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언어를 소통시키고 대의를 이해한다
중국의 우수한 고시, 언어가 간결하고 함축적이며, 의경이 깊고, 평실을 중시하며, 운치가 엄격하고, 격법이 엄격하며, 매력이 무궁무진하다. 고시를 읽는 데는 큰 언어 장애가 있기 때문에, 더욱 희소사가 필요하다.
1. 익숙하지 않은 단어 준설: 일부 단어는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일상 독서에서 접할 수 없는 것으로, 학생들이 시를 읽고 시를 이해하는 데 걸림돌이 된다. 그래서 학생들은 먼저 그 모양을 인식하고, 그 음을 알고, 그 뜻을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만완일' 의' 완' 자,' 음사림월' 의' 완' 자 등이 있다.
2. 고금의 단어의 형식, 의미, 용법의 차이를 소통한다. 고금의 의미나 발음이 다른 단어들은 학생이 글의 뜻을 읽을 수 있도록 오해하기 쉬우므로 선생님은 반드시 분명히 설명해야 한다. 예를 들어' 단풍림밤' 의' 앉아',' 바람이 불면 소와 양을 본다' (그 소리는 xiàn, 노출을 의미함,' 현재' 에 해당함) 의' 앉아',' 모든 햇살, 수풀에 들어간다'
위에서 언급한' 일',' 즐거움',' 앉아',' 참조',' 경' 은 모두 시를 이해하는 키워드이다. 그들의 뜻을 분명히 해야 학생들은 이 시의 문자적 의미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이런 곳들은' 주사 맞는' 모자를 쓸까 봐 포기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주목할 만하게도 고시의 언어 응용에서는 생략, 점프, 어순이 뒤바뀐 용법이 보통 문어문을 능가하는 경우가 많다. 교학에서 학생들은 하나의 대강의 생각만 있으면 되고, 축 어적으로 번역할 필요는 없다. 후자를 고수하는 것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시간이 많이 걸린다. 심하면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억누르고 학생의 학습 입맛을 응석받이로 키운다. 이것은 교사가 거칠고 익숙한 방식으로 교육을 조직하도록 요구해야 한다.
둘째, 공백을 파고 시를 느끼다.
중국의 고시는 함축으로 유명하다. 그것은 중국의 서화처럼 흰 천을 중시하여 감상자에게 충분한 상상의 공간을 남겨 준다.
어느 정도까지, 시 예술은 빈 예술이다: 이야기 줄거리의 공백, 인물 묘사의 공백, 심리활동의 공백, 사상감정의 공백, 철학의 공백 등. 교사는 학생들이 이러한 장애를 극복하고 합리적인 연상과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며 시의' 공백' 을 보완하고 점프의 출발점과 종점을 연결해 시의 독특한 예술적 이미지, 생동감 있는 서정 화면, 풍부한 생활 내용, 깊은 사상적 의미를 엿볼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고시' 춘망' 의 첫 번째 대련과 두 번째 대련은' 강산은 고치기 쉽고, 본성은 바꾸기 어렵고, 초목은 모두 병사이다' 이다. 꽃잎은 눈물처럼 떨어지고 외로운 새는 그들의 슬픔을 노래한다. 작가는 안사의 혼란 속에서 국가가 무너지는 비참한 광경을 보고, 마음속의 상처는 이루 말할 수 없다. 두보의 오언율령은 감정으로 가득 차 있고, 풍경에 정이 들어 학생들에게 넓은 상상력의 공간을 제공한다. 어느 정도까지 "깨진"? 얼마나 깊은가요? 꽃과 새는 본래 눈과 귀를 즐겁게 하고, 즐겁게 가르쳐야 한다. 왜 "꽃 눈물", "새 놀라움" 인가? 작가는 의인화된 펜으로 내면의 고통을 반영한다. 더 짧게 긁는다' 와' 무적' 은 어떤 이미지인가요? 이것은 시인이 늙었을 때의 자화상이다. 그는 전란의 고통을 겪으며 머리를 듬성하게 만들었다. 이미지를 통해 그의 내면의 느낌은 무엇입니까? 시인은 슬픔과 우울함으로 가득 찼는데, 이는 그의 안사의 난잡한 범죄를 효과적으로 고발했다. 많은' 공백' 은 상상력으로 채워야 한다. 선생님과 학생들은 모두 마찬가지로 작가가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는 사상적 감정을 묘사한다.
셋째, 꼼꼼히 보고 써본 적이 있다.
낭독은 국어 교육의 제 1 법칙이다. 많은 우수한 선생님들이 교실 독서를 매우 중시한다. 책 한 권을 백 번 읽으면 그 뜻을 이해할 수 있다는 말이 있다. 낭독은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표현하고, 사제와 시인이 마음, 감정, 조화를 이루는 좋은 창법을 만들어 학생들의 지식, 능력, 인격, 심미, 문화 등 종합적인 자질을 높일 수 있다. 또한 고시에는 독특한 운율과 리듬이 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독서를 지도할 때 시의 리듬, 운율, 적당한 성조에 주의를 기울여 학생들이 시의 독특한 운율에 빠져들게 하여 시의 아름다운 경지에 들어가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단과주' 라는 시에서 선생님은 복숭아꽃이 다시 피었고 풀이 푸르러졌고 제비가 다시 돌아왔다고 말했다. 그러나 시인은 이미 떠났다. 옛 땅이 떠나기 힘들다는 속담이 있어 시인은 "명월은 언제 나를 비춰?" 라고 생각할 수 없었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시인은 어떻게 묻지 않을 수 있습니까?-a: "달이 언제 나를 비추는가? 클릭합니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시인은 물어야한다-학생들은 대답했다: "달은 언제 나를 비추는가? 클릭합니다 。 자신의 고향과 사랑하는 사람을 회상한 후, 선생님은 대조적으로 물었다: 가족일 수 있을까? 눈앞-승답: "과주와 경구 한 수, 중산은 몇 개의 산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친구와 술을 마셔도 될까요? 눈앞-승답: "과주와 경구 한 수, 중산은 몇 개의 산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아마도 그는 가면 다시는 돌아갈 수 없을 것이다. 한 번 더 살펴 봅시다-모리 대답: "jingkou guazhou 물 분리, 중산 단지 몇 무거운 산." " 이런 향수는 명월만 물어본다. 학생이 대답했다. "명월은 언제 나를 비춰요?" " 。
반복해서 읊으면서 학생들은 시를 익혔을 뿐만 아니라 시인의 감정도 더욱 깊이 이해했다.
우수한 고시는 국어 교육의 중요한 자원이다. 아름다운 시, 아름다운 언어, 깊은 내포, 숭고한 경지는 우리가 얻을 수 없는 재산이다. 국어 교사는 고시 교수를 중시하고, 끊임없이 자신을 충실하게 하고, 문학적 소양을 향상시키고, 작품의 정서적 취향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과학적이고 효과적인 조치를 취하여 학생들의 학습 흥미와 감정 노래를 자극해야 학생들이 고시를 사랑하고 조국의 우수한 문화를 사랑하게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