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전국 시대 진나라 문화가 산둥 6 개국보다 뒤처졌다고 생각하는데,' 진도 호랑이도 늑대다' 는 말이 있다.
진 () 이 중국을 통일한 후, 일련의 조치를 취하여 통치를 공고히 하였다. 유명한' 문동서예' 를 포함해 전국시대 각국이 사용한 서로 다른 필기스타일을 나중에 소위 소전 () 으로 통일하여 진 승상 리스 () 가 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분서갱유' 는 진나라가 국가정권의 안정과 통일을 위해 실시한 정책이자 당시 중국 문화에 대한 파괴였다. 소각서' 정책은 당시 서적 유물을 겨냥해 민생치국에 필요한 귀중한 문헌만 분실돼 춘추전국시대의 수백 편의 연설 원고가 이 기간 동안 심각하게 훼손됐다. 장유' 정책도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국가권력이 지식인에 대한 대규모 체포 (유가는' 박해' 라고 불림) 를 기록한 것이다. 그러나 동시에' 분서갱유' 가 문화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다는 견해도 있다.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이른바 소각서란' 옛것을 빌려 오늘을 잊는 자' 를 단속하기 위한 것으로, 장서량에 대한 징벌 조치는 결코 엄하지 않다. 2. 불타는 책은 모두 민간책이며 의사의 책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 당시 민간의 시사 서적은 많지 않았다. 그러나 항우가 진군의 주력을 꺾고 함양에 들어간 후, 아방궁의 화재가 진 정부가 수집한 대량의 귀중한 서적과 기록을 불태웠다. 3. 진 () 은 죽고, 실제 시행시간은 10 년을 넘지 않을 것이며, 영향은 그리 크지 않을 것이다. 분서갱유' 가 이렇게 유명한 것은 후세의' 독존유술' 에 있어 유교가 중국 국가 이데올로기가 거의 2000 년 동안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게 된 것이다.
한대는 중국 역사상 과학기술 문화가 매우 휘황찬란했던 시기이다. 국가도 교육과 지식을 매우 중시한다.
한나라의 학술자유는 큰 성과를 거두었고, 춘추전국시대의 제자의 학문도 충분히 드러날 수 있었다. 유가에 대한 배타적 추앙을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은 아니다.
한대 문학가가 개척한 역사 기준은 18 세기가 되어서야 세계를 앞섰다.
한나라의 치국 사상. 한나라 건국 때 법가법을 채택했고, 문경 시대에는 황로의 도가 사상을 위주로 하고, 유법사상을 보조하여 법제의 지도사상으로 삼았다. 그것은 무위뿐만 아니라 의식과 도덕의 역할도 강조한다. 그것은 법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법률을 간소화하고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을 견지한다.
한대는 중국 도교와 불교의 형성과 도입 시기이다.
진나라 철학자의 제나라 단어
첫째, "토론" 과 유명한 학자
한대 역사에는 여전히 혜자의 한 단락이 있지만, 적어도 당후 사람들은 고서나 비판적인 글로 혜자의 그해 논변 스타일을 엿볼 수 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조사할 수 있는 일부 단편들 중에서 가장 언급할 수 있는 것은' 장자천하' 가 편찬한 혜시' 력사의 뜻' 10 문제를 변론 주체의 예로' 만물이 모두 말한다' 는 개요이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별로 크지 않아요. 그건 1 학년이라고 합니다. 가장 작은 것부터 작은 것까지. "
(2) "두꺼운 머리카락, 하루 천리. 클릭합니다
(3) "하늘과 땅의 겸손, 산의 평화. 클릭합니다
(4) "일본이 중국과 다투면 일이 죽는다."
(5) "대동소이하다. 이를 작은 차이라고 한다. 모든 것이 끝났을 때, 거의 다 말했다. 클릭합니다
(6) "남쪽은 무한히 가난하다."
(7) "오늘은 과거보다 낫다."
(8) "연쇄적으로 풀 수 있다."
(9) "나는 천하의 중심, 연의 북쪽, 악지남을 알고 있다."
(10) "만물은 정이 있고 천지는 하나이다."
이 10 개 화제는 모두' 계약불량' 에 대한 논쟁을 통해' 겸애' 의 가치를 탐구하는데, 그중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주제는 (1), (5), (10) 이다.
다섯 번째 질문은 "계약 차이" 의 수준을 나타냅니다. 경험 사물의 "종" 과 "속" 범위 내의 "차이" 의 구분은 "작은 차이" 의 구분입니다. 모든 것은 다르지만, 모든 다른 사물은 모두 사물이기 때문에 그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이런 이견은 전체 경험 세계의 이견이다. "작은 차이" 의 구분은 일정 범위의 "차이", 즉 일정 범위의 사물도 "동일" 과 "차이" 이고, "차이" 는 전체 경험 세계의 모든 사물의 "차이" 의 구분, 즉 천지만물의 "계약 차이" 이다.
