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법은 각각 여덟 마디, 각각 일곱 마디;
오율은 각각 여덟 마디, 각각 다섯 마디.
7 절과 5 절의 문장 수는 각각 7 절과 5 절의 절반이다.
첫째, 운율시는 운율을 중시하고, 운율은 일반적으로 1, 2, 4, 6, 8 문장에 놓여 있다. 현대시의 운율은 반드시 엄격하게 동운부의 단어만 사용해야 한다. 이 운부의 글자 수가 적더라도 (좁은 운이라고 함) 다른 운부의 글자와 섞일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운이라고 한다. 이것은 현대시의 금기이다.
둘째, 격율시는 평조를 중시하고, 중국어 4 성은 대체로 평조로 나눌 수 있다. 음조상의 억양을 일으키려면, 평성과 무음을 번갈아 사용해야 한다. 우안성의 경우, 그것의 기본 문장은 평평하거나 평평하다는 것이다. 일곱 마디로, 그것의 기본 문장은 평평하고 평평하거나 평평하다는 것이다.
셋째, 율시는 견지를 중시한다. 매 두 문장 (하나, 둘, 셋, 넷 등) 을 한 쌍의 대련이라고 하고, 같은 대련의 상하구를 대구라고 하며, 대련의 다음 문장과 연결된 상구를 이웃구라고 한다. 현대시의 작문 규칙은 대구와 이웃문이 함께 붙어 있다는 것이다.
모순은 한 쌍의 대련에서 상하 두 문장이 정반대라는 것을 가리킨다. 만약 마지막 문장이: 밋밋하고, 다음 문장은: 밋밋하다. 첫 번째 대련을 제외하고, 다른 대련의 마지막 문장은 운을 맞출 수 없고, 반드시 한숨으로 끝나야 하며, 다음 문장은 압운해야 하며, 평성으로 끝나야 한다. 그래서 오언근체시는 제 1 련을 제외하고는 두 가지 대결 형식밖에 없다. 일곱 글자는 이것과 비슷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