생철학의 실천으로 삼았다. 이런 노동 생활에서 나는 농민에게 접근한다. 나중에 농경지가 연이어 피해를 입어 집이 불타고 상황이 악화되었다.

그러나 그는 더 이상 벼슬을 하고 싶지 않았다. 조정은 일찍이 그를 문학가로 소환했는데, 그는 거절했다. 이것은 Tao Yuanming 의 삶의 일반적인 상황입니다.

셋째, 주요 작품

도연명이 창작한' 도화원기' 와' 귀환시' 는 소박하고 자연스러우며, 말이 얕아 후세 사람들에게 추앙받고 있다. 도연명은 후세 중국 문학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는 전원시의 창시자로, 후세에 그를' 전원시인' 이라고 불렀다. 전원은 도연명에 의해 시로 고도로 정화되고 미화되어 고통스러운 세계의 영적 피난처가 되었다.

도연명은 깊은 철리를 시의 이미지에 잘 녹인다. 시의 언어는 소박하고 자연스러우며 함축적 완곡함을 표현한다. 그는 "도시의 명주" 라고 불린다. 예를 들어,' 귀원' 의 첫 시는 오랫동안 명성이 높았고, 비슷한 특징도 있다.' 속운은 적고, 자연히 추산을 좋아한다. 나는 벼슬길에 빠져 경기장을 떠난 지 10 여 년이 되었다. 새장 속의 새는 늘 과거의 숲에 연연하고, 연못의 물고기는 과거의 심연을 동경한다. 나는 미나미노에서 황무지를 열고 들에 대한 나의 겸손을 유지하고 싶다. 집 주위에는 10 무 안팎의 토지, 초가집의 초가집이 있다. 버드나무가 처마를 가리고, 복숭아나무가 병원 전 이열만을 가리다. 이웃 마을의 이웃 마을이 어렴풋이 보이자, 마을에 모락모락 밥 짓는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골목에서 개 짖는 소리가 몇 번 나고 뽕나무가 수탉에게 소리를 질렀다. 뜰에는 먼지 잡동사니가 없어 조용한 방 안이 좀 편안하고 한가하다. 새장에 오래 머물다가 나는 자연으로 돌아왔다. 클릭합니다 이 시는 펭이 해임된 지 1 년 만에 귀향의 기쁨을 토로하는 시를 썼다. 귀원' 제 3 부: "남산에 콩을 심고, 풀은 콩묘목으로 가득 차 있다. 이른 아침 일찍 일어나 잡초를 없애고, 어둠이 내리자 달빛 아래 괭이를 메고 돌아왔다. 식물이 덮인 오솔길이 밤이슬에 내 옷을 적셨다. 옷은 몸을 가리지 않지만 소원은 어긋나지 않는다. " 농촌 생활을 쓰고, 육체노동을 쓰고, 자신의 이상을 찬양하고, 이상을 실현하는 기쁨을 표현하다.

도연명은 농촌에 살지만 현실을 잊지 않고 의기소침하지도 않다. 자기 추구에 집착하는 이런 지칠 줄 모르는 정신은 그의 시 창작에 나타나 또 다른 도시를 형성했다.

스타일: 호방활달한' 금강노목',' 가시송송' 등 시는 모두 격앙되고 비장하고 장려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넷째, 명가 평론

양중영: 그의 저작을 볼 때마다 그의 도덕이 생각난다. 고금의 은은한 시인 종야. ("시")

송대 구양수: 진대에는 문장 없어요. 도연명의' 귀XI 사' 를 빼고요. 송원호는 "(이공환' 도연명집 주석' 에서 인용) 송원호가 물었다." 한 마디는 자연히 영원하고 사치스럽고 끝이 났다. ("시")

근대 양계초: "자연은 그의 자애로운 반려자이며, 늘 그에게 미소를 짓는다. (도연명)." "자연의 아름다움을 가장 잘 감상할 수 있다

생활의 미묘한 맛을 느낄 수 있다. ""

현대 노신: 도겸과 이백은 모두 중국 문학사의 걸출한 인물이다.

현대 주광잠: 원명은 모든 것이 자연스럽고 흠잡을 데가 없고, 예술의 완벽함에 대해 말하자면 사람들은 예술이라고 생각한다.

동사 (verb 의 약어) 중요한 명문

1) 집을 짓는 것은 인정에 있고, 수레는 없다.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보세요? 마음은 자기 중심적이 아니다. 국화를 따는 울타리 아래에서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산이 점점 좋아지고 새도 돌아왔다. 이 말은 일리가 있어 변명하려 해도 말하는 것을 잊었다.

2) 흥전은 단결하여 함께 춤을 추며, 의지가 높다.

3) 따뜻하고 먼 마을, 이일 시장의 연기.

