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1933 이후 고 고고학자 황문비는 신장 나설에서 서한 중기의 고지 한 장을 발견한 후 제지술의 발명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5 월 8 일, 1957, 산시 () 성 Xi 교외구 바교 벽돌 공장 고분에서 88 장의 고종이 발견되었다. 이 고종이 더미는 삼면 구리 거울 아래에 놓아서 매우 두껍다. 이미 산산조각이 났지만 가장자리는 아직 완전히 썩지 않았다. 이 발견은 연구원들의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고고학자의 연구에 따르면, 이 무덤은 한무제 원수 5 년 (기원전 1 18 년) 보다 늦지 않을 것으로 보고, 바교지의 연대가 기원전11에 있다고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 시간은 채륜이 종이를 만드는 시간보다 200 여 년 빠르다. 또한 1973 년부터 1974 년까지 간쑤 한거연 유적지에서 서한 말기의 마지 두 장이 출토되었다. 여기서 지적해야 할 것은 1986 년 6 월부터 9 월까지 간쑤성 고고학연구소 고고학자들이 천수마탄 서한고분에서 지질도를 발굴했다는 점이다. 이 종이는 길이가 5.5cm 이고 너비가 2.6cm 입니다. 이 새로 발견된 서한 종이 지도는 현재 가장 오래된 거리 종이의 실물이다. 이것들은 모두 중국이 서한 초년에 고대에 글쓰기와 그림에 쓸 수 있는 종이를 발명했다는 것을 강력하게 증명했다.
또 채륜 이전의 사서에는 종이에 대한 기록이 있었다. 예를 들어' 세 고대인의 옛 이야기' 는 태자 유웨이의 코가 커서 한무제는 그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한 적이 있다. 강충은 그에게 다시 무제를 만나러 갈 때 "종이로 코를 막아라" 는 생각을 해 주었다. 태자는 강충의 말을 듣고 종이로 코를 가리고 궁으로 들어가 명성조를 보았다. 한무제는 크게 화를 냈다. 이 그림은 기원전 9 1 년에 발생했다. 또' 한서' 의' 조황후전' 은 한무총비 조의 여동생 조를 기록하며, 조위가 죽은 후 궁녀 조위능을 원했고, 독약을 보내고' 합제서' 를 보내 조위가 자살하도록 강요했다. 동한 사람에 따르면, "Hehoof" 는 "얇은 종이" (나중에 실크 면지) 를 의미한다. 또 후한의' 가규전' 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기원 76 년에 황제는 가규에게' 좌전',' 죽간, 종이경' 을 가르치기 위해 20 명을 선발하라고 명령했다. 위의 종이에 관한 문헌은 모두 서기 105 년 이전, 즉 채륜이 한과 제에게 종이를 바친 해였다.
채륜이 제지술을 발명한 것을 부인하는 동지는 "서한의 노동인민이 제지술을 발명한 것" 이라고 생각한다. 동한 근로자들은 서한의 제지 기술을 계승한 후 개선, 발전 및 제고를 하였다. 용인 황제, 송곳니 shangming cailun 충분한 인력과 물적 자원, 조직 shaofu 파티 워크샵, yuanxing 원년 에 연주, 전생에서 만든 부티크 종이 그룹을 만들 때. 널리 보급된 후' 천하가 만물을 사용하는 것은 이치에 맞는다' 고 한다. " 이것은 변론 중의 한 관점이다.
또 다른 의견은 채륜이 중국 제지술의 발명자라고 주장하는데, 그 이유는' 한대 허신' 설문해자' 에 따르면 채륜의 이전 고대 문헌에서 언급한 종이는 모두 실크섬유로 만들어졌지만 실제로는 종이가 아니라 표백 실크의 부산물이기 때문이다. 예로부터 중국식 식물 섬유지 한 장은 모두 자르고, 삶고, 풀을 뜯고, 매달아 놓아야 했다. 다리 종이는 진짜 종이가 아니다. 그 이유는 "밖에서 보면 종이가 느슨하고, 종이가 거칠고, 두께가 많이 다르다" 는 것이다. "고체 현미경과 스캔글라스를 통해 관찰한 결과, 대부분의 섬유와 섬유 묶음이 길다는 것은 절단 불량을 나타낸다. 그것들은 섬유질이 자연적으로 쌓여 있는 것으로, 절단, 박동 등 기본적인 조작 과정을 거치지 않고 실제 종이라고 할 수 없다. 아마도 방직품의 밑단 소재일 뿐, 예를 들면 엉망진창이다. 고분 구리거울 아래 장기 안감과 거울 체중량의 압력으로 실밥 등 섬유의 축적이 판형입니다. 이 밖에도 나머지 서한의 이른바 고종이도 매우 거칠어서 기껏해야 종이의 초기 형태일 뿐이다. 채륜과 그의 장인들은 선인의 표백과 프로토타입지를 기초로 총결하고 개선하여, 종이의 생산을 필기용 원료와 기술에서 독립된 공업 단계로 옮겼다. 물론,' 채륜지' 는 채륜이 만든 것은 아니지만, 그의' 마음' 이 없다면, 위의 장인만으로는 이런 식물 섬유지를 만들 수 없다. 따라서 배아지가 출토된 오늘날에도 채륜평을 중국 제지술의 발명자나 대표로 삼는 것은 여전히 정확하고 충분한 역사적 근거가 있다.
한편 중국이 인용한' 후한서' 에서 채륜제지에 관한 기록은 주로 유진' 동한 역사' 에서 따온 것이다. 유진과 채륜은 동시대인이니 믿을 만하다. 기록에서 볼 수 있듯이 채후의 종이는 황제에게 공물을 바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크 대신 쓸 수 있으며, 종이의 질은 일정한 수준에 도달해야 한다.
교지가 서한의 산물인지 아닌지를 더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학자들도 있다. 그들이 제시한 이유는 "묘인의 생활연대를 정확히 규명하기 전까지는 고대 종이의 생산연대에 대해 설득력 있는 과학적 판단을 내리기가 어렵다" 는 것이다. 하물며 이 묘는 토층을 교란하고 외원 교란을 받아 후세 사람들이 가져올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 역시 한묘의 창마왕더미로,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은 것처럼 온전하다. 무덤 주인은 이름을 확인할 수 있고 사료는 믿을 만하다. 출토된 유물은 그렇게 풍부한데, 수천수만의' 간애' 와 실크로 짜여진 고종이 견화 외에는 마종이 한 장도 없다. 일부 연구자들은 또한 다리 종이에 해서체와 비슷한 필적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신장에서 출토된 동진' 삼국지' 의 필적과 비슷하다. 이를 바탕으로, baqiao 종이는 진나라의 산물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