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내재적 의미와 외연은 탄성을 얻는다.
생활은 거리를 떠날 수 없다.
먼 곳에서 친구가 기다리고 있다.
다른 친구가 먼 곳에서 왔다.
내 친구
여러분 모두
모두 내 명절이다
--Shao Yanxiang 의 \ "미스 \"
언뜻 보면 언어가 평평하고 과장하지 않지만, 바로 이런 평평함이 와인 외관을 맑고 투명하게 하고 질감이 강렬하게 한다. 이곳의 거리는 지리상의 거리뿐만 아니라 감정적인 거리까지 포함하고 있어 그 본의를 훨씬 뛰어넘는다.
독자들은 여우냄새를 중얼거리는 방면에서 여러 가지 확장을 할 수 있다. 친구 사이의 정서적 우정은' 절' 이라는 상용어를 위주로 하지만 그 내포는 무한히 뻗어 있어 우정과 감정의 각종 기쁨, 달콤함, 조화, 발랄함, 흥분을 떠올리게 한다.' 머나먼' 과' 명절' 은 어떤 수식도 없이 이런 용량을 포함하고 있다. 주로 그들 자신이다
둘째, 이미지 조합은 유연성을 얻었습니다.
들판의 덩굴 같은 오솔길을 따라 놀다/비 온 뒤의 대나무 숲/푸르른 시구/5 월의 금빛 모래사장/조조 휩쓸기/바람이 자연에서 사회로 옮겨간다. ...
바람, 젊은 바람
화끈한 통증
지구의 표면
혈액, 준설된 강에서
펜티엄 업 ...
--공령은 더욱' 소년풍' 이다
이미지 서정을 통해 시인은 점차' 바람' 의 내포를 넓혀 결국 원래의 특정 범위를 넘어섰다. 이 연대풍은 더 이상 자연계의 5 월의 바람이 아니라 사회 이데올로기의 사상 해방 운동을 암시하고, 정치적 민주주의의 바람, 심지어 경제 분야의 개혁의 바람을 암시하고 있다.
저자가 단어의 풍부한 의미로만 외연에서 광범위한 발굴을 하지 않는다면 중점도 집중되지만 힘과 두께는 분명히 부족하다.
시인의 전면 비행 기교, 다각적인 이미지 표현으로,' 발효',' 확장' 은 그 커널의 내재적인 잠재적 탄력성을 충분히 튕겨 이 젊은' 바람' 을 더 두껍고, 더 크고, 더 맹렬하게 만들고, 더 넓은 의미를 얻었고, 결국' 바람' 은 완전히 벗어났다
셋째, 적절한' 변형' 문법 수사가 유연성을 얻었다.
벽담이 더 유리라면.
너는 나의 슬픈 실루엣을 볼 수 있다
만약 선저석이 더 더럽다면.
나의 슬픔은 사라질 것이다.
-여광 속의 벽담.
통상적인 표기법에 따르면,' 벽담호가 거울처럼 맑다' 와' 작은 배' 가 되어야 하지만, 여기서 여광에서' 유리' 와' 작은 배' 라는 두 단어가 명사였던 단어는 다른 의도를 가진 동사로 쓰이며 개사를 생략했다.
적당히' 꼬임' 문법' 목' 은 문장에 눈부시고 기이한 색다른 독창성을 주며 간결한 아름다움을 드러낸다. 안쪽으로 집중하는 이런 문장은 왕왕 강한 외향 반등을 형성한다.
양사 (단어의 위치) 의 교묘한 변화조차도 언어의 능력을 갑자기 강하게 만들 수 있다.
시든 사랑
꽃 한 송이를 실, 하나, 한 무더기로 바꾸면 사랑은 어두워진다. 보통 꽃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꽃의 이미지는 보통 경험과 습관으로 남는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이때 꽃 한 송이가 갑자기 사랑과 연관이 되면, 사랑은 자연히 관람객의 마음속에서 잠재적 꽃의 이미지를 얻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도구는 양사의 변화에 따라 완전히 구체화된다.
또 다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무지개 나무 한 그루를 열다"
"거대한 파도의 담을 쌓다"
"따뜻한 위안 한 잔"
"따뜻한 흐름"
품사성이 약간 바뀌었다는 것을 설명하다. (형태변화, 동필명 등) ) 한 글자의 변화조차도 언어의 유연성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양 리안 의 말 을 봐:
불현듯 드러나는 입술이 천만 개의 손바닥으로 변하다/우렁찬 키스를 들어 올리다//방금 쓴 날개를 들어 올리다/
흔히 볼 수 있는 문법 교재의 분석에 따르면 손바닥이 어떻게 키스를 하고 날개를 펴고 높이 날 수 있을까? 안 돼, 절대 안 돼. 주객이 부적절하거나 손님이 허튼소리를 해. 유연성을 얻기 위해 시인은 일부러 문법을 왜곡하여' 키스' 와' 활공' 이 더 이상 동사가 아니라 명사 의미의' 환유' 로 가득 차게 했다.
이런 의미의 전환과 환유를 정리한다면, 행복을 떠받드는 것은 시인의 보이지 않는 연장이다. (조지 버나드 쇼, 행복명언) 표층문법의 논리적 구조를 우회하여 시성의 핵심에서 나온 의미의 용량은 확실히 일반 소설 산문 언어의 희망이다.
넷째, 유연성을 위해 고전적인 "정제된 언어" 를 융합한다
중국의 고전시는 수천 년의 단조 주조를 거쳐 활기찬 고전어가 많다. 그것의 구법을 정련하여 현대시의 용광로에 적절히 도입하는 것도 풍부한 유연성을 달성해야 한다.
하오 하오 명나라 는 말했다
동양의 용의 입에 던져 넣다
꿈을 타고
꿈속에서 말을 타고 떠나다
동방달은 기사입니다.
뛰어난 승마술
승마정신
--리강 "동방의 달"
역동적 인 "환상적인 승마" 는 정말 훌륭합니다! 얼마나 많은 상투적인 어조와 내용이' 꿈을 타다' 라는 글자에 쓸려 텅텅 비었고, 휘황찬란하게 탈 수 있는 힘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승승승장구 정신, 역동적인 추상화는 진정으로 서의의 광범위함을 이루었다. "꿈을 타다" 라는 녹은 승마 형태를 생략하면 날씬함을 느낄 뿐만 아니라 긴축 속에서 당신의 면모를 두 배로 늘릴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대만성의 많은 시인들도 이와 관련하여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는데, 예를 들면 로만의' 감 종합론' 과 같다.
아침 식사 테이블에는 감이 적혀 있습니다.
사진 한 장 주세요
해돋이 한산 밖의 자세.
감을 침대 위에 쓰다.
나에게 장하낙원 자세를 취하다.
한산외 일출'' 장하낙엔' 은 도대체 어떤 상태인가? 다른 시간과 공간, 다른 분위기, 확실히 많은 대답이 있습니다. 시인의 추상적이고 구체적인' 모사' 는 확실히 사람을 깊이 생각하게 하는데, 이것이 바로 고전 어휘를 교묘하게 운용하여 형성된 밀도의 아름다움이다. 그 풍부함은 말할 것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