4) 나는 종파를 좋아하거나 두려워하지 않는다. 해야 할 일은 다 했으니 신경 쓰지 마세요.

5) 속운도 없고, 자연스럽게 가을산을 좋아한다.

(6) 내가 젊었을 때, 나 자신을 도취시키고, 전 세계를 탈출하고 싶어 했던 것을 기억하며, 나는 멀리 생각하고 있다.

7) 기필에 대한 감상, 의심, 분석.

8) 새장 속의 새는 노림을 사랑하고, 연못 물고기는 근원을 그리워한다.

9) 우리 안에 오래 있으면 자연으로 돌아간다.

10) 아침에 쓰레기와 더러움으로 승진하여 연봉머리를 집으로 가져갑니다.

1 1) 성년이 돌아오지 않으면 아침에 일어나기가 어렵다.

12) 가난한 사람, 부자에 대해 신경 쓰지 마라.

13) 나무가 번창하고 봄물이 졸졸 흐른다.

이렇게 하면 우리는 역사 인물의 작문 소재를 완전히 파악할 수 있고, 글을 쓸 때 자신이 필요로 하는 소재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여섯째, 대학 입학 시험 작문 우수 단편

(a) "채국화 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본다", 중국 문인 중 누가 이렇게 마음을 맑게 할 수 있고 남산의 국화만 남산할 수 있을까? 도연명은 은둔의 길을 선택했다. 이 길은 소탈하고 맑다. 그러나 도겸은 술을 마시고 국화를 따는 것 외에 또 무엇을 했습니까? 이것은 심지어 그가 대답할 수 없는 것일 수도 있다. 은둔의 길, 중국의 수많은 문인들이 모두 선택했지만, 여선생이 말했듯이, "자강불식한 도덕은 전반적인 비도덕을 초래한다." 아마도 역사의 계기가 문학 풍비에 기여했을 것이다. 그러나 역사의 길이 앞으로 뻗어 있다면, 수천 개의 도연명이 나올 수 있을까? (2) 진대 전원시인 도연명도 관직에 열중하고 벼슬길에서 포부를 펼치고 싶다. 그러나 그가 펑택현령을 하고 관직의 어둠을 알게 되자 의연하게 사직하고 은퇴했다. "새는 오래된 숲에 싫증이 났고, 연못의 물고기는 오래된 정원을 그리워하고 있다." 그는 여전히' 국화동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본다' 는 생활을 좋아한다. 그 후로 그는 밭을 갈고 속세를 멀리했다. 그는 자신의 자리를 찾아 자신의 삶의 가치를 실현했다.

(3) 도겸은 동부 밑에서 한가롭게 국화를 따며' 성인 장자 백일꿈, 나비미혹' 에서 춤을 추는 나비를 동반했다. 남산에 직면하여 원명은 관직의 추악함을 잊고 자신이 만난 모든 불쾌함을 잊기로 했다. 이것은 영혼의 선택이며, 양안의 강을 건너는 사람들이 내린 현명한 선택이며, 현명한' 페리' 이다.

(4)' 채국동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는 은둔자,' 거문고를 알고 현에서 노래하는 것을 싫어하지 않는다' 는 유아한 사람,' 달 괭이 집' 의 농부, 맞아! 그 사람, 문학계의 백년 동안 명성을 떨친 도연명이다. 그는 "허리를 굽혀 쌀 다섯 말을 줍는다" 고 생각하지 않고 농촌에 매달았다. 그는 관직의 실의와 벼슬길의 결핍을 잊었지만, 세인의 염원을 기억하고 마음속의 성지인 도화원을 적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벼슬길, 벼슬길, 벼슬길, 벼슬길, 벼슬길, 벼슬길)

속세를 멀리하고, 전원에서 은거하며, 꽃이 피는 것을 보다. 도연명의 생활은 조용하고 자유롭다. 푸른 하늘의 흰 구름, 바다의 물고기 비늘 같다. 국화 때문에 자유를 갈망하는 그의 마음은 관장의 새장에 너무 오래 묶여 있었다. 조금의 기탁도 없나요? 국화를 고르세요! 신선하고 단아하지, 그렇지 않으면 그의 보헤미안 성격과 같지 않니? 도시가 국화에 마음을 걸고 자신의 마음의 정토를 찾았고, 도시가 국화를 고퀄리티, 논란의 여지가 없는 모자를 쓰게 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5) 향기로운 국화 한 무더기가 조용히 마당에 놓여 있고, 아름다운 나비가 꽃밭에서 나풀나풀 춤을 추고, 계곡의 맑은 샘이 집 앞을 흐르고 있다. 아침에 안개가 서서히 흩어졌다. 어두컴컴한 햇살에 한 노인이 호미와 대나무 바구니를 들고 마당으로 걸어갔다.

