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 착각에 대한 초기 연구

심리학자 마스터 티치너 (Titchener) 는 65438 년부터 0928 년까지의' 심리학 자습서' 책에서 처음으로' 기억과 잘못된 느낌' 을 언급했다. 그는 이렇게 썼습니다. "기억과 재인정은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익숙하지 않은 것을 회상하거나 다시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과거의 경험에서 이미 형성된 익숙한 것들을 기억하고 식별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 두 가지 형태의 착시현상은 모두 매우 흔하다. " 티치나는 프랑스어로 이 두 착시현상을 각각 데자부와 자마이즈뷰라고 명명했지만, 당시 실험으로 연구한 사람은 거의 없었다.

지난 세기 중엽에는 지각착시 연구, 특히 착시현상 연구에 대한 깊은 인식이 있었고, 기억 착시현상 연구는 거의 공백이었다. 또한 미국 심리학사전 (1964 판) 에서는 착시에 대한 해석이 지각 착시와 기억 착시를 모두 포함하지만 1964 까지 지각 착시 연구는 수백 편이지만 기억 착시 연구는 거의 없다. 상식에 따르면, 만약 인간의 인지 가공 시스템이 물체가 우리에게 제시될 때 물체를 잘못 인식하고 해석할 수 있다면, 우리가 과거를 재현하려고 할 때, 실수할 기회가 더 많아져야 한다. 즉, 기억 착시 현상은 지각 착시 연구보다 더 보편적이어야 한다. 그런데 왜 사람들은 지각 착시 연구에 관심이 많은데 기억 착시 연구에 관심이 없는 걸까? 한 가지 주된 이유는 사건에 대한 인식의 정확성이 즉시 검증될 수 있고, 대부분의 착각은 명백한 증거로 증명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은 종종 자신의 지각상의 잘못을 즉시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경험사건의 기억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확성을 검증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실험실에 없다면 그 존재는 거의 검증할 수 없다 (Shepard, 198 1). 연구 방법의 어려움은 필연적으로 기억 착각의 연구 진척을 제한할 것이다.

기억 착각 연구를 괴롭히는 또 다른 요인은 전통적인 기억 연구 방법이 기억 착각을 연구하는 데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고전적인 메모리 실험 모델은 연구자들이 메모리 가공에서 유지와 추출의 특징과 원인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따라서 다양한 지표로 측정한 유지나 망각은 기억 연구의 주요 지표가 되고, 기억 착각의 내용은 간과되는 경우가 많다. 그것들은 일종의 추측 (예: 자유 기억 속) 으로 간주되거나, 잊혀지거나, 일종의 반응 기준의 전송 (예: 신호 감지 이론의 인식에 대한 이해) 으로 간주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억 착각 현상에 대한 초기 연구가 있다. 프랑스의 비나이 (1900) 와 독일의 스턴 (19 10) 은 각각 기억의 부정확성을 증명한다. 그들은 아이들을 실험 대상으로 삼아, 먼저 아이들에게 물건을 제시한 다음, 일련의 오도적인 질문으로 그들의 기억력을 시험한다. 두 연구 모두 아이들의 기억이 왜곡되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한편, 몬스터버그 (1908) 는 그의' 증인의 입장' 이라는 책에서 기억의 문제로 인해 증인의 증언이 믿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정신분석학자 프로이트는 19 말부터 기억 착각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그는 기억 착각은 개체가 초기에 무의식적인 욕망으로 억눌린 것을 어느 정도 암시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억눌린 욕망은 부분적으로 기억 오류 (paramnesias, 종종 주관적 확실성 망각 사건의 잘못된 기억) 와 화면 기억 (screenmemories) 을 통해 어떤 종류의 기억을 다른 종류로 대체하고 그 기억을 의식 밖으로 가린다 또한 프로이트는 어린 시절의 기억을 다음과 같이 묘사했다. "어린 시절이 끝나고, 네가 자라면, 너는 표현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 시절, 어린 시절, 어린 시절, 어린 시절, 어린 시절, 어린 시절) 이 기간 동안, 그들은 소외되고 왜곡되어 있으며, 미래의 의도를 위해 봉사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그것들을 환상과 구분할 수 없다. (존 F. 케네디, 희망명언). " 프로이트는 기억 착시성 연구의 선구자이지만, 프로이트는 기억 착시현상에 대한 논술에 실험적인 근거가 없다.

심리학의 정통 유파에서 게슈탈트 학파는 초기에 기억의 환각을 더욱 중시했다. 그들의 기억 연구에 따르면 기억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하고 시간이 길수록 형식탑의 조직 원칙에 부합한다고 한다. 요컨대, 초기 사건에 대한 기억이 길수록 그들의 기억은 더욱 조리가 있다. 예를 들어, Wulf( 1922) 는 메모리 보존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시각적 그래픽이 더욱 규칙적이고 대칭이 되는 것을 발견했으며, 다른 많은 연구자들도 같은 결론을 내렸습니다.

바트리트의 거작' 기억: 실험과 사회심리학 연구' (1932) 의 출판은 앞으로의 기억 착각에 대한 연구에 큰 영향을 미친다. 바틀렛 (Bartlett) 은 기억에서 실수하는 것은 자연스럽지만, 기억은 원래 사건과 똑같이 비정상이라고 생각한다. 한 차례의 시범 실험에서 그는 사람들에게 짧은 시간의 사진을 보여 주었는데, 사람들이 그림 내용에 대한 보고의 차이가 매우 크다는 것을 발견했다. 사람들의 보고서는 주로 사진 자체의 내용이 아니라 개인의 배경과 그들의 반응 선호도에 달려 있는 것 같다. 또한 그는 짧은 시간 동안 피실험자에게 사진을 반복해서 보여 주었는데, 이들은 여전히 실제 지각을 바탕으로 한 그림 내용이 아니라 이전의 이해를 고수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바틀렛 (Bartlett) 은 지각 () 과 기억 () 이 모두 사람들의 심리적 도식지도를 받는다는 도식 이론을 제시하고 그에 따라 사건의 건설 과정을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