10 번째 질문은' 계약차이' 구분의 가치내포에 관한 것이다.' 대 1' 과' 대 1' 사이의 천지만물은' 차이' 이자' 동일' 이기 때문에 상대적인' 동일' 관점에서 보면' 천지' 는 원래' 일' 밖에 없다
이 세 가지 주제는 모두 창의적인 독립 메타 주제이다. 이런 화제로 거슬러 올라가면 다른 화제의 의미 확인자는 그들의 차이를 잃지 않을 수도 있다. 제 1, 5 문제의 독창성은 조용하며 여기서부터' 계약차이' 이론만이 인식할 수 있는 패턴이다. 열 번째 주제는 앞의 모든 주제에서 파생된 결론인 것 같다. 사실, 전제로, 처음부터 다른 주제에 매력을 부여하여' 기어',' 기론' 이 결국 기계 논증으로 전락하지 않도록 하는 게임이다.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여섯 번째, 일곱 번째, 여덟 번째, 아홉 번째 질문은 다섯 번째 질문의 은유로, "홀수" 와 "이상한" 것처럼 보이지만 의미는 매우 진실하다. 전임자들은 이미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런 기괴한 화제를 해결했지만, 여기서 우리는 각종 이론을 참고하여 화제의 의미를 향해 진일보한 연구를 할 의향이 있다.
화제 (2): "두께가 없으면 쌓을 수 없다. 하루 천리."
이 문제를 해결하는 관건은' 두께가 없다' 라는 단어에 있다. 전임자들은 이미 많은 연구와 논증을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 그럴듯하고 그럴듯하며 훈계하기에 충분치 않다. 풍우란은' 장자 양생주' 에서 이른바' 칼날이 두껍지 않다' 는 것을 인용해 이 제목에서' 두께가 없다' 는 것을 설명하는데 깨우침이 있다. 하지만 이른바' 두께가 없으면 얇다' 는 것이다. " 매우 얇아서 두께가 없다. 예를 들면 기하학에서 이른바' 면' 과 같다. 두께가 없으면 부피는 없을 수 있지만 면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 큰 거리' (풍우란:' 중국 철학사', 247 면) 일 수는 있지만 스스로 말할 수는 없다. 혜시의' 무두께' 는 경험 세계의' 실재' 를 가리킨다. 예를 들면 칼날의' 무두께' 가 아니라' 이름' (순개념), 예를 들면 기하학의' 면' 을 가리킨다. 한편, 봉은 혜시의 제목이' 코끼리 안에 있다' 고 생각한다. 만약 우리가' 두께가 없다' 를 기하학의' 두께가 없다' 라는 이름이 아니라' 두께가 없다' 는 묘사로 삼는다면, 이 제목은' 쌓일 수 없다' 라고 해석할 수 있다. 그 두께는 매우 작고 얇은 ('두께 없음' 이라고 불릴 수 있는' 진짜' 는 원인에서 추론된 것이다. 얇고 얇은 아래의 동적 확장에서는 사방팔방이 천리까지 커질 수 있다. 이 작은 것과 큰 것의 상대적 비유는' 다른 (작고 다른) 것과 같은 (두께가 없는 것)' 의' 결합' 이다.
주제 (3): "하늘과 땅의 겸손, 산의 평화. 클릭합니다
"겸손" 과 "완료" 는 연결되어 있습니다. "비교" 하는 사람들은 모두 친근하고 친근하다. Xunzi 는 huishi 를 인용하지 않고 말했다: "shanping, 세계 비율. 클릭합니다 양? 참고: "하늘은 실형이 없고, 땅의 상공에는 하늘이 있고, 하늘과 땅의 차이이며, 땅 위에는 무법이다." 산에서는 하늘도 높고, 깊은 샘에서도 떨어지므로 천지의 비율이라고 한다. 하늘과 땅의 거리가 비슷한데, 산택평이다. "이 주를가지고, huishi 논문의 관심은 분명 하다, 미래 학자는 이의가 없다, 여기에 분해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비천 ("비교") 천지, "평산" 산택은 "계약차" 의 한 예일 뿐이다. 모두 알고 있는' 기사' 는 문인이 이해할 수 있는 친밀감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주제 (d): "일본과 중국? , 사물이 생로병사하다. 클릭합니다 모든 것이 시간의 홍수 속에 있고, 시시각각 변화하고, 순간적으로 멈추지 않는다는 뜻이다. "일" 의 "중" 과 "경사" 가 함께 진행되고, "물" 의 "생" 과 "죽음" 이 함께 진행되면서 "계약의 차이" 가 다시 한 번 드러났다.
주제 (6): "남쪽은 무한히 가난하다. 클릭합니다
주제 (7): "오늘은 갈 수 있는 좋은 시기입니다. 클릭합니다 주로 법, 유, 도이다.
진 () 은 한비자의 법가 문화를 숭상한다.
한초 노자 도가 무위로 다스리다. 동중수는 백가를 파면했고, 독존유술 이후 유가문화는 주류 정통이 되었다.
화제 (8): "연쇄적으로 풀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