가자. "산이 나날이 좋아지고 새도 돌아왔어?" 그는 시 한 수를 부르고 한가롭게 마당으로 들어갔습니까? 그는 도연명이다. 은은한 향국화는 그의 반려자로서 밭에서 일하며 자급자족한다. 한가할 때, 나는 청천국화차 한 잔을 끓여 섬세하게 음미할 것이다. 농번할 때 나는 국화와 함께 자고 함께 감상할 것이다. 도연명은 확실히 안일한 생활을 하고 있으며, 몸에는 독특한 한가함과 무단결달로 가득 차 있다!

(6) 너무 오랜 세월의 그림자를 짊어지고, 정말 그를 피곤하게 했다. 과거에 빠져도 현재와 미래를 잃게 되므로 그는 떠나기로 했다. 한밤중에 그가 깊이 잠들었을 때, 그는 고독한 윈드서핑을 가지고 혼자 귀국한 배에 올랐다. 달빛은 여전히 몽롱하고, 사방은 여전히 조용하다. 그의 소매가 바람에 나부끼지만, 이때 그는 좀 평온하고 즐겁다. 욱일이 동승함에 따라 새로운 생활이 곧 시작될 것이다. 그와 친지들은 일찍 나가고 늦게 귀가하며 전원의 즐거움을 즐기고, 그들과의 단순하고 근심 없는 우정과 얻기 어려운 본연의 정을 누리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 소품은 도연명이 관직에서 멀리 떨어진 홀가분함, 귀향의 기쁨, 전원의 목적, 서사에는 섬세하고 자연스러운 언어 포인트가 많이 담겨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7) 작은 배가 흔들리고 가볍게 물 위에 떠 있다. 미풍이 내 옷을 가볍게 스치고, 내 뺨을 가볍게 쓰다듬으며, 산새의 노랫소리를 밟고 있다. 나는 선전 배 뒤의 샘에 취했다. 청산은 노를 휘젓는 물을 메아리치며 나의 향수를 모두 산산조각 냈다. 내 앞에는 두툼하고 은은한 흑백 사진이 있고, 양옆에는 잡초가 배경으로 되어 있다. 나는 새의 듀엣과 곤충의 독주를 들었다. 햇빛이 비스듬히 내가 집으로 가는 길을 비추고 있다. 멀리서, 너는 그 조용하고 따뜻한 오두막이 가벼운 연기 속에 뒤덮여 있고, 공허함은 허무하다는 것을 볼 수 있니? 이것은 장면의 융합을 가장 잘 반영하는 작품이다. 그런 유유하고 고요한 국화는 줄곧 우리가 걸어왔고, 배, 바람, 운, 햇빛이 조용하고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한 폭의 그림으로 결합되었다. 도연명은 이런 환경에서 살았고, 우리는 우리에게서 그렇게 멀리 떨어진 오육선생이 그렇게 소탈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8)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현대사회에서 도연명은 아마 외로울 것이다. 그를 지기로 소개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수입, 직함, 주택, 아이의 학습, 취업, 결혼, 사장의 의도와 표현 방식, 자신의 직업 승진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까? 마음속에 각종 현실 문제가 가득하다. 현대인들은 어떻게 도처럼 한가한 정취를 갖고 송상국화를 감상할 수 있습니까? 특히 중국에서 가장 위대한 은둔자라고 자처하는 일부 사람들의 마음속에서는 이런 실의에 빠졌을 때 세상을 피하는 태도를 더욱 경멸한다. 두보의 우국우민과 비교하면 두보의 우국우민과 다르지 않다. (9)

어떻게 하면 마음속의 음울한 동네를 떠들썩한 세상으로 사라지게 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들뜬 마음을 번잡한 도시 소리 속에서 평온하게 할 수 있을까, 타임터널을 가로질러 도연명의 전원에서, 외로운 시인과 대화를 나눌 수 있을까, 감천이 사막을 넘나들며 그의 가슴에서 오아시스를 흘러나오게 할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도스님이 집에 돌아왔을 때의 장면을 상상해 봅시다. 넓은 가운 소매가 옅은 강바람을 맞으며 뱃머리의 도공에 서서 아침 햇살 속에서 따뜻한 집으로 달려갔다. 그의 표정은 그렇게 즐겁고, 홀가분하고, 차분하고 초연하다. 이 순간, 그는 정말 새장에 갇힌 오랜 새처럼 자연으로 돌아왔다!

시인 도연명 소개 2

동진 문학가 도연명. 스물아홉 살 때부터 벼슬을 하고 강주에서 술을 바치다가 곧 은퇴했다. 나중에 그는 선후하여 진군, 군 입대, 건위 등 저급 관직에 가입하여 은거로 관직을 하는 생활을 했다. 마흔 한 살 때 그는 다시 펭 (Peng) 으로 당선되었다. 80 여 일이 지난 후, 그는 직장을 그만두고 정년퇴직하여 시골로 내려갔다.

