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공이 군자에게 물었다. 아들이 말했다: "선언, 후행." 。 -"논어 2"
간단한 설명: 군자가 먼저 그가 말한 것을 하고, 다시 그가 하고 싶은 말을 하고, 그가 한 일을 다시 한 것이 바로 군자이다. 악당은 먼저 말하고 나서 하고, 심지어는 안 한다고 말한다.
2, 군자는 주보다 못하지만 소인은 못하다. -"논어 2"
간단한 설명: 군자는 일을 공적으로 하고, 사사롭지 않고, 평소에 수양성은 이기심에서 벗어나 공익을 보존하기 위해서이다. 소인은 일을 사적인 것으로 하고, 공적으로 하지 않는다. 그가 평소에 시간이 있을 때, 생각하는 것은 모두 사적인 것이지, 공공이 아니다.
3. 군자는 비유적인 의미로, 소인은 이익을 비유한다. -"논어 제 4"
간단한 설명: 표면적으로 군자와 소인을 구별하기 어렵다. 군자는 의를 알고, 정의에 부합한다면, 그는 할 것이다. 소인은 자신의 이익을 알고, 자신에게 유리한 일은 모두 할 것이다.
4, 신사 와이드, 악당 와이도; 군자는 형벌을 품고, 소인은 이익을 품고 있다. -"논어 제 4"
간단한 설명: 군자의 마음 속에 생각하는 것은 도덕이기 때문에 인자한 지사가 있는 곳을 택하여 생활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소인은 이익을 고려하므로 수익성이 있는 곳을 선택해서 거주할 것이다. 군자의 행동은 형법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고려해야 한다. 소인은 결과를 따지지 않고 이익을 위해 위험을 무릅쓸 수 있다.
5. 군자는 입을 움직여도 손을 대지 않는다. -"논어 제 4"
간단한 설명: 군자는 다른 사람의 말을 빼앗지 않고 말을 느리게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일은 민첩하다. 소인은 말을 하고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질질 끌다.
6.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장은 시척이다. -"논어 제 7"
간단한 설명: 군자는 목숨을 걸고, 이름을 짓지 않고, 복무하지 않고, 마음이 당당하고, 두려움이 없다. 소인은 지도자라고 불리지 않고 이익을 위해 봉사한다. 그는 손해를 보지 않고 둘 다 손해를 봐서 하루 종일 조마조마했다.
7. 군자는 성인의 아름다움이 아니라 성인의 악이다. 악당은 반대다. -"논어 안원 십이"
간단한 설명: 신사는 다른 사람들을 돕고 악을 행하지 않습니다. 소인은 군자와 반대로, 남이 좋은 일을 하는 것을 보면 질투하고 파괴를 막는다. 그가 다른 사람이 나쁜 일을 하는 것을 보았을 때, 그는 매우 기뻐하고 다른 사람을 도왔다.
8. 군자는 화목하고, 소인은 화목하지 않다. -"논어 도 13"
간단한 설명: 군자는 비록 의견이 다르지만, 평화롭게 포용하고, 사람들과 화목하게 지낼 수 있다. 소인은 평범함을 보고 대중과 다르지 않지만, 강한 이익 추구 욕망으로 인해 다른 사람과 화목하게 지낼 수 없다.
9, 신사 의 달, 악당 의 머리. -"논어 현문 14"
간단한 설명: 군자는 본질을 알고, 뿌리에서 출발하며, 더 높은 수준의 정신 경지를 추구한다. 소인은 뿌리를 대가로 물욕을 탐하여 점차 타락한다.
10, 군자는 자기를 도모하고, 소인은 사람을 도모한다. -"위령공 15 세 논어"
간단한 설명: 문제가 생기면 일을 제외하고는 군자가 자신을 원망하고 소인이 사람을 원망한다.