그는 전원시의 창시자로, 후세에 그를' 전원시인' 이라고 불렀다. 전원은 도연명에 의해 시로 고도로 정화되고 미화되어 고통스러운 세계의 영적 피난처가 되었다.

도연명은 깊은 철리를 시의 이미지에 잘 녹인다. 시의 언어는 소박하고 자연스러우며 함축적 완곡함을 표현한다. 그는 "도시의 명주" 라고 불린다. 예를 들어,' 귀원거' 시는 오랫동안 명성이 높았고,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농촌 생활을 쓰고, 육체노동을 쓰고, 자신의 이상을 찬양하고, 이상을 실현하는 기쁨을 나타낸다.

도연명은 우리가 연구한' 도화원기',' 귀전원시',' 귀향시',' 음주',' 오류선생전' 등의 글의 저자이다.

원문의 복제

오육 선생전

선생님, 저는 그가 누구인지, 그의 성이 무엇인지 모릅니다. 집 근처에는 버드나무 다섯 그루가 있는데, 왜냐하면 그들은 숫자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조용하고 조용하니 욕심내지 마라. 좋은 독서, 심지어 솔루션 을 추구 하지 않습니다; 내가 뭔가를 알 때마다, 나는 즐겁게 밥 먹는 것을 잊는다. 성술을 좋아하고, 집이 가난해서, 늘 얻을 수 없다. 나이가 들면 바로 알겠는데, 역시 술을 사서 자백했다. 마신 후에 취하다. 내가 술에 취해 퇴직한 이후로, 나는 조금도 망설이지 않고 머물렀다. 고리가 벌거숭이를 막아서 바람과 하늘을 가릴 수 없다. 짧은 갈색 매듭, 빈 특종, 갑자기 고요함! 나는 늘 문장 쓰기로 스스로 즐겁게 지내는데, 나의 야망을 알 수 있다. 득실을 따지지 않고 그로 인해 죽다.

짱 는 말했다: "qianlou 의 아내는 말했다:' 가난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돈을 벌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그의 말은 사실입니까? 시를 써서 그 뜻을 감상하고, 임신하지 않은 사람은 평화? 통용석천의 사람? ""

재료 평가

오육선생의 취미와 사상적 성격으로 볼 때 도연명의 다른 시와 마찬가지로 전설은 믿을 만하다. 문장 (WHO) 는 사상적 성격, 취미, 생활상태 등에서 세속적인 은둔자 이미지를 형성하며 그의 평화와 행복의 정신을 칭송했다.

적용 가능한 항목

도연명은 속세를 멀리하고 공명을 똥처럼 여긴다. 그는 가난을 선호하고, 허름한 집에서 살며, 독서만 하고 오락만 하며, 결코 식량과 의복을 위해 영혼을 팔지 않겠다고 고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적용 가능한 화제는' 귀인',' 영욕',' 감정 이야기',' 나는 너의 손을 잡고 싶다' 이다.

시인 도연명 소개 3 도연명 (365 ~ 427), 일명 도겸은 몇 년 동안 소관으로 일하다가 사직하고 집으로 돌아가 은거했다. 전원생활은 도시의 중요한 주제이며, 사람들은 나중에 그를' 전원시인' 이라고 부른다.

그의 전원시에서는 더러운 현실에 대한 그의 지겨움과 조용한 전원생활에 대한 사랑이 곳곳에서 볼 수 있다. 귀원' 에서 그는 관직을' 먼지망' 으로 묘사하고, 그 속에 있는 것을' 새 잡는 것',' 연못어' 에 비하고, 은퇴한 전원은 새장을 뚫고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에 비유했다.

그의 실제 노동 경험으로 인해 그의 시는 근로자의 기쁨으로 가득 차서 노동자만이 느낄 수 있는 사상 감정을 표현했다. 예를 들어 세 번째' 귀원' 은 그의 전원시의 진보라는 강력한 증거이다.

시인은 현실에 실망하여 어쩔 수 없이 시로 돌아가 이상적인 사회를 건설해야 하는데, 도화원시는 그 사상 경향의 반영이다.

도연명은 전원시 외에도 용사를 찬양하는 시, 애국적인 열정으로 가득 찬 시, 소극적이고 고립된 시가 있어 그 시 사상의 복잡성을 알 수 있다.

도연명의 시는 전원 풍광과 평범한 생활을 소재로 소박한 언어와 선 그리기 수법을 직접 표현해 내는데, 자연, 친절, 진지함을 느끼게 하고, 어떤 인공조각의 흔적도 없이 독자들이 한가하고 한가한 감정을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하고 시인이 조성한 경지로 들어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